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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염모제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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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1-11-30

- 대면 활동 재개로 수요 소폭 줄었으나, 향후 꾸준한 성장세 전망 -

- L’Oreal, Coty 등 인지도 높은 글로벌 기업들이 각축전을 벌이는 시장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은 ‘염모제’이며 HS Code 330590(두발용 제품류 하위의 기타)에 해당된다.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UAE 염모제 시장규모는 4,200만 달러로 전년비 4%의 성장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미용실, 살롱 등 전문 미용시설 방문이 어려워지자 셀프 염색을 위한 제품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UAE는 공격적인 백신 접종을 토대로 2021년 경제 재개 및 일상 회복에 박차를 가했으며 지난 10월에는 코로나 극복을 선언했다. 사무실 출근, 등교 및 대면 활동이 재개되자 그간 이용하지 못한 미용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급증하면서 2021년 염모제 시장 규모 또한 다소 위축되었다. 그럼에도 2019년보다 큰 규모를 기록했으며, 향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UAE 염모제 시장동향

(단위 : US$ 백만)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규모

39.6

40.5

42.1

40.9

41.0

주 : 2021년부터 전망치

자료 : Euromonitor

 

2020년 기준 UAE 전체 헤어케어 제품 시장의 규모는 3억 3,130만 달러이며 염모제는 샴푸, 컨디셔너/트리트먼트에 이어 3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 UAE 헤어케어 시장 내 염모제 비중

(단위 : US$ 백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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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Euromonitor

 

일반적으로 염모제에 함유되는 대표 성분인 암모니아, p-페닐렌디아민(PPD) 등 화학성분은 알레르기, 염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한 정보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염모제의 유해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UAE 내에도 암모니아 프리(Ammonia-free), PPD 프리(PPD-free), 천연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새치를 가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셀프 염색을 하는 소비자의 경우 유해성을 줄인 제품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수입동향

 

UAE의 염모제 주요 수입국은 미국, 인도, 독일 등으로 상위 3개국이 전체 수입 시장의 약 30%를 차지했다. 실제로 미국의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 Coty, 인도의 Dabur, 독일의 Schwarzkopf에서 염모제를 판매 중이며 모두 UAE 시장 내 상위를 점유하고 있다.

 

UAE 주요 염모제 수입국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체

153.75

160.58

113.63

100.0

100.0

100.0

1

미국

23.36

24.06

11.99

15.2

15.0

10.6

2

인도

11.59

13.58

11.28

7.5

8.5

9.9

3

독일

17.10

15.46

9.85

11.1

9.6

8.7

4

인도네시아

7.63

13.85

8.10

5.0

8.6

7.1

5

이탈리아

11.06

10.47

6.89

7.2

6.5

6.1

6

태국

11.58

8.20

6.47

7.5

5.1

5.7

7

프랑스

8.11

7.04

5.65

5.3

4.4

5.0

8

스페인

8.36

9.01

4.97

5.4

5.6

4.4

9

벨기에

4.85

2.60

4.88

3.2

1.6

4.3

10

네덜란드

0.64

0.97

4.05

0.4

0.6

3.6

주 : HS Code 330590 기준

자료 : ITC Trade Map

 

2020년 UAE의 전체 염모제 수입액은 감소했으나, 한국의 대UAE 염모제 수출 규모는 124만 1,506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그러나 2021년 9월 기준 수출 규모는 98만 1,684달러로 전년 동기비 11.2% 감소했다.

 

한국의 對UAE 염모제 수출동향

(단위 : US$)

구분

2018

2019

2020

20219

수출액

1,499,589

1,226,860

1,241,506

981,684

증감률

37.3

18.2

1.2

△11.2

주 : HS Code 330590 기준, 2021년 9월 증감률은 전년 동기 대비

자료 : 대한민국 관세청

 

경쟁동향

 

UAE 염모제 시장은 글로벌 화장품 기업인 L’Oreal, Coty 2개사가 6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양사의 브랜드 Wella Koleston, Garnier Color Natural, L’Oreal Paris 등이 각축을 벌이고 있으며, 그 외 독일 브랜드 Schwarzkopf, 인도 브랜드 Dabur Vatika Coloring 등이 시장에 진입해 있다.

 

UAE 주요 염모제 브랜드

브랜드

제품 예시

Wella Koles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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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 Koleston Kit Medium Blonde 7/0

- 가격 : AED 35.2 (약 US$ 9.5)

Garnier Color Natu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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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 Garnier Colour Naturals Creme Nourishing Permanent Hair Colour 8.1 Light Ash Blonde

- 가격 : AED 19.5 (약 US$ 5.3)

L’Oreal Paris Excell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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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 L'Oreal Paris Prodigy 3.0 Dark Brown

- 가격 : AED 54.9 (약 US$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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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 L'Oreal Paris Magic Retouch Dark Brown(스프레이)

- 가격 : AED 30.6 (약 US$ 8.3)

Schwarzkopf Pal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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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 Schwarzkopf Palette 8-1 Light Blonde Cendre Intensive Hair Color Cream

- 가격 : AED 18.2 (약 US$ 4.9)

Dabur Vatika Col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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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 Dabur Vatika Henna Natural Black Hair Colour 10g

- 가격 : AED 9 (약 US$ 2.4)

주 : 1 AED = 0.27 US$

자료 : Carrefour, KOTRA 두바이 무역관 조사

 

Amazon.ae 등 일부 판매처에서 미쟝센 헬로버블(버블염모제), TS 착한염색 등 한국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일반 마트, 드러그 스토어 등 오프라인 판매처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한국 염모제 판매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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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amazon.ae

 

유통구조

 

UAE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수입업체를 통해 수출, 유통하고 수입업체가 제품 등록, 인증 취득 등의 절차를 대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입업체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납품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체 선정 시 기업 담당자의 적극성, 주요 유통채널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UAE 염모제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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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작성

 

염모제를 비롯한 헤어케어 제품의 주요 유통채널에는 Carrefour, Union Coop, Spinneys 등 하이퍼슈퍼마켓과 Life, BinSina, Boots 등 약국드러그스토어, Amazon.ae, Noon.com 등 온라인 쇼핑몰 등이 있다. 그중 하이퍼슈퍼마켓을 통한 판매 비중이 86%를 상회하며 약국드러그스토어뷰티제품전문점을 통한 판매 비중은 약 6%이다. 한편, 전자상거래 비중은 2%대에 그쳤으나 그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자료 : Euromonitor)

 

적용 세율 및 인증

 

(관세율 및 부가가치세) GCC 관세협정에 따라 HS Code 330590 품목에는 5%의 관세율이 적용되며,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제품등록인증) 염모제의 경우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으로 분류되어 UAE 산업과 첨단기술부*(MoIAT, Ministry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가 제시하는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취득 의무 대상이다. 국외 기업의 경우 유효한 트레이드 라이선스를 보유한 현지 파트너사를 선정하여 ECAS 인증 취득 절차를 위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주 : 기존 ECAS 인증을 제정, 관장한 기관은 UAE 표준측량청(ESMA)으로 독립 기관이었으나, 2020년 정부 조직개편으로 산업과 첨단기술부(MoIAT)로 흡수됨.

 

화장품 품목 ECAS 인증 취득절차 및 요구서류

ㅇ 인증절차

  ① ESMA 웹사이트 등록

  ② 적합성 인증(Certificate of Conformity) 신청

  ③ 구비서류 제출

  ④ 제출서류 검토

  ⑤ 승인 요건 충족 시 수수료 납부 요청

  ⑥ 수수료 납부

  ⑦ 적합성 인증 취득

 

ㅇ 요구서류

  ① 유효한 UAE 사업자등록증 (Valid UAE Industry/Trade License)

  ② Registration certificate for Industrial Measurement System

  ③ 걸프 표준 UAE.S GSO 1943에 따라 공인된 실험실에서 발급한 시험성적서 (Test Report from accredited and recognized laboratory according to Gulf standard ,UAE.S GSO 1943)

  ④ 제조사가 발급한 제품 원료 및 구성에 대한 보고서 (Formula Declaration with ingredients and percentage issued by the manufacturer)

  ⑤ 수입제품의 경우 자유판매증명서 (For Imported Products : Free sale certificate on the manufacturer letterhead (Legalization is not mandatory and Third party certificate is accepted as well))

  ⑥ 라벨 디자인 예시 (Representative artwork, Label of the product. according to Annex No. 1 of the cabinet resolution No. 18 of 2014)

  ⑦ 제품 안전성 보고서 (Product safety report according to Annex No. 3 of the cabinet resolution No. 18 of 2014)

  ⑧ 적합성 선언 (Electronic Declaration of Conformity)

  ⑨ 수수료

    * 주 : 상세품목에 따라 요구서류가 상이해질 수 있음.

 

ㅇ ECAS 취득에 필요한 5가지 기술적 요건(Technical Requirement)

  ① 안전과 품질요건(Safety and Quality Requirements)

    - 이슬람에서 금하는 성분의 함유 없이 유통기한 내에 최상의 상태 유지가 가능하며 지정된 용법에 따르는 소비자의 건강에 해가 되어서는 안 됨.

    - UAE.S GSO 1943의 이행 및 원문의 표(Annex)2에서 품목에 해당되는 안전성검사를 진행, 표3에 부합하는 안정성리포트로 이를 증명

    - 아울러 제품의 형태나 색상, 향취, 포장이나 라벨 등의 외관은 식품과 혼동되게 설계되어서는 안 됨.

  ② 제조과정 요건(Manufacturing Requirements)

    - 생산자는 ISO 9001혹은 GSO.ISO22716 준수

  ③ 도량형적 요건(Metrological Requirements)

    - 상품은 UAE.S GSO OIML R87의 도량형적 요건 준수

  ④ 포장 요건(Packing Requirements)

    - 포장을 위해 사용되는 용기는 UAE.S/GSO ISO 22715의 포장과 라벨링 규정을, 유리재질의 경우 UAE.S/GSO2093 준수

    - 아울러 용기가 제품과 화학작용 하지 않고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포장재를 이용해야 함.

  ⑤ 라벨링 요건(Labeling Requirements)

    - 라벨링은 UAE.S.GSO1943을 따르고 상품에 관한 모든 정보는 영어와 아랍어로 병기

    - 유통기한은 최소보존일(Date of Minimum Durability)혹은 개봉후사용기간(Period after Opening)의 형태로 명기, 풍속을 해치는 사진이나 의료효과를 주장하는 문구는 삽입 불가

    - 특히 피부세포 간격보다 작아 생리활성화 물질과 쉽게 결합하는 특징이 있어 화장품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최근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는 나노성분(Nano Material) 함유 시 첨가물 목록에 “(Nano)”라는 단어를 반드시 명시해야 함.

주 : 상세 품목별 요건이 상이할 수 있으며, MoIAT로 관할 기관 이전 후 변경 가능성 있어 참고 요망

자료 : ESMA

 

원칙적으로 연방 차원의 인증인 ECAS가 최우선시되나, 현지 업계에 따르면 두바이로 수출 시 두바이 시청(Dubai Municipality)의 제품 등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ECAS 인증과 DM 등록 모두 UAE 국외 기업의 단독 수행이 불가하기에 현지 파트너사를 선정한 후 취득등록 여부를 논의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만, 통관 시 ECAS 인증이 요구되지 않더라도 불시에 이루어지는 관할 기관의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미취득 사실이 확인될 경우 리콜 조치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주 : 두바이 시청 제품등록 요건, 클릭 시 이동

 

시사점

 

UAE 염모제 시장은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화장품 기업의 점유율이 높다. 그러나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형 혹은 구성품, 탈모 예방과 같은 기능,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성분 등 제품 개발을 통해 진출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지 뷰티제품 수입유통업체 A사의 관계자는 “UAE 염모제 시장은 탄탄한 인지도를 기반으로 글로벌 브랜드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염모제로 신규 브랜드가 현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신규 브랜드의 경우 차별화가 필수적일 것이다. 가령 새로운 제형, 보다 건강과 환경에 무해한 성분 등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아울러 글로벌 브랜드가 선점한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수단도 고려해야 한다. 뷰티 분야의 경우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며 이용 방법, 결과 등을 소개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DWTC)에서는 매년 중동 최대 뷰티산업전시회인 Beauty World Middle East를 개최하고 있다. 동 전시회는 화장품, 헤어케어, 네일케어, 향수 등 뷰티산업 기업 및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네트워킹, 브랜드 인지도 제고, 트렌드를 공유하는 기회의 장이다. 다음 Beauty World Middle East는 2022년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니 관련 한국 기업은 참가를 고려해 볼 수 있다.

* Beauty World Middle East 웹사이트 : https://beautyworld-middle-east.ae.messefrankfurt.com/dubai/en.html

 

 

자료 : Euromonitor, ITC Trade Map, 대한민국 관세청, MoIAT, ESMA,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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