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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전무역관
- 2017-08-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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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부상 -
- 남성용 화장품 연관검색어 연 성장률 30% 기록 -
자료원: 360化妆品网□ 상품명 및 HS Code
품목번호(HS Code)
품명
3304.99.0000(한국) 기타 3304.99.0000(중국) (其他)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선정 사유
ㅇ 중국,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부상
- 2013년 중국은 이미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에서 가장 큰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성장
-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글로벌 남성 크림, 로션 및 미백 크림 등 제품의 소비는 33억 달러(약 205억 위안)에 달함.
- 지역별로 아시아 시장이 64%를 차지해 21억 달러를 기록
- 홍콩을 포함한 중국지역은 전년도(2012년) 1위였던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거듭나며 9억748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 이는 북미(2억8640만 달러)와 서유럽(6억8290만 달러)을 넘어서는 규모임.
- 전문 연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2019년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60억 달러를 초과할 전망임.ㅇ 남성용 화장품 검색어 연 성장률 30% 기록
- 바이두(百度)의 '2017년 남성용 화장품 산업 검색 보고(2017男士化妆品行业搜索报告)'에 따르면, 남성용 화장품의 검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일 9만7000회를 기록해 연 성장률이 30%를 달성, 전체 화장품의 검색어 증가율(19%)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음.
- 2017년도 기준, 스킨 케어와 색조 화장의 검색 비율은 86% 대 14%를 기록함. 색조화장품은 2015년 5%에 그쳤지만 근 2년 만에 빠른 속도로 성장해 검색률이 14%까지 올라감.
자료원: 百度, 知识库□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늦은 출발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
- 중국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상대적으로 발전시기가 늦었으나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07년 15억 위안을 돌파했으나, 이는 전체 화장품 시장의 2%밖에 불과한 낮은 점유율임. 이는 여성용 화장품의 시장점유율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며, 향후 시장의 발전 공간이 거대하다는 것을 보여줌.
- 2015년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45억2500만 위안을 기록2010~2015년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규모
연도
시장규모(만 위안)
연도
시장규모(만 위안)
2010
206,000
2013
358,000
2011
264,000
2014
403,600
2012
297,000
2015
452,500
자료원: 渠道网
ㅇ 타오바오(淘宝) 남성용 화장품의 빠른 성장
- 米文科技(컨설팅업체)의 '남성용 화장품 타오바오 데이터 보고'에 따르면 2016년 6월 타오바오 플랫폼 내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3600만 위안에 달함.
- 타오바오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점유율은 LOREAL PARIS(欧莱雅) 24.3%, NIVEA(妮维雅), 12.7%, JVR(杰威尔), 10.5% 등 3개의 브랜드가 TOP3를 차지하고 있음.
- 제품의 가격대로 봤을 때 남성용 화장품 중 24~36위안 대의 제품의 판매량이 약 37.5%로 인기가 가장 많았으며, 전체 판매금의 약 23.3%를 차지함.ㅇ 중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품목-남성용 기초 화장품
- 시장조사 회사 Rrost&Sullivan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용 기초 화장품은 중국에서 성장이 가장 빠른 품목이며, 80%를 초과하는 남성이 매일 피부 관리에 25분을 투자할 수 있다고 응답
- '남성용 화장품 타오바오 데이터 분석 보고'에 따르면 75%의 남성은 모든 피부타입이 사용 가능한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고, 2%만이 특수용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100%의 남성이 샘플이 아닌 정품 화장품을 구매해 사용 중
-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남성용 화장품의 성장률은 매년 약 30%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여성용 화장품 성장률의 3배에 가까운 수치임. 향후 남성용 화장품의 구매 주력인 90後 ,00後가 성장하면서 성장률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남성용 화장품 소비시장 주요 특징
- 주요 구매 목적은 유분조절, 피부보호임.
- 주로 마트를 통해 구매(약 85% 차지), 1·2선도시 남성의 경우 마트를 통해 구매하는 비율이 2·3선 도시 남성보다 높음.
- 주로 tv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음. 따라서 니베아, 로레알 제품이 선호도가 높음.
- 월 수입 3000~5000위안 사이인 30~40대가 전체소비의 약 53% 차지
- 주요 구매 관심 품목: 폼클렌징(93%), 토너(89%), 로션(67%), 바디워시(58%), 향수(32%)로 기초 스킨케어가 주요 관심 품목임.
- 제품에 성능에 대한 요구가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으며 주로 할인행사 시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자료원: 渠道网).□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304.99.000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7년 1~6월
2016년
2015년
2014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1,999,814
26.8
3,584,047
31.7
2,721,595
41.5
1,923,016
70.9
1
한국
563,651
31.9
1,028,632
54.3
666,572
225.7
204,664
63.9
2
프랑스
453,568
1.1
901,271
16.2
775,875
9.6
707,836
67.5
3
일본
414,421
77.8
620,304
41.5
438,398
39.5
314,260
35.8
4
미국
226,323
43.8
353,747
17.4
301,366
4.3
288,811
128.8
5
영국
94,312
-31
245,375
48.9
164,774
1.9
161,647
199.8
6
호주
36,477
94.9
71,054
107.7
34,216
77.2
19,305
119.9
7
대만
35,460
37.9
65,663
35.2
48,554
125
21,578
57.3
8
스페인
29,087
571.1
16,308
211
5,244
330.9
1,217
122.2
9
벨기에
26,630
30.6
38,499
-56.2
87,873
91.1
45,979
205.6
10
스위스
25,874
27.6
42,320
-1.9
43,120
26.6
24,064
140
자료원: kita 중국 무역통계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304.99.0000)
연도 금액(천 달러) 증감률(%) 2017년(6월까지) 563,651 31.9 2016년 1,028,632 54.3 2015년 666,572 225.7 2014년 204,644 63.9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ㅇ 중국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 TOP 10이 시장의 62.56%를 차지
- 현재 중국 남성용 화장품의 경쟁은 상당히 치열하다고 볼 수 있으며, 상위 10개 브랜드가 시장의 62.56%를 차지하고 있음.2015년 중국 대형 소매기업 시장데이터 분석
브랜드 명칭 제조국 시장 종합 점유율(%) 시장 판매액 점유율(%) LOREAL PARIS(欧莱雅) 프랑스 14.52 16.33 BIOTHERM(碧欧泉) 프랑스 12.78 27.59 NIVEA(妮维雅) 독일 7.48 8.97 gf(高夫) 중국 6.61 8.85 LANEIGE(兰芝) 한국 5.43 4.61 SHISEIDO(资生堂) 일본 3.5 4.14 Mentholatum(曼秀雷敦) 미국 3.48 2.29 OLAY(玉兰油) 미국 3.44 0.66 LANCOME(兰蔻) 프랑스 2.75 3.81 Mamonde(梦妆) 한국 2.57 1.05 자료원: 中商情报网
ㅇ 중국 주요 기업
- gf(高夫)사, 1992년 상하이(上海)에서 설립됐으며 중국의 첫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로 유명함.
- 현재 시중에 출시한 주요 제품으로는 폼 클렌징, 스킨, 로션, 바디 워시, 향수 등이 있음.
- 해당 회사의 제품매출은 최근 몇 년 높은 성장세를 보임. 일부 단품(폼클렌징)은 2016년 Tmall 쌍11(雙十一) 판촉 행사에서 전년대비 140% 증가, 총 41만 개의 판매기록으로 남성용 폼클렌징 부분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gf사 로고 및 주요 제품
자료원: 百度百科, 唯品会ㅇ 주요 진출 외국제품
- 스킨케어브랜드 제품명 제품 사진 제조국 가격(위안) 용량(ml/g) LOREAL PARIS 남성용 선 크림 프랑스 115.09 50 BIOTHERM 남성용 토너 프랑스 218 200 BIOTHERM 남성용 에센스 프랑스 550 50 NIVEA 남성용 보습 로션 독일 69 150 SHISEIDO 남성용 오일
콘트롤 보습 로션
일본 65 160 Mamonde 남성용 보습 로션 한국 109 80 Mamonde 남성용 보습 토너 한국 89 140 자료원: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정리
- 세안용품(폼 클렌징)브랜드
제품명
제품 사진
제조국
가격(위안)
용량(ml/g)
LOREAL PARIS
남성용 폼 클렌징
프랑스
45
100
BIOTHERM
남성용 폼 클렌징
프랑스
188
125
NIVEA
남성용 폼 클렌징
독일
59
100
NIVEA
남성용 폼 클렌징
독일
42
150
SHISEIDO
남성용 오일
콘트롤 폼 클렌징
일본
33
130
Mamonde
남성용 보습 폼 클렌징
한국
45
100
Mentholatum
남성용 폼 클렌징
미국
53
100
자료원: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정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기타구분
세율(%)
관세율
150
최혜국 세율
6.50
잠정 세율
2
FTA 협정세율(한국)
5.70
증치세율
17
자료원: 海关百搜, 通关网
ㅇ 수입규제
- 중국 질검총국에서 발표한 최근 5년(2016~2016년)간 수입 화장품 불허건수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4년 이후 화장품 수입 불허 건수는 해마다 증가되는 추세로 2016년은 225건을 기록
2012~2016년 중국 화장품 수입 불허건수연도 2012 2013 2014 2015 2016 불허건수 156 121 157 196 225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2016년 기준 불허건수는 한국(58건), 호주(27건), 대만(25건)이 TOP3를 차지했으며 최근 한국 화장품의 중국 수출이 급증하면서 검역도 따라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ㅇ 화장품 수출절차
- 수출 절차순번 절차명 상세 내용 1 수출계약 거래조건 협의 및 계약 2 상표등록 ① 마드리드 시스템에 의한 출원
② 통상의 출원 절차 중국 상표국(제품허가 신청과 동시 진행가능)
3 제품 행전 허가 신청 시험기관의 검사 및 기술 심사 CFDA(China Food and Drg Administration) 4 수출 통관 및 선적 수출 신고 및 선박 5 현지 통관 세관 검사: 중국 해관 검역 검사: 중국 질량검역검험총국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제품 행정허가 신청
신청 자료 준비
① 수권서
등록
CFDA
인터넷 신고
② 시험 검사
③ CFDA
기술 심사
허가증
제작
허가증
발급
관련 기관 CFDA
행정접수
CFDA 중국 내
공식지정기관
33곳
CFDA CFDA CFDA 보건식품 행정접수 행정접수 서비스센터 심사평가센터 서비스센터 서비스센터 소요 기간 5일 처방 작성 등 허가 관련 서류 출력 가능, 심사진도 위생허가 취득 안내 확인 가능
- 특수: 약 4~8개월
- 비특수: 약 2개월
- 특수: 심사 90일,
비준 20일- 비특수: 심사 2일(비준: 평선위원회 '허가' 필요)
10일 -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전망 및 시사점
ㅇ 점차 받아들여지고 있는 남성화장 문화
- 남성 화장은 점차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세 유지
설문조사 결과(2000명 남성 대상)질문 선택사항 선택인수(명) ① 남성이 화장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패션 문화의 보급 754 남성의 외모중시에 대한 표현 1,165 남성의 미(美)를 추구할 권리 967 남성스럽지 않다 424 ② 남성이 화장 행위가
보급되는데 따르는 영향은?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 타파 910 남성의 여성화 747 남성 외모수준 상승 982 여성에 대한 압력 268 남성의 투박함 개선 672 자료원: 360化妆品网
- 현재 중국 남성의 화장은 대부분 일상 피부 관리의 단계이며, 약 29.9%의 남성이 세안 후 크림을 사용하고 있음. 28.5%의 남성이 크림 사용 전 토너를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선크림까지 사용하는 남성은 10.3%에 불과함.
ㅇ 다양화된 판매 경로 및 수단
- 중국에서 거의 모든 제품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남성용 화장품 역시 온라인에서 강세를 보임.
- 남성 화장품 주요 취급 장소인 마트 외에 전문적으로 화장품 취급 전문점이 늘어나는 추세임. 그 외에도 판매경로가 점차 다양화되고 있음. 마트 외에 백화점, 직구, 화장품 전문점 등에서 구매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소수의 남성이 주동적으로 화장품을 구매하고, 가족이나 여자친구가 대신 구매를 해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판매량이 높은 여성용 화장품과 함께 세트 형식으로 판매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자료원: 360化妆品网, 百度, 知识库,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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