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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주방가전(믹서기/주서기) 시장 동향

  • 상품DB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박지호
  • 2020-11-02

- 코로나19 이후 말레이시아 내 주방용 가전기기(믹서기/주서기) 인기 높아져 -

-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에너지위원회(ST)의 인증서(CoA) 취득 필수 - 




상품명 HS Code

 

  상품명 : 주방가전(믹서기/주서기 )

  Hs Code : 8509.40

 

시장동향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2019년 주방가전(믹서기/주서기류) 소매 판매량은 전년대비 3% 증가하며 170만 대를 기록했으며, 판매액은 약 374 백만 링깃(90.5 백만 달러)규모임

 

  ㅇ 최근 도시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이 바쁜 생활 속에서도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편리하고 효율성이 높은 주방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주방기기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조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푸드 프로세서와 같은 주방가전의 인기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특히
, 주서기, 블렌더의 경우 집에서 신선한 주스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편리함 때문에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높은 호응을 받고 있음

 

수입동향

 

총 수입액(HS Code 8509.40, USD Million)

구분

2017

2018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수입액(USD mil)

26.50

31.84

30.22

14.70

12.92

증감율(%)

-18.38

20.16

-5.07

-7.28

-12.09

  Source : Global Trade Atlas

 
  ㅇ 2020년 상반기 HS코드 8509.40 식품 그라인더 및 믹서류, 과일 또는 야채 주스 착즙기의 총 수입액은 1290만 링깃로 2019년 동기 대비 12.1% 감소함

  2018년에는 전년대비 총 수입량이 20.16%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총 수입액은 RM3180만 링깃을 기록함

 

국가별 수입액 (HS Code 8509.4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수입비중

증감률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2020 상반기/

2019 상반기

1

중국

21.34

9.95

8.64

70.61

67.69

66.83

- 13.21

2

스위스

4.74

2.41

2.78

15.69

16.38

21.53

15.51

3

프랑스

0.12

0.05

0.67

0.40

0.33

5.21

1,274.90

4

미국

1.28

0.91

0.40

4.22

6.22

3.08

- 56.38

5

인도네시아

0.79

0.32

0.16

2.63

2.19

1.24

- 50.33

6

인도

0.53

0.24

0.11

1.76

1.64

0.82

- 55.98

7

대한민국

0.63

0.42

0.11

2.10

2.89

0.81

- 75.21

8

홍콩

0.01

0.01

0.04

0.03

0.05

0.30

398.66

9

이탈리아

0.13

0.07

0.01

0.42

0.45

0.06

- 88.58

10

대만

0.02

0.01

0.01

0.05

0.04

0.04

- 11.93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2020년 상반기 말레이시아 주방가전(HS Code 8509.40)의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860만 링깃의 수입액을 기록하며 전체 수입 물량 중 66.83%의 비중을 차지함

  ㅇ 스위스, 프랑스, 홍콩산 제품의 경우, 2020년 상반기에 전년도 동기 대비 각각 15.5% 1,275%, 398.7%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넓혀가고 있음

  2020년 상반기 대한민국산 제품의 수입액은 전년도 동기 대비 약 75.2% 감소했으며, 수입액은 약 11만 달러를 기록함

 

유통구조

 

  ㅇ 주방기구의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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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의 수입 제품은 대부분 현지 기업이나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되는데, 가전제품 전문 소매점(Harvey Norman, Senheng, TBM, ESH 등)이 총 판매량의 66%라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이외에도 하이퍼마켓(Tesco, AEON, Giant 등),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Shopee, Lazada 등) 및 홈쇼핑등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ㅇ TV 홈쇼핑은 말레이시아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판매 채널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음.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기업으로 Go ShopCJ Wow Shop이 있으며 다양한 외국 가전 제품을 할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고객은 전화,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음

 

경쟁동향


  ㅇ 말레이시아 주방 가전 시장은 국내외 브랜드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임

     - 말레이시아 시장 내 점유율 1,2위 업체는 52.6%의 점유율을 차지하는데, 양 기업 간 점유율은 소수점 단위로 차이가 나고 있음.

     - Panasonic Malaysia는 2019년 상당수의 품목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점유율 선두를 기록함. 파나소닉은 특히 블렌더와 푸드 프로세서 품목에서 강세를 보이며 소비자의 신뢰를 받고 있음

    - Philips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폭넓은 제품군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2위에 위치해 있음.

    - 말레이시아 브랜드인 PensonicKhind도 지난 몇 년간 수익성을 높이며 시장점유율 각 3,4위를 차지함

- 대한민국 제품인 Kuvings의 경우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고품질과 높은 브랜드 평판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관세율, 인증/등록

 

  ㅇ 관세


     -
말레이시아 정부는 HS코드 8509.40(그라인더 및 믹서기, 과일 또는 야채 주스 추출기) 등에 대해 Customs Duties Order 2017에 따라 수입세 20%를 부과했으며, Sales Tax Order 2018에 따라 판매세(SST) 10%를 부과함


     -
-아세안 자유무역협정에 따라 한국산 제품에는 수입관세가 5%만 부과됨

  ㅇ 인증/등록

    - 믹서기, 블렌더, 푸드 프로세서, 주서기, 그라인더 등의 주방기기는 말레이시아 수입전에 말레이시아 에너지위원회(ST)의 승인서(CoA)를 필요로 함.

    - Electricity Regulation 1994에 따르면, 에너지위원회(ST)의 승인을 받지 않은 가정용 장비, 일반 대중에게 직접 판매되는 저전압 장비 등에 대한 제조, 수입, 표시, 판매 또는 광고가 금지되어 있음. 동 규제는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안전하지 않은 전자제품이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제정됨
     -
CoA 신청은 Dagang Net Technologies sdn에서 운영하는 e-Permit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신청서(시험보고서 및 필수서류, 수수료 등)를 웹사이트에 등록하면 에너지위원회(ST)에서 인증서(CoA)를 발행함

* 웹사이트: https://epermit.dagangnet.com.my/

 

시사점


  ㅇ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대체로 가격 민감도가 높은 편이므로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 보증기간 연장 가능 여부 등이 중요함. 또한 유통망이 탄탄한 현지 유통업체를 지정해야 진출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음


  ㅇ 말레이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정 요리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주방 가전기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바쁜 생활습관을 가진 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고품질의 주방 가전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유통업체 G社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내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지난 2월 이후 주방 가전을 포함한 주방 용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으며 이런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Royal Malaysian Customs, Energy Commission, SIRIM, 현지 언론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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