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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청소기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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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이베이무역관 김사라
  • 2021-07-22

- 청소기 시장 연평균 4.9%로 꾸준한 증가세 유지 -

- 이동 편리하고 수납 용이한 스탠드형 제품 선호 -

-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 출시에 소비자 이목을 끌 수 있는 마케팅 전략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청소기 HS Code: 850811, 850819, 850860

 

시장 규모 및 수입동향

 

대만 청소기 시장 규모는 3년간 연평균 4.9%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51억 대만 달러를 돌파했으며, 2021년에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스탠드형 청소기가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전체 시장 규모 56%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 30억 대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는 반면 로봇형과 실린더형 청소기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청소기 종류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대만 달러, %)

구분

2018

2019

2020

2021(f)

2022(f)

2023(f)

실린더형

733

634

534

435

353

286

스탠드형

1,911

2,452

2,926

3,381

3,733

4,075

로봇형

2,159

1,879

1,712

1,590

1,489

1,435

총액

4,803

4,965

5,172

5,406

5,575

5,796

증감률

7.3

3.3

4.1

4.5

3.1

3.9

자료: 유로모니터

 

청소기 전체 수입액은 지난 5년 동안(2016~2020년) 다소 기복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 수입액은 1억3571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4.5% 감소했다. 주요 수입대상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한국 순이다. 한국 수입 비중은 크지 않으나 3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9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306% 대폭 증가해 1600만 달러가 넘는 금액를 기록했으나 2020년에는 수입액 1548만 달러에 그쳤다.

 

2016~2020년 청소기 수입 상위 국가 수입동향

(단위: 천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

2017

2018

2019

2020

비중

연평균

증감률

1

중국

41,084

64,799

56,051

48,983

53,510

41.8

10.4

2

말레이시아

34,327

41,748

52,261

59,657

54,622

38.3

9.1

3

한국

15,128

9,410

3,983

16,185

15,480

9.5

19.0

4

일본

6,597

3,783

3,070

3,973

4,646

3.4

3.2

5

독일

894

1,444

3,857

9,707

3,524

3.0

16.4

총액

103,311

126,602

124,322

142,140

135,714

100

9.7

주: HS Code 850811, 850819, 850860 기준 (청소기 부속품 850870은 제외)
자료: 대만 재정부 관무서

 

관세율, 인증

 

관세율은 0%이며 부가가치세 5%가 부과된다. 청소기는 수입 전 현지 수입상이 대만 경제부 표준검험국(대만BSMI)에 상품 검사등록, 서류심사를 통과한 후 상품검증 등록증서를 취득(C02)해야만 반입 가능하다.

 

상품검증 방식은 축비검험(逐批檢驗), 감시시험(監視試驗), 험증등록(驗證登錄) 및 부합성성명(符合性聲明)으로 4가지 종류이다. 그중 험증등록(驗證登錄)*은 7가지 모듈로 나뉘어 있다. 제품에 따라 필요한 검증 방식이 상이하며 검증방식은 대만BSMI에서 정하게 된다. 대만BSMI에 따르면 통상 청소기 검증방식은 '험증등록의 형식시험과 부합형식 선언'인 것으로 확인된다. 추가된 기능에 따라 검증방식이 상이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제품 검사등록 전, 현지 수입상을 통해 대만BSMI에 먼저 검증방식을 확인하는 편이 좋다.

    주*: 험증등록: 자율관리(모듈1), 형식시험(모듈2), 부합형식 선언(모듈3), 전체 품질관리 제도(모듈4), 제조 과정 품질관리 제도(모듈5), 제품 품질관리 제도(모듈6), 공장 검사(모듈7)

 

품목별 관세율

HS CODE

품목명

관세율(%)

수입규정 코드

8508.11.00008

출력이 1500와트 이하이고 먼지 백이나 그 밖의 20리터 이하 용량의 저장조를 갖춘 것

5

C02

8508.19.00000

전동기를 갖춘 진공청소기

4

8508.60.00008

그 밖의 진공청소기

4

자료: 재정부 관무서

 

대만BSMI 상품 검사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검사등록 신청서, 대리 위탁서, 주관기관(대만BSMI)에서 요청한 기술문서 또는 관련자료, 공장등록증 및 사업자등록증 등이 필요하다. 특히 주관기관에서 요청한 자료에는 현지 제조공장 인증서가 요구될 수 있는데 해당 인증서는 대만BSMI에서 지정한 검증기관에서 공장검사 통과 후 발행된다. 한국 검증기관은 다음과 같다.

 

대만BSMI 지정 한국 검증기관

한국 검증기관명

(주)디엔브이지엘비즈니스어슈어런스코리아(DNV GL Business Assurance Korea Ltd.)

디큐에스코리아(DQS Korea LLC.)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Korea Productivity Center-Quality Assurance Co., Ltd)

한국표준협회(Korean Standards Association)

기술사인증원(SPEC CO., LTD)

트라국제인증원(주)(TRA Certification International Co., Ltd)

주: 조사시점 2021.7. 기준

자료: 경제부 표준검험국

 

유통구조

 

청소기는 주로 백화점(Shin Kong Mitsukoshi, Breeze, Sogo 등), 대형매장(RT-mart, Costco, TRplus 등) 또는 가전제품 전문매장(E-Life Mall, Tsannkuen 3C 등)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최근 온라인 쇼핑 채널(Shopee, PC Home, momo, etmall 등)에서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매가 꾸준하게 늘어나면서 오프라인 유통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긴 하나 2020년 기준, 청소기의 오프라인 유통 비중은 81%에 달했으며 온라인 유통은 19% 수준이다. 따라서 대만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구매를 선호하는 편으로 파악된다.

 

청소기 유통경로별 점유율

(단위: %)

유통경로 구분

2018

2019

2020

백화점

8.0

7.9

5.9

대형매장

12.1

11.0

10.5

가전제품 전문매장

54.7

55.1

55.0

가전제품 소매점

10.2

9.9

9.6

오프라인 전체

85.0

83.9

81.0

직접 판매

3.0

3.1

3.1

홈쇼핑

4.0

3.6

3.8

온라인 상점

8.0

9.4

12.1

온라인 전체

15.0

16.1

19.0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정리

 

경쟁동향

 

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청소기는 무선 스탠드형 청소기, 스마트 앱을 연동한 로봇형 청소기, 핸디형 청소기, 실린더형 청소기 등이 있다. 그중 움직임이 편리하고 수납이 용이한 무선 스탠드형 제품이 인기다.

 

청소기 업계 상위 4개 기업인 다이슨, 일렉트로룩스, 샤오미, 엘지 제품은 전체 청소기 시장의 55%를 차지한다. 다이슨은 제품 내구성, 빠른 배터리 충전, 6가지 흡입구, 백리스 타입형으로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일렉트로룩스는 다양한 내장형 액세서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스탠드형을 분리시켜 핸디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샤오미는 스탠드형, 로봇형, 핸디형 제품을 출시했으며 가벼운 무게와 수납이 용이한 핸디형 제품이 특히 인기를 얻었다. 엘지제품도 실린더형, 로봇, 무선 스탠드형 등의 제품을 출시했으며 스탠드형 제품의 경우 먼지 흡입과 동시 물걸레 기능을 더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청소기 상위 랭킹 브랜드 및 대표상품

자료: 유로모니터, 업체별 홈페이지,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재구성

 

시사점

 

몇 년 전부터 먼지봉투가 없는 무선 스탠드형 청소기가 인기를 끌면서 기존 스탠드형 청소기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출시되는 추세이다. 기능과 무게, 또는 디자인에 따라 가격도 상이하다.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이목을 끌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가전제품 수입업체 H사는 제품의 내구성, 기능, 브랜드 특색은 시장성을 판단하는 중요 요소라고 말하면서도 추후 신속한 A/S 처리도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설명했다. 신속한 A/S 대응은 수입업체뿐만 아니라 현지 소비자에게도 브랜드의 신뢰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D사 청소기 브랜드는 친절하고 빠른 A/S 대응으로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따라서 수리 비용, 부속품 지원 및 기타 협력방식에 대해 양 사간의 긴밀한 소통이 필요하다며 현지 업체는 첨언했다.

 

소비자 연구기관인 이스턴 온라인(Eastern Online Co., Ltd.)의 연구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는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를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며 새로운 브랜드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브랜드 특색을 홍보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고정브랜드 리스트'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자료: 유로모니터, 재정부 관무서, 경제부 표준검험국, 현지 유통업체 홈페이지(momo, Carrefour Taiwan, Shopee, PChome), 현지언론(udn, TechNews),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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