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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건강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20-11-13

- 이탈리아 건강식품 시장은 지속적 성장세-

- 포스트 코로나19, 유기농, 프리 식품으로 현지시장 공략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건강식품

    - HS Code :  210690

 

관세율 : 0%

  - 이탈리아는 EU 회원국으로 한-EU FTA에 의거하여 공동 관세율을 적용받음

    * (EU 관세율 조회) http://ec.europa.eu/taxation_customs/dds2/taric/taric_consultation.jsp

 

선정사유

 

  ㅇ 2019년 이탈리아 건강식품 시장은 2.4%의 성장 기록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이탈리아 건강식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 총 1331천만 유로를 기록해 전년대비 2.4% 성장함

    - 2014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로 6년간 평균 2.6%, 2014년 대비 2019년에는 13.9%의 성장을 기록한 시장으로, 2020년 코로나19로 보다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이탈리아 건강식품 시장 동향

(단위: 백만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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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밀라노 무역관 편집

 

건강식품 시장 동향

 

  ㅇ 2019년 이탈리아 건강식품 시장은 1331천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

    - 건강식품은 크게 5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능성 식품을 제외한 전 분야가 매년 고르게 시장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이 중 가장 큰 성장폭을 보이는 시장은 프리 식품과 유기농 식품 시장으로 2014년도 대비 각기 56.6%52.5%로 판매가 증가해 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는 분야임을 알 수 있음.

 

이탈리아 건강식품 분야별 제품 판매 동향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다이어트 식품

1,808.5

1,772.9

1,765.0

1,781.4

1,812.2

기능 식품

2,811.7

2,791.4

2,763.2

2,761.7

2,773.2

무첨가(Free From) 식품

940.1

1,050.5

1,172.0

1,255.8

1,340.7

자연 식품

5,662.5

5,720.3

5,874.7

5,936.3

6,026.7

유기농 식품

989.5

1,078.3

1,169.4

1,259.5

1,359.2

합계

12,212.3

12,413.5

12,744.2

12,944.7

13,312,1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밀라노 무역관 편집

 

  ㅇ 최근 소비자들에게 가장 관심을 받는 시장은 유기농 식품 분야

    - 이탈리아 소비자 연합(Coop)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특히, 제품 뿐 아니라 패키징에도 건강 및 환경과 연관된 지속가능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임

    -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제한 조치 이후 식품분야의 온라인시장이 급성장해 대형유통마켓과 일부 식자재 취급점에서도 적극적인 온라인 배송으로 식품의 유통에 큰 변화를 맞고 있음

 

이탈리아 건강식품 수입동향

 

  ㅇ 2019년 이탈리아의 건강식품 수입은 6.89% 감소

    - 2019년 이탈리아의 건강식품 수입액은 약 78억 달러로 전년대비 6.89% 감소한 수치를 보이며 2018년의 수입증가세와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 건강식품 시장에서 인근 유럽국에서의 수입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특히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이렇게 3국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이탈리아의 건강식품(HS Code 210690)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증감율(19/18)

1

독일

174,883

196,257

171,707

-12.51

2

네덜란드

108,148

126,224

111,548

-11.63

3

프랑스

84,781

92,753

95,648

3.12

4

벨기에

39,848

43,317

38,145

-11.94

5

영국

31,030

33,975

32,506

-4.32

6

아일랜드

28,080

30,268

27,249

-9.97

7

폴란드

49,176

27,793

26,610

-4.26

8

오스트리아

16,451

16,913

24,555

45.18

9

스페인

26,479

24,865

24,268

-2.40

10

헝가리

14,666

17,283

16,418

-5.00

합계

691,920

722,109

672,357

-6.8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이탈리아의 한국산 건강식품 수입은 급격한 증가 후 감소를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의 한국산 건강식품 수입은 2017년 127.13% 수입이 급증한 이후 2018년 -18.26%, 2019년 -9.86%로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음. 이는 에스닉 푸드 소비 급증 이후 시장 고르기에 들어간 현지 식문화 트랜드를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이탈리아의 대 한국 건강식품(HS Code 210690) 수입 동향

 

2015

2016

2017

2018

2019

수입액(천 달러)

47

39

89

73

66

전년대비 증감률(%)

-30.47

-17.01

127.13

-18.26

-9.8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제조기업

 

  ㅇ 이탈리아는 식품분야에서 건강식으로 유명한 지중해성 식품을 중심으로 생산 및 판매에 강점을 보유한 국가로 인근 유럽 및 미국 등에 수출을 하고 있음

    - 이탈리아 내 건강식품은 국내기업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 외 다국적 식품 기업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기업명

제품 특징

Barilla Alimentare SpA

이탈리아의 대표적 파스타 제조사. 파스타, 소스 등 다양한 식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프리와 유기농 제품 등 생산

Coop Italia scarl

이탈리아 협동조합으로 PB(Private Brand) 제품을 중심으로 전 식품 분야에 유기농, 프리 및 자연 제품 생산

Carapelli Firenze SpA

올리브유 제조업체. 다양한 올리브유를 비롯 유기농 올리브유 생산

Monini SpA

올리브유 제조업체. 다양한 올리브유를 비롯 유기농 올리브유 생산

자료 : 밀라노 무역관 자체 조사

 

  ㅇ 한국 식품은 2015년 밀라노 엑스포를 통해 발효식품이 큰 관심을 받은 바 있으나 현지 식문화와의 차이로 인해 대중적인 인기는 끌지 못했으나, 건강 식품으로 해조류와 홍삼제품이 현지 대형유통망에서 판매되고 있음

 

한국 건강식품 판매 인기상품

제품 사진

제품명

가격/용량

인기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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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미김

2.79/10g

이탈리아 북부 대형유통망인 Esselunga 에스닉푸드 코너에서 판매되는 제품으로 올리브유 조미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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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차

25.19/

30g

이탈리아 북부 대형유통망인 Esselunga 건강식품 코너에서 판매중인 한국 인삼차로 개별포장 가루형 제품

자료 : Esselunga 온라인 판매 홈페이지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한-EU FTA 체결로 이탈리아 내 건강식품 수입 관세율은 0%임.

 

  ㅇ 이탈리아의 유기농 식품 관련 규정

    - 이탈리아 수출 시 관련 법령인 Reg CE 834/07, Reg CE 889/08에 따라 인증이 필요하며 농업부가 인증한 이탈리아의 인증기관은 다음과 같음: ABCERT, BIKO, Bioagricert, BIOS, BIOZOO, CCPB, CODEX, Ecocert Italia, ICEA, IMC, IMO Gmbh(볼차노 현만 해당), Q.C. & I.(볼차노 현만 해당), QC, Sidel, Suolo e Salute

    -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조사는 제품에 유기농 표시를 할 수 있으며 EU 유기농 제품 로고를 부착할 수 있음

    - 라벨에는 제조사명, 유기농 인증기관과 인증번호가 표기되어야 함

    - EU 국가 원산지 식품의 경우 ‘Agricoltura non UE’ 표기가 있어야 함

 

시사점

 

  ㅇ 이탈리아 건강식품 시장은 국내기업이 강세를 이루고 있는 시장

    - 2019년 건강식품 매출은 전년대비 2.4% 증가한 모습을 보였으나, 수입은 6.89% 감소해 국내생산제품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

    - 건강식품은 전 제품이 고르게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품목은 프리와 유기농 식품으로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ㅇ 이탈리아 한국식품 수입 바이어 K사의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식품 수입 종류를 점차 늘여가고 있으나 이탈리아는 아직까지 한국 식품군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

    - 인삼제품은 한국식품으로 충분히 시장에 인식되고 있으나, 김, 해초류 등은 일본식품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아 한국산 식품 뿐 아니라 한국식품에 대한 인지도 제고가 필요하다고 전함

 

  ㅇ 코로나19로 이탈리아인들의 식생활에 건강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는 만큼 건강식품의 수요 또한 증가할 전망

    - 이탈리아에서 유기농 식품 등 건강식품 시장이 확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그 확장세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아직까지 현지에 한국식품은 일부만 소개된 상황으로 포스트 코로나19를 준비하며 유기농, 건강, 프리 등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STAT, Global Trade Atlas, Esselunga사 홈페이지,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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