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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전동기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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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5-03-06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전동기(HS코드 8503.00) 수입 시장규모는 약 2억2,865만달러임

 

최근 3년 간 캐나다 전동기 수입시장규모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268,753

10.10%

236,516

-12.11%

228,646

-3.33%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2013년 기준 23개의 신규 풍력 발전 설비가 캐나다에서 설치되며 전 세계 신규 설치용량 5위를 기록함. 2014년 캐나다 풍력 발전 총 누적 설비용량은 8,517MW로 향후 캐나다 내 신재생 에너지 발전 사업이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동기 등 관련 부품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전동기, 발전기, 발전세트, 회전 변화기용 부분품은 현지 수요의 54%가 수입산임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아직까지 신재생에너지는 캐나다 전체 에너지 공급원의 1% 미만을 차지

  - 셰일가스 개발 및 국제 유가 하락으로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는 추세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캐나다 풍력에너지협회(Canada Wind Energy Association, 이하 CanWEA) 에서는 Wind Vision 2025라는 슬로건 아래 2025년까지 캐나다 풍력발전량을 전체 전력발전의 20%까지 확대하려는 캠페인을 전개 중에 있으며, 캐나다의 전력 수요 증가세를 고려할 때 전동기 및 발전기 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 풍력발전 제품 전문생산업체

 

 ○ 구매 패턴

  - 신규 풍력 발전 프로젝트에 건설시 또는 교체/수리 수요가 발생할 경우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전동기 수입은 2억2,864만달러를 기록

  - 미국산이 시장점유율 33.19%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산은 2013년 기준 218만달러를 수출하며 전체 국가 중 17위를 기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최근 3년 간 캐나다/전동기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503.00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268,753

236,516

228,646

100

100

100

-3.33

1

미국

86,887

102,569

75,879

32.33

43.37

33.19

-26.02

2

일본

10,631

8,235

26,526

3.96

3.48

11.60

222.09

3

인도

10,848

1,485

19,832

4.04

1.77

8.67

373.88

4

독일

21,214

23,003

16,747

7.89

9.73

7.32

-27.20

5

중국

15,816

20,351

16,413

5.89

8.60

7.18

-19.35

6

브라질

9,099

5,300

11,226

3.39

2.24

4.91

111.81

7

스위스

1,530

752

7,425

0.57

0.32

3.25

887.59

8

폴란드

115

4,494

7,063

0.04

1.90

3.09

57.19

9

영국

4,138

7,693

6,359

1.54

3.25

2.78

-17.34

10

멕시코

41,701

23,948

5,824

15.52

10.13

2.55

-75.88

17

한국

279

2,318

2,184

0.10

0.98

0.96

-5.78

자료원: W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전동기는 CSA 인증이 요구됨

 

 관세율

  - 무관세 품목임

 

□ 주요 유통채널

 

 ○ 풍력 발전기에 사용되는 전동기의 경우 주로 아래와 같은 경로를 통해 유통됨

  - 제조사→ 전력 기자재 관련 제품 수입유통업체→풍력 발전 프로젝트에 시공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

ABB사

220/240, 25HP RPM 1750

US 1,750~

20~30%

미국

Siemens

220 20HP RPM 1165

US 1,270~

20~30%

독일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은 품질이 높고 내구성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브랜드 인지도는 낮은 편이라고 언급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전시회명(한국어)

풍력 발전 컨퍼런스 및 전시회

전시품목

풍력 발전 설비 및 관련 제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토론토/매년

규모(참가업체수)

200여개 사

개최기간(2014년)

2014년 10월 27~29일(몬트리올)

2015년 10월 5일~7일(토론토)

웹사이트

http://canwea2015.ca/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북미지역에서 진행되는 소규모 프로젝트 참여로 레퍼런스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

  -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레퍼런스(히스토리)가 없는 기업 제품은 구매가 어렵다고 함

 

 ○ 현지 시장에서 판매중인 주요 브랜드를 파악하여 이와 호환되는 부품 개발도 중요

 

 ○ 일반적으로 현지 관련 제품의 제품 보증기간(A/S)은 5년임

 

 바이어는 제품 구매시 가격보다는 품질(내구성)이 주요 고려 요소라고 함

 

 바이어는 제품을 캐나다뿐 아니라 유럽, 미국 등으로도 수출하기 때문에 UL, CE, CSA등 다양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선호함

  - 아시아 국가산의 수입이 많지 않은 이유는 인증미비가 가장 큰 이유라고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초기 소매 판매 등의 제품 소개활동이 반드시 필요하고 현지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제품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에 인력 및 연락처를 두는 것이 유리함

 

 관련 전시회를 통한 마케팅 필요

  - 친환경 기술을 다루는 다양한 전시회가 매년 캐나다에서 개최되고 있음. 초기 풍력발전기 관련 캐나다 내 컨퍼런스 및 전시회 등에 참관해 자사 제품을 비교분석하고 비교우위를 갖출 수 있는 지에 대한 사전 점검이 필요하며, 참가기업의 연락처를 확보하여 전시회 기간 후 개별 접촉을 통해 제품 및 회사소개를 진행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함

  - 또한 현지 중대형 전시회 참여를 통해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방안도 효과적일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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