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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수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이맹맹
  • 2018-12-03

- 역삼투(RO) 기술 보급 –

- 지역 수질 차이에 따른 맞춤형 제품 제작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정수기, HS Code: 84212110

 

□ 선정 사유


  ㅇ 소비 고급화 추세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수질에 대한 기준이 높아짐. 중국 정수기술은 부단한 성장하고 있으며, 가정용 정수기는 향후 일반 가정에 더 많이 보급돼 필수 제품이 될 것임.

 

□ 중국 정수기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최근 중국의 소비 고급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정수기 판매액 규모는 매년 성장함.

 

  ㅇ 2018년 중국 정수기 시장규모는 330억 위안을 돌파, 이 중 온라인이 약 260억 위안, 오프라인이 약 70억 위안을 차지함.

 

2014~2018년 중국 정수기 판매액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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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ㅇ 현저히 낮은 중국 정수기 보급

    - 현재 일부 선진국의 정수기 보급률은 80%를 넘음.

    - 2017년 중국의 정수기 보급률은 약 20%에 불과함.

 

  ㅇ 역삼투(RO) 기술의 보급

    - 현재 정수기시장의 주요 기술은 역삼투압, UF(Ultra Filtration), 활성탄, NF(Nano Filtration) 등이 있음. 역삼투압기술은 정수기시장의 주된 트렌드임. AVC 오프라인 데이터에 따르면 역삼투압 기술상품은 매년 성장 추세임. 이에 비해 활성탄 상품은 하락하는 추세임.

    - 쫑이캉(中怡康), SINA가구(新浪家居), 텅쉰가구(腾讯家居) 조사결과를 통해 80%의 소비자는 역삼투압 정수기, 7.3%는 UF 정수기, 5.5%는 NF 정수기를 선택함. 역삼투압 정수기가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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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腾讯


  ㅇ 가격동향

    - 2018년 상반기 온라인 정수기시장의 가격은 더 하락하고 판매량은 더 늘어나 이전과 대동소이함.

    - 오프라인 정수기시장은 저가와 고가품 판매량이 낮고, 3500~4500위안 사이의 정수기 판매량이 가장 많았음. 중간 가격대 상품이 오프라인 소비의 핵심시장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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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AVC

 

  ㅇ 엄격해진 정수기 기준 실시

    - 2017년 11월, 중국 질검(质检)총국, 국가표준위원회는 GB34914-2017<역삼투압 정수기 수질 기준치 및 수질등급> 국가표준을 발표함. 매우 엄격한 수자원관리제도가 포함돼 있으며, 수질 통제 레드라인을 정해 2018년 11월부터 실시함.

    - 35%보다 낮은 정수율의 RO 역삼투압 정수기는 불합격

    - 현재 시장의 많은 기업들은 역삼투압 정수기의 정수율이 20%가 되지 않아 많은 수자원을 낭비하고 있음. 중국표준화연구원은 수질 기준치의 설정으로 물 소비량이 많은 정수기 제품의 최소 30%가 도태될 것이라고 전망함.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 수입동향

 

중국 정수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2121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총액

90,221

98,783

141,772

43.5

1

독일

51,181

51,309

88,954

73.4

2

미국

16,162

21,530

23,692

10

3

일본

3,993

5,568

4,852

-12.9

4

한국

4,982

4,432

4,756

7.3

5

영국

985

1,996

4,250

116.1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동향


중국 정수기 대한국 수입액 추이(HS Code 84212110 기준)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2,162

3,462

5,028

4,982

4,432

4,756

증감률

-9.6

60.2

45.2

-0.9

-11

7.3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ㅇ 정수기 브랜드는 현재 3개의 경쟁구도로 나눠짐.

    - 제1그룹은 연간 출하액 10억 위안 이상의 3대 브랜드임. 메이디(美的), Truliva(沁园), A.O.SMITH(A.O.史密斯) 등이 있음.

    - 제2그룹은 연간 출하액이 1억 위안에서 5억 위안 사이임. 제2그룹은 주로 Angel(安吉), 필립스(飞利浦), ECO(怡口), canature(开能), OZNER(浩泽), OriginWater(碧水源), 3M, PENTAIR(滨特尔), VIOMI(云米), GREE(格力) 등이 있음.

    - 제3그룹은 5000만 위안 정도의 출하액을 가진 그룹임. 제3그룹 대표 기업으로는 TCL, 창홍(长虹), 쓰롱(斯隆), Cikon(沁尔康), Alikes(爱尼克斯), Qlife(泉来) 등이 있음.

    - 제1그룹의 출하액 기준 점유율이 공고한 가운데 제 2그룹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 제 3그룹은 점유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음.

 

구분

출하액

주요 브랜드

제1그룹

10억 위안 이상

메이디, Truliva, A.O.SMITH

제2그룹

1억~5억 위안

Angel, 필립스, ECO, canature, OZNER, OriginWater, 3M, PENTAIR, VIOMI, GREE

제3그룹

500억 위안 사이

TCL, 창홍, 쓰롱, Cikon, Alikes,Qlife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 관세율


  ㅇ 정수기 HS Code: 84212110

    -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5%(MFN)

 

□ 시사점


  ㅇ 중국 정수기시장은 빠르게 발전할 것이며 향후 폭발적 성장 예상

    - 중국 소비자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향후 정수기는 폭발적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됨.

 

  ㅇ 지역 수질 차이에 따른 맞춤형 제품 제작 필요

    - 중국 지역 간 수질 차이는 뚜렷함.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 필요

    - 관련 전문가는 향후 지역화시장의 특징이 더 뚜렷해질 것으로 예측함. 각기 다른 지역은 다른 상품을 내놓게 되고, 특정 상품의 타기팅 경향이 강해져 더 많은 브랜드가 발전할 것으로 예측함.

 

  ㅇ 사후처리능력이 향후 경쟁력을 판가름

    - 물 처리설비 내 활성탄, 여과막 등은 일정 수명이 있음. 오랜 기간 사용하면 정수효과는 점차 떨어지기 때문에 물 처리설비 내부 주요 필터제품은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함.

    - 고객에 장기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정수기 품질 및 브랜드의 가치를 지속하는데 도움됨.

 

  ㅇ 정수기 상품은 대용량, 긴 수명, 높은 절수, 스마트화의 방향으로 발전 중 

    - 작은 용량의 정수기 상품은 물의 양이 적고, 폐수비율이 크고, 여과효과가 좋지 않은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 쉬움. 따라서 대용량, 빠르고 편리하고, 수질이 좋은 상품이 더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미국 A.O.스미스그룹(중국)투자유한공사 총재 딩웨이(丁威)는 역삼투압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 시장에 적합하며, 공업오염, 농업오염에 최적의 해결방안이라고 함.

    - 스마트화의 중요성이 부각됨. 정수기 스마트화는 필터 교체 알림 서비스, 수질데이터 수집, 생활 서비스가 있음. 

 


자료원: Sina, 腾讯, AVC, 中商产业研究院,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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