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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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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칭무역관 서상호
  • 2020-12-02

- 중국 1선도시보다 2선도시에서 신재생 에너지 자동차 판매 성장률 높아 -

- 전기차용 배터리 산업은 중국 정부 보조금 정책에 영향을 받지만 지속 성장 예상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차량용 리튬이온 축전지

HS Code

850760

 

시장동향

 

순수 전기차, EVR 전기차(주행거리 연장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 전기차, 수소엔진 자동차 등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다른 동력원을 사용하는 자동차를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로 통칭하고 있다. iiMedia Research(艾媒咨) 분석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자동차 업계가 침체기에 빠졌으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만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해당 자료에 의하면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의 판매량은 올해 2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전년대비 -50% 역성장했으나 4월부터 점차 회복세를 기록하고 7월부터는 전년대비 20% 내외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2021년에도 연평균 10% 내외의 안정적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세계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및 예측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网)


중국의 경우, 1선 도시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판매 성장률에 비해 2선 도시의 판매 성장률이 최근 월등히 높아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2선 도시를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을 지역별로 보면 1선도시가 약 46%, 2선도시가 37%, 3선 도시가 11% 정도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1선 도시인 상하이, 베이징, 선전의 경우 월 1만 대 내외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가 판매되고 있으며 내륙지역인 청두·정저우·충칭 등의 도시에서는 매월 2000~3000대 가량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가 판매되고 있다. 특히 이들 서부 내륙지역 도시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100~200%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0 9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의 도시별 판매량 비교

(단위: 대)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网)

 

2020년 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구매자 지역 분포도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용 배터리 산업동향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충전이 가능한 2차 배터리로 니켈카드뮴배터리, 니켈수소배터리, 리튬이온배터리, 리튬폴리머배터리 등으로 종류가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전기 자동차차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다

 

iimedia research(艾媒)의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리튬이온배터리 산업은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동반해 급성장하고 있다. 2019년 중국의 리튬이온배터리 생산량은 1572000만 개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으며, 올해에도 안정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리튬배터리 생산량

(단위: 만 개)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

 

리튬이온배터리 설치량(GWh)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리튬이온배터리 관련 2017년 한국이 중국의 총 수입금액 38억8600만 달러의 약 25.3%(8억2800만 달러)를 차지했으며, 2018에는 약 24.6% (9억5800만 달러), 2019년에는 약 24.2%(9억 100억 달러) 차지했다. 2020(1~7)년에는 약 25.6%(5억1200만 달러)되면서 한국의 수입 비중이 증가했다.


2019년부터 중국의 보조금 정책 감소으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판매 증가율이 소폭 하락함에 따라 배터리 수입도 감소됐다. 20201~3월에는 중국 코로나19로 시장이 주춤 했지만 4월달부터 점차 회복기에 들어서면서 한국산 배터리의 수입도 2019년 비해 많이 증가했다.


중국 리튬이온배터리 수입현황

자료: 한국무역협회


경쟁동향 


중국 자동차산업현황 분석 전문네트워크인 CHINAATUO.net의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에 가장 많이 탑재되고 있는 CATL이 시장 점유율 51%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뒤를 이어 BYD사가 17.3%의 시장점유율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9년 중국 배터리업체별 전기차시장 탑재량 Top 10 기업

(단위: GWh, %) 

순위

기업명

탑재량

점유율

1

宁德时代(CATL)

31.71

51.01

2

比亚迪(BYD)

10.76

17.3

3

国轩高科(GOTION)

3.31

5.33

4

力神

1.94

3.31

5

亿纬锂能

1.74

2.79

6

中航锂电

1.49

2.4

7

孚能科技

1.21

1.95

8

时代上汽

1.14

1.84

9

比克

0.69

1.11

10

欣旺达

0.65

1.04

자료: CHINAAUTO.net 2020판


치디엔리튬베터리빅데이터(起点锂电)에서 분석한 2020년도 세계 동력배터리 기업 Top10 순위에서도 중국의 CATL사가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파나소닉이 2위, LG화학 3위, BYD 4위, 삼성SDI가 5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계속해서 지급되고 있던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관련 보조금이 2020년을 끝으로 종료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으나 최근 중국 정부는 순차적으로 보조금 규모를 축소하면서 지급 기한을 2022년까지 연장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2019년 보조금을 절반으로 줄이면서 판매가 급락했고 올해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된 것이 주요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의 신재생에너지자동차의 시장 성장과 관련해 보조금 정책 변화에 따라 다소 변동성이 있을 수 있겠지만 성장을 해 나갈 것이라는 예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유통구조 및 관세율, 인증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용 배터리의 경우 대부분 자동차회사나 배터리 모듈을 만드는 회사에서 OEM방식으로 생산자로부터 직접 공급되는 형태로 납품되고 있으며, 현재 한국산 리튬이온배터리의 수입 관세는 8.0%이다. 리튬이온배터리 관련 인증은 사용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상황에 따라 운송관련, 화학물질, 안전관련 인증이 필요할 수 있다.

바이어 인터뷰​

구이양시에 위치한 구이양중디엔전기차(中电汽车) 구매책임자에 의견에 따르면 중국 특히 서부 내륙지역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배터리(배터리 팩)는 자체 생산(조립)하더라도 다수의 전기차 부품은 외부 소싱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의 우수한 전기차 부품회사들도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자료: 바이두 공개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 CHINAAUTO.net ,한국무역협회 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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