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신준열
  • 2021-05-26

-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공기청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 지속 증가

- 중저가 포지셔닝과 함께 A/S 방문 서비스등 적극적 프로모션 활동이 중요 -

 

□ 상품명(HS 코드) : 공기청정기(842139)

 

  이집트 수도 카이로의 대형 쇼핑몰 카이로페스티벌시티(Cairo Festival City) 쇼핑몰을 걷다보면, ‘바이러스로부터 당신을 보호하는 첫 번째 공기청정서비스!’ 라는 문구가 실린 대형 전광판이 눈에 띈다. 쇼핑몰을 방문한 현지인들에게 물어보면 최근 코로나19로 관련 제품을 구매하려는 생각을 해봤다는 의견이 많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다.

 

 이집트 내 공기청정기 수입규모는 2018년까지 상승세를 보여오다 2019년과 2020년에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다. 현지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이집트 고소득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공기청정기 구매붐이 일어났다가 코로나19로 구매력이 감소해 공기청정기 구매수요가 중산층까지 완전히 미치지는 못했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향후 구매력 회복과 함께 제품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공기청정에 대한 사회 전반적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고소득층을 시작으로 소득 계층별 공기청정기 제품 수요가 뒤따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집트 공기청정기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기업의 진출전략을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이집트 현지업체 중에 공기청정기 제조업체는 전무하며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제조업체들이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반적 시장규모를 제품수입 규모로 가늠해 볼 수 있는데 수입 규모는 다음과 같다.


<최근 4년간 공기청정기 수입동향>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수입액 (USD)

959,628

2,327,855

1,721,927

1,318,941

증가율 (%)

92.51

142.58

Δ26.03

Δ23.40

자료원 : 이집트 통계청(CAPMAS)

 

ㅇ 시장동향

 

  전문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 Monitor)IMF 구제금융 등 이집트의 전반적 경제가 악화되어 2017년도 이집트 내 공기청정기 구매가 많이 감소했다고 밝혔으며, 코로나19 여파로 구매력이 지속 감소하여 2019년과 2020년에도 감소세는 계속되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상류층 중심으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급격이 상승하였으며, 중산층과 저소득층에 걸쳐 사회 전반적으로 공기청정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유로모니터는 이집트 공기청정기 구매 규모가 2021년부터 2025년 사이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더불어, 중국산 제품이 시장 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IMF 구제금융 신청에 이은 코로나19 여파로 중국산 저가 제품에 대한 현지 수요가 증가한 결과로 판단된다. 한편, 한국산 제품의 성능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점차 퍼지고 있어 한국산 제품의 최근 이집트 수출(이집트의 한국산 수입)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전반적 수입동향은 아래의 수입동향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순위

국가

수입액 (USD)

점유율 (%)

2018

2019

2020

증감율(%)

(19~20)

2018

2019

2020

1

중국

1,342,765

1,283,877

782,616

Δ39.04

57.68

74.56

59.34

2

대한민국

15,900

44,011

150,960

243.01

0.68

2.56

11.45

3

태국

125,273

133,370

6.46

7.28

10.11

4

이탈리아

727,480

192,621

94,035

Δ51.18

31.25

11.19

7.13

5

미국

109,635

4,790

84,627

1666.74

4.71

0.28

6.42

6

사우디아라비아

19,607

42,742

117.99

1.14

3.24

7

일본

1,722

753

16,320

2067.33

0.07

0.04

1.24

8

프랑스

3,823

 

0.29

9

독일

48,351

15,364

3,801

Δ75.26

2.08

0.89

0.29

10

영국

40,803

210

3,384

1511.43

1.75

0.01

0.26

합 계

2,327,855

1,721,927

1,318,941

 

Δ23.40

100.00

100.00

주 : 총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원 : CAPMAS

 

ㅇ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

 

제조국 / 브랜드

중국 / Xiaomi

현지 에이전트

Xiaomi Mi Egypt

선호사유

Xiaomi 공기청정기는 MI 홈어플리케이션과 함께 구동이 가능하여 실생활에서 편리한 작동유틸리티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Xiaomi’s PM2.5 센서 제품은 2.5 마이크로규모 혹은 그 보다 더 작은 입자도 걸러내줄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적용 범위가 넓은 편이여서 인기 제품이다.

 

제조국 / 브랜드

한국 / LG

현지 에이전트

LG Egypt

선호사유

LG의 퓨리케어 360도 제품이 특히 소비자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데, 360도 전면에 걸쳐 공기청정을 하는 제품 기능이 더욱 효과적인 공기청정을 해 준다는 인식이 강하다. 특히, 신생아가 있는 집안에서는 360도 돌아가는 제품이 기어다니는 아이들이 접촉하는 바닥면 까지도 공기청정을 해준다는 인식이 있어 신생아가 있는 기혼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또한, 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도 높은 편인데, 공기청정기의 인테리어 가구화를 선도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제조국 / 브랜드

태국 / Sharp

현지 에이전트

El Araby Group

선호사유

정숙성이 좋은 제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타사 제품에 비해 더 많은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공기질 측정기능이 우수한 편이다. 일부 제품은 온도, 습도, 움직임, 산도 등 다양한 공기질 측정도 가능하다. 이로써,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Sharp 제품이 하이테크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한 편이며 필터도 여러겹으로 되어 있어서 기능적인 면에서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더불어, 현지 유명 에이전트인 El Araby Group 은 많은 현지 지점을 보유하고 있고 A/S 서비스에서도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에이전트로 현지 딜러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제품선호로 까지 이어진 경우로 볼 수 있다.

 

  ㅇ 대한 수입규모

 

<이집트의 한국 공기청정기 수입 규모>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수입액 (USD)

5,474

15,900

44,011

150,960

증가율 (%)

7833.33

190.46

176.80

243.01

자료원: CAPMAS

 

  위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집트의 대한 공기청정기 수입규모는 지난 4년간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L사와 같은 대기업이 현지에 진출해서 공기청정기 제품에 판매를 하고 있고, 이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편이다.

 

□ 경쟁동향

 

ㅇ  주요 경쟁기업

 

브랜드

제조국

스펙

가격(USD)

시장점유율(%)

Xiaomi


 

중국

Mi Smart Air Purifier 2C

 

크기(두께) : 55.8 cm

무게: 5.1 kg

종류: HEPA(헤파필터)

141

20

Xiaomi


중국

Xiaomi Mi Smart Air Purifier Pro

 

크기(두께) : 76.6 cm

무게 : 8.8 kg

높이 : 73.5 cm

넓이: 26 cm

268.5

LG


대한민국

LG Puricare 360 Degree Smart ThinQ Air Purifier AS60GDWV0

 

종류 : 듀얼 필터, HEPA, 탈취필터

크기(두께) : 36 cm

무게 : 14 kg

높이 : 59 cm

넓이 : 36 cm

1,368.3

15

Sharp


태국

Sharp Air Purifier with Plasma cluster and HEPA Filter

 

종류 : 워셔블 프리필터, HEPA

크기(두께) : 21 cm

무게 : 5.4 kg

높이 : 41 cm

넓이 : 43 cm

227

10

: 시장점유율은 매출액 기준으로 바이어 인터뷰 통한 무역관 자체 추정치

자료원 : Souq.com, 각 회사 홈페이지

 

  □ 유통 구조


<이집트 공기청정기 유통구조> 


자료 : 무역관 자체작성 

 

  도소매상, 가전숍, 온라인 쇼핑몰, 하이퍼마켓 등에서 공기청정기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공급처들은 주기적으로 해외 제조사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으며 때에 따라 해외 제조사의 현지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 받는다. 일부 해외제조상들은 에이전트를 거치지 않고 직접 판매채널에 자사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도 있지만 통상 현지 에이전트를 통하는 경우가 많다. El-Araby 처럼 거대 에이전트의 경우 제품 판매까지 하기 때문에 해외 제조사로 부터 직접 제품을 공급받고 있다. 전통적인 판매채널 외에도, souq.com이나 jumeia.com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도 공기청정기가 유통된다. 이러한 온라인쇼핑 플랫폼 기업들은 현지 물류창고에 공기청정기 제품을 구비해놓고 판매한다.

 

ㅇ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개요

El-Araby Group

현지 여러 계열사를 보유한 El-Araby Group은 1974년 일본 Doshiba와 Sharp의 이집트 판매에이전트로 활동하며 비즈니스 범위를 넓혀갔다. 이집트 카이로 곳곳에 자사 판매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방문 A/S 서비스도 있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자체 홈페이지도 보유해 Sharp, Sony 등 전자제품은 물론 청소기, 다리미 등 가전제품 라인도 판매하고 있다. 현재 El-Araby 온라인쇼핑몰 페이지에는 Sharp사의 공기청정기 제품만이 확인된다.

RadioShack Egypt

작은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업체로 현재는 1,500개의 휴대전화센터, 1,100개의 아울렛을 보유한 전자제품 유통업체로 성장하였다. 이집트의 주요 도시인 알렉산드리아, 아시우트, 샤름엘셰이크, 후루가다 등으로 판매처를 넓혀갔으며, Hewlett-Packard, Dell, Sony, IBM, Acer, Fujitsu, Microsoft , Samsung, LG와 같은 많은 가전, 전자제품 제조업체와의 네트웍을 유지하며 관련 제품을 유통판매하고 있다.

Souq.com

아마존의 이집트 자회사로, 가전제품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물품을 취급한다. 의류, 화장품은 물론 식품까지 취급하는 대형 온라인쇼핑채널로 제품 구매, 제품 배달, 제품배달 관련 A/S에 거친 상품 구매의 전 단계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 발표 기준, Souq.com 은 2017년에만 5억 8천만 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창출했다.

자료 : 회사 홈페이지 및 바이어 인터뷰

 

 □ 수입정보

 

 ㅇ 수입관세: 5%

 

  5%의 수입관세 이외에도 14%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수입관세는 국가에 관계없이 이집트로 수입되는 모든 같은 HS코드 상품에 부과되나, 이집트와의 FTA 체결국은 제외된다. 아래는 이집트가 체결한 FTA 목록과 주 내용이다. 품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면세 혹은 감세 조건이 다수이며, 이집트 관세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1) 이집트-터키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2) 이집트-EFTA(유럽자유무역연합) FTA

 - 체결상대국 : 리히텐슈타인,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3) 이집트-EU FTA

 - 체결상대국 :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30% 감세

 

 4) 이집트-MERCOSUR FTA

 - 체결상대국 :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면제

 

  수입규제

 

  이집트 수출 입법 개정 내용과 4 검사 기준 (수입 단품, 중고 수입품, 특수 조건에 따른 수입품, 수입품 품질 관리 검사 수수료 대상품)을 검토해 본 결과, 공기청정기에 대한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다.

 

ㅇ 인증

 

  수출입법 개정내용과 수출입청(GOECI)과 일부 바이어들 문의 결과, 이집트로의 공기청정기 수출 시 필요한 별다른 인증은 없다.

 

 바이어 인터뷰

 

 Maadi Scientific & Trading Office 파트너사 (Mr. Ahmed Makram)


  Mr. Ahmed Makram이집트를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의 정부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여러 대책을 세우고 있다. 이에, 재택근무 등 애프터코로나 시대에는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질 것이라 공기청정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관공서 같은 기관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기청정기 구매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한국기업들은 병원, 대학 같은 기관과의 네트워크가 잘 구축된 현지 유통업체를 찾는게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Scientific Trading 파트너사 (Mr. Ahmed Makram)

  Mr. Ahmed Makram한국 공기청정기 제조업체들은 현지 에이전트를 반드시 선임해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해야 한다. 통관 외에도 현지 에이전트들은 마케팅 경험을 토대로 현지 도소매상 등에 제품을 공급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제품 공급 외에도 제품 홍보에 특화된 에이전트들이 있으니 에이전트별로 어느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부 에이전트는 제품 등록 및 인증 절차만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에 자사 제품 판매에 특화된 에이전트를 물색하는게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El-Araby for Trading & Manufacturing 품질담당 부책임 (Eng. Ahmed Shedeed)

Eng. Ahmed Shedeed이집트 거래처를 상대할 때는 HEPA 필터 기술을 집중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좋다. HEPA 필터는 공기 중 미세분자와 먼지, 연기 등 오염물질을 필터링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는 필터로 알려져 있어 대부분의 이집트 수입업체나 유통업체에서 이를 선호한다.” 라고 전했다. 더불어 그는 “L사나 S사와 같은 한국 대기업들의 기술력이 이집트 내에서도 유명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 = 기술력’이라는 이미지를 꾸준히 제시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라고 조언했다.

 

 □ 시사점

 

ㅇ 공기청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증가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던 공기청정 제품이 최근 중국산 저가제품을 통해 중산층에까지 판매 범위를 넓히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에 공기청정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가격범위를 보유한 브랜드들이 이집트 공기청정기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ㅇ 한국업체 시장진출 전략

 

 중저가 제품과 고가 제품을 통한 투트랙 전략


  이집트 시장은 고소득층과 중저소등층의 구분이 뚜렷해 소비 시장의 양극화가 두드러지는 편이다. 이전에는 일본 Sharp 제품이 고소득층 사이에서 각광을 받았으나 Sharp가 제조공장을 태국으로 옮기며 이집트 중저소득층까지 그 소비자 범위를 넓히고 있다. 중국의 Xiaomi는 이집트 시장진출을 위해 중저소득층을 겨냥한 저가 정책을 지속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L사는 초고가 제품을 선보여 공기청정기의 기술은 물론 심미적 디자인을 통해 이집트 고소등층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를 이끌어 냈다. 이렇듯, 제품 가격 라인을 이분화해서 고속득층과 중저소득층을 모두 겨냥한 공격적인 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디자인, A/S 서비스 등 차별화 전략 필요


  가격 전략 외에도, 트렌디한 디자인이나 방문 A/S와 같은 고객만족을 위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 개발 외에도 현지 에이전트 선정이 중요하다. 일부 현지 에이전트는 자체 구매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제품 수리까지 진행하는 A/S 측면에서도 고객만족도가 높아 효과적으로 에이전트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대형 유통 및 판매 에이전트와의 계약을 통해 현지 제품 판매는 물론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지속해 이집트 시장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 : 유로모니터, Souq.com, 이집트 통계청 및 세관, 카이로무역관 자체수집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