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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홈트레이닝 기구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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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카고무역관 배성봉
  • 2020-06-26

- 코로나19발, 가정용 피트니스 장비 수요 급증 –
- 재고부족으로 미국 내 생산공장 24시간 풀가동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950691.90: 일반적인 육체적 운동·체조 또는 육상경기용품(재활 보조기구 포함) 
    - exercise, gymnastics or athletics: Other

  

시장동향

 

  ㅇ 미국 피트니스 산업
    - 미국 내 피트니스센터 회원 수는 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International Health, Racquet & Sportsclub Association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미국 피트니스센터 등록 회원 수는 6240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됨. 이는 미국 전체 인구의 19%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그중 20세부터 64세의 피트니스센터 등록이 급격하게 증가함.

    - 피트니스센터 회원수 증가 추이에 비해 산업의 영업이익은 지난 5년간 0.2% 소폭 상승함. 홈트레이닝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회원들을 잡기 위해 회원권 가격이 저렴해진 것이 가장 큰 이유임.

 

2000~2017년 피트니스 센터 회원수 추이

(단위: 백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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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HRSA,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정리

 

    - 코로나19 발생 후 정부 방침에 따라 피트니스센터가 장기휴관하면서 6240만 명의 피트니스센터 회원들이 운동할 공간을 상실함. 야외 외출에도 제한이 있어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운동기구 구매수요도 동반 상승함.
    - 노동 통계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집계한 고용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는 약 35만 6900명의 인구가 피트니스 강사로 종사하고 있음. 피트니스센터 장기휴관은 이들의 수입에 직접적인 타격을 미침. 이에 940억 달러에 달하는 피트니스센터 산업이 화상으로 트레이닝 받는 비대면 채널 서비스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임. 가상현실(VR) 피트니스센터는 CNN, CBS 등 미국 주요 매체를 통해 집중 조명되고 있음.

 

  ㅇ 피트니스 기구 제조시장
    - 미국에서 제조되는 피트니스 기구 출하량의 34.3%가 수출용, 27.6%가 가정 또는 개인용, 나머지는 피트니스센터와 기타 상업시설(호텔, 병원, 학교, 기업)용임.

    - 코로나19 발생과 별개로 가정 또는 개인의 피트니스 제품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주요 소비층은 집 안에 다양한 운동기구를 비치할 수 있는 고소득자임.
 

미국산 피트니스 기구 공급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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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World,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정리

  

  ㅇ 코로나19 이후
    - 코로나19 확산 후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홈 트레이닝 기구 구매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 NPD에 따르면 지난 3월 피트니스 기구 판매가 2019년 동기 대비 130% 증가했다고 발표함. 헬스사이클, 아령, 벤치프레스 장비가 각각 170%, 181%, 259%씩 증가함.
    - 전자상거래 업체 Amazon에서 판매되는 아령의 가격은 3lbs 30달러, 5lbs 6달러, 50lbs 100달러에 형성됨. 1파운드당 1달러 정도 하던 케틀벨의 가격이 두 배 이상 오름.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Walmart와 Target 및 대형 스포츠 유통업체에서는 아령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재고가 부족한 상황임.
    - 미국 유명 운동기구 제조사 Rogue Fitness와 Rep Fitness는 공식 홈페이지에 상품 배송기간이 몇 주간 지연될 수 있음을 공지함.

 

□ 최근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피트니스 기구 제조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성장 추세에 있음. 2019년 미국 운동기구 총 수입 규모는 약 26억 달러이며, 미국 내 수요의 65.7%에 달함. 달러 강세로 인해 수입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상승함.
    - 수입품의 91.7%가 중국과 대만산 제품으로 저임금 국가인 상위 두 국가의 수입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2019년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해 대중 수입은 줄어든 반면 대만 제조사는 반사이익을 누림.

 

미국 피트니스 기구(HS Code 950691기준)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총계

2,194,415

2,402,172

2,574,002

100.00

100.00

100.00

7.15

1

​중국

1,550,080

1,661,076

1,667184

70.64

69.15

64.77

0.37

2

대만

446,084

516,479

692,556

20.33

21.50

26.91

34.09

3

맥시코

51,460

50,522

49,118

2.35

2.10

1.91

-2.78

4

이탈리아

34,341

42,378

36,362

1.56

1.76

1.41

-14.20

5

캐나다

19,714

19,530

17,270

0.90

0.81

0.67

-11.57

6

독일

13,957

15,822

14,403

0.64

0.66

0.56

-8.97

7

인도네시아

7,908

18,626

11,509

0.36

0.78

0.45

-38.21

8

네덜란드

5,056

5,188

10,449

0.23

0.22

0.41

10141

9

헝가리

10,455

10,381

9,297

0.48

0.24

0.36

-10.44

10

베트남

1,286

8,232

7,827

0.06

0.23

0.30

-4.93

  자료: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는 하향세에 있음. 2017년까지는 10위권에 있었으나 2018년 후 15위로 하락

 

미국 피트니스 기구(HS Code 950691기준) 대한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5

대한민국

5,980

4,727

4,711

0.27

0.20

0.18

-0.33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ㅇ 미국 운동기구 제조시장은 Brunswick Corporation 등 상위 4개 제조사가 44.5%를 점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중소업체가 55.5%를 점유
    - 참고로 업계 1위 Brunswick Corporation은 자회사 브랜드로 Life Fitness, Cybex, SCIFIT를 소유하고 있으며 업계 2위 Amer Sports Oyj는 Precor, Queenax를 소유하고 있음. 이외에 2012년 뉴욕에서 설립된 Peloton Interactive사가 가정용 사이클링을 주력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홈트레이닝 기구에는 대표적으로 러닝머신, 일립티컬 및 스텝머신, 헬스사이클, 역기 및 아령, 유압식 운동기구, 기타(운동 보조기구)가 있음.

 

운동기구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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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Statista,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정리

 

운동기구별 인기 상품 및 가격

기구명 및 상품명

상세사진

가격(USD)


러닝머신

Proform Pro 2000 Treadm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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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9.00


트레이닝 스트랩

TRX GO Suspension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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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94


짐볼(슬램볼)

Everlast Flex Slam B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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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3


요가매트

Clever Yoga Complete Yoga Kit 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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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34


아령
PowerBlock El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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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99

자료: Business Insider, 각 사 홈페이지,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정리

 

 유통구조

 
    - 2018년 Statista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Disck’s Sporting Goods와 같은 스포츠용품 전문점에서 피트니스 기구 구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다음으로 Amazon, ebay와 같은 전자상거래 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됨. 코로나19 이후 3월 한 달간 온라인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535%의 증가율을 보임.

 

소비자 선호 구매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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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Statista,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정리

 
□ 시사점

 
  ㅇ 코로나19발 외출제한으로 헬스장을 가지 않고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향후 운동기구 시장을 지속성장시킬 것으로 기대
    - 1:1 퍼스널 트레이닝 기능이 갖춰진 첨단 기술을 접목한 러닝머신과 일립티컬 머신이 운동기구 시장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 단순히 운동 기구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홈트레이닝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수출이 새로운 수익 모델이 될 수 있음. 라이브 스트리밍, 온디맨드 방식의 온라인 수업과 다양한 사람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홈트레이닝을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 수출도 하나의 방법임.

    - 모바일 피트니스 앱 시장이 홈트레이닝 기구 산업과 동반 성장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음. 심장박동수 추이 관리, 그룹 피트니스 일정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ㅇ 품절대란 및 가격상승으로 인해 아령을 대신할 수 있는 운동기구 수요증가 추세

    - 미국 운동기구 제조사 관계자는 “현재 미국 운동기구 제조사들은 최대한의 물량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4시간 주말 없이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고 설명함.

    - 국내 중소 운동기구 제조사는 전문 운동기구 판매점과 온라인 직접 판매를 병행하여 미국 진출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 IBISWorld, Global Trade Atlas, Statista, NPD, ICAROS, Business Insider,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IHRSA,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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