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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경민
  • 2018-04-10

- 인공지능 기술 발전으로 가정용 로봇청소기 성능 향상 -
- 디자인·성능 살린 상품 중심으로 경쟁력 도모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로봇청소기(HS Code 8508.11, Vacuum Cleaners With Self-Contained Electric Motor)


□ 선정 사유


  ㅇ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로봇을 이용한 제품들의 정밀도가 높아진 가운데, 로봇청소기 또한 인공지능기술을 이용해 청소구역을 확장하고 효율적인 동선을 짤 수 있게 돼 활용도가 높아짐.


  ㅇ 최근 미국 가정에서도 천식과 알레르기 등 원인으로 먼지가 많이 생기는 카펫 대신 하드우드나 라미네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물걸레(Wet Mop) 기능을 갖춘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는 추세


  ㅇ 따로 청소시간을 내거나 사람을 고용하지 않아도 외출한 동안에 알아서 청소를 한다는 장점으로 미국 진공청소기시장에서 점차 로봇청소기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국제 로보틱스 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IFR)에 따르면, 개인 및 가정용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로보틱스시장은 바닥을 청소할 수 있는 로봇에 의해 주도될 것이라고 분석
    - IFR은 2016년에서 2019년 사이에 3100만 가구의 가정용 로봇이 판매될 것인데, 그 중 96%가 진공 청소기 및 바닥 청소 로봇이 될 것이라고 예측
   - 엔터테인먼트 로봇은 2019년까지 1100만 대가 판매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노인 또는 장애인을 위한 보조 로봇은 아직까지는 시장성이 미약하다고 분석


전 세계 2016~2019년 개인용·가정용 로봇 판매량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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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IFR)


    - 트렌드 조사기관인 Future Market Insights Analysis에서는 주거용 로봇청소기 시장 매출액이 2016년에 14억9100만 달러인 수준에서 2021년까지 12%의 CAGR(연평균복합성장률: 여러 해 동안의 성장률을 평균으로 환산한 것)을 보일 것으로 예측


전 세계 주거용 로봇청소기 시장 매출액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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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uture Market Insights Analysis


  ㅇ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에서는 진공청소기가 포함된 소형가전시장에서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
    - 미국 진공청소기, 팬, 소형가전시장에서 바닥청소용 장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23.2%에 해당
    - 관련 산업시설은 연간 3.2%의 규모로 증가하고 있고, 2017년 초 LG전자는 테네시주 클락스빌(Clarksville)에 새로운 가전제품 제조시설을 열 계획을 발표


진공청소기를 비롯한 소형가전시장의 구성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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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7)


    - 최근 미국은 경제가 활성화됨에 따라 소비자 신뢰도와 1인당 가처분 소득이 증가해 소비자들은 가전제품, 기타 주택 개선과 같은 부분에 더욱 많은 소비를 할 수 있게 됨.
    - 또한 2017년까지 5년 동안 주택시장이 저금리로 인해 연간 3.6% 성장했는데, 저금리로 인해 소비자는 더 많은 주택을 구입하고 그에 따른 소형가전제품들을 구입하게 됨.


제조 부문에 대한 수입품 반입비율과 1인당 가처분 소득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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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7)


□ 미국 로봇청소기 수입동향 및 관세율, 유통구조


  ㅇ 최근 3개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Global Trade Atlas의 로봇청소기 수입통계(HS Code 8508.11 기준)에 의하면 2017년 12월 미국의 로봇청소기 수입은 21억7008만 달러에 달하며 전년대비 15.98% 수입 증가함.
    - 한국은 11위 수입대상국으로 2017년 12월 기준 약 192만 달러 규모의 로봇청소기를 미국으로 수출해 전년대비 17.35%의 수출 감소를 보임.
    - 중국의 경우 생활수준 향상으로 로봇청소기의 내수시장 선전을 바탕으로 ECOVACS 같은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 것과 더불어 많은 나라의 로봇청소기 브랜드들이 중국에 공장을 두어 인건비 등 비용을 절약하고자 한 점에 기반해 점유율이 80%에 육박함.


미국 로봇청소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08.11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총계

2,034,593

1,871,087

2,170,089

100.00

100.00

100.00

15.98

1

중국

1,532,310

1,474,233

1,713,761

75.31

78.79

78.97

16.25

2

말레이시아

262,063

204,353

271,383

12.88

10.92

12.51

32.80

3

멕시코

159,351

104,408

74,062

7.83

5.58

3.41

-29.07

4

독일

58,086

52,287

55,788

2.85

2.79

2.57

6.70

5

베트남

3,458

9,988

18,924

0.17

0.53

0.87

89.46

6

이탈리아

3,511

8,595

9,841

0.17

0.46

0.45

14.50

7

헝가리

5,169

3,628

5,872

0.25

0.19

0.27

61.85

8

홍콩

1,253

427

5,788

0.06

0.02

0.27

1254.78

9

슬로베니아

2,225

2,674

3,128

0.11

0.14

0.14

17.00

10

캐나다

2,342

2,124

2,311

0.12

0.11

0.11

8.82

11

한국

746

2,331

1,926

0.04

0.12

0.09

-17.3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관세율 및 인증 여부
    - HS Code 8508.11에 해당하는 제품은 NTR(Normal Trade Relations, WTO 가입국) 대상 국가의 경우 수입 관세율이 제품 Invoice 가격의 0%로 무관세 제품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됨.
    - 특별한 인증 절차는 존재하지 않지만, 미국 특허청(USPTO)에서 특허를 받은 기술이 있다면 적시해주는 것이 판매에 도움이 됨. 일례로 한국 기업인 유진 로봇은 USPTO에서 '확장된 청소영역을 갖는 로봇'이라는 로봇 주행 관련 특허를 인증 받아 미국 로봇청소기시장에 진출함.


  ㅇ 주요 유통채널
    - 로봇청소기가 판매되는 주요 채널로는 Amazon, Newegg과 같은 온라인 전문 유통업체와 Walmart, Target, Costco 등과 같은 대형 할인체인, BestBuy, Fry’s과 같은 전자제품 전문유통업체가 있음.
    - Amazon의 판매방식은 공식 벤더가 되는 방식과 셀러로 등록해 Amazon이 운영하는 마켓 플레이스에서 판매하는 방식이 있는데, 제조업체가 벤더로 자사 브랜드를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 일반적


□ 로봇청소기의 주요 제품과 특성


  ㅇ 미국 로봇청소기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iRobot, Neato, Samsung, Eufy, ECOVACS, ILIFE 등이 있음.
    - 고가 제품으로는 프리미엄 청소기 브랜드인 Dyson이 내놓은 360 Eye 모델과 Samsung의 POWERbot Turbo App-Controlled 모델이 있음. 고가 제품들은 카메라가 달려 있어 집안 내부 지도를 그리고(Mapping), 장애물을 손쉽게 넘을 수 있는 바퀴구조, HEPA 필터 등을 특징으로 함.
    - 보급형 제품으로는 iRobot의 Roomba와 Neato의 Botvac, ECOVACS의 DEEBOT 등이 있음.
    - 실리콘밸리 지역에 위치한 Neato Robotics의 바이어로 일하는 D씨는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로봇청소기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성비가 뛰어난 수입 상품들을 선택하는 것에 주저함이 없기 때문에 미국 기업들은 중국을 비롯한 해외 저비용 제조업체와 치열한 경쟁 중이다"라고 밝힘.


주요 제품군 비교

제조사

제품명

제품특성

가격(US$)

iRo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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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omba 690

- 필터 타입: 교체 가능

- 자동 도킹 및 충전 가능

- 최대 가능 시간: 60분

- 앱을 통한 조절 가능

- 지원되는 IoT 플랫폼: Amazon, Google

318.74

Nea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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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tvac D5 Connected

- 애완동물 가능

- 필터 타입: 재사용 가능

- 자동 도킹 및 충전 가능

- 최대 가능 시간: 360분

- 앱을 통한 조절 가능

- 지원되는 IoT 플랫폼: Amazon, Google

539.99

Sam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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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bot R7070

- 애완동물 가능

- 필터 타입: 재사용 가능

- 자동 도킹 및 충전 가능

- 최대 가능 시간: 90분

- 앱을 통한 조절 가능

- 지원되는 IoT 플랫폼: Amazon, Google

699.99

ECOVA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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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BOT N79

- 자동 도킹 및 충전 가능

- 최대 가능 시간: 90분

- 앱을 통한 조절 가능

- 지원되는 IoT 플랫폼: Amazon Alexa

194.98

Eu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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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Vac 11+

- 자동 도킹 및 충전 가능

- 최대 가능 시간: 100분(리튬이온배터리)

- 애완동물 털 필터

- 하드우드에서 카펫까지 가능

- Power Boost Tech

229.99

자료원: Amazon, BestBuy


  ㅇ 로봇청소기 가운데 물걸레 기능이 있는 Robot Mop의 경우 최근 미국 가정에서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카펫 대신 마루나 대리석을 바닥으로 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수요 증가
    - iRobot의 Braava 모델이 가장 인기가 많고 다른 제품으로는 bObsweep, ILIFE의 V5s, ECOVACS의 DEEBOT N78 등이 있음.
    - Braava의 경우 다른 로봇들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 덕분에 구석 부분과 좁은 장소로 쉽게 들어갈 수 있고 정밀 스프레이와 진동식 청소 헤드로 얼룩과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대부분의 모델들이 이전에 통과한 장애물을 기억하고 다음 실행 시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속도가 느려지는 지능형 센서를 갖춤으로써 장애물이 많은 유형의 주택에도 적합
    - 특히 Robot Mop의 장애물을 피하는 성능과 흡입력 향상으로 바닥위생에 신경 써야 하는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 인기가 많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미국 소비자들의 성향
    - IBIS World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소형가전제품의 소비자들은 메이저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가격경쟁력을 갖춘 기술이 좋은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성향이 강함.
    - 미국 가정의 경우 바닥이 마루와 카펫이 혼재돼 있는 경우가 많기에 진공 방식의 청소기와 물걸레 방식의 Robot Mop이 둘 다 가능하거나 각각의 제품을 갖춰 놓는 경우가 많음.
    - 애완동물을 키우거나 아이들을 기르는 가정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외출한 동안에 로봇청소기를 작동시켜 집안의 위생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


  ㅇ 중요해진 디자인과 성능
    - Samsung에서는 스타워즈(Star Wars)의 캐릭터인 다스베이더(Darth Vader)와 스톰트루퍼(Stormtrooper)의 디자인을 가진 로봇청소기 POWERbot을 발표해 큰 인기를 거둠.
    - 소형가전을 집안의 인테리어 구성품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로봇청소기 시장은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이미 청소한 부분과 장애물을 기억해 효율적인 동선을 그리는 성능과 더불어 단점으로 꼽혀왔던 흡입력의 개선으로 전통적인 업라이트(Upright) 방식의 청소기를 대체하면서 점차 수요가 늘고 있음.


  ㅇ 홈 오토메이션 시장과 연결
    - 대부분의 로봇청소기들이 Amazon Alexa나 Google Assistant를 이용해 음성 명령을 할 수 있는 등 IoT(사물인터넷)의 홈 오토메이션시장과도 연결됨.
    - 인공지능기술의 발전으로 로봇을 이용한 청소기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의 발전된 물걸레 청소기능을 접목시킨 로봇청소기를 미국 시장에 소개한다면 차별성을 도모할 수 있음.
    -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애플리케이션 등 소프트웨어 부분과 하드웨어의 디자인·성능 부분을 고려해 접근한다면 미국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 가능



자료원: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Future Market Insights Analysis, Web DB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Amazon, BestBuy, Venturebeat, Home Reviewster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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