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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 부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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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뭄바이무역관 경기우
  • 2020-07-17

- 견고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인도 자동차 산업 -

- 일시적 둔화에도 전기자동차로의 패러다임 전환 등 기회 다수-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자동차 부품


  ㅇ Hs Code : 8708.29



인도 자동차 부품 시장 동향


  ㅇ 개요
    - 인도는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2020년에 세계 4위의 자동차 생산국이 될 것으로 예상
    - 인도는 2019년에도 세계에서 4위의 자동차 제조국이었으며, 상용차 제조로는 세계 7위

    - 인도 자동차 부품 및 제조를 포함한 자동차 산업은 2026년까지 2,514 ~ 2,82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자동차 부품 산업 역시 2025년까지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이 예상
    - 인도의 자동차 산업이 2000년 4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유치한 외국인 직접 투자액은 238억 9,000만 달러

    - 자동차 부품 산업은 인도 GDP의 2.3%를 차지하고, 제조업 GDP의 25%를 차지하며, 2018-19년 기준, 500만 명의 고용 창출

    - 글로벌 OEM 제조업체들의 소싱 증가 및 글로벌 OEM들의 인도 내 투자진출 증가 등의 요인은 인도의 자동차 제조 기반을 더욱 굳건하게 만듬

    - 전기 자동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자동차 공급 업체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

    -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인도 정부는 GST를 12%에서 5%로 하향 조정

    -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과 함께 인도 전기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2030년까지 3,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연료형 자동차와는 별도 시장으로 구분)

 

자동차 부품 산업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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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020년 5월 IBEF 보고서


  ㅇ 시장 규모
    - 자동차 부품 산업의 매출은 회계연도 2013-14기준 350억 달러에서 회계연도 2018-19기준 568억 달러 규모로 성장
    - 또한, 회계연도 2018-19 매출액은 직전연도 대비 14.5% 증가
    - 인도 자동차 부품 산업은 2026년까지 2,000억 달러 규모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함
    - 인도 자동차 부품 제조협회(Automobile Component Manufacturers Association, ACMA)에 따르면 인도 자동차 부품 수출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34%를 기록하면서, 2019년 기준 15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2026년에는 8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

 

인도 자동차 부품산업 총 매출액

(단위 : 10억 달러)

회계연도

2015-16

2016-17

2017-18

2018-19

19.3- 19.9

매출액

39.05

43.55

51.20

56.52

25.61

자료: 인도 자동차 부품 제조협회(ACMA)

 

    - OEM 공급량이 업계 매출의 56%를 차지하며, 수출과 애프터 마켓 매출이 각 26%, 18%를 차지


자동차 부품 산업의 매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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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인도 자동차 부품 제조협회(ACMA)


     - 애프터 마켓 매출은 2016년 68억 달러에서 연 평균 성장률 14.10%를 기록하며 2019년에 101억 달러까지 성장하였으며, 2026년에는 32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

 

인도 자동차 부품 애프터 마켓 매출
(
단위 : 10 달러)

회계연도

2015-16

2016-17

2017-18

2018-19

19.3- 19.9

매출액

6.8

8.4

9.2

10.1

5.1

자료: 인도 자동차 부품 제조협회(ACMA)

 

    - 트랜스미션 및 조향장치 제품 카테고리가 애프터 마켓 매출 점유율 21%를 차지하였으며, 전장과 엔진 부품이 각 18%씩 점유

 

2019년 인도 자동차 부품 애프터 마켓 매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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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인도 자동차 부품 제조협회(ACMA)

 

    - 2019년 기준 OEM 차량 부품 매출 점유율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차종은 승용차이며 2륜차, 경차가 다음 순위를 기록

 

2019년 OEM 차량 부품의 차종별 매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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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인도 자동차 부품 제조협회(ACMA)


□ 최근 시장 동향 및 성장 요인


  ㅇ 주목할만한 시장 동향
    - 글로벌 OEM 제조업체들이 인도 내 제조 시설을 확충하면서 인도가 자동차 부품의 글로벌 소싱 허브로 부상

    - 포드, 피아트, 마루티 스즈키, GM과 같은 회사들의 경우, 소형 엔진의 제조 허브로 인도를 채택하였으며, VLS는 Tesla에 외부 조명 솔루션을 공급

    - 2019년 6월 Tata AutoComp Syetmems Limited는 한국의 SECO Seojin社와 조인트 벤처를 체결하며 인도 내 클러치 시스템의 설계, 개발, 제조를 시작

    - 2020년 1월 Tata는 베이징에 있는 Prestolite Electric社와 조인트 벤처를 체결하면서 전기 자동차 부품시장에도 진출
    - 2020년 10월 Minda Industries는 독일계 자동차 램프 회사인 Delvis Gmbh를 2개의 자회사와 함께 2,347만 달러에 인수

    - 하나의 제품 시장 또는 세분시장만을 전문으로 하는 많은 인도 회사들이 2륜차와 승용차, 혹은 상용차와 승용차 등 다양한 세분시장으로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음

    - 시장의 성장과 함께 생기는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하여 업계 전반적으로 제품 개발 기능을 강화 중


  ㅇ 시장 성장 요인
    -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견고한 성장, 도로 인프라에 대한 투자 증가, 노동 인구 등 중산층 소득의 성장은 자동차 수요의 증가로 이어져 시장을 성장 시킬 것으로 예상
    - 자동차 부품 제조시설을 위한 단지 및 SEZ 구축,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소비세 절감, FAME, 자동차 미션 플랜 2016-26 둥과 같은 인도 정부의 이니셔티브는 정부 차원에서의 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으로,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이 시장을 성장시킬 것으로 예측

 

□ 경쟁 동향 및 시장 분석

 

  ㅇ 경쟁 개요
    - Samvardhana Motherson Group의 Motherson Sumi Systems Limited (MSSL)은 1986년 일본 Sumitomo Wiring Systems와 공동 파트너십을 통하여 설립
    - 동 회사는 2019년 Bombardier의 전기 자동차 부품 및 시스템 사업부문과 Reydel Automotive Group를 인수하여 2018년에는 계기판, 도어패널, 콘솔 모듈 등을 포함한 내부 부품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
    - Bosch India는 비용 효율적인 제품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한 달러 대비 루피 가치 하락 현상이 더해져 현재 북미대륙, 중국, 한국과 같은 세계 시장 수출에 유리한 위치를 점유
    - Bharat Forge의 경우, 인도 내 제조 시설을 확충하면서 수요에 한발 앞서 생산용량을 확장함과 동시에 선진 기술을 선호하는 OEM 업체와 새로운 가치 사슬 구축에 힘씀

    - Tata Autocomp Systems의 경우,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회사 9개와 합작 투자 관계를 맺고 있으며, 현재 기술 측면에서 가장 발전된 회사 중 하나로 꼽힘


인도 내 주요 자동차 부품 회사 리스트

연번

업체 명

설립연도

주요 제품

홈페이지

1

Motherson Sumi Systems Limited (MSSL)

1986

하네스, 룸미러, 사출 성형제품, 정밀 가공 금속 부품 등

www.motherson.com/motherson-sumi-systems-limited.html

2

Tata Cummins

1962

디젤 엔진 및 발전기, 연료시스템, 여과 시스템 등

www.cumminsindia.com

3

Bosch India

1951

전장 제품, 디젤 시스템, 브레이크 시스템

https://in.bosch-automotive.com/en/

4

Tata AutoComp

1995

차량 부품, 냉난방 시스템, 환기 시스템, 차량

https://tataautocomp.com/

5

Bharat Forge

1966

부품, 크랭크 샤프

www.bharatforge.com

6

Rane Holdings Ltd

1929

조향 부품, 서스펜션, 밸브, 클러치, 유압 펌프, 안전 벨트, 에어백 age products, Valves, Clutch facings, hydraulic pumps, seat belts, and airbags

https://ranegroup.com/

7

JP Minda Group

1959

자동차 전장 부품, 차량 본체 부품

http://jpmgroup.co.in/auto.htm

8

Automotive Axles Ltd

1981

브레이, 디스 브레이 등 차량 브레이크 시스템 등

https://www.autoaxle.com/

9

Jamna Auto Industries

1954

자동차 서스펜션 부품

https://www.jaispring.com/

자료: 회사별 홈페이지,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ㅇ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숙련된 인력과 엔지니어의 가용성으로 인한 저렴한 R&D 비용

·   인도의 우수한 인력은 역공학, 설계 및 테스트 등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활용에 유리

·   노동 생산성 저하에도 불구하여 기타 선진국 대비 2~30%의 비용 우위를 차지하는 노동 비용

·   인도 국내 보험사들의 자동차 부품사에 제품 책임 보험 공급을 시작하며, 품질 리스크 감소

·   자동차 부품 산업은 현재 700개 이상의 제조업체가 존재하고 있는 경쟁 과다 시장

·   제품의 품질 향상이 인도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주된 과제

·   제조 시설 자동화 부족, 노동 생산성 저하

·   인도 자체 기술 부족으로 기타 선진국에 기술 의존

Opportunity

Threat

·   노동인구 증가와 가처분 소득 등가로 인한 중산층 확장은 주된 기회 요인

·   자동차 부품 산업의 100% FDI 허용

·   전기 자동차 부품 관세율 인하

·   인도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철강 생산국으로 원자재 비용 절감 가능

·   대형 위조 부품 시장의 존재

·   글로벌 OEM업체의 가격인하 압력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 수입 동향 및 관세


 
ㅇ 수입 현황 및 분석
    - 2019년 기준, HS CODE 8708.29의 총 수입액은 4억 2,680만 달러

    - 주요 수입국가는 중국, 한국, 독일이며 전체 수입의 약 59%를 차지
    - 한국의 대인도 수출액은 8,715만 달러이며, 2위에 랭크

 

2019년 국가별 수입 비율 (HS code: 8708.29)

(단위: 미화 백만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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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GCI&S, Ministry of Commerce

주: 상기 통계는 HS Code 기준으로 분류되었으며, 기타 다른 제품도 포함 될 수 있음

 

최근 3년간 수입 통계(HS Code: 8708.29)

(단위: 미화 백만불)

 구분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연번

국가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 19/18 -

0

세계

369.25

408.48

426.81

100

100

100

4.49

1

중국

65.12

79.64

93.69

17.64

19.5

21.95

17.65

2

대한민국

39.64

38.69

87.15

10.74

9.47

20.42

125.27

3

독일

122.55

120.93

74.85

33.19

29.6

17.54

-38.1

4

태국

42.86

53.61

71.92

11.61

13.12

16.85

34.15

5

미국

31.63

35.91

33.16

8.56

8.79

7.77

-7.65

6

일본

14.14

16.61

16.35

3.83

4.07

3.83

-1.56

7

벨기에

0.15

1.51

6.14

0.04

0.37

1.44

306.19

8

멕시코

5.87

7.52

6.03

1.59

1.84

1.41

-19.84

9

싱가포르

0.50

3.54

5.24

0.13

0.87

1.23

47.79

10

스웨덴

4.45

5.60

5.05

1.2

1.37

1.18

-9.87

자료: DGCI&S, Ministry of Commerce

주: 상기 통계는 HS Code 기준으로 분류되었으며, 기타 다른 제품도 포함 될 수 있음

 

  ㅇ 관세

 

국가

자유무역협정

특혜세율
유무

적용 기본 관세율

관세율

한국

CEPA

15%

49.12%

중국

Asia Pacific Trade Agreement

15%

49.12%

독일

자유무역협정 없음

15%

49.12%

태국

ASEAN-India Free Trade Agreement

15%

49.12%

자료: http://www.indiantradeportal.in

 

  ㅇ 관세 구조
  

구분

세율

산식

최종관세

Assessable Value (AV)

-

100

 

Basic duty of Customs (BCD)

15%

15%X(AV)

15.00

Social Welfare Surcharge (SWS)

10%

10%X(BCD)

1.50

IGST

28%

28% X (AV+BCD+SWS)

32.97

Total custom duty

 

BCD+SWS+IGST

49.12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 유통 구조 및 정부 규제


 
ㅇ 유통구조
     - 계약 제조업체 및 독립 제조업체로 구분되며, 계약 제조업체는 마루티, 타타, 마힌드라와 같은 OEM에 공급하며, 대부분 상기 OEM 회사에서 소유한 업체
    - 독립 제조업체는 애프터 마켓에 주로 공급
    - 자동차 부품회사는 일바적으로 공식 총판 혹은 대리점을 통하여 인도 내 제품을 판매
    - 주유소에서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개별 카센터에는 대리점에서 공급
    - OEM업체들은 직영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며, 계약 제조업체에서 직접 공급

 

자동차 부품 유통구조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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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ㅇ 유관기관 및 정부 규제
    - 인도 내 자동차 관련 규정은 해상 교통부(Ministry of Shipping, Road Transport & Highways, MoSRT&H)에서 관리
    - ARAI는 자동차 업계와 인도 중공업무와 합동 설립한 산업 연구 협회로, 자동차, 자동차 부품 산업, 인증, 차량 엔지니어링의 R&D 등과 관련된 규정의 효과적인 구상을 목표로 함.

    - 인도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수입에는 라이선스 및 승인이 면제

    - 100% 외국인 직접 투자 허용 산업이며, 관련 규정에 따라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 승인

 

□ 시사점
  

  ㅇ 시사점
    - 2019년 기준 인도의 자동차 부품 수입은 약 176억 달러이며, 중국으로부터 수입량은 27%에 해당하는 47억 5,000만 달러

     - 코로나19 대 유행으로 인도 내 많은 회사들이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 시장을 발굴 중
    - 전장, BSVI부품, 연료 분사 부품, 조향 장치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 부문에서 인도 업체의 기술 역량이 부족한 상황이기에, 한국으로부터 수입할 가능성이 있음
    - 차체 부품과 안전 구성 부품 역시 수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
     - 클러치나 브레이크 부품은 주요 태국과 중국으로부터 수입 중
    - 인도 전역의 OEM은 비즈니스를 함께 성장시킬 수 있을 소규모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들과 긴밀한 협업 모델 구축을 위해 노력 중
    - 한국 기업은 인도 자동차 부품 전시회에 참여하는 방식 등으로 인도 OEM과 관계를 강화하고 파트너가 될 수 있을 역량이 충분하다고 판단
    - 코로나19로 인하여 원활한 공급이 중단되었으며, 이에 타타와 마루티 같은 기업들은 현지 소싱을 더 늘리고자함

    - 글로벌 제조사들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운영 다각화를 위하여, 현재 공급망의 일부를 중국에서 이전 가능성을 탐색 중

    - Hero Motors의 회장인 Panaj Munjal은 중국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부터 여러 문의를 받고 있으나, 공급망 내 위험 제거를 위하여 중국산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밝힘

    - ACMA의 이사는 자동차 부품을 현지에서 제조하려면, 테스트, 검증 및 전문 지식이 필요함을 밝히며, 관련 전문 지식을 보유한 외국기업과 인도 기업의 파트너십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밝힘

    - 현지 OEM들이 전장, 연료 분사 시스템 등의 최신 자동차 부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이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동 제품 개발에 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보유한 한국 기업은 인도 내 제조기반 설립에도 기회가 있을 것으로 사료

 

 

□ 관계자 인터뷰

 

세부사항

작성 내용

회사명

Mahindra and Mahindra

주소

Mumbai

연락처

+91-9867010506

관계자명

Mr. Ritesh Agrawal

웹사이트

https://www.mahindra.com/

의견

인도는 세계 상위의 자동차 생산국 하나이며, 인도의 많은 인구수가 현지 수요를 보장

현재 코로나19 일시적인 둔화를 경험하고 있으나, 향후 자동차 시장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코로나19 인해 대중교통의 경각심 상승,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개인이 편하게 운전할 있는 경차 판매량은 상승될

인도 OEM들은 현재 비즈니스 수행 방식을 변경하였으며, 통합 방식의 비즈니스 추진

전시회는 좋은 네트워킹 방법이며, 한국 기업들은 인도 OEM 관계를 강화하여 파트너가 있길 기원

 

 

자료 :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Automotive Component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India, DGCI&S, Ministry of Commerce, Indiantradeportal, Livemint News, Economic Times News, Financial Express News, India Today News,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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