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0-04-23
- 출처 : KOTRA
-
-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연평균 52% 고성장 –
- 대용량, 고성능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비교적 높아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에어프라이어(Air Fryers)
- 에어프라이어란 대류(convection) 방식을 이용해 고온의 공기로 재료를 익혀 기름 없이도 바삭한 튀김 요리를 가능하게 하는 주방용 가전제품·조리기구의 일종임. 크기가 작은 버전의 대류식 오븐(convection Oven)으로도 볼 수 있음.
ㅇ HS Code: 851660
- 에어프라이어는 오븐, 쿠킹 스토브, 레인지, 조리판, 그릴 및 로스터 등의 주방용 가전제품을 포함하는 HS Code 851660에 속함.
상품명
HS CODE
(한글)에어프라이어
(중문)空气炸锅
851660
□ 시장규모
ㅇ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연평균 52% 고성장
- 즈얜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중국 에어프라이어 기기 시장 수요량은 2014년 기준 약 28만 대에서 2018년 약 182만 대로 5년 사이 6.5배의 증가세를 보임.
- 2018년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규모는 소매 거래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56.6% 증가한 7억7400만 위안(한화 약 1321억2954만 원)으로 지난 4개년간('15년-'18년) 연평균 52%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억 위안)
자료: 즈얜컨설팅(智研咨询)
ㅇ "편의성", "웰빙" 키워드를 공략하여 시장 수요 확대
-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식용유 대신 뜨거운 공기만으로 튀김 요리를 할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가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다양한 레시피의 요리를 보다 쉽게 조리 할 수 있으며, 음식 냄새나 연기가 덜 발생하는 제품 자체의 특징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 앞으로도 주방 소형 가전 시장에서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수입동향
ㅇ 중국 에어프라이어 수입동향
- 중국 에어 프라이어 수입액은 2019년 기준 약 2416만 5000달러(한화 약 297억 원)로 전년대비 137.5% 증가했으며, 최대 수입국은 프랑스로 약 994만 1000달러를 기록함.
- 2019년 중국의 대한국 조리용 가전제품 수입 규모(에어프라이어 포함)는 전년대비 6.6% 증가한 165만 달러(한화 약 20억 원) 로 전체 수입시장에서 6.83%의 비중을 보이며 프랑스, 독일, 일본 다음으로 4위를 기록함.
중국 에어프라이어(HS Code: 851660)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8년
2019년
2019년/ 2018년
총계
10,173
24,165
137.5
1
프랑스
3,073
9,941
223.5
2
독일
2,502
6,450
157.8
3
일본
841
2,702
221.3
4
한국
1,548
1,650
6.6
5
슬로베니아
203
748
267.9
6
스위스
103
723
602.4
7
네덜란드
580
465
△19.9
8
필리핀
78
308
296.5
9
이탈리아
321
277
△13.7
10
미국
236
120
△49.1
주: HS Code851660는 조리용 가전제품 통칭으로 에어프라이어 수입액은 이보다 적을 것으로 추정
자료: KITA
□ 경쟁동향
ㅇ 경쟁현황
- 중국은 에어프라이어 생산 대국으로 2018년 중국 에어프라이어 총 생산량은 전년대비 29.2% 증가한 620만 대를 기록함.
-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에어프라이어 생산 기업은 약 40개 사에 달하고 주로 쟝수성(江苏), 저장성(浙江), 광동성(广东) 등 지역에 분포돼 있음.
- 에어프라이어 기기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메이저 플레이어가 있다기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소형 가전제품을 취급하는 종합 가전 브랜드 제품과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군소 단위의 보급형 가전 브랜드가 공존하며 시장에서 경쟁 중인 것으로 파악됨.
ㅇ 브랜드별 제품 특징
- 에어프라이어는 품질 또는 성능에 따라 저가부터 고가로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특히 수입산일 경우는 중국 로컬 브랜드보다 고가격 고품질로 시장 포지셔닝을 해 고급화 전략을 취하고 있음.
- 한국 브랜드는 DAEWOO, HYUNDAI 등이 있으며 가격대는 기능별로 상이하나 로컬 브랜드와 비슷한 500~600위안대 OEM 현지 생산 제품이 시장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음.
주요 로컬 브랜드 인기 제품 현황
브랜드
대표제품
소개
SHANBEN/三本
- 본사 소재지: 저장성 닝보(浙江宁波)
- 특징: 독특한 고속 공기순환 기술로 360도의 열풍으로 가열함으로 식물의 기름기가 80%이상 감소되고 3.2L의 대용량에 중저가 제품으로 시장 공략함.
- 가격대: 약 599위안(모델명:6878 )
KESHUAI/科帅
- 본사 소재지: 저장성 닝보(浙江宁波)
- 특징: 자동 전기차단, 자동 온도조절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토대로 가성비 전략 추구
- 가격대: 약 358위안(모델명: AF106)
BIYI/比依
- 본사 소재지: 저장성 닝보(浙江宁波)
- 특징: 10여 년간의 프라이어 종류의 제품을 연구 개발, 2016년부터 연속 3년간 중국전기전자 제품 수출입상회의 “수출제품 추천 브랜드상" 수상
- 가격대: 약 459위안(모델명: AF-25A)
LIVEN/利仁
- 본사 소재지: 베이징(北京)
- 특징: 에어프라이어 표면이 투명한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시장 공략
- 가격대: 약 459위안(모델명: KZ-D8000B)
Joyoung/九阳
- 본사 소재지: 산동성 지난(山东济南)
- 특징: WIFI기능을 탑재해 모바일 원격조종 기능을 주력 홍보
- 가격대: 약 599위안(모델명: KL32-I7)
Tredy/创迪
- 본사 소재지: 광동성 푸산(广东佛山)
- 특징: 조리재료에 따라 자동 온도조절 기능을 탑재, 전력 절감과 3년이라는 장기 보증기간을 주력으로 홍보
- 가격대: 약 599위안(모델명: HD15A)
자료: 排行榜123网, 京东,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주요 해외 브랜드 인기 제품 현황
브랜드
대표제품
소개
Tefal
特福
- 본사 소재지: 프랑스
- 특징: 에어프라이 내부에 두 개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고 육류, 가금류, 어류 및 과자 등 요리 시 말림, 구이, 지짐, 튀김 등 조리 방법을 활용 가능
- 가격대: 약 1550위안(모델명: AH9500)
HYUNDAI
现代
- 본사 소재지: 한국
- 특징: TMAL, 징둥, 타오바오, 수닝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이라는 수입 인지도는 활용하되 로컬 브랜드와 비슷한 가격군의 제품 출시 판매
- 가격대: 약 498위안(모델명: LF-8516)
GERMAN POOL
德国宝
- 본사 소재지: 독일
- 특징: 고급 유리 재질의 냄비 기구를 활용하여 깨끗하고 웰빙 이미지를 주고 있으며 튀김, 구이, 끓임 등 다양한 기능 탑재하고 있어 기능성에 있어 차별화를 두고 있음.
- 가격대: 약 1399위안(모델명: CKY-888)
PHILIPS
飞利浦
- 본사 소재지: 네덜란드
- 특징: 중국 내 가장 유명한 가전 브랜드 중 하나로 에어프라이어에 있어서는 가격대가 1000위안 이상의 고가격 전략
-가격대: 약 2289위안(모델명: HD9651)
자료: 排行榜123网, 京东,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오프라인 주요 유통경로는 주로 대형 슈퍼마켓, 가전 전문 판매점, 브랜드별 직영 매장 등이 있음.
ㅇ 온라인 판매 위주의 소형 가전 시장
- 중국 빅데이터 회사인 AVC(奥维云网)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주방용 가전 제품 판매량 전체의 약 88%가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에어프라이어와 같은 간편 조리 주방기기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주방용 소형 가전의 경우 시각적인 효과를 시현하는 영상을 활용한 판촉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생방송이나 더우인(抖音), 콰이쇼우(快手), 샤오홍수(小红书) 등 동영상APP를 통하여 마케팅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하는 기업이 많이 있음.
□ 수입 관세 및 관련 인증제도
ㅇ 관세율
- 2020년 중국 에어프라이어(HS CO DE 851660)의 최혜국 세율은 7%, 한중FTA 세율은 6%임.
에어프라이어(HS CODE 851660) 관세율 비교
2020 MFN
2020 한중 FTA
보통 세율
7%
6%
130%
자료: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 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ㅇ CCC 인증
- 에어프라이어 수입제품일 경우 중국 강제사항인 CCC인증을 취득해야 함.
명칭
중국강제제품인증제도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기능 및 목적에 따라 제품이 '강제성 제품인증 필요 제품 리스트'에 포함된다면 반드시 중국 3C 인증을 받아야 함.
절차
신청서 제출▶자료심사▶샘플제출▶샘플측정▶공장심사▶합격평정▶인증서 취득▶사후 감독
준비서류
① 인증신청서(신청기업의 직인 및 신청인(연락담당자) 필요)
②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 조직기구 증서
③ 대리 권한 부여 통지(대리회사를 통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할 때)
④ 상표등록증명(상표가 있을 경우) 혹은 상표사용위임장
⑤ 공장점검조사표(최초 신청, 또는 추가로 상품 인증 신청 시)
⑥ 라벨
⑦ 설명서
⑧ 부품리스트(Word 형식)
⑨ 부품인증서
⑩ 비금속재료 정보
⑪ 모델 별 차이점 설명(여러 종류 모델을 동시에 신청한 경우 작성 필요)
⑫ 기계샘플 사진
⑬ 전기회로도 혹은 원리도(필요 시)
⑭ 조립도(필요 시)
⑮ 접지 단자 부식방식 설명(부품과의 대응 관계를 명시. 특히 비금속재료 부분)
기간
통상적으로 약 90일이며, 신청 제품의 종류나 인증 진행 상황에 따라 단축 또는 연장 가능
□ 시사점
ㅇ 간편하고 보다 건강한 조리가 가능한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인기 상승
- '홈 이코노미(宅经济)', '게으른 경제(懒人经济) ' 등 유통 시장의 트랜드를 반영하는 신조어가 나오듯 최근 주방 가전시장에 있어서도 “가정에서” “쉽게” 조리가 가능한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 플랫폼 수닝(苏宁) 빅데이터 통계 보고에 따르면 특히 코로나19 방역 기간인 2020년 2월의 에어 프라이어 판매량이 전년대비 659% 증가하며, 제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ㅇ 고용량,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이 인기가 높아
- 중국은 맞벌이 부부가 많아 보육을 함께 해주는 조부모와 같이 생활하는 대가족 구성이 많음. 이에 따라 에어프라이어 선택 시 용량이 상대적으로 큰 것을 선호함.
- 항저우 소재 H 가전 전문 매장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PHILIPS 브랜드의 에어 프라이어는 가격이 1000위안 이상의 고가이지만 제품 외관이 정교하고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많이 선호한다고 전함.
- 특히 에어프라이어와 같은 특정 목적의 소형 가전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저가인 로컬 제품보다는 다소 고가격대의 프리미엄 제품 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자료: 즈얜컨설팅(智研咨询), KITA, phb123 (排行榜123网),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징둥(京东), AVC(奥维云网)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미국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미국 2021-06-28
-
2
성장 일로의 필리핀 소형 가전주방시장
필리핀 2015-09-16
-
3
홍콩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홍콩 2022-01-14
-
4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중국 2018-09-13
-
5
중국에서 열풍 부는 에어프라이어
중국 2022-11-15
-
6
성장이 기대되는 태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태국 2020-12-17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