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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웨어러블 기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21-11-22

- 체코 웨어러블 기기 시장 매년 두 자릿수 성장 지속 -

- 체코 성인 35%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사용, EU에서 가장 높은 수준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웨어러블 기기

- HS CODE: 851762

 

시장규모 및 동향

 

신체활동 측정이 가능하고 스마트폰 연동기능을 탑재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휴대가 가능한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휴대성과 편의성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체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체코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는 약 43억 7,500만 코루나(약 2억 달러)로 전년 대비 37.9% 증가했으며, 2021년에도 31.4%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팬데믹 기간을 겪으면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건강관리가 가능한 스마트 워치, 액티비티 밴드 등의 웨어러블 기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운동효과 및 신체 데이터를 실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는 이제 사치품이 아닌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도와주는 제품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체코 웨어러블 기기 시장(판매금액 및 판매량)성장 추이

(단위: 백만 체코 코루나, 개, %)

) 2021년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Wearable Electronics in the Czech Republic’

 

제품군별로 살펴보면, 기본적인 건강상태 측정 기능을 갖춘 제품에서 보다 다양한 기능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을 추구하는 고객이 증가하면서 피트니스 밴드의 시장규모는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와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는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체코 웨어러블 기기 판매규모

(단위: 백만 체코 코루나, %) 

구분

2018

2019

2020

2021*

증감률

('21/’20)

연평균성장률

('16-'21)

스마트 웨어러블

1,193.4

1,691.8

2,362.9

3,166.5

34.0

54.2

액티비티 웨어러블

1,008.1

1,480.1

2,012.1

2,581.2

28.3

48.3

- 액티비티/피트니스 밴드

355.7

355.9

323.5

266.8

-17.5

10.5

-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206.1

537.7

968.0

1,477.5

52.6

155.8

- 디지털 액티비티 워치

446.3

586.5

720.6

836.9

16.1

35.3

합계

2,201.5

3,171.9

4,375.0

5,747.7

31.4

51.3

) 2021년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Wearable Electronics in the Czech Republic’

 

체코에서는 야외활동과 운동을 즐기는 인구가 많은 편으로, 체코 소비자의 웨어러블 기기 사용률은 유럽에서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Eurostat의 2020년 EU국가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사용 조사자료(16세~74세 대상)에 따르면, 체코에서 스마트워치, 피트니스 밴드, 스마트 고글 또는 헤드셋 등의 스마트 웨어러블 사용률은 35%로 EU국가 중 가장 높았다. EU2 7개국 평균 사용률은 19%로, 연령층이 낮은 16세~24세의 사용자의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사용 비율이 28%로 가장 높았으며, 연령이 높을 수록 사용률은 낮게 나타났다. (25~54세 23%, 55세~64세 11%, 65세~74세 5%)

 

2020년 EU국가의 스마트 워치 및 스마트 웨어러블 사용 현황

자료: Eurostat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체코의 웨어러블 기기(HS코드 851762)의 수입 규모는 최근 3년간 증가 추세로, 2020년 기준 전년 대비 10.3% 증가한 41억3,168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1년 1월~8월까지 수입도 전년 대비 13.5% 증가했다. 중국이 최대 수입대상국으로 2020년 기준, 점유율이 46.1%로 거의 절반에 가까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그 외에 네덜란드, 독일, 말레이시아, 홍콩 등이 주요 수입 대상국으로 10대 수입대상국 중 절반이 유럽지역 외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체코의 30위 수입대상국으로, 한국으로부터의 웨어러블 기기(HS코드 851762 기준) 수입 비중은 아직까지 적은 수준이다. 그러나 2021년 1월~8월까지 한국으로부터 수입금액은 174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5배이상 크게 증가했다.

 

체코 웨어러블 기기 (HS코드 851762기준)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점유율

’21/’20

증감률

2019

2020

2021 1-8

2019

2020

2021 1-8

1

중국

1,122,850

1,902,947

1,108,929

30.0

46.1

42.0

12.1

2

네덜란드

841,099

808,197

572,182

22.5

19.6

21.7

22.1

3

독일

195,071

263,747

138,864

5.2

6.4

5.3

-9.3

4

말레이시아

93,498

152,331

137,317

2.5

3.7

5.2

32.5

5

홍콩

178,182

201,453

105,093

4.8

4.9

4.0

-21.3

6

멕시코

104,136

112,784

86,812

2.8

2.7

3.3

38.5

7

아일랜드

112,100

153,819

62,491

3.0

3.7

2.4

-36.4

8

폴란드

46,966

36,135

54,892

1.3

0.9

2.1

157.6

9

미국

111,468

114,575

41,714

3.0

2.8

1.6

-36.5

10

프랑스

56,655

35,408

36,700

1.5

0.9

1.4

74.7

30

한국

1,112

1,001

1,744

0.03

0.02

0.07

156.7

수입 합계

3,745,125

4,131,677

2,638,409

100.0

100.0

100.0

13.5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체코 웨어러블 기기는 Xiaomi, Apple, Samsumg, Garmin, fitbit, Huawei 등 글로벌 업체와 Lamax, Niceboy, Helmer 등 체코 업체의 제품이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다. 피트니스 밴드는 활동량, 칼로리 소모량, 수면의 질 등 기본적인 신체활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주로 활동량 측정을 기반으로 운동 동기부여 및 피드백 중심의 기능을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피트니스 밴드 제품은 주로 가볍고 작은 크기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스마트워치의 경우 활동량 측정 기능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연동(음성통화, 메시지 등), 결제기능, 음악감상, 다양한 스포츠 활동 분석, 긴급 구조 요청 기능 등 폭넓은 기능을 제공한다. 스포츠와 야외활동에 보다 집중된 모델의 경우 운동계획의 측정 및 평가 등 보다 고급화된 스포츠 활동 측정 기능을 제공하며 방수·방진 기능이 강화되었다. 한편 최근에는 세련된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존 아날로그 시계와 스마트 기능이 결합되어 필요할 때만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는 등 디자인 측면이 강조된 제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어린이용 스마트워치도 주요 온라인 전자제품 쇼핑몰의 스마트워치 주요 카테고리 중 하나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영상 또는 음성통화 기능, GPS 기능 등 필수기능을 탑재하고 단순하고 쉬운 조작을 제공하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를 취급하는 체코 전자제품 유통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분실이나 스마트폰 콘텐츠 중독 등의 이유로 스마트폰을 구입하기에는 아직 어린아이의 경우 부모가 아이와 연락하거나 동선을 파악하기 위해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기본적인 기능을 갖춘 1,000 ~ 3,000 코루나(약 45달러~136달러)의 저렴한 제품이 선호된다고 전했다.

 

체코에서 판매되는 주요 웨어러블 기기

액티비티/피트니스 밴드

제품명

Xiaomi

Mi Band 6

Huawei

Band 6

Samsung

Galaxy Fit 2

Honor

Band 5

Niceboy

X-fit plus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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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840 ~ 1,500

950 ~ 1,530

890 ~ 1,700

590 ~ 1,220

340 ~ 620

스마트 워치

제품명

Samsung

Galaxy Watch 4

Apple

Watch Series 7

Xiaomi

Mi Watch

Garmin

Vívoactive 4S

Amazfit

GTS 2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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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8,300~12,500

11,790

2,320~4,190

5,900~8,600

1,700~3,740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

제품명

LAMAX

WatchY2

TCL Movetime

Family Watch40

Carneo

GuardKid+ 4G

WowME

Kids 4G

HELMER

LK 707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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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2,000 ~ 3,300

2,600 ~ 3,400

2,400 ~ 3,300

1,800 ~ 3,300

1,000 ~ 1,640

) 1 체코 코루나 = 한화 53.63(20211111일 기준)

자료: Alza.cz, CZC.cz, Datart.cz, Heureka.cz, Zbozi.cz

 

유통구조

 

온라인 채널이 체코의 웨어러블 기기 유통의 중심으로, Euromonitor 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온라인 유통채널 비중이94.5%에 달한다. 체코 온라인 시장에서 전자제품은 최대 판매 제품군으로 온라인 시장 성장을 주도해왔기 때문에 웨어러블 기기의 온라인 유통채널 비중도 매년 증가해왔다. 이에 더불어 팬데믹으로 야기된 온라인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힘입어 2020년에 온라인 유통채널 비중은 7.4% 증가했으며 향후에도 온라인의 채널의 높은 점유율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체코 웨어러블 기기 유통현황

자료: Euromonitor ‘Wearable Electronics in the Czech Republic’

 

관세율, 부가세, 인증

 

한국산 웨어러블 기기 (HS코드 851762기준)의 관세율은 한-EU FTA 적용을 받아(원산지인증수출자 취득 및 원산지 규정 충족 시) 0% 이며, 체코 내 판매 시 부가세는 21%이다.

 

체코를 포함한 EU시장에 웨어러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필수 요구사항 확인을 위한 시험결과 및 적합성 평가를 바탕으로 CE 인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기 및 전자장비에 대한 EU 요구사항인 RoHS(유해물질제한 2011/65/EU), WEEE(폐가전제품 의무재활용 규제, 2012/19/EU) 등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제품이 전자기 방해를 일으키지 않고 전자기 환경에서 의도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전기파 적합성(EMC) 시험, 무선 통신기기가 다른 무선 신호를 방해하지 않고 신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무선(RF) 시험 등의 기술표준 적합성 평가가 필요하다.

  

시사점

 

Euromonitor의 분석에 따르면, 체코 웨어러블 시장은 2021-2026년에도 연평균 성장률 53.3%로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웨어러블은 스마트홈 기기 연동, 음성대화 플랫폼과 같은 인공지능 인터페이스 통합 등의 기술발전을 통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구글과 메타(前 페이스북)가 스마트워치 출시 계획을 발표하는 등 시장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면서 시장도 보다 세분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체코 및 유럽시장 진출 시 적절한 타깃 고객층과 시장 포지셔닝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시장이 발달 중인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의 경우 성장 잠재력이 있고, 체코 제조사에서도 중국 등 아시아제품을 소싱하고 있기 때문에 체코 현지 업체와 기술협력 및 파트너십 등을 통한 진출을 도모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 Eurostat, Ceskatelevize.cz, Alza.cz, CZC.cz, Datart.cz, Heureka.cz, Zbozi.cz KOTRA 프라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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