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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기초 화장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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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멕시코시티무역관 최서원
  • 2020-07-28

– 2019년 멕시코 스킨케어 시장 규모, 약 17억7000만 달러 –

– 2016~2017년부터 가격경쟁력과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인지도 높아지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 –

 



4 mini fridges para unirte a la tendencia de skincare este 2019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품명

설명

330499

기타 스킨케어

기초 화장품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품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제품류를 포함한다.] 중 기타(입술화장, 눈화장, 매니큐어, 가루 등 제외)


□ 멕시코 기초 화장품(Skin Care)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9년 기준 멕시코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17억7340만 달러에 이름.


  ㅇ 해당 뉴스에서 다루는 멕시코 스킨케어의 범위는 얼굴, 손, 발에 바르는 모든 종류의 크림 및 로션 그리고 자외선 차단 관리를 위한 제품들을 포함하며, 여기에서는 여드름 치료용 기능성 화장품은 제외하기로 함.


2015-2019 멕시코 스킨케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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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2020.6.)


  ㅇ 이 시장은 크게 얼굴, 바디(Body), 자외선 차단 및 유아용 제품 등 크게 4가지 부문으로 나눠볼 수 있음.

    -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얼굴용 화장품(얼굴, 아이크림, 스크럽용품, 마스크팩 및 립밤 포함)으로 2019년 기준 약 10억50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이룸.

    - 바디용품은 피부 관리 및 보호를 위한 제품들을 포함하며 바디로션·크림, 마사지 오일, 핸드크림, 풋크림을 포함

    - 자외선 체단제: 자외선 차단 및 보호를 위한 제품으로 스프레이형 제품과 애프터썬 제품을 모두 포함

    - 유아용 화장품: 연약한 피부를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베이비 로션, 오일, 파우더 및 자외선 차단용품을 포함

 

  ㅇ 소비자들은 일상에서의 피부 관리뿐만 아니라 사전 예방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스킨케어 제품을 찾고 있으며 특히 노화방지, 해독, 또는 수분 공급이 가능한 제품들이 인기가 많음.

    - 특히 마스크팩은 슈퍼마켓, 전문 뷰티샵, 미용용품 소매점, 유통체인, 생활용품 전문점 등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음.

 

  ㅇ 멕시코 소비자의 특성상 대부분의 멕시코인은 오랜 기간 써오던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홍보와 뷰티인플루언서 등의 영향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독창적이고 새로운 제품을 시도해 보는 소비층도 많아짐.

 

  ㅇ 멕시코의 스킨케어 시장은 향후 3년간 연평균 6.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지난 3년간 스킨케어 제품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2019년 기준 수입 규모는 3억4000만 달러 수준임.


  ㅇ 2019년 주요 수입국은 미국, 프랑스, 스페인으로 이 3개국은 총 수입 비중의 70.43%을 차지함.

 

                    2017-2019년 멕시코 스킨케어 제품 주요 수입국

(단위: 백만 달러, %)

Chart

수입국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9/2018년)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미국

127,395,696

133,622,654

143,829,422

37.22

34.32

41.79

7.64

프랑스

68,782,468

75,750,707

73,765,208

20.09

19.45

21.43

-2.62

스페인

21,625,190

20,653,261

24,803,336

6.32

5.3

7.21

20.09

중국

9,407,154

15,038,283

15,857,469

2.75

3.86

4.61

5.45

콜롬비아

20,534,478

30,143,437

15,545,569

6

7.74

4.52

-48.43

대한민국

5,919,776

10,264,129

13,445,189

1.73

2.64

3.91

30.99

브라질

14,378,797

22,067,467

12,351,368

4.2

5.67

3.59

-44.03

영국

8,146,236

8,718,473

8,499,374

2.38

2.24

2.47

-2.51

폴란드

14,543,905

13,995,327

7,994,853

4.25

3.59

2.32

-42.87

캐나다

9,224,725

9,694,559

7,944,410

2.69

2.49

2.31

-18.05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6.)

 

□ 對한국 수입 규모


  ㅇ 최근 몇 년간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의 수입도 증가하고 있는데 GTA 자료에 의하면 2019년 기준 한국산 제품은 총 1300만 달러 수입돼 제6위 주요 수입국으로 차지했고 이는 전년대비 30.99% 증가한 수치임.


2017-2019년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 수입 규모

(단위: 달러, %)

수입국

연도별 수입액

전체 수입 중 차지하는 비중

증감률

(2019/20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대한민국

5,919,776

10,264,129

13,445,189

1.73

2.64

3.91

30.99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6.)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최근 5년간 해당 시장 제1위 기업은 영국 자본인 유니레버(Unilever)로 Dove, Vasenol, Pond’s, St.Ives, Savilé 등의 주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Savilé는 원래 헤어용 제품만을 취급하는 브랜드였으나 유니레버가 2017년 인수한 이후 클렌징 제품, 데오도란트, 스킨케어 등의 제품도 출시하고 있음.

    - 유니레버는 적극적인 언론 홍보 및 끊임없는 혁신으로 소비자의 오랜 신뢰와 명성을 유지하고 있음.


  ㅇ 그 다음으로 로레알(L’Oréal, 프랑스) 메리케이(Mary Kay, 미국) 주요 스킨케어 기업임.


  ㅇ 최근 5년간 스킨케어 제품 시장이 급속 성장함에 따라 여러 작은 브랜드들이 많이 생겨났으나 과거부터 입지를 오래 지켜오던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워낙 많아 이들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함.

 

제조사별 주요 제품 라인

제조사명

제품 사진

Unilever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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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éal Grou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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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y Kay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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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iersdorf 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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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on Product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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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Unilever, L’Oréal, Mary Kay, Beiersdorf, Avon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스킨케어 제품은 주로 소매를 통해 가장 많은 부분 유통되고 있으나 방문판매를 통한 유통 비중도 큼.

    - 방문판매자들은 본사의 지원을 받아가며,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소비를 확장해 나감.


  ㅇ 온라인판매를 통한 유통은 아직 비중이 작지만 최근 제조사들의 투자 등을 통해 전문 온라인몰 등이 많이 생겨나고 있음.

    - 월마트, 건강 및 미용제품 전문 소매상, 대형 약국 체인(San Pablo 등), 화장품 전문샵(Sephora 등)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채널들도 각자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음.

    - 유명 화장품 브랜드인 크리니크(Clinique), 랑콤(Lancôme), 라메르(La Mer), 록시땅(L'Occitane), 크랩트리 에블린(Crabtree & Evelyn)과 같은 곳은 별도의 온라인샵을 운영해 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음.

 

스킨케어 제품 주요 유통채널

(단위: %)

/오프라인

구분

유통채널

비중

오프라인

(66.7%)

소매
식료품점

(41.9%)

현대 소매 식료품점 

(40.5%)

하이퍼 마켓

24.1

슈퍼마켓

9.7

할인매장

6.4

편의점

0.3

전통 판매 소매점

1.4

비 잡화 전문점

(21.4%)

건강 및 미용 전문 소매점

(8.4%)

미용 전문 소매점

5

약국

1.8

드럭 스토어

1.4

기타 건강 및 미용 전문 소매점

0.2

기타 비잡화 전문점
(13%)

기타 미용관련 비 식료품점

12.2

시장

0.8

혼합 소매점

(3.4%)

잡화점

2

백화점

0.7

할인매장

0.7

비 점포 형태

(33.3%)

방문판매

32.4

온라인판매

0.8

홈쇼핑

0.1

자료: Euromonitor(2020.6.)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등


HS CODE

품명

관세율(%)

부가세율(%)

멕시코표준인증규격(NOM)

33049901

기초 화장품

15

16

NOM-141-SSA1/SCFI-2012

(화장품 포장 시 라벨링, 위생 및 상업정보 라벨링)

33049999

기타

10

16

자료: SIICEX, Dia en linea(2020.6.)

 

□ 화장품 바이어와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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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멕시코에서 한국 브랜드의 스킨케어 제품을 취급하고 최근에는 자체 브랜드를 론칭한 유통업자인 모미지 뷰티(Momiji Beauty)의 세시 영(Cecy Young) 대표와 인터뷰를 시행함.


  ㅇ 모미지 뷰티는 알렉산드라 고메즈 영과 아나 세실리아 영 자매가 한국으로 여행 시 한국 뷰티 브랜드의 색조 화장 및 스킨케어를 알게된 후 2016년 제품들을 멕시코로 가져와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탄생함. 현재 30개의 한국 스킨케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Momiji Life라는 자체 스킨케어 브랜드를 출시함.


 Q. 오늘날 멕시코에서 스킨케어가 중요한 이유는?

 A.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들이 집에서 피부 관리할 시간이 더 많아지면서 평상시 보다 더 스킨케어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더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다.

 

 Q. 멕시코에서 스킨케어 제품의 인지도는 어느 정도인가?

 A. 현재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우리가 먹는 것과 우리 몸에 바르는 것에 대한 큰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스킨케어 제품 수요가 많다.

 

 Q. 가장 인기있는 Momiji 제품은?

 A. 현재 가장 수요가 많은 제품은 Momiji Life의 새로운 제품인 보습 토너, 세럼 및 아이 세럼의 3가지로 구성된 제품이다.

 

 Q. 멕시코 스킨케어 제품의 대한 향후 전망은?

 A. 앞으로 蕪향, 蕪알코올, 蕪파라벤, 동물성 성분을 않은 친환경 포장으로 된 제품들이 더 큰 인기를 끌 것이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환경 오염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으며, 그 점이 뷰티 브랜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비자들도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 꼼꼼히 분석하고 체크하는 등 스마트한 소비 트렌드를 보일 것으로 생각한다.

 

 Q. 멕시코 시장에서 한국 스킨케어 제품의 인기는?

 A. 한국 제품들은 2016-2017년간 우수한 품질, 마케팅 및 가격경쟁력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오늘날에도 착한 가격, 쉬운 구매와 서양 소비자들의 요구 사항을 잘 알고 있어 꾸준한 인기를 이끌고 있다.

 

 Q. 한국 스킨케어 제품의 가장 중요한 유통 경로는?

 A. 한국 제품의 경우 많은 제품들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으로 구매가 더 수월하다보니 한국 스킨케어에 가장 중요한 유통 채널은 온라인몰이라고 생각한다.

 

 Q. 한국 제품이 멕시코 소비자의 스킨케어 루틴에서 필수적인 부분인가?

 A. 멕시코에서 피부 관리에 관심있는 소비자들에게는 벌써 한국 스킨케어 제품이 필수화 됐다. 한국의 스킨케어 브랜드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유지하고 더 깨끗한 제품 생산과 환경에 피해가 되지 않는 포장을 하기 시작한다면 멕시코에서 더욱 인지도를 높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인터뷰

 

□ 시사점


  ㅇ 멕시코 스킨케어 시장은 향후 3년간 연평균 성장률 6.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 스킨케어 제품은 좋은 품질과 인지도 덕분에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요와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최근 넷플릭스(Netflix)나 유투브(Youtube)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Over the Top)를 통해 멕시코인들도 한국 콘텐츠를 쉽게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연예인들의 모습을 직접 화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 사용 후기를 소개하는 뷰티 인플루언서 등의 영향으로 K-뷰티에 대한 관심도 자연히 높아지고 있음.

    - 멕시코 유통업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한국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예정이며,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기 더 쉬울 것으로 보임.


  ㅇ 개인관리·위생 뷰티브랜드들은 여러 소비자들에게 도달하기 위해 스킨케어 라인을 더 늘리며 다양화시키는 추세

    - 멕시코 바이어들 사이에서 한국 화장품은 매장에 새로 들여놓기 좋은 "신상"으로 여겨지며, 바이어들은 한국 화장품의 장점으로 기능, 성분, 디자인 등을 꼽음.


  ㅇ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스킨케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멕시코는 중요한 남성 미용 시장 중의 하나로 성장할 전망


  ㅇ 마스크팩은 기능성과 쉬운 가격 접근성 덕분에 꾸준히 가장 큰 인기를 보일 것으로 예상

    - 마스크팩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에 사용법도 쉬운데다 가시적인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서 테스트해 보기 좋음.

    - 멕시코 사람들은 피부가 다소 거칠고 잡티가 많고 주로 색조메이크업에 중점을 두는 편인데, 한류 열풍으로 맑고 깨끗한 피부를 가진 한국인들을 접하면서 클렌징,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과 한국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음.

 


자료: Statista, Euromonitor, Diaenlinea, SIICEX, Global Trade Atlas, Leisure & Lux, Momiji Beauty 등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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