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디지털카메라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샤먼무역관 린팅
  • 2021-11-23

- 중국 디지털카메라의 시장은 감소세이나 전문가용으로 특화 및 차별화 -




상품명 HS Code


상품명

HS Code

(한글)디지털카메라

(중문)数码相机

8525.80.29


시장 규모 및 동향


디지털카메라는 기계∙광학전자 등 각 분야의 범용 및 고급 기술들이 일체화된 제품이다. 다만, 최근에는 대체재로서 계속 기능과 기술이 향상되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해, 시장에서 디지털카메라의 구매수요가 불가피하게 줄어들 수 밖에 없게 되었다. 더군다나 2020년부터는 코로나19팬더믹 및 국가별 지역별 방역강화와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관광 여행이 위축되었고 이는 더욱 디지털카메라 시장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었다.

  

상기의 시장환경으로 인해 디지털카메라 생산량 역시 하향세를 보였는데, 중국 디지털카메라 생산량은 2015 1922.7만대에서 2017 1614.87만대로 하락하였고, 2019년은 전년 2018년 대비 27.93% 하락한 818 6000대에 그쳤다.


2015-2019년 중국 디지털카메라 생산량

(단위: 만 대)

external_image

자료: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카메라 및 촬영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의 기호화에 따라, 디지털카메라 제품의 타겟시장과 발전 방향이 점차 고급화 및 전문화 추세로 가게 되었으며, 디지털카메라는 스마트폰과 시장이 겹치는 입문가용보다는 전문가용으로 특화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관심도를 프레임 분야와 화소 분야에 대해서 각각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프레임 분야에서는, 2020년 기준, 풀프레임 카메라에 대한 시장 관심도 비율이 53.01%를 차지하였고, APS-C프레임의 관심도 비율은 19.65%에 그쳤다제품의 화소와 관련하여, 2020년에는 고화소 제품의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로 3600만 이상 화소 제품에 대한 관심도 비율은 39.8%에 달했다. 현재 풀프레임 카메라 중, 고화소 제품들은 대부분 4000만 화소 이상이며, 8K 동영상의 등장과 함께 4500만 화소가 프리미엄 카메라의 필수 조건으로 자리 잡았다.


external_image

자료: 중관촌(中关村), ZDC인터넷소비자조사연구센터(ZDC互联网消费调研中心)


수입동향


중국 디지털 카메라 (HS Code: 8525.80.29)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external_image

자료:한국무역협회(KITA)


주요 경쟁 기업 및 유통구조


중국의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주로 캐논∙니콘소니의 3대 브랜드의 각축장이다.


그 중 니콘은 판매 부진 등 원인으로 순위 3위에 위치하고 미러리스 카메라 판매량은 4위로 하락했다. 소니는 2013년부터 2019년까지 6년간 미러리스 분야에서 업계 1위인 캐논을 역전하여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풀프레임 카메라 판매량 역시 1위를 기록하였다. 캐논은 EOS R5, R6제품의 강세를 바탕으로 판매량 및 관심도면에서 소니와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2020년 중국 카메라 시장 브랜드 관심도 비율 분포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中关村


중국 디지털카메라의 유통 채널은 타오바오(淘宝), 티몰(天猫) 플래그십 스토어 및 온라인몰 등의 온라인 채널과, 대리점 및 브랜드 입점 전문 매장 등의 오프라인 채널로 나뉜다. 2020년 중국 시장에서 가장 핫한 제품 10개를 분석해본 결과 그 중 미러리스 카메라가 7, DSLR 카메라가 3개였으며, Top 10 제품 중 캐논 제품이 4, 소니와 니콘 제품은 각각 3개를 차지하였다. 전반적으로 캐논, 니콘, 소니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는 여전히 높은 편인 것으로 조사됐다.


2020년 중국 카메라 시장 소비자 선호도 Top 10 모델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京东中关村


관세율,인증


디지털 카메라(HS CODE: 8525.80.29) 관세 비교

최혜국 세율(MFN)

보통 세율

증치세

0

 세후가격32034.5위안/대, 세율:130%

 세후가격>32034.5위안/,   세율:6%+ 51500위안

13%

자료: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전망 및 시사점


샤먼시 A전자제품 판매대리점 담당자는디지털카메라의 경우, 촬영 기술 발전과 함께 전문가용 제품 시장은 활발하고, 입문자용 제품 시장은 현재 점차 위축되고 있는 현황이다고 밝혔다. 현재 고가 제품의 판매량 비율이 30~40%를 차지하며, 입문용 카메라의 판매량 비율은 20%에 불과하다. 고화소 및 가성비가 높은 스마트폰 카메라가 계속 출시되면서 비슷한 류의 디지털카메라는 시장성이 좋지 않은 것 같다고 언급하였다.


샤먼시에서 촬영기사로 일하고 있는 B씨는, 스마트폰이 디지털카메라를 대체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이며 디지털카메라가 발전할 여지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광학 주밍(zooming), 셔터 속도, 렌즈 교체도 가능 등 면에서 디지털카메라가 강점이다. 또한 카메라가 다양한 촬영 모드를 지원하며 풀 수동모드, 셔터 우선모드, 조리개 우선모드 등의 다양성은 스마트폰보다 더 나은 장점이다. 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현재 시장 추세를 고려해볼 때 디지털카메라의 생존과 차별화 전략으로는, 제품 설계 시, 기능과 성능 및 개성화 부분에 좀 더 중점을 둬 카메라 작동 및 촬영 속도를 높이고,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카메라의 키 위치를 설계해 실용성을 높이는 노력 등이 더해질 것으로 보이며, 또한, 카메라 기능 추가를 고려하여 무선 이동방식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과 직접 카메라를 통한 이미지 편집 및 인터넷 전송 기능, 그리고 데이터 출력 및 다운로드 기능이 일체화 된 디지털카메라 개발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으로 보인다


자료: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관촌(中关村), ZDC인터넷소비자조사연구센터(ZDC互联网消费调研中心), 징동(京东), 소후망(搜狐网), 중국보고대청(中国报告大厅)한국무역협회(KITA),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디지털카메라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