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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생리대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1-06-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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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AE 여성 중 가임기 여성인구 70%, 생리대 소비 계속될 것 -
- 유기농, 친환경 생리대에 대한 관심 높아져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생리대
ㅇ HS Code: 961900 [위생 타월(패드)∙탐폰(tampon), 유아용 냅킨∙냅킨라이너(napkin liner)와 이와 유사한 물품(어떤 재질이라도 가능하다.)]
시장동향
UAE는 전체 여성인구 중 15~54세 여성인구 비중이 약 70%(자료: CIA Fact Book)에 달하며, 가임기 여성인구가 증가하고 있어 생리대 시장 또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기준 UAE 생리대 시장규모는 약 8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전년대비 2.3%, 2015년 대비 8.4% 성장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다수 소비재 산업이 불황을 겪었음에도 생활필수품인 생리대는 큰 타격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지 하이퍼마켓 유통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초반에 사재기 현상으로 일부 품목이 품절된 경우도 있었으나 빠르게 안정세를 되찾았으며, 다른 퍼스널 케어 품목과 비교하여 매출에 타격이 아주 적었다.“라고 의견을 주었다.
UAE 생리대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전체
79.14
78.30
80.08
83.16
86.21
88.72
팬티라이너
27.73
27.68
27.92
28.54
29.24
29.62
탐폰
0.30
0.30
0.30
0.30
0.32
0.35
패드
51.14
50.33
51.87
54.30
56.65
58.75
- 일반패드
29.89
29.08
29.38
30.02
30.48
30.56
- 슬림패드
21.25
21.25
22.49
24.27
26.19
28.19
자료: Euromonitor
UAE 소비자들은 패드 형태의 제품을 가장 선호하며 여성의 사회활동 및 스포츠 활동 참여율이 높아짐에 따라 활동성과 편안함을 높여줄 수 있는 팬티라이너, 슬림패드 형태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생리대에 함유된 화학 성분의 유해성과 폐기된 1회용 생리대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한 정보가 확산되며 UAE에서도 건강과 환경에 무해한 친환경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기농을 타이틀로 한 기업들도 등장하고 있으며, 기존 시장의 주요 브랜드들도 유기농 순면을 사용한 프리미엄 라인을 출시하기도 했다. 일례로 이탈리아의 Corman SpA사는 합성 화학 성분을 배제한 유기농 순면 생리대인 Organyc 라인을 출시했으며, UAE에서도 하이퍼마켓 등을 통해 활발히 유통되고 있다. 유기농 제품은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다소 높음에도 불구하고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는 젊은 소비자를 주축으로 판매가 이어지고 있다.
현지 유통 중인 Corman SpA사 유기농 생리대 제품 예시
자료: Carrefour
수입동향
2019년 기준 UAE의 생리대 주요 수입국은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이탈리아 등으로 사우디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지난 3년간 40%를 상회했으며 상위 3개국이 전체 수입 시장의 70%가량 차지했다.
UAE 생리대 수입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17년
2018년
2019년
2017년
2018년
2019년
전체
200.19
187.97
197.99
100.0
100.0
100.0
1
사우디
84.18
86.55
85.55
42.1
46.0
43.2
2
이집트
27.71
28.01
36.04
13.8
14.9
18.2
3
이탈리아
20.96
16.32
17.37
10.5
8.7
8.8
4
바레인
11.68
14.15
13.42
5.8
7.5
6.8
5
터키
10.75
7.34
6.80
5.4
3.9
3.4
6
폴란드
6.85
4.09
5.98
3.4
2.2
3.0
7
중국
6.40
6.92
5.45
3.2
3.7
2.8
8
체코
1.35
2.37
5.43
0.7
1.3
2.7
9
독일
7.65
2.73
3.55
3.8
1.5
1.8
10
덴마크
3.38
1.98
2.77
1.7
1.1
1.4
주: HS Code 961900 기준
자료: ITC Trade Map
2019년 집계된 한국의 대UAE 생리대 수출액은 36만 6000달러로 전년대비 3.1% 증가했으나 같은 해 UAE의 생리대 총 수입액 대비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못하였다. 2020년에는 수출액이 28.7% 가량 감소했으나 2021년에는 다시 증가세로 전환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 대UAE 생리대 수출동향
(단위: US$ 천, %)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4월
수출액
366
261
103
증감률
3.1
-28.7
36.0
주: HSK Code 300590 기준
자료: KITA
경쟁동향
UAE 생리대 시장은 미국의 Always, Carefree, Kotex 등 3개 브랜드가 상위 78.5%를 점유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들은 탄탄한 인지도를 기반으로 날개형, 슬림형, 오버나이트용, 탐폰, 유기농 등 다양한 라인을 판매하고 있다.
UAE 주요 생리대 브랜드 및 제품 예시
브랜드(기업명)
제품 예시
Always
(Procter & Gamble Co)
- 제품명 : Always Ultra Thin Pads Long
- 가격: 약 US$ 5.4 / 20개
Carefree
(Johnson & Johnson Inc)
- 제품명 : Carefree FlexiComfort Fresh Scent
- 가격: 약 US$ 4.5 / 40개
Kotex
(Kimberly-Clark Corp)
- 제품명 : Kotex Ultra Thin Super Pads With Wings
- 가격: 약 US$ 2 / 8개
Private
(Indevco Group)
- 제품명 : Sanitary Pads Private Maxi Pocket Night
- 가격: 약 US$ 5.4 / 48개
Fam
(Indevco Group)
- 제품명 : Fam Natural Cotton Feel Maxi Thick Folded with wings Night Sanitary Pads
- 가격: 약 US$ 3 / 24개
자료: Euromonitor, Carrefour
한편, 생리대 제품 자체가 아닌 소비자의 편의를 증대시키고 부가가치를 창출한 사례도 있다. 일례로 UAE의 스타트업인 ‘My Lily Box’는 생리대와 여성청결제 등을 소비자가 기호에 따라 선택하고 2개월 단위로 배송받을 수 있는 여성용품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 배송 시 박스에 제품명이 표기되지 않아 오프라인 구매 시 장바구니 혹은 계산대, 온라인 구매 시 적나라한 품목 공개를 꺼리는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My Lily Box 웹사이트
자료: mylilybox.com
유통구조
UAE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유통 업체를 통해 수출, 유통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생리대 수출 시에도 현지 수입업체 발굴을 선행하게 된다.
UAE 생리대 유통구조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작성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UAE는 아직까지 오프라인 구매가 활발해 Carrefour, Spinneys, Waitrose 등 하이퍼∙슈퍼마켓을 통한 판매 비중이 65%에 달한다. 온라인 판매 비중은 5.5% 정도에 그쳤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판매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 제품의 경우 주로 현지 한인마트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아마존(amazon.ae) 등 일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관세율 및 인증
GCC 관세협정에 따라 HS Code 961900 품목의 경우 5%의 관세율이 적용되며,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현재 생리대 품목에 대한 인증, 사전 등록 등 별도 요구되는 사항은 없다. 그러나 제품 특성상 향후 규제 품목에 포함될 수 있어 수출 준비과정에서 파트너사(수입업체)와 재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시사점
지속적인 성장세가 전망되는 UAE 시장에서 보다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 인증 취득을 통한 진출 전략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개별 포장되지 않고 박스에 전체 포장된 생리대도 판매되고 있어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이면서도 공공장소에서 꺼내기 부담이 없는 패키징 개발을 통한 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UAE 내 탐폰, 생리컵과 같이 비교적 새로운 형태의 생리대 시장은 아직 미성숙하며 다양한 제품이 소개되지 않아 일반적인 패드 형태가 아닌 제품에 대한 인식 제고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때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젊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플랫폼을 통해 사용법, 장점 등을 소개하여 제품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KITA, CIA Fact Book,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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