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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Yi Yang
- 2018-07-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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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싱가포르 라면 시장 연평균 2.1%씩 성장 전망 -
- 한류 및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한국 라면 인기 지속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라면(HS Code: 1902.3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싱가포르 라면 시장 규모
- 2017년 기준, 싱가포르 라면(instant noodles) 시장 규모는 약 5,800만 달러로 2012년부터 연평균 1.5%씩 성장해 왔으며, 2022년까지 연평균 2.1%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전체 면류 시장에서 라면은 약 80%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 컵라면은 34%, 봉지 라면은 66% 차지하고 있음.
싱가포르 라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주: 2018~2022년 데이터는 예상치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싱가포르, 라면 수요 높은 시장
- 빠른 생활 패턴 및 여성의 다소 사회진출로 인해 싱가포르 사람들이 집에서 요리하는 것보다 외식, 포장음식, 인스턴트 식품을 선호하고 있음.
- 싱가포르는 세계 인구 114위를 차지하는 작은 국가라도 불구하고 세계 인스턴트 누들 수요 33위로 뽑혀 라면 수요 높은 국가임(세계 인스턴트 누들 협회(WINA) 2017년 기준)
ㅇ 다양한 맛의 라면을 즐기는 싱가포리안
- 싱가포르는 라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는 국가임. 싱가포르 대표적인 락사(laksa)맛 라면은 The Ramen Rater 랭킹에서 2016년부터 3년 연속 세계 맛있는 라면 1위로 뽑힘.
싱가포르 락사 라면
자료원: The Ramen Rater 2018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치킨 맛 라면이 2017년 싱가포르 라면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일반적인 치킨 맛, 소고기 맛, 새우 맛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의 대표 음식인 바쿠테(Bak Kut The) 맛, 말레이시아 화이트 카레 맛, 태국 Tom Yum 맛 등 동남아 대표 음식 풍미의 라면도 선호하고 있음.
- 또한 실제 미니 전복이 들어가 있는 전복 라면, 채식주의자를 위한 채식 라면 등 혁신적인 라면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며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음.
A1 전복 라면
MAMEE 채식 라면
자료원: KOTRA 싱가포르무역관
ㅇ 동남아에 부는 K-라면 열풍
- 한류의 열풍과 함께 한국 음식을 좋아하는 동남아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라면 강국인 한국의 라면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 삼양의 불닭볶음면은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동남아에서 특히 2016년부터 큰 열풍을 일으킴. 또한 유튜브에서 불닭볶음면 도전 영상이 인기를 끌며 불닭볶음면의 인지도가 더욱 높아짐.
- 삼양라면의 싱가포르 유통사(distributor) Sing Long Foodstuff에 의하면 2016년 불닭볶음면의 매출은 25%~30% 대폭 증가하였음.
싱가포르 유튜버들의 불닭볶음면 도전 영상
자료원: Youtube
□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싱가포르 라면 수입 규모는 4,228만 달러로 전년 대비 2.4% 증가
- 말레이시아는 약 3분의 1의 점유율로 싱가포르의 최대 라면 수입 대상국임. 말레이시아 라면은 비슷한 입맛 및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싱가포르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음.
- 한류 및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한국은 2016년부터 중국을 제치고 약 20%의 시장점유율로 싱가포르의 2위 라면 수입국으로 부상함.
- 말레이시아, 한국, 중국, 태국, 일본 등 싱가포르의 상위 5개 라면 수입국은 전체 라면 수입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함.
싱가포르 라면 국가별 수입 동향 (HS코드 1902.3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말레이시아
12,241
13,494
13,836
35.4
32.7
32.7
2.5
2
한국
4,739
7,982
7,870
13.7
19.3
18.6
-1.4
3
중국
5,267
6,068
5,836
15.2
14.7
13.8
-3.8
4
태국
3,878
4,207
4,290
11.2
10.2
10.2
1.96
5
일본
2,133
2,616
2,862
6.2
6.3
6.8
9.42
6
인도네시아
2,148
1,843
2,781
6.2
4.5
6.6
50.9
7
베트남
1,241
1,453
1,211
3.6
3.5
2.9
-16.7
8
미국
124
284
778
0.4
0.7
1.8
173.89
9
홍콩
294
441
590
0.9
1.1
1.4
34.0
10
필리핀
529
452
449
1.5
1.1
1.1
-0.5
-
전체
34,555
41,307
42,276
100.0
100.0
100.0
2.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싱가포르 라면 시장, 상위 2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약 50% 차지
- 시장점유율 1위 업체는 Nassin Foods사로 약 4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산하 브랜드인 Myojo 및 Nissin은 각각 20.8% 및 17.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Myojo 라면은 치킨, 카레, 새우, 전복, Tom Yum, 김치 등 20개 이상의 맛으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음. Nissin은 싱가포르 컵라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Cup Noodles’ 시리즈 및 쇼유(shoyu), 미소 맛 등 전통 일본식 라면 시리즈, 그리고 sesame oil(참기름), 갈릭 치킨 등 아시아 풍미의 ‘出前一丁’ 시리즈로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음.
- Nestlé Singapore Pte Ltd사는 전체 시장의 11%를 차지하며, 산하 주요 라면 브랜드 Maggi는 10%의 점유율을 차지. Maggi 라면은 2분 안에 익을 수 있는 쾌숙(快熟)면으로 유명함.
싱가포르 라면 브랜드 별 점유율 현황
브랜드명
업체명
국가
시장점유율(%)
Myojo
Nissin Foods (Asia) Pte Ltd
일본
20.8
S$ 2.0 / 5봉지
Nissin
Nissin Foods (Asia) Pte Ltd
일본
17.6
Maggi
S$ 2.2 / 5봉지 S$ 1.3 / 컵
Nestlé Singapore Pte Ltd
스위스
10.2
Nong Shim(농심)
S$ 4.35 / 5봉지 S$ 4.35 / 5봉지
Nong Shim Co Ltd
한국
9.3
Koka
S$ 2.25 / 5봉지 S$ 1.1 / 컵
Tat Hui Food Pte Ltd
싱가포르
8.8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싱가포르무역관, 각 업체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오프라인 비중이 큰 라면 유통 구조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7년 기준, 싱가포르 라면의 유통채널 중 오프라인 판매의 비중은 97%임.
- 그 중에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편의점 등 현대적 유통 채널이 전체의 73%를 차지하고, 독립소매점 등 전통적 유통 채널은 24%를 차지하고 있음. 전통적 유통 채널은 규모가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온라인 포함 현대적 유통 채널은 지속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싱가포르 라면 유통구조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라면에 적용되는 관세는 0%로 없음.
- 단, 싱가포르 내 유통 시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품용역세(GST)가 7% 부과됨.
ㅇ 수입규제
- 라면에 대한 별도의 수입규제는 없음.
- 참고로 싱가포르에서 라면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싱가포르 수입업체(importer)가 싱가포르 식품 규제 관할당국인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VA)에 사전 등록하여 영업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싱가포르 라면 시장, 꾸준한 성장 예상
- 싱가포르인들의 면류에 대한 높은 선호도와 바쁜 생활 패턴으로 인해 라면은 싱가포르인들의 식생활에서 뺄 수 없는 부분이라고 봄.
- 유로모니터는 2022년까지 싱가포르 라면 시장이 연평균 2.1%씩 성장하여 규모가 6,4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ㅇ 건강한 라면에 대한 수요 증가
- 싱가포르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단순히 맛있는 라면이 아닌 건강한 라면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현지 라면 업체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노력하고 있음. 현지 라면 브랜드 Koka는 천연 화청소(Anthocyanins)를 함유하고 있는 보라색 곡물로 만든 자색밀(Purple Wheat) 라면을 개발하고, Maggi도 몸에 더 좋은 오트(oat)로 만든 오트 라면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음.
KOKA의 Purple Wheat Noodle
Maggi의 Oat Me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특색 있는 제품 및 홍보 아이디어 필요
-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한국 라면은 현재 싱가포르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라면보다 가격이 좀 더 높으나, 한국 특유한 매운 맛과 한류의 경제 효과로 인해 현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힘입어 우리 기업들이 특색 있는 제품 개발과 함께 ‘불닭볶음면 먹기 도전’과 같은 좋은 홍보 아이디어를 갖춘다면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또한 싱가포르 인구의 약 15%는 무슬림인 만큼 시장 확대를 위해 할랄 인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세계 인스턴트 누들 협회(WINA), Global Trade Atlas, The Ramen Rater, The Straits Times, Youtube,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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