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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기세척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이맹맹
  • 2018-07-26

- 식기세척기는 보급률 낮아 성장 가능성이 높음 -

- 청장년층 소비자를 집중공략, 가성비 좋은 제품 개발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식기세척기 HS Code: 84221100

 

□ 선정 사유

 

  ○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규모는 소비수준의 향상과 함께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이미 보편화된 냉장고, 오븐 등의 주방제품에 비해 보급률이 낮아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음.

 

□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

 

  ○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 기존 주방제품의 구조 변화로 인해 식기세척기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중국 식기세척기 판매액 규모는 44억 위안이며, 전년 대비 129.2% 상승했음.

    - 판매량은 95 9000대로 전년 대비 144% 상승함.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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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식기세척기의 보급률은 매우 낮음.

    - 소비자의 인식 변화로 식기세척기의 가정 보급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100가구 당 식기세척기 0.285대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20170.525대로 상승했음.

 

식기세척기 100가구 당 보유량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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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기존 전통 주방가전제품은 시장점유율이 주요 브랜드에 편향되는 경향을 보이나, 식기세척기는 비교적 고르게 퍼져 있음.

    - 2017년 식기세척기 브랜드 수는 58개로 증가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점유율 TOP 3 브랜드의 점유율이 2년 연속 하락했음.

    - 더 많은 기업이 식기세척기 산업에 진출함에 따라 경쟁이 과열될 것으로 보임.

 

중국 식기세척기 TOP 3 브랜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 추이

단위:(브랜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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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2017년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액 점유율은 베이징 및 연해 성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식기세척기 제품의 주력 소비 지역임.

 

성별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액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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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서북, 서남지역의 성장률이 비교적 빠르나, 앞으로성장이 지속될지 혹은 검증기간이 필요할지에 대해서는 미지수임.

 

2017년 중국 성()별 식기세척기 전년 대비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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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구매력이 높은 1선 도시 일수록 식기세척기의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1선 도시의 점유율이 67.7%로 가장 높았고, 전년 대비 성장률 또한 84.7%로 가장 높았음.

    - 2선 도시의 판매액 점유율은 20.1%로 전년 대비 78.5% 성장함.

    - 3선도시의 판매액 점유율은 8.5%로 전년 대비74.1% 성장함.

    - 농촌 지역의 시장점유율은 3.7%으로 가장 낮았으며, 전년 대비 40.5% 증가함.

 

시장 등급별 점유율 및 전년 대비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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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소비자들이 식기세척기를 고급제품으로 인식함에 따라 많은 업체가 점차 저가형 식기세척기를 출시하고 있음,

    - 2,000위안 이하의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량은 전체 시장에서 1.5%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판매량이 전년 대비 5700% 증가함.

    - 6,000~7,000위안 가격대의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량은 20.3%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123% 증가함.

    - 4,000~5,000위안 가격대의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량은 19.3%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59% 증가함.

    - 10,000위안 이상의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판매량은 4.6%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232% 증가함.

 

2017년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가격대별 판매량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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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5개국 수입동향

 

중국의 식기세척기(HS Code 842211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

총액

67,571

63,243

151,007

138.8

1

독일

35,008

23,505

77,205

228.5

2

스페인

27,895

31,625

64,621

104.3

3

터키

341

1,996

3,038

52.2

4

이탈리아

1,179

1,254

1,531

22.1

5

폴란드

1,436

669

971

45.2

자료원: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의 식기세척기(HS Code 8422110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입액( 달러)

59

31

39

27

25

511

증감률(%)

-24.2

-47.2

27.1

-31.4

-5.8

1,901.3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독일 SIEMENS의 오프라인 식기세척기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으나, 중국 국산 브랜드의 성장세가 뚜렷함.

    - 중국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시장 판매액 점유율과 판매량 점유율 TOP5 브랜드는 일치하며, SIEMENS(西子), 팡타이(方太), 메이디(美的), 라오반(老板), 하이얼(海尔) 순임.

    - 위 브랜드들의 중국 식기세척기 시장 판매액 점유율은 99.15%이며, 판매량 점유율 또한 99.01%에 달함.

    - 2017년 중국 국산 브랜드의 성장세에 따라 독일 SIEMENS의 판매량은 하락함

    - 평균가격은 SIEMENS와 팡타이는 상승했으며, 메이디, 라오반, 하이얼은 10%정도 하락함.

    - 오프라인 시장 판매액 TOP20 제품 중, SIEMENS 제품이 11, 팡타이 4, 메이디 3, 라오반이 2개를 각각 차지함.

 

중국 식기세척기 오프라인 시장 TOP5 브랜드 시장 점유율

순위

브랜드

시장 점유율

 장률

평균 가격(위안)

증감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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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MENS

41.85%

-14.24%

5,381

3.1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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팡타이

39.01%

4.52%

7,725

4.6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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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디

9.08%

4.57%

3,159

-13.7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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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반

7.75%

4.46%

7,356

-17.0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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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얼

1.46%

0.10%

2,940

-10.09%

자료원: 차오류가전망(潮流家电网)

 

  ○ 중국 식기세척기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 제품


순위

브랜드

기업명

대표제품

1

SIEMENS 가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