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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디퓨저, 방향제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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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사카무역관 조은지
  • 2020-11-11

- 재택근무 확대의 영향으로 아로마, 방향제품이 리프레쉬 용도로 인기  -

- 실내 인테리어를 고려한 거치형 디퓨저의 판매 증가 -




재택근무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기분 전환을 위한 소품이나 인테리어 도구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홈코노미 소비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품 중에 디퓨저 및 방향제의 시장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3307.49): 면도용 제품류ㆍ인체용 탈취제ㆍ목욕용 조제품ㆍ탈모제와 그 밖의 조제향료ㆍ따로 분류되지 않은 화장품이나 화장용품ㆍ실내용 조제 탈취제(향을 첨가한 것인지 또는 살균성이 있는 것인지에 상관없다)의 기타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제취방향제 시장, 5년 사이에 120억 엔이나 확대

    - 제취 방향제 시장은 지난 5년간 시장 규모가 약 120억 엔 확대되어 900억 엔을 넘는 시장을 형성.

    - 최근 1년 동안 시장 규모는 922억 엔으로 전년 대비 107.5%가 증가하여 호조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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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LINE NEWS  (SRI조사/ 기간 :2014년~2018년 각 9~8월)

 

  ㅇ 화장실용 제품이 전년 대비 20.8%로 급격한 확대

    - 시장 규모 900억 엔을 돌파한 제취 방향제 시장 중 용도별로 구성비가 높은 것은 실내용, 의류용, 화장실용, 자동차용 제품으로 시장 전체를 견인하고 있음.

    - 이 중에서 특히 화장실용 제품의 전년 대비 성장률이 20.8%로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했음. 용기별로는 거치형 타입의 제품이 1년에 33억 엔 증가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15억 엔 정도의 차이가 있었던 스프레이 (가스) 타입의 제품에 크게 차이를 벌렸음.


제취방향제 용도별 시장 규모

구 분

시장규모  (억엔)

구성비(%)

전년비(%)

합 계

922

100

109.5

실내용

355

38.5

104.9

의류용

217

23.5

103.8

화장실용

195

21.2

120.8

자동차용

127

13.8

102.5

쓰레기용

13

1.4

106.2

신발용

5

0.6

110.0

현관용

5

0.5

120.4

자동차 에어컨용

3

0.3

107.3

주방용

2

0.2

163.8

기타

1

0.1

93.7

자료: LINE NEWS  (SRI조사/ 기간 :2018년 9월~2019년 8월)

  

    - 탈취 기능의 강화를 강조한 상품이 특히 호조로 P&G가 출시한 '페브리즈 W 탈취 화장실용 탈취제'와 아스제약의 '화장실 슷키리! Sukki-ri! (완전히 말끔히)'등이 그 예. 또한 향수를 연상시키는 향기와 더 고급스러운 패키지 상품도 호조로, 이러한 제품은 제취 방향제 시장에서 하나의 트렌드를 형성. 예를 들어 고바야시 제약의 '화장실 탈취원 퍼퓸'과 에스테의 '탈취력 화장실용 Premium Aroma'등.

    - 실내용도 용기로 주로 스프레이 (가스) 유형과 거치형 타입으로 분류되는데, 80%는 거치형 타입이 차지해 지난 5년동안 약 21%, 약 50억 엔의 규모 확대와 호조로 추이.

    - 디자인을 여러모로 구상하거나 화장실용과 같이 고급스런 향기를 어필하고 고급스러움을 연출하는 제품이 늘고 있음. 또한 반대로 무향이나 희미한 향기의 상품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것이 실내용 (거치형)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재택근무로 디퓨저 수요 확대

    - 경단련이 실시한 「비상 사태 선언의 발령에 따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 방지책 각 사의 대응에 관한 후속 연구」('20 년 4 월 14일~17일, 406 개사 응답)에 따르면,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는 직원의 비율은 제한적이지만, 97.8%의 기업이 원격 근무에 임하고 있다고 답변. 이런 가운데 재택 근무 환경을 개선하거나 외출 자제 생활에 대한 불안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완화할 목적으로 방향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이 늘어나 디퓨저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 향수 취급 전문 상사인 KAWABE도 온라인숍 '인터 모드 카와베'의 2 ~ 4월의 향수 매출이 1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촛불 리드 디퓨저, 바디워시, 핸드크림 등 다양한 향수 제품을 전개하는 영국 향수 브랜드 '밀러 해리스'가 260% 이상 판매가 ​​증가함.

    - 버라이어티숍용 중저가의 상재를 취급하는 피츠 코퍼레이션은 2~ 4 월의 전자상거래 매출이 10% 증가 추이. 그 중에서 디퓨저 카테고리가 25% 증가로 견인하고 있으며, 특히 아마존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이 회사는 지난해 가을 자사 브랜드 횡단에서 전개하는 새로운 라인 '피츠 디퓨저'를 시작해 강화를 도모하고 있어 디퓨저 수요 확대를 받아 순조롭게 매출을 늘리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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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러 해리스의 인기 디퓨저 (100ml)

(1만 2500엔)

피츠의 인기 디퓨저 (100ml)

(3500엔)

           자료: 패션뉴스 미디어 WWD JAPAN

 

□ 최근 수입규모 및 한국 등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HS Code 3307.49) 수입은 꾸준히 증가.   

    - 1위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인 중국으로 전체의 55.45%를 차지하였으며, 한국(2.61%) 역시 미미하나 점차적으로 성장하며 6위를 차지하였음 

    - 2019년에 같은 유럽권인 네덜란드와 프랑스가 각각 -19%, -16% 변동율을 보이며 크게 하락한 반면, 불가리아가 변동율 5484%를 보이며 비약적인 성장을 보임.

 

최근 3년간 日 주요 수입국가 및 수입액 (HS Code3307.49기준)

 

 

수출액 USD (천달러)

점유율, %

변동율,%

순위

국가별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  19/18  -


총계

182,462

209,807

226,951

100.00

100.00

100.00

8.17

1

중국

92,559

108,504

125,849

50.73

51.72

55.45

15.99

2

태국

34,260

43,530

41,705

18.78

20.75

18.38

-4.19

3

미국

8,980

9,620

10,710

4.92

4.59

4.72

11.33

4

이탈리아

6,357

6,278

7,735

3.48

2.99

3.41

23.21

5

네덜란드

7,429

9,011

7,244

4.07

4.29

3.19

-19.60

6

한국

5,617

5,688

5,918

3.08

2.71

2.61

4.05

7

대만

4,824

5,795

5,912

2.64

2.76

2.60

2.01

8

프랑스

6,546

5,351

4,458

3.59

2.55

1.96

-16.69

9

불가리아

97

66

3,734

0.05

0.03

1.65

5484.86

10

영국

2,436

2,769

3,233

1.34

1.32

1.42

16.77

자료: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디퓨저 및 방향제 아마존 판매 랭킹

    - 디퓨저(리드디퓨저)

순위

1

2

3

4

5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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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Laundrin'

John's

Blend

Laundrin'

LAYERED FRAGRANCE

Sawaday

특징

·클래식 플로럴 향

·80ml+유연제 1개 포함

·수지제 블랙스틱 사용

·일본제

·향기로운 배의 향기를 믹스한 애플 페어향

·140ml

·NOL Corporation본사 일본,  ·원산지 태국

·오션그린 믹스 향

·80ml+유연제 1개 포함

·수지제 블랙스틱 사용

·일본제

·아리아시트러스향

·100ml

·일본제

·플로럴시프레향

·70ml

·천연 라탄스틱

·고바야시제약

판매가

3,480

2,430

1,880

3,300

리필 682

자료: 아마존재팬

  

    -방향제

순위

1

2

3

4

5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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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John's Blend

John's Blend

SHALDAN BOTANICAL

John's Blend

SHALDAN BOTANICAL

특징

·애플페어향

방향제 2개 세트

·상쾌하고 은은한 달콤한 비누향

화이트머스크

·135g

·유리병에 담긴

젤형 방향제

·레몬그라스&버베나향

·25ml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지방에서 정제된 식물성 정유를 배합한 아로마

·애플페어향

·135g

·유리병에 담긴 젤형

방향제

·라벤더&일랑일랑향

·25ml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지방에서 정제된 식물성 정유를 배합한 아로마

판매가

616

1,692

(리필) 412

 (본품) 589

830

(리필)412, (본품)589

자료: 아마존재팬

 

  ㅇ 아마존 재팬의 판매 상위 순위의 제품을 살펴보면 일본제품이 독차지하였으며, 특히 John's Blend Laundrin'과 John's Blend 제품이 눈에 띄고, 리필제품으로 SHALDAN BOTANICAL 제품이 우세. 20위권 내 브랜드로는KOBAYASHI제약의 Sawaday, LAYERED FRAGRANCE(일본), SHIRO (일본), Millefiori(이탈리아) .

 

  ㅇ 일본의 화장품 브랜드인 AQUA SAVON5가지향 디퓨저를 출시

    -향수, 시계, 패션 잡화 등의 브랜드를 취급하는 전문회사인 주식회사 우에니 무역은 비누 향기를 테마로 한 코스메틱 브랜드 AQUA SAVON향기 리드 디퓨저를 2020627일에 신발매

    - 시리즈 누계 판매량 650만 개, 올해로 11년째의 향수 브랜드 아쿠아 비누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음. 각 생활 공간을 표현한 향을 엄선하여 집 전체에 통일감이 있는 향기를 코디할 수 있는 5가지 라인업을 발매.

    - 향기는 비누의 부드러운 향기를 기반으로 하여 청결감 및 친근감을 주며, 심플한 디자인으로 어디에도 잘 녹아드는 고급스러움을 추구했음.

    - 워터샴푸향, 화이트코튼향, 비누향, 샴푸플로럴향, 에메랄드비누향이 있으며, 용량 190ml, 판매가 33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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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R TIMES

 

  ㅇ 유통구조

    - 제조사로부터 도매업자를 중개하여 도큐한즈 등의 잡화 소매점 등에 납품이 되며, 홈센터 등 납입처가 증가해 소매 채널은 다양해지고 있음.

    - 또한, 인터넷을 통한 직접 판매 등 도매업자를 통하지 않는 유통도 증가. EC사이트로는 RAKUTEN, 아마존 등의 큰 온라인 쇼핑몰, 그 외 전문사이트도 등장.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기본적으로 4.6% (WHO협정 3.9%)

 

  ㅇ 수입규제

    - 워싱턴조약 : 아로마 제품에 사용되는 식물 (식물 자체 외에도 추출물 등 파생 상품을 포함)이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 종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 (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auna and Flora : CITES) (워싱턴 조약)의 대상 식물의 경우는 수입에 대한 규제가 있음 .

 

□ 시사점

 

  ㅇ 가정에 있는 시간 증가로 방향제 및 디퓨저 수요 증가 추세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재택 근무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고,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인구 또한 늘면서 방향제 및 디퓨저에 대한 수요도 증가

    - 스트레스 대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좋은 향기 속에서 생활하고 싶다는 인식 증대로 아로마와 향기에 관한 상품 · 서비스 시장이 확대

    - 탈취 및 향기 용도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용으로도 활용도가 좋아 수요가 증가

 

  ㅇ 일본 제품 우세 속 수입품은 양극화

    - 통신판매업체를 중심으로 중저가 일본 국내 제품을 선호하며, 고가 제품은 백화점이나 고급 인테리어점 등에서 판매

    - 수입은 저가 제품인 중국 및 태국 수입제품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일부 유럽제품 등의 고가 제품을 선호함.

 

  ㅇ 특정 용도 및 특정 사용자를 타깃

    - 품질과 고급스러움 이외의 새로운 어필 포인트를 가진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면, 특정 용도의 급성장도 기대됨

    - 성별, 연령, 주거 형태, 가족원 등에서의 큰 차이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 상품 개발 (예를 들어,  '아파트 전용' 상품 등)이 발생하면 한정적이지만, 신규 사용자의 유입이 활발해질 가능성이 있음

    - 신규 사용자의 수요를 자극할 수 있는 상품 개발 및 마케팅은 성장 발판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 전국 소매점 패널 조사 <SRI>,  PR TIMES, 아마존재팬, 패션뉴스미디어WWD JAPAN, LINE NEWS, 오사카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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