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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약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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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저우무역관 정징징
  • 2021-06-29

- 저출산·노령화 추세, 중국 의약품시장 규모 확대 지속

- 2020년 중국 온라인 약국 총매출액 1,956억 위안, 알리헬스 사용률 1

- AstraZeneca를 비롯한 다국적 기업, 중국 의약품 공급상의 선두에 차지-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의약품

HS Code: 3003 (두가지 이상의 성분을 혼합한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서, 30023005호 또는 제3006호의 물품과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또는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을 제외한다)

3004[혼합여부를 불문하고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서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피부투여의 형식을 취한 것을 포함한다)과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에 한하며, 30023005호 또는 제3006호의 물품을 제외한다]


중국 의약품시장 규모

 

최근 중국 정부는 의약품 업계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건강중국’ 2030 계획요강에 따르면 2030년까지 헬스 케어 업계 성장 목표 규모를 16조 위안으로 설정했다. 2020년 중국 65세 이상 인구는 19,064만 명으로 201913,755만 명 기록한 것과 비교할 때 무려 5,309만 명 증가했으며, 2019, 화학약품의 매출액은 8,190억 위안으로 중국 의약품 시장의 50.2% 차지했다. 2015년부터 중국정부 보건의료관련 지출비용은 증가추세 보이고 있으며 중국 의료 관련 비용 지출의 26.7%나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2020년 중국 65세 이상 인구수 및 비율 통계

단위: 만 명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2019년 중국의약품 시장 구조

자료: Frost&Sullivan

 

2015-2019년 중국 정부 보건의요 지출 통계

단위: 억 위안

자료: 중국 위생·출산계획위원회


중국 병원용 의약품시장 동향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 중국병원용의약품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병원용의약품시장 판매액은 코로나19로 인해 전년 동기대비 10.7% 하락하여 8,339억 위안을 기록했다.기업 국적별로 따져보면, 2020년 다국적 기업의 총매출액은 2,430억 위안, 중국 기업의 판매액은 5,909억 위안으로 기록되었다.2020년 중국 20대 의약품 공급상의 경우 다국적 기업 9개사, 중국 기업 11개사로 AstraZeneca1위를 차지했다.10대 치료 분야 중 상위 3개는 기타(중성약 위주), 항암제 및 면역조절제, 소화기관 및 신진 대사용인 것으로 나타났고, 동기대비 성장률은 각각 12%, 3.5%, -3.7%를 기록했다


중국병원용의약품시장 매출액 통계

기간: MAT16Q4-MAT20Q4

단위: 억 위안화 비고: 통계대상은 병상 100개 이상 병원

자료: IQVIA 중국병원용의약품 보고서

 

2020년 중국 10대 의약품 시장 공급업체 

자료: IQVIA 중국병원용의약품 보고서

 

2020년 병원용 의약품 10대 치료분야

자료: 중국식품의약품망(中国食品药品网)

 

2020년 병원용 10대 주요 제품

자료: IQVIA 중국병원용의약품 보고서

 

중국 중국 온라인 의약품시장 동향

 

중국 온라인 의약품 판매 업계는 탐색기(1998-2004)를 지나가 현재 재조정 시기가 온 것으로 보고 있다. 2016년 기준 온라인 약국은 이미 678 개로 전년 동기대비 72.5% 증가했으며, 온라인 의약품 매출액은 해마다 증가하며 성장속도가 둔화되지만 전체적으로 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2021년 상반기 기준으로 중국 10대 온라인 의약품 판매 플랫폼 사용률은 알리헬스(阿里健康), 메이퇀(美团), JD헬스(京东健康)는 각각 46.8%, 38.3%, 37.9%로 나타났다.

 
 2016-2021년 중국 온라인 의약품 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艾媒数据中心)

 

2021년 중국 온라인 의약품 판매 플랫폼 사용률 TOP10

자료: IIMEDIA(艾媒数据中心)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은 HS코드 3004(치료·예방용 약품)에 관한 수요가HS코드 3003(소매포장용 약품)보다 높은 것으로 보이며.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미국 등 의료분야 선진국이 주요 수입국 선두에 포진하고 있다코로나19 확산으로 의약품(HS CODE: 3004) 수입 감소량이 -20% 이상 기록한 국가는 프랑스가 유일하며, 전체적으로 보면 의약품 수입시장이 성장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2020년 중국 10대 수입국 동향(HS CODE: 3003)

단위: 천 달러

2020년 중국 10대 수입국 동향(HS CODE: 3004)

단위: 천 달러

자료: 한국무역협회

 

최근 6년간 의약품 수입규모 

 

의약품 HS코드는 3003, 3004로 나눠지므로, HS코드별로 수입동향을 별도 분석해보면, HS코드 3003인 소매포장용 약품 시장의 규모가 크고 증가율이 201722.0%, 201916.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연도별 수입동향(HS CODE: 3003)

단위: 천 달러

중국 연도별 수입동향(HS CODE: 3004)  

단위: 천 달러

자료: 한국무역협회

 

최근 6년간 대한(对韩) 수입규모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의약품의 대한 수입규모는 매년 증가하여 2019121,236천 달러에 달했으나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수입액이 소폭 감소했다. 한국 의약품의 경우, HS코드 3003수입액이 거의 없어 HS코트 3004 품목 위주로 대중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2019년 대한 수입 121,236천 불에 달했으나 의료 선진국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의료기기의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HS CODE: 3004)

단위: 천 달러

자료: 한국무역협회

 

관세율

 

현재 중국수출입관세(2021)기준으로 대부분 의약품의 협정세율은 0%이며, 일부제품의 경우 관세율이 2% 수준이다.

 

시사점

 

2020년도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국 경제 침체로 의약품(HS CODE:3003, 3004) 수입증가율이 각각 6.2%, -0.1%를 기록하였으나 중국의약품 시장이 전체적으로 확대 추세인 것은 사실이다. 더구나 현재 중국 65세 이상 인구는 증가추세로 보건의료시장 규모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 중 대부분이 다국적 기업인 관계로, 성공요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중국 의약품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으며, 한국제품의 중국 내 수입시장 비중은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미국 등 의료분야 선진국에 미비한 상황이다.

 

허난성 국제의료보건상조촉진회 주웨이동(朱卫东) 집행회장(执行会长)KOTRA 정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총인구 141,178만 명에 달했으나 65세 이상 인구는 19,064만 명으로 총인구의 13.5%를 차지하는 바 의약품 시장이 크고, 수입 잠재력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은 성공적인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국제인지도가 점차 제고되고 있는 바 중국 바이어에게는 한국은 믿음직한 우방이자 무역파트너임을 강조하며, 한국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한국기업의 중국 의약품시장 진출에 강점이 될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중국정부에서 추진중인 의료개혁에 있어 세계 각국에 중국의료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현지 시장조사가 어려운 한국기업은 온라인 의약품 판매 플랫폼을 활용해 협력관계를 맺고 판로를 개척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Frost&Sullivan, 중국 위생·출산계획위원회, IQVIA 중국병원용의약품 보고서, 중국식품의약품망(中国食品药品网), IIMEDIA(艾媒数据中心), 한국무역협회, KOTRA 정저우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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