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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항공 부품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1-05-21

- 항공 수요의 회복으로 MRO 시장 확대 전망, 특히 소형 전용기 부품 수요 증가 기대 -
- 주요 기업들은 기업 간 협업 활동 및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 내 확대 노려 -

 

 

 

상품명 및 HS 코드

 

미국의 항공 부품 HS 코드는 880330으로 구분된다.

 

미국 시장 규모 및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2021년 미국 항공기 부품 유통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7% 성장한 514억 달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4년간 연평균 1.6%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5년에는 547억 달러가 될 전망이다.


미국 항공 부품 유통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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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 World(2020), KOTRA 달라스무 역관 정리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항공업계는 백신 접종 확산에 따른 경제 재개, 억제되었던 항공 수요의 회복으로 인해 점차 회복되고 있다. 미국의 대표 항공사인 아메리칸 에어라인은 올해 7월까지 기존 수요의 85% 내외 수준으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항공사들은 비즈니스 수요와 해외 여행 수요는 여전히 정체되어 있는 반면 국내 항공 수요는 증가 추세라고 전했다. 항공 수요의 증가와 함께, 항공표를 구매하는 시점도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2개월 동안 소비자들은 대부분 출발 전 6일 이내에 항공편을 구입하였고, 14일 이상 전에 구매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14일 이상 전에 구매한 항공편에 대해서는 훨씬 더 낮은 가격인 특성상 이러한 경향은 레저 여행객들에게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었다. 현재 14일 이상 미리 항공표를 구매하는 수요가 팬데믹 이후 최초로 증가하고 있다.

 

항공 수요의 회복은 항공 MRO 시장의 확대를 이끌 것이다. IBIS World는 올해 미국인들의 국내 항공 수요가 135% 증가하여, 2020년에는 26.4% 축소됐던 미국 MRO 시장이 올해 38.9% 확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미국 내 주요 MRO 기업으로는 AAR Corp, HAECO Americas, ST Engineering Aerospace, Delta TechOps, GAT Airline Ground Supports 등이 있다.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20년 미국의 항공 부품 수입액(HS 코드 880330 기준)은 전년대비 34.0% 감소한 119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주요 수입국인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25억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20.7%를 차지하였으며, 이 외에 영국 14.6%, 프랑스 8.9%, 이탈리아 8.6%의 순으로 시장을 점유하였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3억 5334만 달러로 수입국 중 9위 수준이다.

 

미국 항공 부품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구분

수입액

비중

증감율

2018년

2019년

2020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19

전체

16,933,680

18,015,753

11,895,261

100

100

100

-34.0

1

일본

4,157,633

4,033,738

2,460,049

24.6

22.4

20.7

-39.0

2

영국

1,618,357

2,101,631

1,734,575

9.6

11.7

14.6

-17.5

3

프랑스

1,406,489

1,690,371

1,064,031

8.3

9.4

8.9

-37.1

4

이탈리아

2,054,406

1,726,296

1,023,824

12.1

9.6

8.6

-40.7

5

멕시코

1,132,522

1,381,272

852,867

6.7

7.7

7.2

-38.3

6

캐나다

1,182,840

1,226,337

842,470

7.0

6.8

7.1

-31.3

7

독일

713,696

833,905

590,322

4.2

4.6

5.0

-29.2

8

호주

433,306

485,211

365,540

2.6

2.7

3.1

-24.7

9

한국

679,318

804,297

353,344

4.0

4.5

3.0

-56.1

10

네덜란드

288,440

366,006

307,388

1.7

2.0

2.6

-16.0

자료: IHS Markit(2021.5.)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미국 항공 부품 유통 업체는 약 1,500개 사가 있으며, 주로 미 남동부 지역과 서부 지역에 소재하고 있다. 플로리다는 유통 업체의 22.6%가 소재하며 가장 많은 기업들이 소재하고 있는데, 주요 군용 항공기 컨트랙터인 락히드 마틴(Lockheed Martin), 노스롭 그루만(Northrop Grumman)과 같은 기업들이 소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기업으로는 보잉(Boeing)과 웨스코 에어크래프트(Wesco Aircraft Holdings)가 있다. 이 두 기업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약 10% 미만으로 시장 점유율 집중도가 낮은 편이다.

 

주요 기업

Boe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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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소재지: 일리노이 시카고

- 설립연도: 1916년

- 고용인원: 161,000명

- 65여 국가에서 운영 중이지만 95% 이상이 미국 내에 소재

- 상업용 및 군용 항공기, 위성, 미사일, 유인 우주 항공 시스템 등을 디자인, 제조, 서비스하는 기업

- 2006년 주요 항공 부품 유통기업인 Aviall 을 인수하며, 유통 시장을 크게 확장함.

- Aviall은 1932년 텍사스 달라스에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Boeing의 글로벌 서비스 비즈니스 부문 자회사임. 240여 제조업체에 200만 개 이상의 항공 부품을 공급하며 10억 달러 규모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음.

- 2018년 Boeing은 미국 주요 항공 부품 유통기업인 KLX Aerospace Solutions(KLX)를 인수함. 현재 2,400여 다운스트림 생산기업에 100만 개 이상의 항공 부품을 유통

Wesco Aircraft Hol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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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소재지: 캘리포니아 발렌시아

- 설립연도: 1953년

- 고용인원: 3,300명

- 전장부품, 하드웨어, 베어링 등 55만 개 이상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음.

- 상업용 시장이 56%, 군용 시장이 44%의 매출을 차지함

LMI Aero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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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소재지: 미주리 세인트찰스

- 설립연도: 1948년

- 고용인원: 2,000명

- 미국, 멕시코, 스리랑카에 걸쳐 19개 시설 운영

- 2012년 Valent를 인수하여 조립 및 가공 라인을 추가함.

- 2017년 벨기에의 우주항공 기업인 Sonaca Group의 자회사가 됨.

자료: IBIS World, 각 기업 홈페이지

 

유통구조

             

1차 부품 공급업체는 동체 구조물, 연료 시스템, 엔진, 날개 등 핵심 시스템을 제조하는 기업들로 GE Aviation, Spirit Aerosystems, Safran, ST Engineeing 등의 기업이 있다. 2차 부품 공급업체는 전장 시스템, 엔진 부품, 유압시스템 등 주요 핵심 시스템의 부품을 생산하여 1차 부품 공급업체에 납품을 하는 기업이고, 3차 부품 공급업체는 2차 부품 업체들이 생산을 하는 제품의 부품을 생산한다. 2차 및 3차 부품 공급업체들은 Unitech Aerospace, Stark Aerospace, Applied Aerospace Structires Corp. 등이 있다.

 

항공 산업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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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FMG

 

보잉 787의 부품 공급망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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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Boeing, Reuter

 

관세율, 인증 및 수입규제


미국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코드 880330은 무관세 기본 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PMA 제도는 FAA가 승인하는 항공기 부품의 인증 방법으로 항공기, 엔진, 프로필러 등에 장착하기 위해 최초 형식증명(TC) 과정에서 승인된 부품과 해당 교체 또는 개조 부품이 동등하거나 감항성이 있음을 FAA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PMA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부품이 장착될 항공기 등에 적용된 항공기 기술 기준의 인증기준에 대한 설계 승인(Design Approval)과 FAA가 규정한 품질시스템 요건에 대한 생산 승인(Production Approval)을 받아야 한다.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미국 항공 시장 주요 기업들의 협업 및 인수·합병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다양화하며, 수익을 높이고, 판매 진로를 넓히기 위한 성장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2020년 3월, 미국 군용 항공 부품 애프터마켓 솔루션 기업인 에어로 프리시젼(Aero Precision)은 군용 항공 부품 기업인 켈스트롬 디펜스(Kellstrom Defense)를 인수하여 최대 애프터마켓 유통 기업의 하나가 되었다. 이를 통해 에어로 프리시젼은 켈스트롬의 강력한 애프터마켓 솔루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고객에게 포괄적인 물류, 제조,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선도적인 초음속 항공기 기업인 에어리온(Aerion)은 곧 출시될 AS2 초음속 사업용 제트기를 제작하기 위해 콜린스 에어로스페이스 시스템(Collins Aerospace Systems)과 협업 중이다. 콜린스 에어로스페이스 시스템은 방향타 작동 시스템, 수평 안정기 작동 시스템 등을 설계할 것이다.

 

에어로 프리시젼 홈페이지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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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ero Precision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더 많은 부유층들이 전용기에 관심을 가지면서 고급 전용기 시장이 확장되고 있는데, 특히 소형 전용기 시장의 강한 수요가 확인된다. 여행 규제로 인해 바다를 건널 수 있는 대형 항공기의 필요성은 줄어들었으나, 처음 전용기를 구매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 하단에 있는 소형 전용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기존 항공사의 항공편의 프리미엄 좌석을 구매하는 대신 전용기를 선택함에 따라 시장이 확장 추세를 보이고 있어, 코로나19로 인해 전용 항공기 시장 내 신규 구매자 풀이 커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더해 작년 봄바디어(Bombardier)와 텍스트론(Textron) 등 소형 항공기의 생산이 축소되면서 소형 항공기들의 가격 상승에 도움이 되었다. KOTRA 달라스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한 항공 관련 바이어는 상업용, 군용 항공기와는 달리 특히 소형 전용기 부품의 경우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아 수요가 꾸준한 편이었는데, 경제 회복이 가속화되면서 수요가 더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미국 항공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 장소

기간

AeroMat

온라인

2021.5.24~26.

AeroDef Manufacturing

캘리포니아 롱비치

2021.9.20.~23.

HAI Heli-Expo

텍사스 달라스

2022.3.7.~10.

MRO Maericas

텍사스 달라스

2022.4.26.~28.

자료: 각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 IBIS World, IHS Markit, FAA, Forbes, Bloomberg, Reuter, FMG,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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