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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동향

  • 상품DB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7-09-01

- 내수 호조에 힘입어 한국산 승용차 2년 연속 수출 호조 -

- 신소재·신기술의 친환경 차량 개발 통한 시장 확장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승용차(HS Code 8703)

    - 주로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승용자동차와 그 밖의 차량(8702호의 것은 제외하며, 스테이션 왜건과 경주용 자동차를 포함한다)

 

선정 사유

 

  ㅇ 이탈리아는 한국의 승용차 10대 수출국으로, 한국 승용차의 대이탈리아 수출은 201628.5% 증가

    - 한국 승용차의 대이탈리아 수출은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호조로, 1~7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1.1%의 증가율을 보여 지속적으로 수출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ㅇ 글로벌 금융 위기와 함께 급하락세를 겪었던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은 2015년 이후 신차 등록이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탈리아 수입 승용차 시장의 등락은 신차 등록 동향과 비슷한 흐름을 갖고 있음.

 

한국의 승용차(HS Code 8703)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5

2016

2017년 1~7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1

미국

17,546,154

19.3

15,634,719

-10.9

9,117,097

-5.9

2

캐나다

1,986,851

-8.1

1,909,907

-3.9

1,469,807

17.7

3

호주

1,674,735

-5.7

1,870,588

11.7

1,268,262

4.1

4

사우디아라비아

3,364,841

9.9

2,150,039

-36.1

1,062,588

-14.3

5

독일

1,135,530

-18.6

1,154,752

1.7

1,025,365

54.4

6

영국

900,741

-1.2

1,386,914

-7.5

969,928

6.4

7

러시아

911,164

-62.1

925,227

1.5

842,152

70.3

8

멕시코

530,549

12.0

671,156

26.5

397,375

-2.3

9

프랑스

373,331

-30.1

462,993

14.4

387,803

65.3

10

이탈리아

469,079

-23.7

602,609

28.5

383,885

21.1

-

합계

41,720,565

-6.9

37,496,408

-10.1

23,500,104

5.6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 동향

    -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협회 ANFIA(Associazione Nazionale Filiera Industria Automobilistica)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 수는 전년 대비 15.8% 증가한 1825210대를 기록함.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 증가세는 2017~2018년에도 지속될 전망으로 매년 190만 대 이상의 신차가 등록될 것으로 전망됨.

    - 20171~7월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 수는 총 1282400여 대로 전년 동기 등록된 신차 수보다 8.62% 증가함.

 

 2000~2018년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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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NFIA

 

    - 2016년 등록된 전체 승용차 가운데 FCA의 차량(페라리와 마세라티 포함)29.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뒤이어 폴크스바겐 13.3%, 르노 9.1%, PSA 8.7% 순이며, 한국 기업들은 6%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한편 2015년 대비 가장 많은 상승 폭을 기록한 기업은 르노 19.8%, 다임러 19.1%, 현대 18.9% 순임.

 

2015~2016년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된 차량의 업체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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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ANFIA

 

    - 2016년 등록된 신차 가운데 44%가 소형차, 27%SUV, 18%가 중형차, 9%가 다목적 차량, 1%가 럭셔리·스포츠 차량임.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에서 여전히 소형차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미세하게 비중이 줄어들고 있으며 SUV 차량의 증가율이 두드러짐.

 

2011~2017년 이탈리아의 차종별 신차 등록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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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NFIA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이탈리아의 승용차 시장이 회복세로 돌아서며 최근 승용차 수입 꾸준한 증가세

    - 2016년 이탈리아의 승용차 수입액은 248억 유로를 돌파하며 전년 대비 21.9%의 증가율을 기록함. 글로벌 경제 위기로 하향 곡선을 그리던 수입 자동차 시장은 2014년 이후 회복세로 돌아서며 매년 최고 성장률을 갱신하고 있음.  최근 20년간 이탈리아의 승용차 수입 증감률은 신차 등록 추세와 비슷한 패턴을 그리는 것으로 나타남.  

    - 독일은 이탈리아의 승용차 수입 1위 국가로 이탈리아 전체 승용차 수입의 약 3분의 1을 담당하고 있음. 큰 폭의 수입액 증가율로 이탈리아의 승용차 수입 상위 10개국에 포함된 터키는 한국 기업의 생산 공장을 포함해 EU 국가 기업의 승용차 생산 공장이 위치해 있음.

 

이탈리아의 승용차(HS Code 8703) 수입 동향

                                                                                                                                                        (단위: 천 유로,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독일

5,632,119

21.1

6,868,551

22.0

8,214,990

19.6

2

스페인

1,963,952

20.9

2,500,647

27.3

3,166,347

26.6

3

프랑스

1,544,233

4.1

1,926,198

24.7

2,217,770

15.1

4

영국

1,334,989

18.5

1,589,205

19.0

1,829,257

15.1

5

터키

640,075

32.6

823,602

28.7

1,595,625

93.7

6

폴란드

900,741

-1.2

1,020,700

13.3

1,085,532

6.4

7

체코

618,147

18.6

785,526

27.1

1,056,131

34.5

8

벨기에

608,507

13.3

914,670

50.3

1,004,092

9.8

9

슬로바키아

706,895

1.7

785,217

27.1

885,073

12.7

10

세르비아

1,026,183

11.4

902,709

-12.0

861,447

-4.6

-

합계

17,215,163

13.1

20,364,323

18.3

24,830,764

21.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이탈리아의 한국산 승용차 수입 회복세

    - 한국산 승용차 수입은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의 흐름과 비슷한 추세로 최근 3년간 꾸준한 수입액 증가를 보임. 한국산 승용차의 수입 증가율은 2015/201485.6%, 2016/201533.1%를 기록하며 2016년 전체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에서 6% 비중을 차지함.

    - 이탈리아에서 한국산 승용차 수입은 200610억 유로 이상의 수출액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연이어 하락세를 겪으며, 201419000만 유로로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음.

    - 2017년에도 이탈리아의 한국산 승용차 수요는 계속 증가할 전망임. ANFI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71~5월 한국 기업 승용차의 신차 등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 상승한 4만8722대로 집계됨. 이 중 약 절반(45.7%)을 차지하는 기아의 경우 신차 등록 증가율 4.2%를 기록함.

 

이탈리아의 대한국 승용차(HS Code 8703) 수입 동향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수입액(천 유로)

374,245

297,184

191,309

355,059

472,530

전년대비 증감률(%)

-22.5

-20.6

-35.6

85.6

33.1

점유율(%)

2.4

2.0

1.1

1.7

1.9

수입 순위

11

14

16

14

13

자료원: Global Trade Atals

 

이탈리아의 최근 20년 대 한국 승용차(HS Code 8703) 수입 동향

                                                                                                                                (단위: 천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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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lobal Trade Atals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을 갖춘 일본산 승용차

    - 2016년 일본산 승용차는 77000만 유로, 전년 대비 104.6% 급증한 수입액으로 이탈리아의 승용차 수입 대상국 11위를 차지했음. 또한 2017 1~7월 기준 신차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현대와 기아 그룹은 각기 전년 동기 대비 0.4% 5.6%의 증가율을 보인 반면, 일본의 도요타 그룹과 닛산은 18.4% 9.4%의 증가율을 기록함.

    -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에서 일본산 승용차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대표되는 기술력으로 분석됨. 현지에서 친환경 차량에 대한 소비 증가로 당분간 일본 차량의 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며 이로 승용차 수입 대상국 11, 13위를 차지한 양국의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임.

    - 또한 2017년에 체결된 EPA로 일본산 제품의 관세절하가 가시화될 경우 가격경쟁력 향상으로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한국산 제품의 수출시장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20171~7월 그룹별 신차 등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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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NFIA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EU FTA 체결로 이탈리아 내 한국산 승용차 수입 관세율은 0%.

 

  ㅇ 유럽 배기가스 기준 EURO 6

제도 명칭

EURO 6c(유럽 배기가스 기준)

내용

자동차 배기가스 감소를 위해 199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20149 EURO 6 시행했으며, 현재는 EURO 6b 적용 중. 2018 9월부터 EURO 6c 도입 예정

- 경유: CO 0.5g/km, NOx 0.080g/km, HC+NOx 0.170g/km, PM 0.0045mg/km

- 휘발유: CO 1.0g/km, THC 0.10g/km, NMHC 0.068g/km, NOx 0.060g/km, PM 0.0045g/km

적용 대상 품목

승용차(HS Code 8703)

의무 시행 주체

공급자: 제품을 EU 시장에 출시하는 자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

딜러: 최종사용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자

근거 법률

459/2012/EC

 

  ㅇ 유럽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제도 명칭

EU CO₂ 배출 규제

내용

유럽위원회에서 2007년 발표한 자동차의 CO₂ 배출 규제안으로 2012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

- 2021년 신 차종의 평균 CO₂ 배출량이 95g/km 목표 달성 계획

적용 대상 품목

승용차(HS Code 8703)

적용 대상 업체

EU에 차랑을 판매하는 모든 업체

근거 법률

443/2009/EC

참고

EU 자동차 CO₂ 감축 자발적 협약

- 유럽위원회는 한국자동차협회와 자율협약을 체결

- 협약을 통해 EU 내에 수출되는 모든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감축돼야 함. 이 감축은 차종 구성의 변경이 아닌 기술적인 감축 목표가 달성돼야 함을 강조

 

시사점

 

  ㅇ 이탈리아의 수입 승용차 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한국산 승용차 수입 활기

    - 이탈리아의 수입 승용차 시장 동향은 신차 등록 동향과 같은 흐름을 가지고 있어 최근 신차 등록 증가와 함께 승용차 수입도 증가함. 2016년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 수 증가율은 15.8%, 승용차 수입액 증가율은 21.9%를 기록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7월 누적기준 신차등록이 8.6% 증가함.

    - 2016년 이탈리아의 한국산 승용차 수입액 증가율은 33.1%로 전체 수입액 증가율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함. 2017년 상반기(1~7) 이탈리아의 한국산 승용차 수입액은 23.4%, 신차 등록 수는 1.8%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2017년에도 한국산 승용차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ㅇ 이탈리아 수입 승용차 시장에서 기술 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수출시장 확장 가능

    - 현지 시장에서 한국산 승용차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높은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이에 시장성장과 함께 한국산 승용차의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 점유율을 증가를 보임.

    - 2016년 이후 현지 시장에서 친환경 차량(하이브리드·전기차)의 비중이 10%대로 증가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전년 대비 47.7% 신차 등록 증가율을 보임. 2018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한층 강화된 EURO 6c가 적용될 예정이며, 대체 에너지 차량 수요 증가가 시장 추세임에 따라 신소재·신기술을 보유한 친환경 차량의 개발을 통해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의 확장을 노려볼 수 있음.

 


자료원: ANFIA, Global Trade Atlas, EU Commission, 한국무역협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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