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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스킨케어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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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0-09-21

- 2019년, UAE 전체 스킨케어 시장 규모 3억 1,849만 달러 기록 -

- 안티에이징(Anti-aging), 보습 제품 인기 -

 

 

 

□ HS Code 및 상품명

 

  ○ HS Code 330499 (스킨케어)

    - 기초화장용 제품류, 메이크업용 제품류, 어린이용 제품류 등

 

□ UAE 스킨케어 시장 규모 및 동향

 

  ○ UAE 스킨케어 시장 규모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기준 UAE 전체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3억 1,849만 달러이며, 2024년까지 연평균 1.1% 성장해 2024년엔 3억 3,696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2018년 대비 2019년 UAE 스킨케어 시장 성장률은 2.2%였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성장률이 1%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

 

UAE 스킨케어 시장 규모 동향

(단위 : US$ 백만)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페이셜케어

224.78

229.96

235.14

239.09

243.03

246.11

바디케어

64.99

67.74

69.17

69.71

69.50

69.26

기타

13.80

14.01

14.18

14.23

14.45

14.63

전체

303.56

311.72

318.49

323.03

326.97

329.99

자료 : Euromonitor

 

  보습, 안티에이징(Anti-aging) 제품 인기

    - 전체 스킨케어 시장 내 페이셜 케어 품목 군이 약 74%를 차지했으며, 페이셜 케어 부문 내 안티에이징, 보습 제품이 각각 49%, 3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UAE의 고온 기후로 장시간 실내에 머물며 항상 에어컨을 사용하는 생활환경으로 인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짐. 건조함과 더불어 강렬한 태양으로 인한 피부 노화를 개선할 수 있는 보습, 안티에이징 제품이 인기를 끎.

 

  ○ SNS 마케팅

    - UAE는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 SNS를 이용한 마케팅에 적합함. 특히, 2020년 기준 UAE의 평균 연령은 34.5세로 비교적 젊은 시장이며, 밀레니얼 세대로 분류되는 청년층(25~39세) 인구가 전체의 53.8%를 차지함.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SNS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접하고 수용하는 속도가 빠름.

    - UAE 웹 개발사 Global Media Insight가 2020년 4월에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UAE 내 활성화된 SNS 이용자 수는 약 973만 명으로 전체 인구 중 99%에 달함. UAE 전체 인구 중 SNS 플랫폼별 이용자 비중은 유튜브 88%, 페이스북 79%, 인스타그램 68%로 3개 플랫폼이 가장 활성화됨.

    - 한편, UAE 연방미디어의회(National Media Council)는 2018년 부로 미디어 콘텐츠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국내 SNS 인플루언서에게 유료 라이선스를 발급해 관리, 규제키로 함.


  코로나19의 영향

    - 3, 4월 무렵 강화되었던 정부의 방역 및 통행제한 조치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외출이 줄어들면서 피부 및 외모 치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력이 감소함.

    - 한편, 코로나19 사태 이전 뷰티살롱, 클리닉 등 피부관리전문샵 정기 이용객들은 피부관리전문샵의 운영 중단과 감염 우려로 방문 횟수가 줄어들면서 이를 대체할 홈케어 기초화장품을 소비하기도 함.

    - 기업의 영업과 개인의 이동에 대한 제한 조치가 완화되면서 화장품 소비도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나,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가계도 경제적 타격을 입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추세로 프리미엄 브랜드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UAE 스킨케어 제품 수출입 동향

 

  ○ UAE 스킨케어 제품 수입 동향

 

UAE 국가별 스킨케어 제품 수입 동향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652.43

869.99

746.35

100.00

100.00

100.00

1

프랑스

115.10

178.83

165.51

17.64

20.55

22.18

2

미국

79.71

140.31

141.68

12.22

16.13

18.98

3

독일

50.34

64.48

63.38

7.72

7.41

8.49

4

이탈리아

25.25

46.74

44.92

3.87

5.37

6.02

5

영국

25.68

36.68

35.30

3.94

4.22

4.73

6

폴란드

23.54

25.65

26.54

3.61

2.95

3.56

7

스페인

16.19

23.08

24.81

2.48

2.65

3.32

8

인도

145.36

127.08

23.47

22.28

14.61

3.14

9

중국

21.96

30.11

23.26

3.37

3.46

3.12

10

캐나다

17.13

22.55

22.96

2.63

2.59

3.08

13

대한민국

3.82

9.81

17.80

0.59

1.13

2.38

주 : HS Code 330499 기준으로 기초화장용 제품, 메이크업용 제품, 어린이용 제품 등 포함

자료 : Global Trade Atlas

 

    - 2018년 기준 UAE 스킨케어 제품 주요 수입국 중 프랑스가 22.1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미국(18.98%), 독일(8.49%) 순서로 비중을 차지함.

    - 프랑스의 디올(Dior), 랑콤(Lancôme), 샤넬(Chanel) 등 프리미엄 브랜드와 비쉬(Vichy), 라로슈포제(La Roche Posay) 등 대중 브랜드가 시장 내 상위권을 점유하며 UAE의 기초화장품 수입 규모 1위를 기록함.

    - 프랑스의 뒤를 잇는 미국과 독일은 각각 에스티로더(Estée Lauder)와 바비브라운(Bobbi Brown), 니베아(Nivea) 등 시장 상위권 점유 브랜드를 보유함.

    - 2018년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780만 달러로 수입대상국 13위이며 전년 대비 성장률은 약 81%로 괄목할 만함.

 

  ○ UAE 스킨케어 제품 수출 동향

 

2016-2018년 UAE 연간 스킨케어 제품 총 수출액 동향

(단위 : US$)

구분

2016

2017

2018

총 수출액

185,455,383

383,700,594

684,171,158

자료 : Global Trade Atlas

 

    - 2018년 기준 UAE의 스킨케어 제품 주요 수출국은 사우디아라비아(36.28%), 쿠웨이트(17.91%), 오만(8.24%), 이란(6.27%), 바레인(4.42%) 등 인근 MENA 지역 국가들로, 지리적인 이점과 더불어 선진화된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역내 물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UAE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주요 경쟁 기업

 

  ○ UAE 스킨케어 시장 경쟁 동향

    - Euromonitor에 따르면 니베아(Nivea), 올레이(Olay), 더모비바(DermoViva), 바세린(Vaseline Intensive Care), 클라린스(Clarins) 5개 브랜드가 UAE 스킨케어 시장 내 23.3%를 상위 점유함.

    - UAE 스킨케어 시장은 다수 기업이 기진출해 있어 특정 브랜드가 압도적으로 점유하지 않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

    - 상위 브랜드 중 더모비바의 경우 인도의 화장품 제조사로 각종 꽃, 선인장, 사프란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 제품이 주요 품목임. 더불어 UAE 인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도인의 자국 브랜드 제품 구매도 판매 규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주요 대중 브랜드 제품 예시

브랜드명

제품 예시

Olay

 

- 안티에이징 보습크림 (15ml)

- 가격 : 24.7 AED (7 USD)

L’Oreal

 

- 안티에이징 아이크림 (15ml)

- 가격 : 68 AED (18 USD)

Niv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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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디로션 (625ml)

- 가격 : 28.75 AED (8 USD)

DermoVi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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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디로션 (200ml)

- 가격 : 25.95 AED (7 USD)

주 : 가격 정보는 2020년 9월 Carrefour 판매가 기준

자료 : Carrefour, 각 브랜드 웹사이트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 예시

브랜드명

제품예시

Clarins

 

- 안티에이징 세럼 (30ml)

- 가격 : 399 AED (108 USD)

La Prairie

- 슬립마스크 (50ml)

- 가격 : 1,613 AED (436 USD)

Lancôme

 

- 세럼 (30ml)

- 가격 : 390 AED (105 USD)

Clinique

 

- 아이크림 (15ml)

- 가격 : 231 AED (62 USD)

주 : 가격 정보는 2020년 9월 Sephora, Bloomingdale’s 판매가 기준

자료 : Sephora, Bloomingdales’s 및 각 브랜드 웹사이트

 

  현지 진출 한국 기업

    - 에뛰드하우스, 더페이스샵은 두바이몰(Dubai Mall), 에미레이트몰(Mall of the emirates) 등 UAE 대형 쇼핑몰 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며 닥터자르트, 스킨푸드 등은 Sephora 매장 내 한국화장품(Korean House) 섹션에 입점해 있음. 토니모리, 코스알엑스 등은 하이퍼마켓 Carrefour에서 판매되기도 함.

    - K-pop, K-Drama 등 한류 확산에 따라 K-Beauty에 대한 인식도 확산됨. 한류 문화 팬인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 한국 제품은 새로운 재료를 사용한다는 점과 아기자기하고 특색 있는 패키징으로 잘 알려짐.

 

Carrefour 내 한국 스킨케어 브랜드 판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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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Carrefour

 

유통구조

 

  ○ UAE 국외 소재 기업의 경우 UAE 파트너사를 통해 수출

    - 스킨케어 제품 수출 시 요구되는 인증 취득 및 통관 과정에서 UAE 국외 기업이 단독으로 진행할 수 없는 구조로 UAE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지 않은 한국 기반 기업의 경우 수출 준비 과정에서 파트너사 선정 선행이 필수적임.

    - 파트너사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통점 입점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선정 시 신중히 고려해야 함.

 

UAE 스킨케어 제품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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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주요 유통채널

    -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대중 브랜드를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Carrefour, Lulu Hypermarket, Spinneys 등 하이퍼슈퍼마켓의 비중이 31.3%로 가장 크며, 각 브랜드의 개별 상점을 비롯해 Sephora, Wojooh 등 미용제품 전문 유통사를 통한 판매 비중이 31%로 뒤를 이음. 그 외에도 약국, 드러그 스토어, 백화점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유통 규모는 2.9%로 큰 편은 아니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관세율 및 인증

 

  ○ UAE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HS Code 330499에 5%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인증

    - 스킨케어 제품을 비롯한 화장품은 UAE 표준측량청인 ESMA(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가 제시하는 규제 준수 여부를 증명하기 위해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를 획득해야 함. ESMA는 인증 관할 기관이며 실질적인 인증 발급은 ESMA에 등록된 인증기관*에서 수행

    - UAE 국외 기업의 경우 유효한 UAE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파트너사를 선임해 ECAS 인증 취득 절차 위탁

      * : 클릭 시 ESMA 등록 인증기관 목록으로 이동

 

ECAS 인증 취득절차 및 요구서류

ㅇ 인증절차

  ① ESMA 웹사이트 등록

  ② 적합성 인증(Certificate of Conformity) 신청

  ③ 구비서류 제출

  ④ 제출서류 검토

  ⑤ 승인 요건 충족 시 수수료 납부 요청

  ⑥ 수수료 납부  

  ⑦ 적합성 인증 취득

 

ㅇ 요구서류

  ① 유효한 UAE 사업자등록증 (Valid UAE Industry/Trade License)

  ② Registration certificate for Industrial Measurement System

  ③ 걸프 표준 UAE.S GSO 1943에 따라 공인된 실험실에서 발급한 시험성적서 (Test Report from accredited and recognized laboratory according to Gulf standard ,UAE.S GSO 1943)

  ④ 제조사가 발급한 제품 원료 및 구성에 대한 보고서 (Formula Declaration with ingredients and percentage issued by the manufacturer)

  ⑤ 수입제품의 경우 자유판매증명서 (For Imported Products : Free sale certificate on the manufacturer letterhead (Legalization is not mandatory and Third party certificate is accepted as well))

  ⑥ 라벨 디자인 예시 (Representative artwork, Label of the product. according to Annex No. 1 of the cabinet resolution No. 18 of 2014)

  ⑦ 제품 안전성 보고서 (Product safety report according to Annex No. 3 of the cabinet resolution No. 18 of 2014)

  ⑧ 적합성 선언 (Electronic Declaration of Conformity)

  ⑨ 수수료

    * 주 : 상세품목에 따라 요구서류가 상이해질 수 있음.

 

ㅇ ECAS 취득에 필요한 5가지 기술적 요건(Technical Requirement)

  ① 안전과 품질요건(Safety and Quality Requirements)

    - 이슬람에서 금하는 성분의 함유 없이 유통기한 내에 최상의 상태 유지가 가능하며 지정된 용법에 따르는 소비자의 건강에 해가 되어서는 안 됨.

    - UAE.S GSO 1943의 이행 및 원문의 표(Annex)2에서 품목에 해당되는 안전성검사를 진행, 표3에 부합하는 안정성리포트로 이를 증명

    - 아울러 제품의 형태나 색상, 향취, 포장이나 라벨 등의 외관은 식품과 혼동되게 설계되어서는 안 됨.

  ② 제조과정 요건(Manufacturing Requirements)

    - 생산자는 ISO 9001혹은 GSO.ISO22716 준수

  ③ 도량형적 요건(Metrological Requirements)

    - 상품은 UAE.S GSO OIML R87의 도량형적 요건 준수

  ④ 포장 요건(Packing Requirements)

    - 포장을 위해 사용되는 용기는 UAE.S/GSO ISO 22715의 포장과 라벨링 규정을, 유리재질의 경우 UAE.S/GSO2093 준수

    - 아울러 용기가 제품과 화학작용 하지 않고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포장재를 이용해야 함.

  ⑤ 라벨링 요건(Labeling Requirements)

    - 라벨링은 UAE.S.GSO1943을 따르고 상품에 관한 모든 정보는 영어와 아랍어로 병기

    - 유통기한은 최소보존일(Date of Minimum Durability)혹은 개봉후사용기간(Period after Opening)의 형태로 명기, 풍속을 해치는 사진이나 의료효과를 주장하는 문구는 삽입 불가

    - 특히 피부세포 간격보다 작아 생리활성화 물질과 쉽게 결합하는 특징이 있어 화장품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최근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는 나노성분(Nano Material) 함유 시 첨가물 목록에 “(Nano)”라는 단어를 반드시 명시해야 함.

자료 : ESMA

 

  두바이 내 유통을 위해선 두바이 시청(Dubai Municipality)에 라벨 및 제품 등록해야 함.

 

  할랄 인증의 경우 강제되지 않으며 선택적 취득 가능

 

시사점

 

  중저가의 대중 브랜드 선호

    - 고소득 외국인 근로자 및 현지인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소비가 있긴 하나, UAE 인구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저임금 근로자의 중저가 브랜드 소비량이 많은 편임.

    - 현지 시장 진출 시 중저가 시장 공략도 고려해 볼 만함.

 

  ○ UAE 스킨케어 시장 내 주요 키워드는 천연, 안티에이징, 보습

    - 피부 노화와 건조함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가 이어질 전망이며 효과뿐만 아니라 신체에 유해한 첨가제가 함유되지 않은 천연 제품을 찾는 소비자도 증가하는 추세


  바이어 인터뷰

    - 한국 화장품을 수입하는 현지 화장품 유통업체 S사 관계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이전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한류 팬들이 주되었으나 뛰어난 기능과 다양하고 이색적인 콘셉트로 인지도가 확산되며 소비자층이 넓혀지고 있다. 색조화장품의 경우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소 달라 소비자 공략이 어려울 수 있는 반면 한국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탄탄한 고객층이 있다.“라고 의견을 줌.

 

 

자료 : Euromonitor, Fitch Solutions, Global Media Insight, Global Trade Atlas, ESMA,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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