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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식사대용품(Meal Replacement)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순영
  • 2020-11-02

- 미국 식사대용품 시장, 2024년까지 약 44억 달러 규모 성장할 것 -

- 미국 성인 40% 이상이 비만, 건강관리를 위한 식사대용품 수요 증가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식사대용품(Meal Replacement Product)

  ㅇ HS Code: 210610 단백질 보충제, 200990 혼합주스, 220299 유제품 기반 드링크
 

□ 시장동향 및 전망


  ㅇ 글로벌시장조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미국의 식사대용품의 시장규모는 2015년부터 2019년 5년간 연평균 2.0% 성장해 38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4년까지 연간 3.1% 성장해 시장규모가 약 4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미국 내 수입 식사대용품 시장은 2019년 1.34억 달러에서 2024년 1.48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


 미국 식사대용품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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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World 


  ㅇ 미 질병통제예방본부(CDC)가 시행한 ‘2017-2018 미국 국립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이상의 미국 성인 42.4%가 비만

    - 특히 40세-59세 인구의 비만율이 높은 가운데, 해당 연령대의 남성 인구의 비만율은 46.4%에 달해, 2명 중 1명 꼴로 비만인 것으로 조사됨.


미국 성인 비만율 조사(2017-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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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미국 질병통제예방본부


  ㅇ 미 보건복지부(HHS)에 의하면 미국 인구의 약 75%가 권장량보다 낮은 양의 야채, 과일, 유제품을 섭취하고 있으며, 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설탕류, 포화지방, 나트륨은 과다 섭취하는 경향을 보임.


 미국 인구의 영양소별 섭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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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ealth.gov 


  ㅇ 이처럼 미국 인구의 대부분이 만성적인 비만과 영양 불균형을 겪고 있어, 간편하면서도 영양 균형이 좋은 식사대용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식사대용품은 바쁜 현대인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용 영양소 보충제, 다이어트용 보조제등 다양한 건강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음.


□ 미국 식사대용품 시장 현황

  

  미국 식사대용품 시장은 크게 3개 상품군(드링크, 스낵바, 파우더 제품)으로 분류되며, 이 중 파우더 제품의 점유율이 가장 높음

    - 간편 드링크: 식물성 고단백/저지방 식사대체품인 간편 드링크(Ready-To-Drink, RTD)는 전체 식사대용품 시장의 34.2% 차지

    - 스낵바: 균형 잡힌 영양소가 배합되어 칼로리가 높은 스낵바는 전체 시장의 8.4%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꾸준히 수요가 증가

    - 파우더 제품: 높은 가성비에 균형 잡힌 영양소 함유로 가장 수요가 높은 제품이며, 전체 시장의 57.4% 차지


2019년 기준 미국 식사대용품 세그먼트별 점유율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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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World 

 

□ 수입동향


미국 식사대용품 수입 상위 10개국(HS Code 210610 단백질 보충제 기준)

(단위: US$ ,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전체

63,424

38,686

112,421

100

100

100

190.6

1

캐나다

11,534

12,179

43,602

18.2

31.5

38.8

258

2

브라질

795

1,037

15,600

1.25

2.7

13.9

1,403

3

중국

38,543

12,245

12,375

60.7

31.6

11

1.1

4

독일

462

886

11,798

0.73

2.3

10.5

1,232.3

5

네덜란드

3,242

2,935

7,469

5.1

7.6

6.64

154.4

6

멕시코

520

1,701

6,328

0.82

4.4

5.63

271.9

7

타이완

322

221

3,124

0.51

0.57

2.78

1,313.72

8

세르비아

0

0

3,056

0

0

2.72

(n/a)

9

아일랜드

1,609

1,815

1,941

2.5

4.7

1.7

6.9

10

벨기에

2,226

1,074

1,716

3.5

2.8

1.5

59.7

자료: Global Trade Atlas 


미국 식사대용품 수입 상위 10개국(HS Code 220299 유제품 기반 드링크류 기준)

(단위: US$ ,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전체

529,706

474,753

505,525

100

100

100

6.48

1

캐나다

49,406

83,713

101483

9.33

17.63

20.07

21.23

2

멕시코

80,992

82,528

98718

15.29

17.38

19.53

19.62

3

필리핀

70,880

59,274

61475

13.38

12.49

12.16

3.71

4

대한민국

48,187

55,219

54828

9.10

11.63

10.85

-0.71

5

태국

119,057

65,066

52946

22.48

13.71

10.47

-18.63

6

대만

10,037

17,674

20398

1.89

3.72

4.04

15.41

7

브라질

22,903

11,633

14412

4.32

2.45

2.85

23.88

8

베트남

8,323

8527

9865

1.57

1.80

1.95

15.69

9

일본

7,691

10083

9697

1.45

2.12

1.92

-3.83

10

중국

15,436

10736

9417

2.91

2.26

1.86

-12.29

  자료: Global Trade Atlas 


미국 식사대용품 수입 상위 10개국(HS Code 200990 혼합주스 기준)

 (단위: US$ ,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19

2019

2020

'20/'19

전체

28,810

43,563

43,717

100

100

100

0.35

1

멕시코

10,394

13,029

15,557

36.08

29.9

35.6

19.4

2

터키

5,109

10,419

6,717

17.74

23.9

15.4

- 35.5

3

캐나다

4,290

5,469

6,192

14.89

12.6

14.16

13.2

4

페루

2,342

3,375

3,468

8.13

7.75

7.93

2.7

5

태국

339

3271

2,718

1.18

7.51

6.22

- 16.9

6

이탈리아

314

373

1,726

1.09

0.86

3.95

362.2

7

독일

89

125

1,330

0.31

0.29

3.04

956.9

8

브라질

473

2577

938

1.64

5.92

2.15

- 63.6

9

필리핀

16

148

673

0.06

0.34

1.54

352.9

10

프랑스

383

648

653

1.33

1.49

1.50

0.87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Abbott Laboratories

    - 미국 식사대용품 시장에는 많은 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나, 미국의 대표적인 제약회사 가운데 하나인 애벗 래버러토리스(Abbott Laboratories)가 2019년 시장 점유율 13.7%를 차지며 시장을 선두하고 있음.

    - 애벗래버러토리스는 2019년 식사대용품 부문에서만 5억 1700만 달러 매출액을 달성하며 지속해서 시장 선두를 유지하고 있음

    -  애벗 래버러토리스는 의료기기, 건강보조식품과 체중감량 식품 제품을 모두 생산하는 업체로 건강 관리 측면에서의 식사대용품 기능을 강조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인슈어(Ensure), ZonePerfect, EAS 등 다양한 브랜드의 식사대용품 제품 판매
 

  ㅇ Herbalife Nutrition Ltd. 

    - 애벗 레버러토리스에 이어 13.3%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허벌라이프가 미국 식사대용품 시장 2위를 차지

    - 93개국 400만 개의 유통업체를 통하여 체중 관리제품, 영양제, 건강관리제품을 판매하며 미국 기준 허벌라이프사의 2019년 매출액은 5억 달러 이상


  Cytosport Inc.

    - Cytosport 사는 스포츠 기능에 초점을 둔 식사대용품과 보조제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1997년 캘리포니아주에 설립

    - 대표 제품인 Muscle Milk는 운동하는 사람들을 위한 단백질 보조제로 2019년 5천만 달러 이상 매출을 기록 


 

  ㅇ SlimFast

    - Slimfast 사는 1977년 플로리다주에 세워진 체중감량용 식사대용품 개발, 생산 기업

    - 저칼로리 드링크, 영양바 등 제품을 판매중이며 다이어트 목적으로 식사대용품을 찾는 소비자를 주 타겟으로 함

    - 2019년 SlimFast사의 매출액 1억 1100만 달러 이상 


미국의 주요 간편한 드링크(ready-to-drink shakes) 제품

제품명

제품 사진

제조사(국가)

가격

특징

Ensure® Original Nutrition Sh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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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sure® Abbott Laboratories (미국)

$35.96

(24개)

27가지 비타민(특히 높은 비타민 B)과 미네랄 함유, 9g 단백질 함유

Ensure® Light Nutrition Sh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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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sure® Abbott Laboratories (미국)

$35.96

(24개)

Original 버전보다60% 낮은 칼로리

12g 단백질 함유

무설탕

Muscle® Milk Original Muscle Mi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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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tosport

Muscle Milk® (미국)

$39.98

(12개)

34g 높은 단백질량 함유

근육 강화 및 체중 관리용

20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SlimFast Original Meal Replacement Sh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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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mFast

(미국)

$9.98

(8개)

20g 단백질, 5g 식이섬유, 24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미국의 주요 스낵바(edible bars and other) 제품

제품명

제품 사진

제조사(국가)

가격

특징

Protein Bar Delu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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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balife

(미국)

$27.45

(14개)

10g 단백질량과 140칼로리 함유

세가지 상품 (바닐라 아몬드, 초콜릿 땅콩, 시트러스 레몬) 판매

Ensure® High Protein B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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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sure® Abbott Laboratories (미국)

$31.96 (20 개)

단백질 고함량 (15g)

18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SlimFast Meal 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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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mFast

(미국)

$9.98

(5개)

3g 탄수화물, 7g 단백질, 24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Muscle Milk® Protein B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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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tosport

Muscle Milk® (미국)

$21.48

(12개)

15g 또는 20g 단백질 스낵바 종류 선택가능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미국의 주요 파우더 제품(powdered products)

제품명

제품 사진

제조사(국가)

가격

특징

Formula 1 Healthy Meal Nutritional Shake M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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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balife

(미국)

$42.85

(750g)

(1회 제공량 기준)

2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9g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유

체중 관리용(저칼로리)

Ensure® Original Nutrition Pow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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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sure® Abbott Laboratories (미국)

$9.99

(397g)

(1회 제공량 기준)

9g 단백질과 25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유당불내증(lactose intolerance)섭취 가능

Muscle Milk®

Genuine Protein Pow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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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tosport

Muscle Milk® (미국)

$29.99

(2.47 lbs.)

(1회 제공량 기준)

32g 단백질 함유

SlimFast Original Shake Mix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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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mFast

(미국)

$9.82

(364g)

(1회 제공량 기준)

10g 단백질, 4g 식이섬유, 24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자료: 각 사 홈페이지


□ 관세 및 규제/인증


ㅇ 관세율

HS Code 210610

단백질 보충제

일반 관세율: 킬로당 6.4%

한미 FTA 관세율: 무관세

HS Code 220299

초콜릿 드링크

일반 관세율: 리터당 17%~17.5%

한미FTA 관세율: 무관세

HS Code 200990

혼합주스

일반 관세율: 리터당 0.2 ~7.4 센트

한미FTA 관세율: 무관세

  

ㅇ 규제/인증

    - 미국 식품 라벨링 규제에 따라 식품 제조업체들은 라벨링 표기에 따른 수칙을 준수해야 함.

    - 라벨링 규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

      *https://www.fda.gov/media/81606/download

    - 美 식약청의 식품영양성분 안전평가원(Food Ingredient Safety Program)이 식품의 영양 성분 정확도 및 안전성을 검토. 라벨링, 패키징 및 영양 성분 검토 과정에서 규제 이행 실패 시 기업 신용 하락, 제품 리콜, 민사 및 형사 처벌 등의 문제 발생 가능


□ 유통구조


  ㅇ 대부분의 식사대용품은 대형 유통 체인, 식료품 매장, 소매점을 통해 유통되나, 예외적으로 허벌라이프는 자체 유통 채널을 통해 직판 마케팅 활용

    - 대부분의 제품이 Walmart, Sam's Club, Costco, Target, Meijer 등의 대형 매장 등을 통해서 다량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GNC, Vitamin World, NBTY 등의 건강 관련 기능 식품 판매점에서도 유통 됨.

    - 식사대용품은 낱개보다는 묶음(Bulk)으로 주로 판매되는 상품으로, 미국 소비자들은 대형 마트에서 한꺼번에 많은 양의 제품을 구입


ㅇ 파우더, 스낵바 제품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널리 유통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식사대용품 업체가 자사의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주문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 시사점


  ㅇ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미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강 관리, 체중 관리를 위한 식사 대용품 시장이 확대 될 것으로 전망 

   - 미국 질병통제예방본부(CDC)는 당뇨, 고혈압, 혈관질환, 과체중, 비만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될 시 더 심각한 질병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발표함.

   - Nutrients 저널의 저자 J는 디트로이트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식사대용품으로 하루 한 번 또는 두 번 이상 끼니를 때울 때 체중감량 및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며 더불어 콜레스테롤 및 혈압수치까지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하며 식사대용품 구매 시 체중감량 및 개인에게 필요한 영양소와 열량을 확인하라고 조언

 

  ㅇ 한국의 미숫가루(Korean Grain Power), 선식, 간편 죽(Morning Porridge), 야채/과일즙 등은 미국 아마존 등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다양한 종류로 판매되고 있음.

    - 그러나 아직 미국 대형마트, 오프라인 유통망에서 한국식 식사 대용품을 찾아보기는 어려우며 주로 한인 마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음.

 

미국 아마존(Amazon.com)에서 판매중인 한국식 식사대용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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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숫가루 파우더

선식(쉐이크)

간편 죽

자료: Amazon.com 


   ㅇ 미국 식사대용품 시장에 진입 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고려하여 인공감미료를 적게 넣고 영양소가 풍부한 제품을 출시하고, 현지 소비자의 시각에 맞춰서 제품 디자인을 하는 등 현지화 마케팅을 추진하려는 노력 필요 

    - 또한 미국에는 다양한 인종의 소비자가 있으므로 유대인 식단에 맞춘 코셔(Kosher)식품이나 채식주의자용 식품, 유당 무첨가(Lactose Free) 제품 등 다양한 소비자를 고려한 제품 출시를 고민해야함.


   ㅇ 한국산 식사대용품은 동남아, 중남미 산에 비해 가격이 비싸므로 가격으로 승부하기 보다는 글루텐프리(Gluten Free), 유기농, 환경보호 등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스토리 텔링을 접목한 마케팅이 필요

   - 특히 각종 알러지 및 비만 관리에 민감한 미국인들에게는 좋은 원재료를 사용하였음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패키징에 신경써야함.

   - 실제로 미국의 한 스타트업 기업이 생산하는 단백질 바 'RX BAR'는 출시 당시에는 큰 인기를 누리지 못했으나, 원재료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포장지를 바꾼 후 한달에 17만개 이상 판매량 기록, 전국 2만여개의 유통 체인에 입점하며 성공


미국 단백질 바 RX Bar의 포장지 변화 전/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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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ntrepreneur.com



자료: IBISWorld, CDC, USITC, FDA, HHS, Global Trade Atlas, Amazon.com, Entrepreneur.com,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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