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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수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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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이징무역관 김성애
  • 2020-12-22
Keyword #생수 #식품

- 향후 5년간 연평균 10.8% 성장세 유지 전망

- 고품질, 세분화, 기능성 제품 등 개발에 초점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생수

2201.10.10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9~2024년 중국 생수 연간복합성장률 10.8% 유지, 시장규모는 20192017억 위안에서 20243371억 위안 돌파 전망

    - 2013~2018년 연간복합성장률은 11.8%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옴.

 

최근 중국 생수 시장규모 동향

설명: EMB000016cc0d2d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ㅇ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인식에 대한 강화로 천연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2019년 천연수 판매액은 전체 생수 판매액의 60.4% 차지

    - 2014~20195년간 천연수와 천연광천수의 연간복합성장률은 각각 24.8%18.4% 달했으며, 향후 5년간 각각 15.4%, 14.2% 유지 전망

 

  ㅇ 20209월 중국 대표 생수브랜드 농부산천(夫山泉) 홍콩 증시 상장으로 중국 생수시장은 더욱 주목받기 시작

    - 상장 당일 농부산천 개장가는 공모가 대비 85.1% 증가한 39.8홍콩달러로 시가총액이 4,400억 홍콩달러에 육박

    - 농부산천 주요 생산제품은 생수, 차 음료, 과즙 음료 등으로 2012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생수 시장 점유율 1위 차지

 

수입동향

 

  ㅇ 중국 생수의 수입규모는 점차 증가 추세이며 주요 수입 지역은 프랑스, 뉴질랜드, 이탈리아, 피지 등 국가임

    - 지난해 수입액은 전년대비 31.7% 증가한 8,940만 달러 기록

    - 지난해 상위 4개국에 대한 수입액은 전체 수입시장의 90%이상 차지

 

최근 3년간 중국 생수 수입동향(HS Code: 2201.10.1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수입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총계

59,320

31.5

67,902

14.5

89,400

31.7

1

프랑스

40,840

41.8

46,110

12.9

48,635

5.5

2

뉴질랜드

2,667

64.0

3,080

15.5

21,762

606.4

3

이탈리아

6,066

25.5

7,380

21.7

7,703

4.4

4

피지

4,534

13.8

5,657

24.8

6,356

12.4

5

일본

434

-31.2

612

40.9

712

16.4

6

미국

664

-7.4

923

38.8

650

-29.5

7

스페인

347

8.1

370

6.7

425

15.0

8

덴마크

202

17

255

26.3

352

38.1

9

말레이시아

77

-35

185

139.1

275

48.9

10

캐나다

119

-38.5

212

78.0

246

16.1

자료: KITA

 

  ㅇ 최근 對한국 수입액은 불안정적인 추세

    - 2016년 전년대비 141% 대폭 성장한 후 2017년부터 다시 감소 추세를 보이기 시작함.

    - 지난해 대한국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한 151만 달러 기록으로 16위에 머물렀음.

 

중국 생수 對한국 수입동향(HS Code: 2201.10.10)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수입금액

510

367

886

442

147

151

증감률

-23.0

-28.0

141.4

-50.0

-66.8

2.8

자료: KITA

 

  ㅇ 중국 생수의 수출입 평균 단가는 기본적으로 先상승后하강 태세를 보임

    - 2017-2019년 중국 생수 수입의 평균 단가는 2017L0.71달러에서 20180.76달러까지 올랐다가 2019년엔 0.53달러로 떨어졌음.

    - 2017-2019년 중국 생수 수출 평균 단가 추이를 보면 전반적으로 하락세로 보임. 2019년 중국 생수 수출 평균 단가는 2017L0.21달러에서 0.20달러로 떨어졌음.

 

 

 

중국 생수 수출입 평균단가 추세

설명: EMB000016cc0d2f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ㅇ 20193월 기준 농부산천이 전체 온라인 생수 판매시장의 34.6% 차지로 독점 수준

    - 2위인 이바오()8.5% 차지로 1위와의 차이는 비교적 큰 편임.

 

20193월 기준 온라인 판매 TOP10 브랜드

설명: EMB000016cc0d30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ㅇ 올해 상반기 생수 관련 신규 등록 기업은 전년동기대비 8.5% 증가한 3329개社

    - 2019년 관련 신설 기업 7,393개로 2009년대비 103% 증가

    - 현재 중국 내 생수 관련 기업 총 64천개로 시장경쟁력이 치열함.

 

  ㅇ 중국 생수 브랜드 주요 수원지는 동부와 서남지역에 집중

    - 주요 수원지는 지린성, 저장성, 산둥성, 광둥성, 티베트, 쓰촨성, 윈난성, 구이저우성 등 지역임.

    - 그 중 산둥성이 생수 관련 기업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약 6천개 정도 보유

 

  ㅇ 중국 생수 주요 브랜드 제품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제조국

에비앙(依云)

500ml

설명: EMB000016cc0d31

159위안/24

프랑스

페리에(巴黎水)

330ml

설명: EMB000016cc0d32

139위안/24

프랑스

시짱 5100(西藏5100) 500ml

설명: EMB000016cc0d33

169위안/24

중국

쿤룬산(仑山)

510ml

설명: EMB000016cc0d34

108위안/24

중국

이바오()

555ml

설명: EMB000016cc0d35

32.9위안/24

중국

농부산천(农夫山泉)

550ml

설명: EMB000016cc0d36

32.9위안/24

중국

캉스푸(师傅)

550ml

설명: EMB000016cc0d37

35.9위안/24

중국

백수산(岁山)

570ml

설명: EMB000016cc0d38

48.9위안/24

중국

와하하(娃哈哈)

596ml

설명: EMB000016cc0d39

30.9위안/24

중국

빙루(冰露)

550ml

설명: EMB000016cc0d3a

9.9위안/12

중국

농부산천(农夫山泉)

5L

설명: EMB000016cc0d3b

36.9위안/4

중국

와하하(娃哈哈)

4.5L

설명: EMB000016cc0d3c

32.9위안/4

중국

순열(纯悦)

4.5L

설명: EMB000016cc0d3d

7.8위안/1

중국

자료원: 티몰(天猫超市)

 

  ㅇ 중국 생수는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수입생수는 대부분 수입마트, 호텔, 대형 온라인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관세율


  ㅇ2020년 현재 한국산 생수(HS 2201.10.10) 對중 수출시 최혜국 세율(5%) 적용 가능

    - -FTA 협상을 통해 생수의 경우 매년 1%씩 관세 인하(20년에 걸쳐 관세 폐지)되며, 203411일 관세 전면 폐지

 

생수(HS 2201.10.10) 관세율 비교

MFN

일반

증치세율

한중 FTA

5%

90%

13%

14%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ㅇ 중국어 라벨 부착 및 국가표준(GB 19304-2018)에 적합한 제품 생산해야 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 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문 라벨은 보통 수입 대행사를 통해 신청 가능

    - 2018년 중국국가위생건강위와 시장감독관리국은 식품안전국가표준인 <포장음용수 생산 위생 규범>를 발표했으며, 2019621일부터 실시함.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하며, 생수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검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전망 및 시사점

 

  ㅇ 2019년 중국 1인당 평균 생수 소비량은 34L로 미국, 영국 등 선진국 대비 현저히 저조한 수준으로 시장 성장 잠래력은 비교적 큰 편임.

 

2019년 각국 1인당 생수 소비량(단위: L/)

설명: EMB000016cc0d3e

자료: 유로모니터

 

  ㅇ 세분화ㆍ차별화ㆍ기능화 추세가 날로 뚜렷해지고 있음

    - (세분화) 현재 생수시장에서 세분화된 제품이 풍부해지고 있으며, 임산부와 아기를 위한 생수(), 탄산수, 어린이용 생수(童水) 등 제품이 다양한 소비층 수요에 부응하고 있는 상황

    - (차별화) 생수 업체들은 수원지의 차별화를 강조하기 시작했으며, 주요 업체들은 한정수량 제품과 제휴제품(名款, 특정 캐릭터, 브랜드와 함께 협업해서 만든 콜라보 제품) 등을 출시하기 시작

    - (기능화) 현재 중국 생수 시장의 종류는 상대적으로 단일하며, 여전히 기초적인 갈증 해소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에 한정되어 있어 향후 기능성 생수시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전망

 

  ㅇ 중국생수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건강의식이 제고됨에 따라 ‘천연ㆍ건강ㆍ무공해ㆍ녹색’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천연생수와 탄산수의 수요가 지속 증가 될 것이며, 프리미엄 생수 시장 잠재력이 클 것이라고 밝힘.

    - 현재 백수산(), 쿤룬산() 등 프리미엄 브랜드의 판매가 급성장 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외 브랜드들도 프리미엄 생수 시장 집중화 전략에 힘쓰고 있음.

 


자료: 중국중상산업연구원, 쳰잔산업연구원, KITA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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