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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방향제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윤보나
  • 2019-10-15

- 창문 닫는 베트남, 자동차 및 에어컨 관련 방향제 시장 성장 -

- 다세대 가구 고려한 건강하고 자연 친화적인 상품 이미지 구축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방향제(HS Code: 3307.49)

    - 인체에 직접 사용하지 않는 실내용 방향제 상품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

    - 본 글에서 방향제는 향초와 아로마 오일을 포함하지 않으며, 마트와 같은 베트남의 현대 소매유통채널에서 보편적으로 유통되는 젤 또는 스프레이 형태의 상품을 지칭함.

    - 베트남 방향제 시장 조사 시 활용 가능한 키워드는 sáp thơm(방향), khử mùi(탈취)

 

베트남의 방향제 수입 HS코드

HS Code

품목 설명

3307

면도용 제품류, 인체용 탈취제, 목욕용 조제품, 탈모제와 그 밖의 조제향료, 따로 분류되지 않은 화장품이나 화장용품·실내용 조제 탈취제(향을 첨가한 것인지 또는 살균성이 있는 것인지에 상관없다)

 

- 공기를 향기롭게 하거나 실내에서 냄새를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 종교 의식 중 사용하는 향 제품도 포함

3307.49

- - 기타

3307.49.10

- - - 실내 방향제 (살균성이 있든 없든 상관없음)

3307.49.90

- - - 기타

: 방향제는 보편적으로 HS 코드 3307.49로 분류되며 상품의 세부적인 형태, 특성 등에 따라 코드가 달라질 수 있음.

자료: 2019년 베트남 통계청, 한국 관세법령정보포털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자동차 및 에어컨 소비 확대됨에 따라, 향기로운 실내 공기에 관련한 수요도 증대

    -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Euronomitor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 내 방향제(향초 제외) 유통 규모는 2,469만 달러(약 292억 원)에 이르렀음.

    - 2014~2018년 베트남의 방향제 시장은 연평균 5.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히 증대됨. 또한, 현시점 차량용 방향제는 다른 품목 대비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나 2014년 대비 판매액이 69% 증가하며 괄목할 성장세를 보였음.

    - 최근 베트남 내 방향제 수요 성장은 에어컨과 자동차 소비가 증대 중인 배경에서 기인함.

    - 일례로, 일본냉동공조협회따르면 2018년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에어컨 수요가 높은 국가로 부상했음. 이는 베트남에서 도시화가 가속되며 건물 밀집도 증가, 현대 고층 건물 증대, 실외 대기 오염 상승 등의 변화가 있었고, 이로 인해 증대된 실내 냉방의 수요를 뒷받침할 만큼 현지 소비자의 경제력이 제고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 덧붙여 최근 3년간 베트남에서는 매년 27만~30만 대의 자동차가 판매됨. (자료: 베트남 자동차 제조 기업 협회(VAMA))

*참고 보고서: 호치민 무역관 작성, ‘베트남 자동차 산업’(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베트남 방향제 시장 성장 추이

(단위: 10억 베트남 동)


: 고시환율 일자 2019.9.12.

자료: Euromonitor

 

  ㅇ 베트남 방향제 시장, 가장 공통된 향은 라벤더와 시트러스 계열

    - 호찌민시 주요 마트에서 유통되는 실내 공기 방향제 상품들* 가운데 공통된 향은 라벤더, 시트러스(레몬, 오렌지), 백합, 장미임.

    - (참고) 베트남 가정집의 주요 바닥재는 타일임. 현지인들은 대걸레에 전용 세제를 희석한 물을 묻혀 바닥 타일을 청소함. 바닥이 차지하는 공간 비율과 청결한 이미지에 직관한 향기의 효과 때문에, 베트남에서 바닥 타일 세제의 향은 상대적으로 강렬한 것이 특징이며 청소 후에는 그 향이 공간을 가득 메우곤 함. 현지에서 유통되는 타일 세제의 공통된 향기는 꽃(백합, 장미 등) 종류임.

*주: 하단 주요 경쟁기업 표 참고

 

호찌민시 소재 마트의 방향제/탈취제 상품 진열대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베트남 방향제 시장, 다양한 시장 참여자 존재

    - 베트남 방향제 시장의 절반 이상은 SC Jonhson, P&G를 포함한 글로벌 생활 소비재 기업이 점유하고 있음. 그 나머지 시장은 베트남 기업, 태국이나 말레이시아, 한국, 일본 등과 같은 아시아 국가 기업들이 분할 점유 중임.

 

베트남에서 유통 중인 방향제 상품 일부

브랜드(소유 기업)

상품 이미지 및 가격

비고

Glade

(SC Johnson)

4만 7000동(2400원)

-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Glade 상품은 대부분 태국 생산

- Euromonitor 자료 기준, 2018년 베트남 방향제 시장 최대 점유율(38.3%)

Ambi Pur

(Procter & Gamble)

4만 9000동(2500원)

- 베트남 방향제 시장에서 Glade를 이어 두번째로 큰 점유율 차지(25.4%)

- 최근 베트남에서 차량용 방향제 상품 홍보 활동

Sara

(Rng Đông S.P.CA)

2만 5000동(1300원)

- Rng Đông(랑동) S.P.CA는 1983년 설립된 현지 기업으로, 베트남에서 청소 세제를 주력으로 생산함.

- 방향제 브랜드는 Sara, Pax가 있음.

- 관련 웹사이트: http://rangdongspca.com/san-pham/huong-pham-pg4

Sumo

(Wirakata Global)

3만 8500동(1970원)

- 베트남 Long An성에 생산·가공 시설

- 베트남 독점 유통 업체: Công Ty TNHH Sn Xut Thương Mi Dương Thành

Hando

(Hóa Sinh Hà Ni)

3만 2000동(1650원)

- 해당 기업은 세제와 방향제를 베트남에서 생산하는 현지 기업으로, 기타 가정용품도 수입·유통하고 있음. 현지 방향제 시장 진출 연도는 2002년

- 관련 웹사이트: https://www.handomart.com/

Ami

(Á M Gia)

4만 500동(2070원)

- 기업 설립 연도는 2003년이며, 세제 및 방향제 등을 생산함

- 호찌민시와 인접한Bình Dương성에 생산시설 보유

- 관련 웹사이트: http://www.amg.com.vn/

Renuzit

(Henkel)

3만 6500동(1870원)

- 베트남에서 보편적인 라벤더, 시트러스 계열 향에 더불어 10개종 이상의 다양한 향 제품 구비

- 베트남 수입·유통 업체: Công Ty TNHH Thương Mi Song Hng

Pure Aroma

(산도깨비)

4만 2000동(2150원)

- 한국 기업 상품 (http://www.sandokkaebi.co.kr)

- 젤 형태의 상품이 현지 주요 마트인 Co.opmart에서 유통되고 있음.

- 베트남 수입·유통 업체: Công ty C phn Tp đoàn Hóa Sinh Hà Ni (Hando)

: 1) 소비자 가격은 Co.opmart 기준

2) sumo를 제외하고 모두 젤 형태 상품 가격 기재

3) 고시환율 일자: 2019.9.17.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취합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베트남의 주요 방향제 수입국은 태국

    -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HS코드 제33류* 품목 중 태국의 주요 수출품은 바디 스킨케어 제품, 방향제, 모발 염색 제품 등임.

    - 베트남 바이어(중간 유통) 및 관련 업계 업자는 호치민 무역관과 유선 인터뷰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은 보편적으로 태국산 방향제가 “가격이 합리적이고 품질도 평균 이상”이라고 평가한다며 공통적인 의견을 전한 바 있음. 아울러 태국은 베트남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ASEAN의 역내 무역협정을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음.

    -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태국산 방향제는 다양한 현지 브랜드(스파 관련 기업, 탈취제 전문 기업 등)를 비롯해, 태국 생산시설에서 제조된 글로벌 기업들(P&G 등)의 제품을 포함함.  

*제 33류: 정유(essential oil)와 레지노이드(resinoid), 조제향료와 화장품ㆍ화장용품

 

베트남의 HS코드 3307.49품목 수입 추이

(단위: ‘000 달러)

 

2013

2015

2015

2016

2017

태국

1,892

1,976

2,046

2,244

2,990

미국

672

753

662

962

1,107

중국

195

210

300

468

1,015

한국

155

170

369

331

769

일본

42

242

408

263

354

말레이시아

186

256

240

275

291

이탈리아

7

41

32

202

230

인도네시아

363

276

124

158

92

러시아

-

-

-

25

90

멕시코

43

37

46

26

76

자료: ITC

 

□ 베트남의 對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의 대베트남 방향제 수출, 2018년 하락 이후 회복세

    - HSK 3307.49.0000 품목의 경우, 한국의 대베트남 수출은 지난 5년 간 성장 곡선을 그렸음. 2017년 수출 실적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한 후 그 이듬해 하락했으나, 2017년 전과 비교한다면 전반적으로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임. 실제로 2019년 1~7월 수출량은 2018년 한해 수출량에 이미 육박했음.

    - 베트남이 한국에서 수입한 HS코드 3307.49 품목은 차량용 방향제, 의류 탈취제가 대표적임. 의류 탈취제의 경우, 한국 시장에 맞춤 판매되는 Febreze(글로벌 기업 P&G의 브랜드)가 포함되기도 함. 이러한 상품들은 보편적으로 베트남 내 우리 교민들의 수요를 따라 한국마트에서 판매됨.

 

HSK 3307.49.0000 품목에 대한 한국의 대베트남 수출 추이

(단위: ‘000달러, 톤)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년 1~7월

수출 금액

419

450

529

917

708

564

수출 중량

71,619

70,141

97,545

202,074

125,739

121,853

자료:  관세청

 

  ㅇ (참고) 상기 인용된 ITC와 한국 관세청의 통계 자료 오차 이유

    - 한국에서 수출 시 기록된 HS 코드(HSK)는, 베트남으로 해당 상품이 수입 통관될 때 그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따라 현지에서 다른 수입 HS코드를 부여 받기도 함. HSK는 10자리인 한편, 베트남은 8자리 HS코드를 사용함. 두 기관의 HS 코드 차이, 무역 통계 관리 체계 등의 차이로 수치 차이가 발생되는 것으로 분석됨

     - 호치민 무역관이 인용한 ITC와 한국 관세청의 통계 자료는 이러한 이유로 서로 숫자가 완전히 일치하지 않지만, 추세는 양 기관 모두 비슷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어 전반적인 수출입 동향을 살펴보는 데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음.  

 

□ 유통구조

 

  ㅇ 글로벌 기업을 제외하고, 외국 수입 방향제는 대부분 간접수출

    -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수입 방향제는, P&G와 같은 대기업을 제외하고 외국 제조업체가 베트남에 별도로 법인/대표사무소를 구축하지 않음.

    - 이는 식품 같은 소비재와 비교해 방향제 시장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이기 때문임. 따라서 방향제를 수출하는 외국 제조업체는 베트남 내 법인을 투자하여 현지 시장을 관리하는 것보다, 여러 상품을 유통하는 현지 바이어에게 상품을 단순 수출하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임.

 

베트남에서 보편적으로 방향제가 유통되는 과정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 관세율 및 인증 제도

 

  ㅇ 관세율

    - VAT는 10%

 

2019년 기준, 협정 별 베트남의 수입 세율

 

HS 코드

품목 설명

MFN

ATIGA

(아세안)

한국-베트남

FTA

아세안-중국FTA

VJEPA

(일본)

VN-EAEU FTA

(유라시아)

3307.49.10

- - - 실내 방향제 (살균성이 있거나 없거나 상관 없음)

20

0

0

0

0

10.9

3307.49.90

- - - 기타

20

0

0

0

12.5

10.9

: EAEU(유라시아 경제 연합)는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포함

자료: 2019년 베트남 통계청

 

  ㅇ 수입 규제

    - 베트남에서 실내 방향제는 HS코드 제33류로 분류되나 인체의 청결 또는 꾸밈을 위해 피부에 직접 접촉해 사용하는 물품이 아님. (자료: 현지 시행령 Circular 06/2011/TT-BYT, 제 2조) 실내 방향제는 베트남 수입 시 화장품 인증과 무관함.

    - 따라서 현지 시행령 Circular 38/2015/TT-BTC 및 Circular 39/2018/TT-BTC 안내된 대로 일반적인 수입 절차를 따르면 됨.

 

□ 시사점

 

  ㅇ 베트남 방향제 시장, 자동차 및 에어컨 소비 동향을 주시할 것

    - 4인승 이상의 차량을 운전하는 현지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관련 액세서리 및 차량용 방향제 시장 또한 성장세를 기록 중임.

    - 이를 배경으로, 베트남 실내 방향제 시장에서 큰 존재감을 자랑하는 기업들이 자동차에서도 더불어 사용 가능한 실내 방향제 또는 차량용 방향제 상품 유통을 점차 확대하는 추세임. 그러나 아직은 베트남 차량용 방향제 시장 자체가 수요를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성장 단계에 있어 다른 기업들도 시장 경쟁에 참여할 여지가 존재함.

 

  ㅇ 베트남 방향제 시장 진출 시, 건강에 무해하고 자연에 가까운 브랜드 이미지 구축 필수

     - 현재 베트남은 1인 가구보다 어린 자녀 또는 조부모 등이 함께 거주하는 다세대 가구 수가 더 많음. 차량용 방향제를 포함한 실내 방향제 시장은 인체에 유해한 화학 물질을 경계하며 자연 친화적인 물질을 우선한 제품에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한편, 베트남에서 실내 방향제는 일반적으로 사용 기간이 3개월 이하로 한정된 소모품이므로 가격 경쟁력을 고려해야 하는 시장임. 현시점 현지 마트에서 주로 유통되는 실내 방향제 젤(평균 1~2개월 사용 분)의 가격대는 개당 2,500원 이하에 형성돼 있음.

 

 

자료: Euromonitor,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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