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골프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승호
- 2018-05-16
- 출처 : KOTRA
-
- 2017년 일본 골프용품 시장, 성장세로 전환돼 시장확대 가능성 시사 -
- 골프공, 연습용 도구(스크린골프 관련 제품, 측정기기 등)의 한국 제품 수요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골프채와 그 밖의 골프용품
- HS Code 9506.3(9506.31~9506.39)
일본 골프용품 품목별 관세율
HS Code
품목명
관세율
9506.3
골프채와 그 밖의 골프용품
9506.31
골프채(완제품으로 한정)
0%
9506.32
골프공
0%
9506.39
기타
0%
자료원: 일본 관세청
ㅇ 수입규제 및 인증: 별도 해당 사항 없음.
ㅇ 유통경로
- 일반적으로 골프용품은 ① 제조사 직판, ② 판매 자회사, ③ 대리점을 통해 유통됨. 소비자는 소매점인 양판점, 백화점, 골프전문점, 스포츠용품점을 통해 구매함.
- 주요 골프용품 소매점으로는 '골프 5', '빅토리아골프', '골프파트너' 등의 골프용품 전문점이 존재일반적인 골프용품의 유통경로도
자료원: 업종별 심사사전(금융재정사정연구회)의 내용을 토대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골프용품 수요가 증가추세로 전환- 일본 골프시장은 단카이 세대(1947~1949년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 저출산 고령화의 영향으로 축소가 계속됐으나, 2017년 시장 규모가 성장세로 전환하며 호조 분위기 형성
- 또한 미국 골프협회 및 영국 왕실골프협회는 초심자 진입장벽 완화를 위한 신 규칙을 발표함. 이에 일본 골프협회 I 부장은 인터뷰에서 "내년 적용되는 신 규칙으로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쉬워질 것"이라며 신규수요 확대에 대해 기대감을 표출
- 또한 업계 내에서는 2020년 도쿄올림픽 정식종목에 골프가 포함돼 있어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 고조
ㅇ 골프 이용자 수는 큰 변동 없이 지속 유지 중- 일본 총무성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골프장 이용자 수는 약 937만 명으로, 최근 5년간 평균 943만 명의 지속적 수요가 존재함.
- 또한 해당 자료에 따르면, 골프연습장 이용자 수는 2017년 1982만5000명으로 최근 5년 평균(1983만8000명) 대비 큰 변동 없음.
- 다만 골프장 영업홀 수는 2017년 3591개홀로, 2013년(3672개홀) 대비 지속 감소 중
일본 골프장 및 골프연습장 운용동향(단위: 개, 천 명, 백만 엔)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골프장
영업홀수
3,672
3,690
3,600
3,546
3,591
이용자수
9,340
9,419
9,648
9,393
9,367
매상고
92,961
93,305
95,010
92,593
92,161
골프연습장
작동타석수
14,788
14,487
14,300
14,280
14,198
이용자수
20,235
19,703
19,735
19,692
19,825
매상고
31,499
30,853
30,772
30,520
30,314
자료원: 일본 총무성 통계자료
ㅇ 골프용품 시장규모는 1710억 엔으로 확대
- GfK재팬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2017년 골프용품시장은 2016년 1640억 엔 대비 4% 성장한 1710억 엔으로 4년 만에 성장세 전환
- 품목별로 보았을 때 골프채의 경우 판매금액이 약 6% 상승, 판매 수량은 1% 감소했으나 평균가격이 전년대비 7%가량 상승한 영향으로 분석
- 골프슈즈 또한 판매 수량은 감소했으나 판매금액은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전반적으로 고급 상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일본 골프용품 시장규모(골프웨어 제외) 추이
자료원: 2017 골프용품시장조사, GfK 재팬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주요 경쟁기업으로는 해외기업(던롭, 캘러웨이, 테일러메이드 등)과 국내기업(브리지스톤, 미즈노, 프로기어 등)이 존재
ㅇ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약 50%로 나타나며, 국내외 브랜드에 대해 뚜렷한 편중은 보이지 않음.일본 골프채(우드) 기업별 판매동향
(단위: 백만 엔)
연번
기업명
2013
2014
2015
2016
1
던롭
8,528
8,266
8,837
8,860
2
캘러웨이
5,800
6,000
5,403
5,450
3
테일러메이드
10,084
4,604
4,342
4,500
4
브리지스톤
3,436
4,367
3,737
4,100
5
혼마
2,231
2,445
3,375
3,500
6
타이틀리스트
3,500
4,159
2,823
4,400
7
미즈노
1,345
1,280
1,504
1,375
8
프로기어
1,301
1,280
1,400
1,400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골프산업백서 2016
일본 골프공(라운드볼) 기업별 판매동향
(단위: 백만 엔)
연번
기업명
2013
2014
2015
2016
1
던롭
6,330
6,090
6,430
6,410
2
타이틀리스트
4,407
4,431
4,972
4,883
3
브리지스톤
4,650
5,060
4,650
5,100
4
캘러웨이
1,000
1,050
1,217
1,400
5
카스코
847
787
740
790
6
나이키
570
480
530
480
7
미즈노
326
401
388
420
8
테일러메이드
462
370
343
347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골프산업백서 2016
일본 골프슈즈 기업별 판매동향(단위: 백만 엔)
연번
기업명
2013
2014
2015
2016
1
타이틀리스트
2,980
3,576
3,848
4,148
2
테일러메이드
3,694
2,009
2,421
2,059
3
미즈노
1,052
1,072
1,252
1,270
4
던롭
490
870
940
1,080
5
캘러웨이
622
520
867
415
6
브리지스톤
430
440
710
730
7
나이키
940
820
700
670
8
푸마
600
560
440
580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골프산업백서 2016
□ 수입동향
ㅇ 골프공 및 기타 골프용품의 대한국 수입 증가
- 골프공의 대한국 수입량 2016년 대비 2017년 36%가량 상승하며, 최근 급속도로 한국산에 대한 수요 증가
- 기타 골프용품의 경우 대한국 수입량이 많지 않으나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시장 확대 가능성 존재
ㅇ 골프채- 중국의 일본기업 인수, 해외 OEM 생산 등에 의한 중국 및 베트남 제조 제품의 수입이 높음. 한국 기업의 경우 골프채 생산업체가 적어 시장진출에 어려움이 따름.
ㅇ 골프공
- 미국산 수입이 약 30%를 차지하며 그 뒤를 태국, 대만산 수입량이 많으나 2017년 기준 한국 제품의 수입량이 급증
- 특히 낫소골프(테일러메이드 골프공 OEM 제조사)의 수출확대와 볼빅의 성공적 일본 시장 진입이 대일본 수출을 견인 중
ㅇ 기타 골프용품
- 약 70% 이상을 중국산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지는 않음.
- 관세청 수출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산 스크린골프 기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존재하며, 2017년에는 한국산 거리측정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
일본 골프채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6.31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시장규모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세계
231,048
191,109
260,416
100
100
100
36.27
1
중국
184,646
139,971
184,636
79.92
73.24
70.9
31.91
2
베트남
20,011
18,983
31,940
8.66
9.93
12.26
68.25
3
미국
15,721
17,527
20,436
6.8
9.17
7.85
16.6
4
대만
9,108
12,937
16,965
3.94
6.77
6.51
31.14
5
멕시코
577
1,176
5,962
0.25
0.62
2.29
406.96
6
싱가포르
115
25
245
0.05
0.01
0.09
890.58
7
한국
19
212
184
0.01
0.11
0.07
-13.23
8
영국
2
4
14
0
0
0.01
245.72
9
호주
12
2
11
0.01
0
0
452.76
10
말레이시아
0
44
7
0
0.02
0
-83.62
자료원: 세계 Trade Atlas
일본 골프공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6.32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시장규모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세계
71,869
78,689
78,866
100
100
100
0.22
1
미국
22,222
25,284
23,941
30.92
32.13
30.36
-5.31
2
태국
20,171
18,119
19,640
28.07
23.03
24.9
8.4
3
대만
13,506
17,654
17,853
18.79
22.43
22.64
1.13
4
한국
783
2,552
6,028
1.09
3.24
7.64
136.19
5
중국
10,366
9,926
5,794
14.42
12.61
7.35
-41.63
6
인도네시아
4,340
4,348
4,443
6.04
5.53
5.63
2.2
7
베트남
466
789
1,149
0.65
1
1.46
45.65
8
영국
6
9
6
0.01
0.01
0.01
-30.93
9
홍콩
4
0
3
0
0
0
10
호주
0
0
3
0
0
0
11
스웨덴
0
0
3
0
0
0
12
독일
0
0
2
0
0
0
13
프랑스
5
0
0
0.01
0
0
14
이탈리아
0
2
0
0
0
0
-100
15
포르투갈
0
4
0
0
0
0
-100
16
스위스
0
3
0
0
0
0
-1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일본 기타 골프용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6.39 기준)
순위
국가명
시장규모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세계
316,323
307,805
343,364
100
100
100
11.55
1
중국
225,074
219,830
249,307
71.15
71.42
72.61
13.41
2
대만
32,906
31,526
30,863
10.4
10.24
8.99
-2.1
3
태국
37,639
34,540
29,244
11.9
11.22
8.52
-15.33
4
미국
10,271
11,411
16,471
3.25
3.71
4.8
44.34
5
베트남
6,205
5,421
11,061
1.96
1.76
3.22
104.04
6
한국
2,339
2,995
4,034
0.74
0.97
1.17
34.67
7
방글라데시
1,009
816
1,113
0.32
0.27
0.32
36.37
8
말레이시아
109
193
387
0.03
0.06
0.11
101.06
9
홍콩
422
623
381
0.13
0.2
0.11
-38.81
10
멕시코
62
116
263
0.02
0.04
0.08
126.02
11
핀란드
2
0
73
0
0
0.02
12
싱가포르
132
259
68
0.04
0.08
0.02
-73.59
13
인도네시아
26
22
36
0.01
0.01
0.01
63.58
14
영국
5
7
27
0
0
0.01
290.7
15
호주
32
4
23
0.01
0
0.01
499.66
16
필리핀
28
0
10
0.01
0
0
17
독일
3
0
4
0
0
0
18
남아공
0
8
0
0
0
0
-100
19
스위스
28
0
0
0.01
0
0
20
포르투갈
2
3
0
0
0
0
-100
21
이탈리아
0
3
0
0
0
0
-100
22
인도
0
4
0
0
0
0
-100
23
오스트리아
25
0
0
0.01
0
0
24
캐나다
0
16
0
0
0.01
0
-100
25
프랑스
0
8
0
0
0
0
-100
26
덴마크
2
0
0
0
0
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ㅇ 한국 프로골퍼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선수 마케팅으로 접근 가능
- 일본 프로 골프투어에서 한국인이 활약하며 일본 내에서도 한국 선수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 일본 기업들도 한국인 프로 골퍼를 통한 광고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인기 선수를 통한 마케팅 방안도 시장 돌파의 방안으로 활용 가능일본 프로골프에서 활약 중인 신지애 선수를 통한 홍보
자료원: 미즈노 홈페이지ㅇ 기술력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주목해야 함.
- 이전까지 골프공 수요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비거리 향상을 위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고(高) 기술력 제품을 선호- 또한 스파이크리스 골프화가 최근 일본 골프슈즈 시장의 20% 이상을 점유하며(2017년 GfK 재팬 조사) 고(高) 기능성 및 편의성 추구 경향이 두드러짐.
- 다만 골프용품의 경우 한국 기업에 대한 인지도∙신뢰도가 부족한바, 먼저 한국 시장에서 시장성을 인정받는 등의 점진적 확대 전략이 필요자료원: 관세청 통계자료, 일본 총무성, 일본 세관, GfK 재팬, 야노경제연구소 골프산업백서 2016, 레저백서 2017, 동양경제, 산케이신문, World Trade Atlas,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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