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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히알루론산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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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다롄무역관 한상은
  • 2021-06-03

- 옌즈(颜值)경제 활성화에 따라 의료미용산업 발전도 가속화 -

- 비수술 히알루론산 상품 최근 중국 의료미용산업 성장 이끌어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 HS Code 및 해설

HS Code

품목명

해설

3304.9900.29

히알루론산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중 기타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unipass.customs.go.kr) 및 중국 HS코드검색(www.hsbianma.com)


시장규모 및 동향


최근 중국에서 비수술 미용상품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중 하나가 히알루론산이다. 히알루론산은 자신의 무게보다 최대 1000배에 달하는 수분을 함유할 수 있는 보습작용이 뛰어난 다당류의 일종이다. 인공눈물, 관절염 주사, 물광주사, 마스크팩 등에 사용되는 성분이기도 하다.


비수술 미용시술의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낮은 위험도 및 흉터에 대한 걱정, 빠른 회복속도 등의 장점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즐겨 찾고 있다. 또한 비수술 미용시술은 시술에 있어 난이도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업종진입의 문턱도 낮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중국의 비수술 미용시장이 2018-2023기간 전체 미용시장의 26.3%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 중 히알루론산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목 중 하나이다. 2019년 기준 중국 전체 비수술 의료미용 유형 중 주사형(注射型) 84.7%이며 히알루론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66.6% 달한다.


중국 주사형 의료미용 유형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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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방정증권연구소(方正证券)


필러형 상품 중 히알루론산 주사는 중국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한 품목 중 하나이다. 중국의 인기 의료미용 사이트 씬양(新)에 따르면 2019년 히알루론산 최종재의 시장규모는 42.7억 위안(한화 약 7,500억 원)에 달한다. 2015-2020년 기간 히알루론산 시장규모 연평균 성장율은 22.8%에 달했다. 히알루론산 시장규모는 앞으로도 연평균 12.8% 이상의 성장율로 2024년에는 7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히알루론산 시장규모 추세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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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톈펑증권연구소(天风证券)


수입동향

 

HS Code 3304.99.00 기준 최근 3년 중국의 수입규모 및 상위 5위 수입국은 다음과 같다.

 

2017-2020년 주요 수입국 및 수입규모 (단위: 억 달러)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1

일본

14.2

19.2

26.9

2

대한민국

16.1

17.5

20.4

3

미국

3.5

4.7

7.6

4

프랑스

5.0

7.0

10.0

5

스페인

1.6

2.5

3.2

자료: 중국 해관총서


2018년까지 한국은 전체 수입국 중 1위였으나 2019년부터 일본에 밀려 2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중국의 대한(對韓) 수입은 2019년과 2020년 각각 8.7%, 16.6%로 증가하는 추세다.


2017-2020년 대한(對韓) 수입규모 및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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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 해관총서


경쟁동향


2019년 판매금액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중국내 히알루론산은 중고가형 수입산이 전체 시장의 68%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LG화학이 24.2%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미국의 Allergan(18.6%), 한국 휴메딕스(14.3%), 스웨덴 Q-Med(10.9%)가 잇고 있다. 중국산 제품은 아이메이커(IMEIK)가 10.1%로 자국산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화시 생물과학기술(BLOOMAGE BIOTECH)과 하오하이 생물과학기술(Haohai Biological Technology)이 각각 7.2%와 6.5%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 히알루론산 기업별 매출 비중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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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Frost & Sullivan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주요 히알루론산을 제품별로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중국내 주요 히알루론산 제품 비교

상품명

(기업명)

분자크기

주 사용범위

지속기간

가격

쥬비덤

(Allergan)

필러

6-8개월

4,000-13,800

/ 0.8ml

쥬비덤

(Allergan)

윤곽 교정

12-18개월

3,800-10,000

/ 0.8ml

엘라비에

(휴메딕스)

진피 중-심층 주사

6-8개월

3,500-6,800

/ ml

하이웨이

(Haohai Bio.)

중&소

진피 중-심층 주사

6-12개월

300-1,500

/ ml

레스틸렌

(Q-Med)

주름제거

12개월

1,000-4,800

/ ml

이완C (伊婉C)

(LG화학)

주름제거

6-9개월

650-2,800

/ ml

이완메이V (伊婉美V)

(LG화학)

필러

8-12개월

1,800-3,800

/ ml

룬바이옌 ()

(Bloomage Biotech)

주름제거

3-6 개월

500-1,000

/ ml

룬바이옌 ()

(Bloomage Biotech)

필러

6-12 개월

480-2,800

/ ml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씬양(新), 궈진(国金)증권연구소 종합


쓰촨대학 화시구강병원 의료미용과 주임 왕항 교수는 2020년 8월 18일 개최된 항저우 메보스 국제미용의료학술대회에서 제품의 점탄성, 꾸밈도, 결합도 부분에서 아시아인의 피부에는 LG화학의 제품이 비교적 잘 맞는다고 발표했다. 이는 우리나라 제품이 같은 아시아권에 있는 중국시장에서 갖는 강점이기도 하다.


유통구조


2018년 기준 중국의 의료미용서비스 시장규모는 878억 위안이다(한화 약 15.4조 원). 암시장의 규모는 이보다 더 큰 1,367억 위안(한화 약 24조 원)으로 파악되는데, 중국성형미용협회에 의하면 현재 중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미용제품의 70%가 가짜거나 불량품이며 암시장까지 합한 실제 소비규모는 5배 더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미용 보급률이 급성장하는 상황에서 중국의 관련 관리감독 역시 엄격해지고 있어, 정규 제품의 비중이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의료미용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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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아이미디어(iiMedia),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특히 히알루론산 시장의 경우 정규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30%가 안되는 걸로 나타났다. 2020년 기준 전체 히알루론산 제품 중 정규 제품은 32%, 불량품은 17%, 가짜제품은 53%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히알루론산 제품 유형별 비중 (단위 : 만 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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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A는 실제치, E는 추정치를 의미

자료: 안신증권연구센터(安信究中心)


관세 및 인증

 

(1) 관세

 

HS Code 기준 수입 관세율

HS Code

품명

MFN

APTA

한중FTA

3304990029

히알루론산

1

N/A

5.2

자료: 중국해관통관실용책자(中关报关实用手)


(2) 인증

 

한국산 히알루론산을 중국에서 유통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 등록절차를 마쳐야 한다. 중국국가약품감독관리국(中国国督管理局)에서 정한 ‘의료기기 등록 및 신청자료 와 허가증명양식 관한 공고(于公布医疗器械注报资料要求和批准明文件格式的公告)’와 ‘중국 내 제3류 수입의료기기 등록 및 심사에 관한 규범(于印第三医疗器械注册审批操作范)’에 따라 서류를 준비하고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히알루론산 수입업체는 ‘제품 위험성 분석자료(风险分析)’, ‘제품 기술설명서(品技要求)’, ‘제품실험보고서(检验报)', ‘임상실험평가결과()’, ‘제품설명서 및 상표∙라벨(标签样稿)’, ‘제품 생산∙연구∙품질관리 자료(与产, 生量管理体系文件)’, ‘제품 안전성 증명자료(品安全)’, 및 ‘유효한 기타서류(有效所需的其他料)’ 등을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입업체가 중국 내 설립된 법인 또는 해당 법인이 대리인으로 지정한 해외 소재 기업을 통해 국가약품감독관리국에 자료를 제출하면 근무일 기준 약 188일의 처리기간이 소요된다. 랴오닝성 소재 의료기기 수입업체에 따르면 최초 등록 시 비용은 약 31만 위안(한화 약5,500만원)이 소요되며 모든 제출 자료에는 신청인과 대리인의 서명이 있어야 하고 해외 소재 검사기관이 작성한 자료는 공증이 필요하다.

 

의료기기 등록 신청인은 접수일로부터 3일 내 제품 심사기관에 구비서류를 전달해야 하며 90일 내 제3류 의료기기 심사를 마쳐야 한다. 심사 과정에서 보완서류가 필요한 경우 제출 기한을 명시해 서면으로 전달해야 한다. 심사기관은 보완서류를 전달받은 후 60일 내 심사를 마쳐야 한다. 이때 품질관리 심사기간과 신청자의 보완서류 준비기한은 심사기간 산정 시 포함되지 않는다.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제품 심사결과를 받은 후 20일 내 신청인에게 의료기기 등록 허가 결과를 통보해야 하며 불허 시에는 반드시 사유를 명시하게 되어있다.


의료기기 수입자 등록 및 의료기기 수입 허가를 완료한 후 중국으로 정상적인 수출이 가능하다. 판매법인을 설립하거나 대리상을 구해 부띠끄, 미용병원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 하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사점


옌즈경제라는 신조어가 대변하듯 최근 중국의 의료미용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수술이 불필요한 시술형 의료미용의 경우 최근 인기를 더 끌고있는데 그 중 히알루론산 시술이 대표적이다.

 

중국 남방병원 성형미용외과 천치칭(庆) 박사는 정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의료안전의 첫걸음이나, 현재 중국 의료미용 시장에는 비정규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감염되는 등의 의료사고가 터져야 제품이 검증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중국 의료미용 시장에서 효과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제품의 안전성과 이에 대한 홍보가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히알루론산의 경우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 시 브랜드와 입소문에 의존 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제품의 안전성 및 효과성을 기반으로한 브랜드파워와 SNS 등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한편 중국 기업들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자국내 공격적인 마케팅을 활용하여 비중을 점차 늘리는 추세임으로 우리나라 제품이 갖는 우위를 확실히 홍보할 필요가 있다. 현재 중국 히알루론산 시장은 주로 중고가형 외국산 제품이 주도하고 있는 바, 확실한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제품 포지셔닝을 통하여 중국제품과 차별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중국 해관총서, 199IT, 씬양(新), 궈진()증권연구소, 방정증권연구소(方正), 안신증권연구센터(安信), 톈평증권연구소(天风), Frost & Sullivan, 중국해관통관실용책자, 아이미디어, 첸잔산업연구원 및 KOTRA 다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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