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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고령자용 미끄럼방지 매트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손지영
- 2018-12-28
- 출처 : KOTRA
-
- 일본 고령자 증가로 관련 시장도 확대, 최근 3년 간 미끄럼방지 매트 수입 증가세 -
- 관련 제품 라인 다변화 및 잠재능력 어필이 중요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미끄럼방지 매트 (HS Code 4016.91.020)
HS Code 구분
HS Code
품목
'17년 수입액(단위: 백만 달러)
4016.91
바닥 깔개 및 매트
33.22
4016.91.010
자동차에 사용되는 종류의 것
9.87
4016.91.020
기타의 것
23.35
자료원: 관세청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일본의 증가하는 고령자(만 65세 이상) 인구
- 일본 총무성에 의하면 ’18.9.15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3,557만 명임.
- 일본의 고령자는 이미 총 인구(1억 2,642만 명)의 28.1%를 차지할 정도가 되었으며, 제2차 베이비붐 세대(’71~’74년생)가 만 65세 이상이 되는 ’40년에는 총 인구의 35.3%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고령자 인구 및 비율 추이
총인구
(명)
고령자인구(만 명)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
65세이상
70세이상
75세이상
80세이상
65세이상
70세이상
75세이상
80세이상
2018년
12,642
3,557
2,618
1,796
1,104
28
21
14
9
2020년
12,532
3,619
2,795
1,872
1,161
29
22
15
9
2025년
12,254
3,677
2,961
2,180
1,331
30
24
18
11
2030년
11,913
3,716
2,969
2,288
1,569
31
3
19
13
2035년
11,522
3,782
3,971
2,260
1,629
33
26
20
14
2040년
11,092
3,921
3,013
2,239
1,578
35
27
20
14
자료원: 총무성 통계국
ㅇ 고령자 층을 겨냥한 제품을 개발하는 일본 기업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시니어(만 65세 이상의 고령자) 관련 시장은 11개 시장으로 분류되며 '16년 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1% 증가한 49조 2,318억 엔을 기록함.
- 저출산('17년 기준 저출산율 1.43%) 및 젊은 층의 절약 지향(공유문화, 가치 중심의 소비 등) 성향으로 인해 소비시장은 앞으로도 큰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운 분위기임.
- 반면, 늘어나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서비스 개발을 강화하고, 타깃 소비자를 가족 세대에서 고령자 층으로 바꿔 시니어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음.
실버시장 전체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엔)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간병・재활
77,568
80,537
83,249
84,453
81,691
주택
25,616
28,710
31,432
33,980
36,229
택배
11,577
12,284
12,788
13,542
14,181
각종 지원 서비스
943
1,019
1,076
1,203
1,356
여행
24,540
25,460
26,120
26,450
26,670
스포츠
21,618
21,653
21,500
21,558
21,566
오락
26,822
27,227
27,512
28,145
28,292
취미・학습
9,893
9,691
9,507
9,308
9,238
식품・외식
224,239
229,969
234,047
239,745
243,200
의류・잡화
24,854
25,745
26,148
27,155
27,975
가전・정보기기
240
300
890
1,430
1,920
총 시장규모
447,910
462,604
474,269
486,969
492,318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2018년판 시니어 관련시장 마케팅 연감’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으로부터의 수입동향
ㅇ 미끄럼방지 매트에 대한 일본의 전체 수입은 증가세
- 일본의 미끄럼방지 매트(HS Code 4016.91.020) 수입규모는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여 '17년 2,335만 달러를 기록함.
- 고령자 증가와 함께 가격경쟁력이 있는 관련 수입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17년 기준으로 중국 제품이 전체 미끄럼방지 매트 수입의 약 36.4%를 차지하여 수입국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독일(21.1%), 캐나다(9.4%), 미국(7.5%) 순으로 수입됨.
일본의 최근 3년간 HS Code 4016.91.020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년 대비
1
중국
6
6
9
37
34
36
37
2
독일
3
3
5
18
18
21
54
3
캐나다
1
1
2
7
6
9
90
4
미국
2
3
2
10
18
8
- 45
5
인도
1
1
1
5
7
5
3
6
대만
1
1
1
5
4
4
18
7
베트남
0
1
1
2
3
3
36
8
말레이시아
1
1
1
4
3
2
- 6
9
호주
0
0
0
0
1
2
267
10
스리랑카
0
0
0
2
2
2
6
전체
17
18
23
100
100
100
2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일본의 대한 수입액도 증가
- 일본의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17년에는 전년대비 26.9% 증가한 34만 달러 규모로 수입되었으며 수입시장에서 12위를 차지하고 있음.
일본의 최근 3년간 HS Code 4016.91.020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년 대비
11
태국
0.26
0.20
0.36
1.54
1.09
1.56
83.66
12
한국
0.36
0.27
0.34
2.13
1.47
1.45
26.9
13
룩셈부르크
0.02
0.00
0.31
0.11
0
1.34
0
전체
17
18
23
100
100
100
2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유통구조
ㅇ 고정 메이커가 없는 시장
- Shinei Techno사의 Dia Touch 제품이 인지도가 높으나 특별히 선호되는 메이커는 없음.
고령자용 미끄럼방지 매트 취급상 예
제조판매사
제품명
사진
가격
비고
Shinei
Techno
DiaTouch
4,000~
5 ,200엔
URL: http://diamat.jp/products/diatouch/
재질: 천연고무, SBR, Secion
크기: (S)400×380mm, (M)550×380mm, (L)700×380mm
무게: (S)800g, (M)1,200g, (L)1,500g
용도: 욕실용
리바시
Ofuro
Datami
12,500엔
URL: http://www.harikae-club.com/
재질: PP, 발포재, 플라스틱판
크기: 폭850×길이950×두께30mm
무게: 3.5kg
용도: 욕실용 다다미
Techno
Tsukiboshi
Bio
25,920엔
URL: http://www.techno-tsukihoshi.co.jp/
재질: PVC
크기: 폭2,000×길이1,000×두께70mm
무게: 7kg
비고: 욕실용
자료원: The Association for Technical Aids, 각 사 홈페이지 활용, 오사카 무역관 조사
(참고) 가격은 소비세(8%) 미포함.
ㅇ 유통경로
- 복지용품의 유통경로는 크게 판매와 렌탈로 분류할 수 있음.
- 제조사로부터 직접 판매, 드럭스토어나 간병관련용품 판매점 등의 소매점, 렌탈업체를 통한 렌탈공급 등이 주된 경로임.
- 요양보험제도로 인해 복지용품은 구매하는 것보다 렌탈하는 방식이 많아져 최근 관련 시장 확대의 한 요인이 되고 있음.
- 간병관련용품 중에는 미끄럼방지 매트처럼 고령자가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으며, 관련 용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홈센터(생활잡화 체인점)나 마트, 온라인 판매처 등에서도 판매가 늘어나고 있음.
주요 유통사
기업명
매출액 (억 엔)
URL
Yamashita Corp
262
https://www.yco.co.jp/
Caremax
175
https://www.caremax.co.jp/
Nippon Care Supply
163
https://www.caresupply.co.jp/
As one
609*
https://www.as-1.co.jp/
Sanshodoh
600*
http://www.sanshodoh.co.jp/
Medicare
33
http://www.mc-tehart.com/
With
N/A
http://www.hello-with.com/
Mereco
N/A
http://www.mereco.co.jp/
Forlife Medical
N/A
https://forlife-m.co.jp/
Pigeon Tahira
N/A
http://www.pigeontahira.co.jp/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참고) *는 의료기기 및 용품판매 등을 포함한 총 매출액 규모임.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기본 관세율은 0% 이며 통관 시 소비세 8%가 부과됨. 단, '19년 10월 소비세가 인상될 예정임(8% -> 10%).
수입관세율표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4016.91.020
0%
CIF
세관통관 시 (CIF+관세)×8%의 소비세가 부과됨.
자료원: 재무성 무역통계
* 관세율표: http://www.customs.go.jp/english/tariff/2018_4/index.htm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해당 제품에 대한 특별한 수입규제나 인증은 없음.
- 기능(항균, 곰팡이 방지)에 대한 인증이 있으나 항균제품기술협의회(SIAA) 자체 인증이며 협회에 가입한 회원만 취득이 가능함. ISO22196(항균성시험)를 활용하는 것이 추천됨.
SIAA 인증마크 종류와 마크
항균 인증
항균 인증 ISO 22196 번호 부여
곰팡이 방지 가공 인증
항균 + 곰팡이 방지 인증
자료원: 항균제품기술협의회
□ 일본 바이어 A사와의 인터뷰
ㅇ 신규제품 개발력 등의 잠재능력과 생산능력 위주로 거래여부를 판단
- 잡화류를 수입, 판매하고 있으며 미끄럼방지 매트에 대한 수입 검토도 한 적이 있음. (배리어프리 전시회에서 한국 기업과 상담 경험이 있음)
- 생활협동조합(카탈로그 판매상)에 생활잡화, 주방용품을 납품 중임.
- 미끄럼방지 매트는 고령자용뿐만 아니라 쿠션성을 갖추면 아기용품으로도 사용이 가능함. 따라서 검토 시에는 고령자용으로 한정하지 않고 기술력, 생산능력, 가격경쟁력 등을 보고 어떤 시장에 제안 가능한 제품인지 다양하게 생각해서 진행하고 있음.
- 한국에는 전문 메이커는 있어도 종합 메이커가 적은 것 같아 아쉬운 점이 많음. 바이어로서는 여러 상품을 검토하고 개발력, 생산능력이 높은 기업과의 거래를 희망함.
□ 시사점
ㅇ 일본에서는 고령자 층을 겨냥한 제품이 인기
- 일본 총무성의 예측에 의하면 '40년 만 65세 이상이 되는 인구가 전체의 35.3%가 될 것으로 보임.
- 일본에서는 해당 시장에 대한 제품개발에 힘쓰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에서 관련제품 또는 관련 서비스를 취급하는 기업이라면 개별 진출 및 일본기업과의 합작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음.
ㅇ 다양한 제품군 준비
- 일본제조사는 반드시 자사제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해, 타사에서 공급 받은 제품을 자사 브랜드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음.
- 다양한 제품라인을 판매코자 하는 일본 제조사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제품 차별화를 통해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잠재능력에 대한 어필도 중요한 포인트
- 일반 소비재의 경우에는 완성도가 높지 않아도 기술력, 개발력이 있는 업체를 선제 발굴하기 원하는 일본 바이어도 있으므로 먼저 전시회나 KOTRA사업을 이용해 홍보하는 것이 중요함.
- 오사카 인텍스에서는 매년 봄에 Barrier Free 전시회를 개최함(참관객 9만 명, 참가기업 수 400개사). Barrier Free 는 몸이 불편한 고령자나 장애인이 생활하기에 불편한 장애요소를 낮춘다는 의미로써, 일본 현지에서는 다양한 사업에 적용되고 있음.
- 도쿄 빅사이트에서는 매년 가을에 연 1회 국제복지기기전(H.C.R)를 개최함(참관객 11만 명, 참가기업 수 550개사). 복지기기, 용품, 서비스 전반을 전시하며 아시아 최대급의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기에 좋음.
자료원: WTA, 야노경제연구소, 재무성, 후생노동성, 항균제품기술협의회, 각 기업 홈페이지, 인터뷰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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