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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아동 의류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김수현
  • 2019-12-27

- 자녀들을 위해 고급 브랜드, 더 좋은 옷을 구입하고자 하는 부모 증가 -

- 2023년까지 미국 유아동 의류시장 규모는 406억 달러에 이를 것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유아용 의류 및 그 부속품 (6209.2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34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아동복 시장

    - 2018년 기준, 미국 아동복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5% 증가하여 339억 달러 규모를 기록함. 2023년까지 연평균 4%의 성장률이 예상되며 40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아기, 유아용 의류의 매출은 96억 달러, 어린이용 의류는 140억 달러 규모를 차지함.

 

아동복 시장 규모(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구통계, 거시경제, 사회적 트렌드가 결합된 아동복 판매 상승 분위기

    - 첫 자녀를 보는 부모의 연령대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경제·사회적 수준이 안정된 가정이 증가하며 유아 용품 구매액의 비중도 함께 늘어남. 부모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 자녀들을 위해 더 많은 옷을 구입하거나 고급 브랜드를 이용하는 추세임.

    - 한편, 소득이 적은 부모들도 자녀들을 위해 의류를 구입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은 월마트(Walmart), 타겟(Target), 아마존(Amazon)과 같은 유통업체의 자체 브랜드나 올드네이비(Old Navy)와 같은 저렴한 브랜드의 매출 상승에 기여하였음.

 

  ㅇ 고급, 명품 브랜드의 인기

    - 고소득 가정을 중심으로 고급 아동복의 구매가 늘어나면서, 명품 브랜드들은 아동복 라인을 확장하여 판매하기 시작함. 발렌시아가는 2018년 봄, 여름 남성복 패션쇼에서 처음으로 아동복을 선보였으며 지방시와 구찌도 최근 아동복 시장에 뛰어들었음.

    - 인터넷몰인 네타포르테(Net-a-Porter), 마이테레사(Mytheresa)와 같은 명품 취급 사이트도 성인 의류와 아동복을 동시에 판매하고 있음.

 

발렌시아가 키즈 아동복


자료원: 마이테레사

 

  ㅇ ‘미니미(mini-me)’ 옷 스타일 열풍 불지핀 소셜미디어

    - 자녀를 ‘mini-me’로 스타일링하는 것이 SNS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비욘세(Beyonce)는 그의 딸 블루 아이비(Blue Ivy)의 패션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면서 인기를 끌고있음.

    - 돌체앤가바나, 구찌 등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미니미 의상이 유행했지만 다양한 브랜드와 고객층이 이 트렌드에 합류하면서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비욘세와 딸의 ‘미니미컨셉

자료원: 비욘세 인스타그램 캡쳐

□ 경쟁 동향

 

  ㅇ 아동복에서도 예외가 아닌 매장 자체 브랜드(Private Label)의 인기

    - 명품 및 고급 브랜드의 인기와 동시에 아마존(Amazon), 타겟(Target), 월마트(Walmart)와 같은 주요 대형 유통사들이 내놓는 자체 브랜드의 판매량도 상승하였음.                        

    - 아마존과 카터스(Carter’s) 협업 브랜드 심플 조이(Simple Joys), 타겟의 자체 브랜드인 캣앤잭(Cat&Jack), 월마트의 노 바운더리즈(No Boundaries)가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캣앤잭은 2016년 런칭 이후 1년만에 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음.

    - 많은 미국 소비자들이 가치 중심의 소비를 지향하면서 자체 브랜드의 품질 향상과 스타일 개발은 매출과 브랜드 충성도를 이끌어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아마존, 타겟, 월마트의 Private Label 라인

자료원: 아마존, 타겟, 월마트 웹사이트

 

  ㅇ 편리함을 내세운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 자라나는 자녀들의 옷을 쇼핑할 시간이 부족한 부모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도 인기를 끌고있음.

    - 타겟은 신생아부터 24개월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캣앤잭 브랜드 의류의 분기별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2018 2월 런칭했으며 스티치픽스(Stitch Fix) 2살부터 14살의 유아 및 어린이 의류를 정기적으로 배송해주고 원하지 않는 것은 반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2018년 아동복 브랜드 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통 구조

  ㅇ 의류, 유아용품 전문 매장 중심 판매

    - 현재까지는 매장을 두고 판매하여 집계되는 매출의 양이 약 75% 가량으로 가장 높으며, 이중에서도 의류, 유아용품 전문 매장을 중심으로 판매가 되고 있음. 매장이 없이 판매되는 경우는 직접판매, 홈쇼핑, 인터넷 쇼핑으로 나뉘는데 이중 인터넷 쇼핑을 통한 판매율이 가장 높음.

 

  ㅇ 인터넷 판매 증가

    - 짐보리, 토이저러스의 파산 신청으로 대표되는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감소는 인터넷 판매, 서브스크립션 인기 증가와 함께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수입 동향

 

  ㅇ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네시아 제품의 강세

    -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네시아 제품이 미국 전체 수입액의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방글라데시를 제외한 상위 10위 까지의 수입국으로부터 수입액이 모두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임.

    - 한편,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58천 달러 규모로 높지 않은 편이지만, 2017년과 비교하여 수입액 점유율이 300% 가량 증가하여 미국으로의 수출이 확연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음.

 

미국 유아용 의류 수입 현황(HS Code 6209.20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관세율 및 규제

 

  ㅇ 관세율

    - HS Code 6209 이하 세부 품목 구분에 따라 일반관세는 무관세에서 14.9%로 제품별 상이하지만 한·미 FTA 협정세율에 따라 무관세임.

    - 물품세(Sales Tax)는 주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10% 정도의 분포를 보임.

 

HS Code 6209.20 이하 관세율표

HS Code

일반 관세율

한미 FTA 특별 관세율

6209.20.1000

11.8%

0%

6209.20.2000

14.9%

0%

6209.20.3000

14.9%

0%

6209.20.5050

9.3%

0%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ㅇ 수입 및 통관 제도

    - 한미 FTA 협정 내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통관 시 한국산 원산지 증명서 등의 필요서류를 구비해야 함.

    - 유독성 물질인 납, 프탈레이트 수치 테스트를 수행해야 함. 제품안전 요구사항(U.S. Product Safety Requirements)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소비자보호위원회(CPSC)의 제재를 받을 수 있음.  

 

□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트렌디한 디자인, 고품질 아동복을 찾는 부모들

    - 유명 백화점인 블루밍 데일즈에 입점한 랄프로렌 베이비 매장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아이의 옷은 결국 부모를 만족시키는 것이 판매의 중요한 포인트라고 언급함. 부모와 디자인을 맞춘 패션이 유행하면서 아이들의 옷 디자인도 어른들의 패션 트렌드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으며, 유기농 면이나 화학성분을 최소화한 소재의 옷을 찾는 부모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함.

 

  ㅇ 서브스크립션, 인터넷 판매 등 다양한 유통 및 마케팅 경로 개척 필요

    - 바쁜 시간을 절약해주는 인터넷 쇼핑, 성장기에 있어 옷을 자주 사줘야 하는 유아동을 대상으로한 서브스크립션, 취향에 맞게 옷을 골라주는 서비스, 손쉬운 환불 시스템 등 다양한 유통 경로 개척 및 마케팅 수단을 동원한 판매가 늘어나고 있음.

    - 한국의 무형광, 유기농과 같은 고급 순면 아동복 등 좋은 소재를 내세운 제품은 미국시장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라 예상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마이테레사, 인스타그램, 타겟, 월마트, 아마존, World Trade Atlas, 관세법령정보포털,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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