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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0-04-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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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생산량 지속적으로 상승 -
- 단백질 음료 중 호두를 첨가한 음료제품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식물성 단백질 음료, HS CODE 22029900.99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 1266억 위안(한화 약 22조 원)
- 중국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단백질 음료가 영양소가 풍부하고 몸에 좋은 이미지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
- 2019년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는 1266억 위안에 달함.
2014~2019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前瞻网
ㅇ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생산량 점진적으로 상승
- 2014년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생산량은 56억2600만ℓ에 불과했음.
- 2019년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생산량은 약 87억8400만ℓ에 도달함.
2014-2019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생산량 및 증가속도
(단위: 억ℓ, %)
자료: 前瞻网
ㅇ 중국 내 식물성 단백질 음료를 생산하는 기업은 많지만 규모는 크지 않음.
- 중국의 식물 단백질 음료 산업은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식물 단백질 음료 산업군에 종사하는 기업이 많은 편임.
- 2019년 기준 중국 내 식물성 단백질 음료 생산기업은 약 4074개사임.
-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생산기업 중 규모 이상 기업(판매액이 2000만 위안 이상의 기업)은 2018년 기준으로 283개사로 많지 않은 숫자임.
2014-2019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산업 규모 이상 기업 수
(단위: 개)
자료: 중국 음료공업협회
ㅇ 호두를 첨가한 우유제품이 가장 인기
- 중국의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제품 종류는 주로 호두우유, 아몬드우유, 땅콩우유, 코코넛 워터, 두유 등이며 그중 호두우유의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두유 및 코코넛 워터가 뒤를 이음.
중국 식물 단백질 음료 제품별 주요 기업 판매액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招商证券
ㅇ 제품들의 지역특징이 매우 뚜렷
- 원재료 공급원의 차이로 인해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생산 구조는 뚜렷한 지역적 특색을 보이고 있음.
- 중국은 콩을 많이 재배하기 때문에 두유 생산이 비교적 빠르게 시작됐으며, 그렇기 때문에 두유 생산 기업이 많은 편임.
- 예슈(椰树)와 청더루루(承德露露)라는 기업은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에 비교적 일찍 진출했으며, 지역 특산물의 장점을 살려 시장을 공략했고 현재는 “남(南)예슈, 북(北)루루”라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각각 중국 코코넛 워터 및 아몬드 음료의 시장을 독점하고 있음.
- 양위안(养元) 및 인루(银鹭)라는 기업 역시 지역특산물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했으며 각각 호두우유, 땅콩우유 제품을 개발했음.
□ 주재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
중국 (HS Code: 22029900 기준) 주요 수입지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지역명
2017년
2018년
2019년
증감률('19/'18)
-
총액
326,237
452,941
576,985
27.4
1
대만
60,589
104,293
132,392
26.9
2
한국
53,470
67,683
99,668
47.3
3
미국
15,863
54,280
75,729
39.5
4
일본
17,344
26,138
53,459
104.5
5
태국
45,172
52,918
44,905
-15.1
6
홍콩
32,090
30,475
35,786
17.4
7
호주
19,637
27,562
23,043
-16.4
8
베트남
11,366
18,697
21,337
14.1
9
독일
7,516
15,468
17,080
10.4
10
스페인
7,590
9,504
10,533
10.8
자료: KITA
ㅇ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HS Code: 2202990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
53470
67683
99668
증감률
-
26.6
47.3
자료: KITA
□ 경쟁동향
ㅇ 현재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상위 5대 기업은 양위안(养元), 예슈(椰树), Vitasoy(维他奶), 인루(银鹭), 및 루루(露露) 순으로 해당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52.9%에 달함.
- 그중 양위안(养元)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산업 시장 집중도
자료: 广发证券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인기 브랜드 및 제품
순위
브랜드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위안)
1
류거허타오
(养元·六个核桃)
호두우유
66
(240㎖/개*20)
2
예슈
(椰树)
코코넛워터
102
(245㎖/개*24)
3
Vitasoy
(维他奶)
두유
59.8
(250㎖/개*24)
4
인루
(银鹭)
땅콩우유
33.9
(250㎖/개*16)
5
루루
(露露)
아몬드 음료
80
(240㎖/개*20)
6
도우번도우
(达利园·豆本豆)
두유 음료
36.9
(250㎖/개*15)
7
웨이웨이
(维维)
두유 음료
120
(300㎖/개*24)
8
즈솬
(伊利·植选)
두유 음료
48
(250㎖/개*12)
자료: 京东
ㅇ 유통구조
-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유통은 마트, 편의점, 식품 전문매장 등 소매를 통해 판매될 뿐 아니라 식당 등 음식점를 통해 유통하기도 함.
-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보편적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음.
□ 관세율
ㅇ HS CODE: 22029900.99
- APTA(아태5국) 적용세율
관세(아태5국)
4.2%
증치세
13%
- 한중FTA 적용세율
관세(한중FTA)
5%
증치세
13%
- MFN 적용세율
관세(MFN)
5%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 인증
ㅇ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 중국 내 대리상 상호명,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국어 라벨은 보통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심사·등록함.
ㅇ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등록
- 대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수출 시 중국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중국해관에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사전등록을 해야 함.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식물성 단백질 음료 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함.
□ 시사점
ㅇ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산업은 앞으로 비교적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 현재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1인당 소비량(3.2kg)은 대만지역(5.3kg)과 홍콩지역(11.3kg)에 비해 확대 가능성이 있음.
ㅇ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 경쟁은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 기존에 시장에 진출해 기업 외에도 멍뉴(蒙牛), 이리(伊利), 코카콜라 등 유명 우유 및 음료 생산 그룹도 현재 관련 시장에 연이어 진출하고 있음.
ㅇ 제품 고급화 추세
- 양위안(养元), 루루(露露)는 품질 고급화 전략을 도모하고 있음.
- 양위안(养元)은 2019년부터 지속적 고급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머리를 많이 쓰는 일을 하는 학생이나 회사원을 타깃팅해 중국질병예방센터의 전문 과학적 레시피를 사용해 호두의 영양을 고도로 농축시켜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출시했고 '하루 한 캔'이라는 문구로 홍보하고 있음.
ㅇ 무첨가 제품 주목
- 산둥성 식품 판매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 소비자가 식물성 단백질 음료에 대한 수요 키워드는 “무첨가, 식물100%, 저당, 비유전자변형, 천연제품, 저지방”임. 관련 업체는 건강한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시장을 타깃팅해야 함.
자료: 前瞻网,KITA, 招商证券, 중국해관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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