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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휴대용 정수 필터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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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20-10-07

- 2019년 한국산 정수기기 대미 수출, 4년 연속 성장세 -

- 팬데믹 장기화와 더불어 아웃도어 활동 늘어나며 휴대용 정수 필터 제품 성장 전망 밝아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휴대용 정수 필터

    - 휴대용 정수 필터(Portable water filter), 식수를 여과·정화하는 일반적인 정수기나 여과 시스템과 유사하지만 부피가 작고 가벼워 야외활동 시 휴대할 수 있는 제품을 의미

    - 식수 및 정수 관련 다양한 제품 리뷰와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인 Save Our Water에 따르면, 휴대용 정수 필터는 주로 배낭여행, 캠핑, 하이킹 등의 아웃도어 활동 시 많이 사용됨.

    - 전반적인 시장 규모 및 동향은 휴대용 정수 필터를 포함한 포괄적인 정수 제품을 다루는 ‘소비자 정수기기 및 시스템(Consumer water treatment system)’ 시장을 기준으로 분석

 

  ◦ HS Code: 8421.21

    - 물의 여과 및 정화를 위한 기기나 장치를 의미(Water Filtering or Purifying Machinery and Apparatus)

 

□ 시장 규모 및 동향

 

  ◦ 시장 규모

    - 글로벌 산업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Freedonia의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및 시스템 시장 보고서(Consumer Water Treatment Systems: United States, 2018 7월 발간)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및 시스템 시장 수요는 2017년 기준 약 102,000만 달러 규모로 집계

    - 해당 시장은 그 후 5년간 연평균 4% 성장해, 2022년까지 약 124,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

    - Freedonia에서는 소비자 정수기기 및 시스템을 종류에 따라 크게 싱크대 하부 방식(Under-sink), 카운터 탑용(Countertop), 수도꼭지 설치식(Faucet-mounted), 관류형 및 기타 사용시점 방식(Flow-through & Other Point-Of-Use), 투입시점 방식(Point-Of-Entry)으로 구분함. 이 중 싱크대 하부 방식의 정수기기가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2007~2022년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및 시스템 시장의 제품 종류별 수요 변화 추이

(단위: US$ 백만)

 

자료: Freedonia(Consumer Water Treatment Systems: United States, 2018 7월 발간)

 

  ◦ 시장 동향

    - 깨끗한 식수에 대한 관심과 우려는 과거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으며, 최근 건강과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늘어나며 휴대용 정수 필터 등을 포함한 소비자 정수기기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소비자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또한 정수기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 중 하나임. 일례로, 플라스틱 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지금까지 병 생수(Bottled water)를 마시던 소비자들이 정수 필터나 정수기 등으로 소비를 전향하는 움직임을 들 수 있음.

    - 특히 최근의 팬데믹 장기화와 더불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전통적인 여행지를 피하는 대신 가족끼리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캠핑, 하이킹 등의 아웃도어 활동이 상당히 증가한 바 있음. 이는 휴대용 정수 필터와 같은 간편한 정수기기의 수요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됨.

    - Save Our Water에 따르면, 휴대용 정수 필터의 종류로는 빨대형(Straw) 필터, 펌프(Pump) 필터, (Bottle) 필터, 중력(Gravity) 필터, 자외선(UV) 필터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는 간편한 빨대형 필터 제품이 가장 많이 사용됨.

 

□ 수입 동향

 

  ◦ 미국의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 동향

    - 2019년 미국의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액은 약 131,818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약 7.8%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와 중국으로, 2019년 수입국 1위 국인 캐나다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32,222만 달러 규모를,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25,338만 달러를 기록

    - 두 국가의 수입액은 미국 전체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 시장에서 각각 약 24%, 19%를 차지

    - 2018년까지는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가 가장 컸으나, 2019년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19% 감소한 바 있으며, 2019 9위 수입국으로 이름을 올린 영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43% 증가

 

최근 3년간 미국의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 동향(HS Code 8421.21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9/`18

-

전체

1,130.66

1,223.36

1,318.18

100.00

100.00

100.00

7.75

1

캐나다

209.49

241.95

322.22

18.53

19.78

24.44

33.17

2

중국

335.24

313.58

253.38

29.65

25.63

19.22

-19.20

3

멕시코

159.99

163.53

174.60

14.15

13.37

13.25

6.77

4

한국

56.86

95.67

96.29

5.03

7.82

7.31

0.66

5

독일

51.52

60.78

66.80

4.56

4.97

5.07

9.89

6

일본

55.53

54.80

63.69

4.91

4.48

4.83

16.22

7

대만

32.90

40.40

51.31

2.91

3.30

3.89

26.98

8

프랑스

27.75

48.61

49.38

2.45

3.97

3.75

1.58

9

영국

30.35

25.70

36.86

2.68

2.10

2.80

43.45

10

헝가리

30.50

37.86

34.43

2.70

3.09

2.61

-9.04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09.18.)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2019년 미국의 한국산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1% 증가한 약 9,629만 달러를 기록

    - 한국은 미국 전체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 시장에서 상위권인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최근 3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특히 2018년 미국의 한국산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액은 2017년 대비 약 68% 증가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한 바 있음.

 

□ 경쟁 동향

 

  ◦ 경쟁 현황 및 주요 경쟁 기업

    - Freedonia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및 시스템 시장은 중소 규모의 사업체부터 다국적 대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로 구성

    - 이러한 기업들은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s)나 라이선스 계약(Licensing agreements) 등과 같은 협력 전략, 가격 경쟁력, 제품 차별화, 시장 세분화와 같은 여러 사업 전략을 활용하며 경쟁을 펼침.

    - 해당 시장에서는 더 효과적이고 안전한 정수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력’이 핵심이 되기에, 경쟁 기업들 사이에서는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석

    -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및 시스템 시장의 주요 대규모 기업으로는 Access Business Group, Brita, Culligan, GE Appliances, 3M 등이 꼽히며, 이 외에 크고 작은 다수의 기업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구성하고 있음.

 

  ◦ 주요 휴대용 정수 필터 제품 Best 5

제품명

Sawyer Products

MINI Water

Filtration System

LifeStraw

Personal

Water Filter

The Survivor

Filter PRO

Katadyn Vario

Water Filter

MSR MiniWorks

EX Microfilter

Water Filter

제품

이미지

EMB000001a881b5

EMB000001a881b6

EMB000001a881b8

EMB000001a881b7

EMB000001a881b9

가격

$19.97

$17.47

$64.95

$85.64

$89.95

종류

빨대형

빨대형

펌프형

펌프형

펌프형

특징

소형·초경량 제품,

사용이 매우 간편

간편한 사용법과

내구성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제품

탄소 필터로

바이러스까지 여과가

가능한 제품

펌프 사용이 편리

하며 필터 내구성이

우수

필터 성능이 좋고

내구성이 우수,

무거운 편

자료: Save Our Water(https://www.saveourh2o.org/best-portable-water-flters/), Amazon(가격, 9월 말 기준)

 

□ 주요 유통채널

 

  ◦ 주요 수요처

    - Freedonia 보고서에 의하면, 소비자 정수기기 및 시스템 시장의 주요 수요처는 크게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구매하는 애프터 마켓과 주택 및 기타 상업시설의 건축·건설 분야로 나눌 수 있음.

    - 카운터 탑용의 정수 제품들과 사후 관리용 필터 제품 등은 주로 애프터 마켓에서 수요가 창출되고 있으며, 싱크대 하부 방식·투입시점 방식·사용시점 방식의 정수기기와 시스템은 주택 건설 단계에서 설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축·건설 분야로도 유통되고 있음.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8421.21은 무관세 일반 세율이 적용됨.

 

  ◦ 수입 및 통관 제도

    - 한·미 FTA 협정상 원산지 결정 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통관 시 원산지 증명서 등의 필요서류를 갖춰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원산지 증명서, 납품업체에서 받은 원자재 확인서 등의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 동안 보관해야 함.

    - 미국 환경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이하 EPA)에서는 식수 안전법(Safe Drinking Water Act)에 따라 식수에 허용되는 화학물질 및 박테리아·바이러스 등의 안전 수치에 대해 관리·감독하고 있으며, 휴대용 정수 필터 관련 업계에서도 이에 대한 참고와 숙지가 필요함.

    - 캘리포니아주로 수출하는 제품의 경우 해당 제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돼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해 독성물질이 노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문을 부착해야 함.

 

□ 시사점

 

  ◦ 휴대용 정수 필터, 소비자 아웃도어 활동 증가와 함께 성장 전망 밝아

    - 휴대용 정수 필터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에 아직 널리 알려지고 익숙한 제품은 아니지만, 캠핑이나 하이킹 등의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아웃도어 인구를 중심으로는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분석됨.

    - 특히 가족 단위로 여행하는 아웃도어 여행족의 경우, 구성원 모두가 마실 수 있는 대용량의 병 생수를 모두 가지고 이동한다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음. 소지와 이동이 간편하고 물 공급원만 충분하다면 정화된 식수를 대량으로 제공할 수 있는 휴대용 정수 필터 제품은 그에 대한 해답이 되고 있음.

    - 최근에는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일반 소비자들 중에서도 안전한 여가를 즐기기 위해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시작하는 인구가 많기에, 휴대용 정수 필터의 수요는 이에 힘입어 앞으로도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측됨.

 

  ◦ 업계 참고사항

    - 로스앤젤레스 현지 비즈니스 컨설팅 분야에 종사하는 C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그 심각성이 지속되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산불과 같이 최근 미국에서는 태풍·지진·산불 등 크고 작은 자연재해가 늘어나며 휴대용 정수 필터는 이러한 위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필수용품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음.

    - 따라서 관련 업계의 기업들은 휴대용·개인용 정수 필터와 정수 제품들을 위와 같은 ‘재해 대비용 제품’으로 세분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취할 수 있겠으며, 재해 대비 용품 키트로 함께 구성하는 전략 등도 검토해볼 수 있겠음.

 

제품을 ‘응급 용품’으로도 마케팅하는 인기 정수 필터 브랜드 LifeStraw

 

자료: LifeStraw 웹사이트(https://www.lifestraw.com/)

 

    - 한편, 정수기기 및 장치에 해당하는 HS Code 8421.21은 미국의 대중 통상제재인 무역통상법 301 1차 리스트에 포함돼, 2018 7 6일부터 원산지가 중국인 해당 제품에는 25%의 추가 관세가 부과되고 있음.

    - 이로 인해 중국산 해당 제품의 미국 수출은 2019년부터 눈에 띄게 감소한 바 있음. 이는 미국에 해당 제품을 수출하는 우리 기업들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수출 전략에 참고할 수 있겠음.

 

 

자료: Freedonia, Save Our Water(https://www.saveourh2o.org/),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관세법령정보포털, Amazon, LifeStraw, Pixaba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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