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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절수형 샤워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호빈
- 2021-10-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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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르단은 세계 2위의 물 부족 국가로 수자원 절약이 국가적 이슈 -
- 절수형 샤워기, 수도꼭지 등 절수제품에 대한 수요 높아 -
상품명 및 HS코드
품목명
품목명(영문)
HS Code
절수형 샤워기
Water-Saving
Shower Head
3924.90.9000
(기타 가정용 제품 및 욕실 제품(플라스틱으로 구성된 것))
시장동향
요르단의 연간 1인당 물 보유량은 120㎥에 불과하여, 국제인구행동연구소(PAI)가 발표한 1인당 최소 연간 물 보유량인 1000㎥에 크게 미달한다. 이 때문에 요르단은 물 공급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빈곤한 나라로 꼽힌다. 또한 최근 이라크와 시리아로부터 대규모로 난민이 유입되면서 공공 기반의 수도 시설과 자원에 과부하가 발생하고 있다. 스웨덴 Luela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요르단은 향후 5년내 현재보다 더 큰 물 부족 현상을 겪을 수 있다.
요르단 물 부족량 예측 시나리오
연도
물 보유량(A)
(백만㎥)
인구
(백만명)
물 수요량(B) (백만㎥)
A-B
가정용
산업용
농업용
합계
2020
1,392
9,294
468.4
88.3
1,672.9
2,229.6
-837.6
2025
1,398
10,774
543.0
102.4
1,939.3
2,584.7
-1186.7
자료: Luela대학 Nadhir Al-Ansari 외 “Water Supply Network Losses in Jordan”
요르단 정부는 부족한 물을 아껴 쓰기 위해 순환 급수제도를 도입하여 대부분 가정에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어 물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물 사용량을 통제한다. 월 1~2회 급수를 받는 지역의 경우 물이 공급되지 않는 기간 동안 충분한 물을 보유하기 위해 주택에 물 저장 탱크를 설치하고 물을 저장한다. 또한 요르단 정부는 지속 가능한 물 공급원을 찾기 위해 다양한 지역과 규모의 수자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요르단 물 가격은 점차 상승하고 있다. 일례로 물 보유량 부족과 인구 증가에 따라 2015년에 정부는 1㎥당 물 소비가격을 약 0.9달러 인상했다. 이에 소비자들은 물 사용량을 낮출 수 있는 이점을 보유한 절수제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절수형 샤워기, 물을 분사함으로써 물을 절약하는 수도꼭지, 공기와 물을 혼합하여 사용되는 제트 워셔, 변기 내리는 물을 최소화하는 물탱크 백 등은 요르단에서 인기가 높은 물 절약 아이템들이다.
요르단에서 인기있는 절수 제품
제품명
설명
사진
절수형
샤워기
샤워헤드의 공기구멍을 통해 흡입된 공기가 물과 만나 기포를 발생시키고, 이 기포가 물을 밀어내며 수압은 상승하고 물의 양은 줄어듦
절수형 수도꼭지
절수형 샤워기와 같은 원리로 수압을 높여 물을 분사시키는 제품으로 샤워기와 함께 요르단 정부의 주요 프로모션 제품임
포터블/고정형
제트 워셔
많은 물을 사용하지 않고 공기를 펌핑하여 공기와 물을 동시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주로 실외/자동차 청소에 활용
변기 물탱크 백
1회 사용되는 변기 물의 양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 (변기로 내리는 물은 가정용 물 소비량의 18%를 차지)
자료: KOTRA 암만무역관
요르단 정부는 이러한 제품의 보급을 늘림으로써 가계 소비에서 차지하는 물 소비 비중을 낮추기 위해 때때로 절수제품을 민간에 무료 제공하거나 절수제품 사용에 대한 보상제도를 운영한다. 더욱이 요르단 정부는 최근 “Every Drop Counts(한 방울도 소중해요.)”라는 제목의 공익 캠페인을 개시하고 절수제품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
절수제품 사용 캠페인 (안내판, 버스광고)
자료: KOTRA 암만무역관
각종 연구에 따르면 가정에서 사용되는 물의 최대 27~40%가 욕실, 특히 샤워기를 통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절수형 샤워기는 일반 소비자에게 가정 전체 물 소비량을 줄이는데 가장 효율적인 제품으로 꼽힌다. 또한 절수형 샤워기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의 양을 줄일 뿐만 아니라 따뜻한 물을 틀었을 때 물을 데우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CO2 배출량과 사용전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즉, 절수형 샤워기는 7분 동안의 샤워를 기준으로 평균 26리터 이상의 물을 절약하는데 이는 연간 기준으로 1인당 물 9,000리터 이상의 규모이다. 아래에서는 절수형 샤워기 품목을 중심으로 국내 기업의 현지시장 진출 기회를 알아본다.
수입동향
절수형 샤워기만을 따로 분류하여 발표된 통계자료는 없으나 HS코드 3924.90 기준으로 현재 중국 제품들의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이며 터키, 이탈리아, 태국 제품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중국 제품은 중간 이상의 품질과 저렴한 가격을 통해 시장에서 가장 활발히 거래된다. 특히 소비자들은 생활 소비재 구입시 교체 용이성도 함께 고려하므로 가격경쟁력은 요르단 시장 진입을 위한 중요 요소이다.
요르단 HS코드 3924.90 품목 수입규모(2017~2019)
국가명
연도별 수입규모($)
‘17~’19 평균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US$)
점유율(%)
중국
12,558,549
6,097,581
7,012,764
8,556,298
63.47
터키
4,191,575
1,755,422
1,092,254
2,346,417
17.40
이탈리아
1,240,603
365,767
646,127
750,832
5.57
대만
582,535
80,429
122,836
261,934
1.94
사우디아라비아
650,838
26,695
95,520
257,684
1.90
이집트
462,839
83,168
163,821
236,609
1.76
인도
468,965
157,129
84,253
236,781
1.76
말레이시아
204,556
232,462
177,843
204,953
1.50
태국
276,831
-
186,726
154,518
1.15
독일
289,369
77,353
53,719
140,147
1.04
UAE
212,897
135,811
64,732
137,814
1.02
미국
239,912
91,819
66,213
132,648
0.98
한국
135,606
42,232
13,056
63,631
0.47
합 계
21,515,075
9,145,867
9,779,864
13,480,268
100.00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경쟁동향
요르단 절수형 샤워기 시장은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중국산 및 터키산 제품과, 다소 가격이 높으나 크롬 마감처리를 통해 내구성이 뛰어난 유럽 국가들의 제품이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다.
요르단 내 절수형 샤워기 주요제품
국가명
브랜드명
가격(US$)
제품원료
독일
Grohe
40
플라스틱/크롬
스웨덴
Voxnan
32
플라스틱/크롬
Brogrund
26
플라스틱/크롬
Lillrevet
2.5
플라스틱
이탈리아
Stella
17
플라스틱/크롬
터키
Valtemo
15
플라스틱/크롬
Latte
7
플라스틱
Mat
5
플라스틱
중국
JW Bathroom
5
플라스틱
자료: KOTRA 암만무역관 자체조사
관세 및 유통구조
HS코드 3924.90.9000 기준으로 관세율은 6.5%, 판매세는 16%가 부과된다.
동 제품을 포함한 생활소비재 품목은 요르단 에이전트가 해외 제조사로부터 수입하는 형태로 유통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르단으로 제품을 배송하는 수출기업은 아래의 사항들을 제시해야 한다.
1) 원본 AWB 또는 B/A. (송하인이 정식으로 보증한 원본 1부 및 사본 2부)
2) 상업 송장, 개별 수량 및 부피가 있는 모든 항목에 대한 전체 설명. (가능한 경우 일련 번호까지) (원본 2부, 사본 3부)
3) 제품이 어느 상자에 포장되어 있는지 명시된 포장 목록 (원본 2부, 사본 3부)
4) 원산지 증명서(원본 1부, 사본 3부).
5) 배송 에이전트의 배송 주문서 (2부)
상업 송장과 원산지 증명서는 한국 상공회의소의 인증 및 주한 요르단 대사관의 공증이 필요하다. 한국에서 요르단으로의 배송은 항공으로 5~7일, 해상으로 1개월 이상 소요되며, 통관에는 항공으로 배송하는 경우 1주일, 아카바 항구를 통해 배송하는 경우 2주 이상 소요된다.
현지 바이어 인터뷰
건설·하우징 분야 Mr. Hijazin 바이어에 따르면, 요르단에서는 한국산 절수제품 및 물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충분하며, 한국 기업은 중동국 내 전시회 참가 등으로 요르단 바이어들과 거래를 시도해 볼 수 있다고 조언하였다. Mr. Hijazin에 따르면, 절수제품은 의약품이나 식품처럼 요르단 당국에 별도 등록절차가 필요 없는 일반 소비재이므로 한국 기업들은 요르단 바이어를 통해 수입만 진행하면 된다. 다만 해당 제품에 ISO나 EU와 같은 별도 인증이 포함된 경우 요르단 표준계량기관(Jordan Standards and Metrology Organization)을 통해 해당 제품이 실제 인증 기준을 충족하는지에 대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Mr. Hijazin은 요르단에서는 가격 경쟁력이 제품 경쟁력의 최우선 요소이지만 ISO나 EU 등 국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소비자들로부터 더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욕실용 엑세서리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Mr. Hattar 바이어는 요르단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좋은 만큼 한국산 욕실용품의 현지 진출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시사점
심각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요르단에서는 앞으로 절수 제품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할 것이다. 요르단 절수형 샤워기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인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정부 차원의 장려정책과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새로운 기업의 시장 진출 기회는 충분하다는 것이 바이어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국에서도 자원 절약과 지속가능한 성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절수 제품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절수형 제품을 취급하는 한국 기업들은 요르단에서 개최되는 물 산업 관련 포럼이나 세미나를 통해 현지 시장에서 제품 홍보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한국 기업들은 요르단 시장에서 가격 중심의 중국/터키 제품과 품질 중심의 유럽 제품 사이에 놓인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 Luela대학 “Water Supply Network Losses in Jordan”, 요르단 통계청 및 KOTRA 암만무역관 조사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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