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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1천만 명 이상 신규 유입되는 중국 반려동물 식품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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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선전무역관 김영석
  • 2020-06-24

- 반려동물 식품시장 최근 5년간 연평균 34% 성장 -

- 기능성 및 고품질의 간식 수요 증가 전망 -

 

 

 

중국 반려동물 식품시장 현황

 

  ㅇ 중국 반려동물 식품시장 규모

    - 최근 5년간 중국 반려동물 식품시장 매출액의 평균 성장률은 34%를 상회하는 가운데 2019년 반려동물 식품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355억 위안을 기록

    - 2019년 반려견 식품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20% 증가한 185억 위안으로 반려동물 식품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한편 반려묘 관련 식품 매출액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됨. 2016~2019년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은 39%에 이름.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매출액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반려견

6,360

9,127

12,371

15,377

18,508

반려묘

4,512

6,176

9,416

12,792

16,988

기타 반려동물(반려견·묘 제외)

67

72

77

83

90

합계

10,939

15,375

21,864

28,252

35,586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39c2a7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9pixel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중국 반려동물 식품시장 성장률 추이

(단위: %)

 구분 

2016

2017

2018

2019

반려견

44

36

24

20

반려묘

37

52

36

33

기타 반려동물(반려견·묘 제외)

7

7

8

8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ㅇ
중국 반려동물 식품 품목별 시장규모

    - 반려동물 식품은 크게 건식사료, 습식사료, 간식 및 기능성 사료로 구분됨. 건식사료는 흔히 알고 있는 알갱이 형태의 사료이며, 습식사료는 수분함량이 높은 캔 형태의 사료임. 간식으로는 주로 개껌이나 육포 등이 있으며, 기능성 사료는 잇몸치료용 사료 등이 포함됨.

    - 반려견 식품 중 매출액이 가장 큰 품목은 건식사료로 2019년 매출액은 157억 위안이었으며, 그중 특히 중·고가 제품 매출액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 반려묘 식품중 매출액이 가장 큰 품목 역시 건식사료로 2019년 매출액은 약 110억 위안임. 간식 시장의 최근 연평균 성장률은 246%로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

 

반려견 식품 품목별 시장 매출액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간식

641

845

1,186

1,677

2,148

  건식사료*

5,552

8,036

10,842

13,238

15,776

   - 저가

433

613

812

978

1,144

   - 중가

3,151

4,547

6,120

7,423

8,819

   - 고가

1,968

2,875

3,909

4,835

5,812

  습식사료**

167

244

342

461

583

   - 저가

14

21

28

38

48

   - 중가

129

190

267

359

453

   - 고가

23

33

47

63

81

소계

6,360

9,127

12,371

15,377

18,508

 주*: 건식사료 구분: 고가(60위안 이상), 중가(20~60위안), 저가(20위안 이하)

주**: 습식사료 구분: 고가(70위안 이상), 중가(15~70위안), 저가(15위안 이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c0c321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반려묘 식품 품목별 시장 매출액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6

2017

2018

2019

   간식

61

207

460

808

   건식사료*

4,479

6,544

8,625

11,068

    - 저가

215

291

379

502

    - 중가

3,237

4,396

5,776

7,353

    - 고가

1,296

1,823

2,469

3,212

   습식사료**

1,905

2,698

3,706

5,111

    - 저가

67

98

137

190

    - 중가

1,415

1,988

2,719

3,730

    - 고가

42

611

850

1,190

소계

6,716

9,416

12,792

16,988

 주*: 건식사료 구분: 고가(70안 이상), 중가(25-70위안), 저가(25위안 이하)

주**: 습식사료 구분: 고가(80위안 이상), 중가(30-80위안), 저가(30위안 이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c0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8pixel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경쟁동향

 

  ㅇ 중국 반려견 식품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다년간 경험과 충분한 자금력으로 중국 시장에 초기 진출한 외자 반려견 식품 브랜드들이 그동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해왔으나 2016년부터 Crazydog(疯狂的小狗), Pure&Natural(伯纳天纯)과 같은 중국 자국 브랜드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2019년 매출액 기준 반려견 식품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는 Royal Canin(皇家宠物)으로 전체 시장점유율의 6.4%를 차지함. 다만 2016년 이래 매출액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

    - 다음으로는 Crazydog(疯狂的小狗)사가 2위로 전체시장의 4.3%를 차지

 

중국 반려견 식품시장 TOP 10 브랜드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회사명

2016

2017

2018

2019

Royal Canin

Royal Canin China Co Ltd

9.1

7.9

7.2

6.4

Crazydog

Xuzhou Suchong Pet Prouduct Co Ltd

1.1

2.2

3.4

4.3

Pure &Natural

Shanghai Enova Pet Products Co Ltd

1.9

2.5

3.3

4.1

Bridge

Shanghai Bridge Petcare Co Ltd

6.0

5.1

3.9

3.0

Pedigree

Mars Foods (China) Co Ltd

4.4

3.7

3.3

3.0

Lilang

Huaxing Pet Food Co Ltd

2.0

2.1

2.4

2.6

Odin

Huaxing Pet Food Co Ltd

1.7

1.8

2.0

2.2

Navarch

Shanghai Navarch Co Ltd

3.2

2.6

2.2

2.0

Purina Pro Plan

Nestlé (China) Ltd

1.9

1.8

1.8

1.8

Myfoodie

Gambol Pet Group Co Ltd

1.1

1.1

1.3

1.7

자료: 유로모니터

 

  ㅇ 중국 반려묘 식품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Royal Canin사는 2016년 이래 8%가 넘는 비교적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다년간 매출액 기준 점유율 1위를 차지

    - Whiskas사 및 Bridge사가 각각 3.3% 2.9%를 차지하며 뒤를 이음. 다만 최근 4년간 두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감소세를 나타냄.

 

중국 반려묘 식품시장 TOP 10 브랜드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회사명

2016

2017

2018

2019

Royal Canin

Royal Canin China Co Ltd

8.4

8.4

8.4

8.0

Whiskas

Mars Foods (China) Co Ltd

6.2

5.0

4.0

3.3

Bridge

Shanghai Bridge Petcare Co Ltd

4.8

4.3

3.6

2.9

Orijen

Champion Petfoods LP

0.5

0.8

2.1

2.4

Metz

Rongxi Pet Food Co Ltd

2.4

2.2

2.0

1.9

Myfoodie

Gambol Pet Group Co Ltd

0.6

1.0

1.3

1.6

Wanpy

Yantai China Pet Foods Co Ltd

1.0

1.3

1.3

1.3

Kier

Rongxi Pet Food Co Ltd

1.5

1.5

1.4

1.2

Liangbei

Rongxi Pet Food Co Ltd

1.2

1.2

1.1

0.9

Friskies(Nestle SA)

Nestle(China)Ltd

1.6

1.3

1.1

0.9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ㅇ 중국 국가별 반려동물 사료(HS Code 230910) 수입동향

    - 중국 반려동물 사료 수입 규모는 가파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2019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49.19% 증가한 3790만 달러를 기록

    - 중국 최대 수입대상국은 캐나다로 2017년 이래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2019년 기준 전체 수입액의 약 45%를 차지


반려동물 사료(HS Code 2309.10)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천 달러, %)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가율

2019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합계

89,206

206,381

307,902

100.00

100.00

100.00

49.19

캐나다

16,068

70,544

141,267

18.01

34.18

45.88

100.25

태국

26,880

56,303

57,440

30.13

27.28

18.66

2.02

미국

27,784

44,063

48,851

31.15

21.35

15.87

10.87

뉴질랜드

7,834

17,572

30,174

8.78

8.51

9.80

71.71

독일

4,422

5,540

11,943

4.96

2.68

3.88

115.57

호주

1,573

2,220

6,272

1.76

1.08

2.04

182.52

체코

74

89

5,061

0.08

0.04

1.64

5,563.92

벨기에

3,856

7,537

3,188

4.32

3.65

1.04

- 57.70

덴마크

0

128

901

0.00

0.06

0.29

605.84

브라질

48

907

808

0.05

0.44

0.26

- 10.89

자료: GTA

 

유통구조

  ㅇ 반려견 식품시장 유통구조

    - 온라인 채널을 통한 유통은 최근 5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9년에는 약 50%의 반려견 식품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됨.

    - 목욕, 이발 등 애견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로 애완동물 병원이나 전문숍을 방문하는 인구 증가 추세에 따라 애완동물병원에서의 식품 유통 역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오프라인

64.7

55.5

48.3

44

38.8

 슈퍼마켓

5.3

4.2

3.2

2.6

2.2

 - 대형 슈퍼마켓(hypermarkets)

13.7

9.7

7.6

7

6.3

 - 애완동물 용품 전문매장

42.9

38.7

35.3

32.2

28.7

 온라인(인터넷 소매/전자상거래)

30.4

37.1

42.8

45.4

50.2

 동물병원

4.9

7.4

9

10.6

10.9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ㅇ 반려묘 식품시장 유통구조

    - 반려견 식품시장과 동일한 추세로 온라인을 통한 유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2019년 온라인 유통은 전체 반려묘 유통의 약 절반을 차지

    - 동물병원을 통한 식품 유통도 전체 유통의 약 10% 차지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오프라인

60.8

54.5

49

43.7

38.8

  슈퍼마켓

3.6

3.1

2.6

2.2

1.9

   - 대형 슈퍼마켓(hypermarkets)

13.3

10.7

8.6

7.2

5.9

   - 애완동물 용품 전문매장

42.3

40.1

37.4

33.9

30.7

  온라인(인터넷 소매/전자상거래)

32.8

38.1

42.2

46.6

51.2

  동물병원

6.3

7.4

8.8

9.8

10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관세율 및 수출 자격

 

  ㅇ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 고양이 사료

23091010

기타 조제동물 사료

23091090

 

  관세율

    - 한국산 반려동물 사료는 대중 수출 시 2020년 기준은 최혜국 대우(MFN) 적용(4%)이 가장 유리하나 2022년부터는 한중 FTA 관세율 3%를 적용받을 수 있어 수출 시 유리

    - 2024년에는 ‘0’관세로 전환

 

반려동물 사료(HS 2309.1010/2309.1090) 관세율 비교

2020 MFN

2020 한중 FTA

2021 한중 FTA

2022 한중 FTA

2023 한중 FTA

2024 한중 FTA

4%

6%

4.5%

3%

1.5%

0%

자료: 중국 FTA서비스망(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수출 시 필요 자격

    - 중국 농업부 사료수입등록증, 제품 1개당 사료수입등록증

    - <반려동물식품 수입 허용 국가 및 지역 제품 명단(GACC)> 등록


반려동물식품 수입 허용 국가·지역 제품 명단(GACC) 외국기업 등록 과정


수출국·지역 주관부서 심사 후중국 국가질검총국에 추천

국가질검총국에서 추천서류 심사, 수출국·지역 주관부서와 협의

수출국·지역의 사료안전관리체계 심사, 기업 대상 표본조사 실시

기업 등록 완료, 국가질검총국 홈페이지 공고

 자료: 중국 국가질검총국(国家质检总局)

 

시사점

 

  ㅇ 경제성장에 따른 도시화 가속화에 따른 반려동물 산업 및 식품시장 확대 전망

    -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에 따르면 중국 도시 인구 반려동물 보유가구 수가 크게 늘고 있음. 2016~2018년 중국 도시 인구 반려동물 보유가구는 약 4.55%에서 7.54%로 확대됨. 매년 약 1000만 명 이상의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신규로 유입되고 있음.

    - 2018년 중국 반려동물 보유가구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4.13%로 타 국가 대비 1인당 평균 반려동물 보유 수는 현저하게 낮음. 정식으로 등록하지 않은 반려동물 수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도 미국(68%), 일본(28%)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치로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및 관련 식품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높음.

  

2018년 주요 국가별 1인당 반려동물 보유가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c412f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9pixel, 세로 264pixel

자료: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ㅇ 간식시장 성장세 주목해야

    - 반려동물 간식시장은 사료보다 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각광받고 있음. 중국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 건강 증진에 도움 되는 각종 간식들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6~2019년 중국 반려동물 간식 시장 매출액

(단위: 백만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c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0pixel, 세로 254pixel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 선전에 소재한 한 바이어에게 문의한 결과 신규 브랜드의 중국시장 진출 시 제품의 성분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기능성을 보유한 고품질 제품 출시가 필요하며, 초기 시장 진출을 위한 창의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언급

 

 

자료: 유로모니터, GTA , 중국 국가질검총국(国家质检总局),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중국FTA서비스망(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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