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커피머신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조민
  • 2020-07-31

- 커피 소비량 증가에 따라 커피머신 시장은 성장할 전망-

- 해외브랜드가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커피머신(咖啡机)

8516.71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커피산업은 급성장 단계에 있이며, 2020년 커피시장 규모는 861억 위안 도달 전망 

 - 최근 몇 년간 중국 커피소비시장은 연평균 20% 성장률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

 - 향후 몇 년간 중국 커피시장 규모는 매년 300억 위안으로 지속 증가할 전망이며, 커피 소비량 증가에 따른 커피머신 시장은 성장 전망


중국 커피산업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인스턴트 커피 소비가 전체 시장의 70% 차지해 여전히 중국 커피시장의 주류이지만, 생활리듬이 빨라지면서 로스팅 커피, 즉석()커피, 캡슐커피 등의 소비도 증가세

 - 편리함보다는 맛과 건강을 중시함에 따라 인스턴트 커피대신 원두커피의 수요 증가와 함께 커피 머신 시장도 성장 추세임  


  중국 커피 소비시장 현황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2015-2018년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커피머신 시장 연성장률은 25%이상이며, 2019년 상반기 판매량은 63만 대, 판매액은 7억 위안 돌파 

 - 2018년 가정용 커피머신 판매량은 144만 대이며, 판매액은 147500만 위안, 그 중 온라인 판매량은 126만 대로 전체 판매량의 87.5% 차지함.


중국 캡슐형 커피머신 시장은 최근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2019년 시장규모는 2016년 대비 2배 증가, 판매량은 매년 백 만 위안 증가 

 - 캡슐형 커피머신은 질소로 신선함을 유지해 맛이 좋은 동시에 사용이 편리해 인기가 있으며,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큼.

 

수입동향


2019년 중국의 커피머신(HS 8516.71) 수입액은 전년대비 16.3% 증가한 6370만 달러 기록

 - 최대 수입대상국인 루마니아는 DELONGHI, PHILIPS 등 주요 인기 브랜드 제품의 제조국으로 최근 몇 년간 1위 차지

 - 2019년  한국  수입액은  전년대비  3.1%  증가한  3만  588달러로  23위  차지 (‘1614’1718‘1822)


중국 커피머신(HS 8516.71) 수입 상위 10개국

자료: GTA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2019년 커피머신의 온라인 판매 1위 브랜드는 DELONGHI이며, 그 다음으로 PHILIPS, Nespresso, Donlim(东菱), GEMILAI(格米莱) 등이며, 주로 해외 브랜드임.

 - 커피머신은 소형가전으로 업계 진입장벽이 낮고 중국 현지 생산업체수가 많지만 대부분 중저가 제품이며, 프리미엄 시장은 주로 해외 브랜드가 차지  


 중국 내 판매되고 있는 캡슐형 커피머신 가격은 1천 위안 전후, 반자동 커피머신은 2,500위안 이하, 자동 커피머신은 2,500위안 이상임.

 -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으나, 온라인 소비가 주류가 되면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판매가 활성화됨  


중국 주요 커피머신 제품

브랜드

이미지

가격(위안)

국가

DELONGHI

EMB00001bf41299

1090

이탈리아

PHILIPS

EMB00001bf4129a

1099

네델란드

Nespresso

EMB00001bf4129b

4166

이탈리아

Donlim(东菱)

EMB00001bf4129c

369

중국

Midea

(美的)

EMB00001bf4129d

99

중국

ACA

(北美电器)

EMB00001bf4129e

469

중국

Panasonic

EMB00001bf412a0

289

일본

GEMILAI(格米)

EMB00001bf412a1

1199

중국

자료: 징둥닷컴 등

   

관세율

 

2020년 현재 한국산 커피머신(HS 8516.71) 중 수출시 최혜국 세율(0%) 적용 가능

 

커피머신(HS 8516.71) 관세율 비교

MFN

증치세율

일반

APTA

한중 FTA

7%

13%

130%

-

-

자료: 중국 수출입세칙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중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커피머신 제품은 CCC증 취득 및 인증마크 부착 필요

 - CCC마크는 전기·전자제품, 자동차 등의 제품에 대한 안전 및 품질 인증제도로, 중국으로 수출되는 품목은 반드시 중국인증기관으로부터 CCC마크를 받아야만 수출 가능

 - CCC 인증은 국가인증인가감독위원회에서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신청 수리부터 인증서 발급까지 약 3~6개월 소요

 

전망 및 시사점


현재 중국 연평균 1인당 커피소비량은 20잔으로 유럽, 한국, 일본 등 주요 국가대비 소비량이 낮은 추세이지만, 증가속도는 빨라 시장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큼.

 - 커피 소비량 증가 및 코로나 19홈카페가 유행되면서 커피머신 수요도 함께 증가


 Costa 중국 현지 관계자는 중국 커피시장의 소비 주력은 1,2선 도시의 80허우('80년도 이후 출생자), 90허우('90년도 이후 출생자) 오피스 화이트칼라(白领)로, 이들 소비군에 맞춘 제품 출시가 필요하다고 조언

 - 베이징, 상하이 등 도시의 20-30대 직장인들의 연평균 커피소비량은 100-150잔으로 통계. 이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들의 커피머신 구매량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차별화된 디자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피를 내릴 수 있으며, 소음이 적고 세척 및 조작이 간편한 커피머신 인기


시장 성장성 대비 한국 제품은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낮은 단계이므로 우리 기업의 신시장 개척 필요  

 - 전자상거래 플랫폼, KOTRA 신시장 신규 수출사업지원, 관련 전시회 참여 등을 통한 시장진출 및 인지도 제고 필요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쳰잔산업연구원, 징둥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커피머신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