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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자전거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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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닐라무역관 김진형
  • 2021-11-23

- 필리핀 대중교통 운행 제한으로 급증한 교통비로 대체 이동수단으로 자전거 판매 급증 -

- 필리핀 전역 522.73㎞의 자전거 도로 설치 추진 중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검역조치 시행으로 필리핀 사람들은 이동성제한등의 이유로 야외 활동을 위해 자전거를 선호하게 되었다. 필리핀의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찾고 있으며 개인 여가활동으로 채택하여 자전거 타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검역조치로 인해 자전거 판매량이 많아졌으며 필리핀 정부는 이에 따라 국민건강 증진과 환경 보호 위한 조치들도 취하고 있다.  

 

상품명 및 HS Code


모터를 갖추지 않은 이륜 자전거와 그 밖의 자전거(HS code: 8712.00)

 

자전거 시장 동향 및 이슈

 

지난 2014년부터 필리핀 정부에 의해 설립된 지역 자전거도로 사무소(Local Bikeway Office)는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 · 증진하고 건강 의식을 심어주기 위한 정책이자 건강한 생태를 위해 환경을 보호하며 필리핀의 고질적인 교통체증 문제의 개선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내 도로에 522.73㎞의 자전거 도로망을 건설하기 위해 13억 페소를 할당하였으며, 그중 메트로 마닐라는 338.53㎞의 자전거 도로가 만들 계획이다.

 

코로나 19 사태 이후로 필리핀 대표 교통수단인 지프니, 트라이시클 버스, 택시, 지상철 운영이 중단 및 제한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이를 기회 삼아 자전거 도로 만들기에 박차를 가했다. 또한 대중교통 운영 중단으로 인해 출근길에 어려움을 겪는 정부 기관 및 의료 종사자를 대상으로 자전거를 공급해주었으며 많은 사람이 통근 및 이동수단으로 자전거를 찾고 있어 필리핀 자전거 2020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5,572만으로서 103% 가까이 증감했으며 시장규모는 3배 가까이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마닐라 자전거 도로

EMB00003b2432a3EMB00003b2432a4

자료: 마닐라 도시 계획 운동 (MNL MOVES)

 

수입동향

 
2020년 기준 필리핀의 자전거 수입액은 약 $5,572만으로 전년 대비 약 103% 증가하여 두 배를 넘는 수입액을 기록했다. 중국산 자전거의 수입액은 $4,997만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일본($313만), 말레이시아($148만), 싱가포르($49만) 등을 차지했다. 2020년도 기준 중국과 싱가포르는 차례로 전년 대비 약 178%와 약 106%로 크게 증감했지만 2019년도 수입액 2위와 3위를 기록하였던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20년 기준 차례로 전년대지 약 –71%와 –75% 증감률을 보이며 수입액이 많이 감소하였다. ‘20년도 기준 국내산 자전거 수입액은 12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10% 증가하였지만, 시장점유는 감소치를 나타냈다.

 

필리핀 자전거 수입량

(단위: 미국 달러, 천만)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증감율(%)

전세계

11,997

11423

25539

27393

55724

103.42

중국

9586

923

21804

17965

49976

178.18

일본

1452

1374

1548

1526

3136

-70.86

말레이시아

19

24

7

5093

1484

-75.33

싱가포르

31

29

1178

1985

490

105.49

대만

629

414

473

455

277

-39.06

한국

37

46

56

112

122

9.57

홍콩

91

61

288

82

22

-73.83

인도네시아

45

45

56

49

48

-2.56

미국

21

40

43

36

54

48.76

영국

16

9

29

32

36

13.05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필리핀 브랜드별 자전거

번호

브랜드 / 모델명

제품사진

가격

특징

1

SAVA / Deck 300

EMB00003b2432a5

PHP 40,000

독일브랜드

중국에서 제조한 탄소섬유 프레임으로 제작하여 튼튼하면서 경량이다.

2

Battle / 590-D Mountain Bike

EMB00003b2432a6

PHP 9,000

일본 브랜드

33단 기어 변속이며 프리미엄 알로이 핸들 스템 및 바로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이라고 평가받는다.

3

Vmax / LH Folding Bike

EMB00003b2432a7

PHP 13,000

중국 브랜드

접이식 자전거이지만 24단 기어변속으로 기능성과 운반 및 공간 활용성을 갖추고 있다.

4

Aleoca/ AB2006-TLS13 Tempo Libero

EMB00003b2432a8

PHP 10,000

싱가폴 브랜드

6단 기어 변속 16킬로그램의 경량제품으로 접이식 자전거이다.

5

Battle / Excellence-670

EMB00003b2432a9

PHP 43,000

일본 브랜드

27단 기어 변속으로 프리미엄 알로이 프레임으로 제작하여 14.1 킬로그램으로 초경량 제품이다.

6

Phoenix / Mountain Bike

EMB00003b2432aa

PHP 18,000

중국 브랜드

33단 기어변속이 가능하며 기능뿐만 아니라 디자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7

Jackpot / 20Mountain Bike

EMB00003b2432ab

PHP 7,000

필리핀 로컬 브랜드

주로 OEM으로 부품을 주문하여 조립 판매하는 것으로 가장 저렴한 브랜드로 뽑힌다.

자료: Glorious Ride Bike Shop (https://www.facebook.com/GloriousRideBikeShop/)

 

유통 채널


2019 필리핀 이커머스 시장 분석표

                           Ecommerce Activities in The Philippines September 2019 DataReportal

자료: DATAREPORTAL


코로나 19 사태 이후 이동 제한으로 필리핀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면서 이커머스가 약 80% 성장했지만 자전거 판매는 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루어진다. 이는 코로나 19 감염 우려가 있어 자전거를 직접 타보지는 못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완성품이 아닌 조립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필리핀 주요 오프라인 매장 

필리핀 주요 오프라인 매장

주요 오프라인 매장 소개 및 특징

Glorious Ride Bike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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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을 취급하며 대부분의 국가 제품들을 판매한다.

액세서리와 함께 포괄적인 종류의 자전거를 판매하기 때문에 초보부터 숙련자까지 모두 이용가능하다.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하기에 많은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본점과 주요 매장만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할수 있다.

(https://www.facebook.com/GloriousRideBikeShop/)

Ryanbik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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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대만 브랜드들을 취급하고 있다.

일반 자전거 외에도 전동 자전거 또한 취급하고 있으며 주로 출퇴근에 적합한 통근용 자전거를 취급하고 있다.

저가형의 제품 보다는 다소 고가형의 제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현재 팬데믹으로 인해 본점만 운영하고 있다.

(https://www.facebook.com/ryanbikesph/)

Enso’s Bikeshop by John Wilk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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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미국 브랜드들을 취급하고 있으며 코로나 의료진 등 최전선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주로 미국과 독일의 제품들을 많이 취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팬데믹으로 인해 본점과 주요 매장만 운영하고 있다.

(https://www.facebook.com/EnsosBikeshopByJohnWilkie/)

Wheelworks Kapitol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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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의료진 등 최전선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특별 할인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의 자전거 액세서리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해 본점만 오픈하고 있으며 최전선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한 무료 점검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https://www.wheelworks.ph/)

Bisikleta Mani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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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소비층으로 밀레니엄 세대를 겨냥한 매정이며 모든 세대의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적합하지만 예산에 따라 적당한 가격의 자전거를 구입할 수 있으며 주로 Trinix 사의 자전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https://www.facebook.com/bisikletamanila/)

Cycle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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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천 필리핀 페소의 저렴한 자전거제품을 판매하며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한 중국 혹은 말레이시아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팬데믹으로 인해 본점만 오픈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facebook.com/cycleartmktg/)

Try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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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년 개업하였으며 다양한 브랜드의 자전거를 유통한다.

Cinelli, Dosnoventa, Bianchi등 유럽 브랜드들이 많으며 저가형부터 고가형 제품들을 유통하고 있다.

현재 팬데믹으로 인해 본점과 주요 매장만 오픈하고 있으며 주요 안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facebook.com/TryOnBikeShop/)


 자료: 각 회사 사이트 등


관세율 및 인증


자전거 관세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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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arrif Commission (https://finder.tariffcommission.gov.ph/)


자전거의 경우 필리핀 관세 조회 사이트인 Tarrif Commission 에서 기본세율(MFN) 15%, 한-아세안 FTA 활용 세율(AKFTA) 0%로 조회된다. MFN 관세 대비 한-아세안 FTA 활용 관세 실익이 크기 때문에 원산지 증명서를 구비해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필리핀 자전거 수입 인증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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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NTR(Philippines National Trade Repository) (https://www.pntr.gov.ph/)


또한, 필리핀 수입 절차 및 인증 안내 사이트인 PNTR에서 조회된 바로는 자전거의 경우 필리핀 통관 시에 별도 요구되는 인증 절차는 없으므로 필리핀으로 수출 시 제품 등록이 가능한 LTO 취득 바이어 또는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제품 등록하는 방식으로 수출 진행하면 된다.

 

시사점

 

필리핀 관세청에 따르면 코로나 19 사태 이후 2021년 필리핀 자전거 수입액은 전년 대비 2배 넘게 증가해 약 62억 원에 달하였으며 시장 규모는 120억 원 정도이며 중고 자전거 수입을 감안 시 최소 시장규모는 대략 1500억 원으로 추산이 된다.

 

KOTRA 마닐라무역관에서 B 자전거 판매업체에 인터뷰에서 필리핀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자전거를 고를 때에도 가격을 우선시하고 제품의 기능성과 품질이 중요한 요소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매장에서 중고 자전거가 제일 잘 판매되고 있으며 입고 시 빠르게 완판 된다고 전했다.

 

필리핀 정부는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을 보고하기 위해 자전거를 이동수단으로 활용하기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자전거 라이더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자전거도로를 전역에 구축하는 중이다. 또한 코로나 19사태 이후 정부규제로 인해 대중교통의 차량의 좌석을 50% 미만으로 운영을 하고 있어 필리핀 교통비는 1.5배에서 2배까지 오른 바 있다. 이 때문에 교통비를 절감하기 위해 많은 필리핀 사람들은 지속해서 자전거를 대체 수단으로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필리핀 교통국(LTO), 필리핀 관광부(DOT), 필리핀 자전거 도로 사무소(Local Bikeway Office), 마닐라 도시 계획 운동(MNL Moves), 현지언론(Rappler) 등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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