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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자동차배터리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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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이정훈
  • 2021-11-08

-소득수준 증가로 신규 등록 차량 증가 지속-

-탄자니아의 지리적 이점과 지역공동체 활용한 인근국가 진출 위한 현지 생산도 고려-




상품명 및 HS CODE


HSCODE: 850710: 피스톤식 엔진 시동용 연산 축전지


시장동향


소득수준의 증가와 도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탄자니아의 신규 등록 차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시장분석컨설팅사인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2022년 신규 등록 차량은 2021년 대비 7.1% 증가한 약 13만대 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탄자니아는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아 자동차 부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으로 다소 주춤하기는 했으나, 자동차와 관련 부품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탄자니아의 승용차(Passenger Vehicle) 시장은 여전히 중고차 수입에 지배되고 있으며 오랫동안 고쳐서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자동차 배터리의 교체수요 또한 꾸준한 편이다.

 

탄자니아 신규 등록 차량 전망(2020~2030)


자료: Fitch Solutions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최근 5년간 탄자니아의 자동차배터리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수입액의 약 35% 정도를 케냐에서 수입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2018년과 2019년 각 각 15.6%14%를 차지했으나, 2020년 급등하여 탄자니아 자동차배터리 수입액 중 32.8%의 비중을 기록하며 한국을 3위로 밀어냈다.


탄자니아 자동차배터리(HS Code: 850710) 연도별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연도

2016

2017

2018

2019

2020

금액

16,173

16,734

17,509

18,962

18,875

자료: ITC



최근 3년간 자동차배터리(HS Code: 850710) 수입 현황

(단위: US$ ,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20/'19 증감비율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1

케냐

7,396

42.2

6,371

33.6

6,562

34.8

3.0

2

중국

2,725

15.6

2,656

14.0

6,188

32.8

133.0

3

대한민국

3,421

19.5

2,681

14.1

1,930

10.2

-28.0

4

남아공

597

3.4

752

4.0

977

5.2

29.9

5

인도네시아

583

3.3

1,191

6.3

655

3.5

-45.0

6

인도

560

3.2

848

4.5

602

3.2

-29.0

7

태국

1,070

6.1

518

2.7

461

2.4

-11.0

8

그 외 국가

1,157

6.6

3,945

20.8

1,500

7.9

-62.0

총계

17,509

100

18,962

100

18,875

100

-0.5

자료: ITC




경쟁 동향


현지 업체가 생산하는 배터리가 있으나 품질이 낮아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수입 브랜드를 더 선호한다.  시중에 유통되는 브랜드는 한국을 비롯한 케냐, 중국, 남아공 등지에서 주로 수입하고 있다. 다레살람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자동차 배터리 유통업체인 K사의 구매부서 매니저인 보카타리아(Pruthvi Bokhataria)씨는 "현지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여, 품질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가격에 더 영향을 받는 편이다.  한국산 제품의 품질은 우수하나 가격이 비싼편이어서 케냐와 중국 제품이 많이 수입되는 편이다. 특히,  중국 공급 업체의 유리한 신용 조건과 배송의 용이성으로 선호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배터리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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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채널


자동차 배터리는 주로 자동차 부품점에서 구입하고 주유소, 수리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수입업체는 유통업체 및 소매업체의 역할도 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소매업체에서는 자체 온라인 쇼핑몰 또는SNS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관세율 및 인증제도


탄자니아의 관세율은 동아프리카공동체(EAC)의 공동역외관세율을 따르며 차량용 배터리(HS Code: 850710) 의 수입관세는 25% 이다.

자동차용 배터리(HS code: 850710)는 특정 등록 및 허가 절차는 없으며, 도착지 검사(Destination Inspection: DI) 대상 품목에 해당한다. 도착지 검사의 경우 수입업자 또는 통관 업체는 온라인등록시스템(www.oas.tbs.go.tz) 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검사 비용은 다음과 같다.

- 검사 비용: 100,000실링

- 테스트 비용: 제품에 따라 상이함

- 인증 수수료(Batch Certification Fee): C&F의 0.2%

- 물리적 검증 검사가 필요한 수입품의 경우: 180,000 실링

- 탄자니아 표준청(Tanzania Bureau of Standards: TBS)가 규제하는 소량의 수입물품, 개인소지품, 외교물품의 경우: 30,000 실링

물리적 검사 또는 샘플링은 입항한 항구에서 TBS 검사원이 수행하며, 수집된 샘플의 테스트 및 평가는 TBS실험실에서 수행된다. 검사보고서는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수령할 수 있다.


관련 전시회


Auto Expo Africa 2022

- 날짜: 2022년 1월 27일~29일

- 장소: Diamond Jubilee Expo Center

-  주최: Expo Group

-  승용차, 상용차,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관련 무역 박람회로 매년 개최


 

시사점


탄자니아의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케냐가 1위를 점유하고 있지만 2020년 중국산 수입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2020년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350만 달러 증가한 610만 달러를 기록하며 상위 2위를 차지했다. 다레살람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탄자니아에서 정비공업소를 운영하고 있는 오토파크(AutoPark) 박덩이 대표는 배터리 유통기한을 2년 정도 보는데 한국에서 다레살람까지 운송하는데 약 4~6개월(출고기준)정도 걸리고 운송 중 고장도 많이 나는 편이어서 한국산 품질이 좋은 것을 알지만 주변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찾게 되는 편이다. 탄자니아는 국내 경쟁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 현지 생산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자동차 배터리 유통업체인 K사의 구매부서 매니저인 보카타리아(Pruthvi Bokhataria)씨도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편이나 가격 때문에 케냐나 중국산 제품의 경쟁력을 따라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 제품도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진출하거나 신용 조건을 포함한 유리한 지불 조건을 제공할 것을 조언하였다.


동아프리카공동체는 역내 시장을 보호하고 자체 생산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202071일부터 신규 공동 수입관세를 도입했다. 신규 수입세에 따르면 동아프리카 역내에서 생산이 가능한 품목에 대해서는 원료 수입관세를 낮춘 반면 해당 완제품의 수입관세는 올렸다. 탄자니아는 동아프리카 무역 허브라는 지리적 이점과 동아프리카공동체(EAC) 및 남아프리카 개발공동체(SADC)의 회원국으로 이와 같은 지역공동체 활용하여 인근국가를 공략하는 전략을 모색해 볼 만하다. 또한 202111일부터 AfCFTA가 본격 시행이 시작되었고, 탄자니아도 올해 99일 국회에서 AfCFTA를 비준하고 협정 비준 관련 국가경쟁력강화 정책(National Quality Policy, NCP)을 수립하여 2022년 초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니 향후 탄자니아 진출 전략 수립 시 관련 정책을 주의 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자료: ITC, Fitch Solutions, 탄자니아 표준청,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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