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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전기밥솥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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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치민무역관 이주현
  • 2019-09-04

- 성능 준수하고 브랜드 인지도 높은 일본 제품 우세 -

- 한국 기업들, 브랜드 인지도 및 가격 경쟁력 제고 위한 노력 기울여야 -

 

                


□ 상품명, HS Code

 

  ㅇ HS Code 8516.60.2000: 전기밥솥(보온기능을 가진 것을 포함)

    - 참고로 베트남에서 전기밥솥 HS Code 8516.60.10이 적용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베트남 주방가전 시장 규모는 약 15687만 달러

    - 그중 전기밥솥 시장 규모는 5615만 달러이며, 2013 대비 14.4% 성장함.

 

베트남 전기밥솥 시장 규모 추이

자료: 유로모니터(Small cooking appliances in Vietnam, 2019.2)

 

  ㅇ 전기밥솥은 밥을 주식으로 하는 베트남 가정에서도 필수 아이템 중 하나로 손꼽힘.

    - 베트남 대다수 가정들은 이미 전기밥솥을 이용하고 있으며 , 수프, 찜 요리 등 다양한 요리를 함.

 

  ㅇ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전기밥솥은 기계식 밥솥, 전기 압력밥솥, IH(induction heating) 밥솥 등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음.

    - 기계식 밥솥은 베트남에서 가장 흔한 형태로 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남. 기능은 취사, 보온 등에 집중됨.

    - 전기 압력밥솥은 기존 제품보다 기능이 더 다양해져 찜 요리, 고기 요리, 빵 등 다양한 조리기구로 활용 가능해짐. 또한 LCD 창을 통해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디자인도 다양해짐.

    - IH 밥솥은 프리미엄 제품 중 하나로 평가받으며 높은 압력과 골고루 열을 전해 밥맛이 좋고 조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님.

 

□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ㅇ HS 코드 8516.60 기준 베트남의 한 해 수입 규모는 약 15755만 달러

    - 주요 수입국은 중국, 태국, 한국, 스페인, 말레이시아 등이며, 중국 제품은 저렴한 가격 때문에 베트남 바이어 및 수입업체가 선호함.

 

베트남의 HS 코드 8516.60 품목 수입 규모 및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1

중국

74,305

75,726

95,226

2

태국

23,886

22,198

21,763

3

한국

7,176

8,358

7,484

4

스페인

4,208

4,859

7,202

5

말레이시아

980

4,901

5,738

6

일본

3,310

4,680

5,148

7

인도네시아

4,212

3,753

4,137

8

독일

1,133

1,910

2,786

9

터키

1,188

2,110

2,357

10

이탈리아

1,209

1,569

1,947

 -

전 세계

124,691

133,802

157,552

: HS Code 8516.60는 전기밥솥, 전기오븐, 쿠커, 조리판, 그릴러, 로스트 등을 포함

자료: ITC Trade Map(확인가능한 최신 통계)

 

  ㅇ 최근 5~6년간 한국의 대베트남 전기밥솥(HS 코드: 8516.60.2000) 수출액은 증가 추세

    - 2018년 한 해 한국은 752만 달러에 해당하는 전기밥솥을 베트남에 수출했으며, 올해 1~6월 대베트남 수출액은 409만 달러로 전년대비 26.1% 상승함.

 

한국의 대베트남 전기밥솥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HS Code 8516.60.2000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베트남에는 수십 개의 전기밥솥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음.

    - 필립스, 블루스톤, 해피쿡, 골드선, 히타치, 일렉트룩스, 산요, TCL, 사나키, 아산조, 쿠쿠, 샤프, 썬하우스, 도시바 등의 브랜드가 베트남에서 인지도가 높음.

    - 제품군별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 고급품: 쿠쿠(한국), 타이거(일본)

      · 중가품: 샤프, 도시바, Supor(중국), 해피쿡(한국)

      · 저가품: 캉가루(베트남), Sunhouse(베트남)

 

베트남 전기밥솥 시장 주요 브랜드

브랜드(국가)

상세정보

이미지

쿠쿠

(한국)

- 가격: VND 4,250,000(CRP-G1030MP 모델 기준)

- 현대적인 디자인, 높은 내구성, 다양한 기능 등이 장점

쿠쿠 제품은 타사 대비 가격이 높고 베트남 소비자의 소득수준에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임.

Sunhouse

(베트남)

- 가격: VND 820,000(모델 기준)

- 베트남에서 가장 저렴한 전기밥솥 중 하나

Sharp

(일본)

- 태국 공장에서 생산됨.

- 가격: VND 1,889,000(KS-COM 10V 모델 기준)

- 높은 브랜드 인지도, 적정한 가격(VND 500,000~3,000,000), 준수한 디자인, 다양한 기능 등의 장점이 존재함.

- 해당 브랜드의 KS-COM 18V, KS-COM 19V 모델은 베트남 인기 판매 제품 중 하나

Tiger

(일본)

- 가격: VND 5,950,000(JAX-S10W 모델 기준)

- 디자인, 품질, 다양한 기능, 최신 기술 등이 장점인 반면 비싼 가격은 단점으로 꼽힘.

Toshiba

(일본)

- 태국 공장에서 생산

- 가격: VND 2,690,000(RC-18NMFVN 모델 기준)

- 다소 비싼 가격이 단점으로 꼽히지만 다양한 제품 구성과 현대적인 디자인, 높은 품질 등이 장점임.

Supor

(중국)

- 가격: VND 1,599,000(CFXB50Y13VN 모델 기준)

- 베트남에서 판매량이 높은 브랜드 중 하나로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준수함. 또한 IH(induction heating) 기술, 지능형 열 조절 시스템, 마이크로 압력 기능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함.

파나소닉

(일본)

-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생산

- 가격: VND 2,660,000(PANC-SR-ZS185RAM 모델 기준)

- 베트남에서 인기 전기밥솥 브랜드 중 하나로 디자인, 내구성, 다양한 기능 등이 장점임.

Midea

(중국)

- 가격: VND 1,290,000(MB-FS5018B)

-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디자인과 제품군이 존재하지만 품질이 높지 않음.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베트남 내 전기밥솥 유통·판매는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이뤄짐.

    - 특히 전자제품 전문점을 통해 유통·판매되는 비중이 약 73.9%에 달함.(유로모니터 추정)

    - 베트남의 대표적인 전자제품 매장으로는 응우엔낌(Nguyen Kim), 딘마이싼(Dien may XANH), 딘마이쩌런(Dien may Cho Lon), 빈프로(Vinpro) 등이 있음.(호찌민시 기준)

 

  ㅇ 티키(Tiki), 라자다(lazada), 쇼피(shoppe)와 같은 베트남 온라인 마켓에서도 주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나 그 비중은 오프라인 채널에 비해 높지 않음.

 

베트남 전기밥솥 주요 유통채널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 관세율

 

  ㅇ 대베트남 한국 전기밥솥 수출 시 적용되는 관세율은 10%

    - 반면 최대 수입국인 중국과 아세안 제품은 무관세 적용을 받음.

 

베트남 체결 FTA별 전기밥솥 관세율

(단위: %)

HS Code

MFN

ATIGA

(아세안 역내)

ACFTA

(아세안-중국)

VKFTA

(베트남-한국)

AJCEP

(아세안-일본)

8516.60.10

20

0

0

10

13

: 베트남과 한국의 전기밥솥 HS Code와는 다르며, 베트남에서는 8516.60.10, 한국에서는 8516.60.2000이 적용됨.

자료: 2019 베트남 수출입관세책자

 

□ 인증제도

 

  ㅇ 전기밥솥은 CR 마크와 에너지 라벨링 강제 대상품목

    - ‘전기전자제품 안전에 관한 국가기술규정(Circular 21/2009/TT-BKHCN)’에 따라 전기밥솥은 베트남 시험기관을 통해 제품 인증을 반드시 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CR마크(mark of regulation conformity)를 부착해야 함.

    - 또한 베트남 에너지 라벨링 규정(Decision 04/2017/QD-TTg)에 따라 에너지 라벨링 마크도 함께 획득해야 함.

 

  ㅇ 뿐만 아니라 전기밥솥은 음식과 직접 내부면이 닿는 제품으로 베트남 보건부(MoH)식품 포장용기에 관한 국가기술규정(Circular 34/2011/TT-BYT)’ 중 금속용기의 안전 및 위생에 관한 국가기술규정(QCVN 12-3 : 2011 / BYT)을 충족시켜야 함.

 

  ㅇ 위의 인증 절차는 한국에서 수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한국 수출 기업들은 현지에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에이전트를 둬야 함.

 

베트남 전기밥솥 인증 마크

CR 마크

에너지 라벨

자료: KOTRA 호치민무역관

  

□ 현지 인터뷰

 

  ㅇ 베트남 바이어들, “전기밥솥 시장 경쟁 치열하지만 성장가능성은 있다

    - 가전기기 및 주방용품을 전문 수입유통하는 Q사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에 이미 수십 개의 전기밥솥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으며 이를 취급하는 유통업자들도 많아 제품 경쟁이 치열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득 향상으로 고품질의 가전제품 수요는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밝힘.

    - 가전기기 수입업체 N사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기존 유통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선 차별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조언함.

 

  ㅇ 베트남 소비자들, “한국 제품 좋은 건 알지만 비싸다

    - 호찌민시 전자제품 매장에서 몇몇 현지 소비자들을 인터뷰한 결과 이들은 공통적으로 한국 제품의 가격이 높다라고 밝힘. 이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은 샤프(sharp), 도시바(Toshiba) 등 일본 브랜드 제품이 대다수였음.

    - 베트남 소비자들이 일본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준수한 성능, 합리적인 가격, 높은 브랜드 인지도 등으로 조사됨. 또한 많은 일본 제품들이 한국 제품보다 일찍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 베트남 소비자들 역시 일본 가전제품을 사용하는데 익숙함.

 

□ 시사점

 

  ㅇ 베트남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 향상은 점차 고품질 주방기기에 대한 수요를 점차 확대시킬 것으로 전망됨.

 

  ㅇ 관련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 전기밥솥 시장진출 시 아래 사항들을 유의해야 함.

 

  ㅇ 첫째, 높은 가격정책은 제품 구매층을 제한할 수도 있음을 유의해야 함.

    - 많은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전기밥솥 품질이 높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매를 꺼리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주요 경쟁 제품 대비 비싸기 때문임.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모델들의 시장 가격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ㅇ 둘째,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대하는 동시에 온라인 브랜드 홍보 활동 병행 필요

    - 호찌민시 내 전자제품 매장을 방문하면 한국 기업 전기밥솥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음.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한국 전기밥솥 브랜드가 특정 1개 업체 브랜드에 집중돼 있어 타 중소기업 제품들의 브랜드 인지도는 비교적 낮음.

    -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주요 전기밥솥 구매장소인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늘리며 동시에 페이스북 홍보 등 온라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여야 함.

 

  ㅇ 셋째, 다기능 제품이라고 무조건 좋은 제품이라고 오산하면 안 됨.

    - 많은 베트남인들은 전기밥솥을 주로 밥 짓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능은 많지만 가격이 비싸면 제품 구매에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함.

 

 

자료: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베트남 법령, 현지 인터뷰,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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