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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성복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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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전무역관 김영석
  • 2020-12-01

- 2019년 중국 여성복 시장 매출액 전년대비 4% 성장 -

- 속옷, 진 종류, 수영복 등의 매출액 상승폭이 커 -

 

 

 

중국 여성복시장 동향

 

  ㅇ 중국 여성복시장 규모

    -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최근 5년 중국 여성복 시장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은 4.4%를 기록

    - 2019년 중국 여성복 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4% 성장한 1420억 위안에 달함.

 

중국 여성복 시장규모

(단위 : 백만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e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9pixel, 세로 338pixel

자료 : 유로모니터

 

  ㅇ 중국 여성복 시장 품목별 시장 규모

    - 시장 규모가 가장 큰 품목은 아우터(Outwear)류며, 그 중 단일품목으로는 스커트류가 매출액이 가장 높음. 2019년 스커트류 매출액은 전년대비 4.3% 증가한 1,250억 위안

    -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품목은 일반가격의 진 종류로 최근 5년 연평균 성장률은 42.8%에 달하며 2019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6.3% 늘어난 148억 위안. 진 종류외에 속옷류(6.1%), 수영복(5.9%), 레깅스(5.9%) 품목도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이 비교적 크게 증가함.   

 

2014-2019년 중국 여성복 품목별 매출액

(단위 : 십억 위안)

Sales of Womenswear by Category: Value 2014-2019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Women’s Nightwear

45.7

49.2

52.9

57.2

62.5

65.3

Women’s Jeans

34.1

35.4

36.9

38.6

40.8

42.2

- Economy Women’s Jeans

12.7

12.9

13.1

13.3

13.4

13.4

-Standard Women’s Jeans

10.4

11.0

11.8

12.8

13.9

14.8

-Premium Women’s Jeans

6.6

7.0

7.3

7.7

8.4

8.8

- Super Premium Women’s Jeans

4.4

4.5

4.6

4.8

5.1

5.2

Women’s Outerwear(Excl Jeans)

573.3

603.4

632.5

668.3

715.9

744.5

-Women’s Dresses

80.3

85.4

90.5

96.7

104.3

108.4

-Women’s Jackets and Coats

72.6

76.6

80.3

85.1

91.5

95.5

-Women’s Jumpers

7.8

8.1

8.4

8.7

9.3

9.7

-Women’s Leggings

1.5

1.6

1.7

1.8

2.0

2.1

-Women’s Shirts and Blouses

72.1

75.8

79.4

83.9

90.3

94.3

-Women’s Shorts and Trousers

74.6

78.2

81.4

85.7

91.8

94.6

-Women’s Skirts

92.2

97.9

103.5

110.5

120.0

125.2

-Women’s Suits

72.0

74.0

75.7

78.4

81.7

85.1

-Women’s Tops

26.1

27.2

28.3

29.7

31.7

33.2

-Other Women’s Outerwear

74

78.6

83.2

87.8

93.4

96.4

Women’s Underwear

120.3

129.8

139.6

151.4

165.7

175.9

Women’s WEAR

783.8

828.9

873.8

928.5

999.1

1,042.9

자료 : 유로모니터

 

주요 여성복 품목별 연평균 성장률

Sales of Womenswear by Category: % Value Growth 2014-2019

 

2018/19

2014-19 CAGR

2014/19 Total

Women’s Nightwear

4.5

4.7

42.9

Women’s Jeans

3.4

4.4

23.8

-Economy Women’s Jeans

0.1

1.0

5.2

-Standard Women’s Jeans

6.3

7.4

42.8

-Premium Women’s Jeans

4.5

5.9

33.1

-Super Premium Women’s Jeans

2.6

3.6

19.3

Women’s Outerwear(Excl Jeans)

4.0

5.4

29.9

-Women’s Dresses

4.0

6.2

35.0

-Women’s Jackets and Coats

4.4

5.6

31.6

-Women’s Jumpers

4.9

4.5

24.8

-Women’s Leggings

5.9

6.7

38.3

-Women’s Shirts and Blouses

4.3

5.5

30.8

-Women’s Shorts and Trousers

3.1

4.8

26.7

-Women’s Skirts

4.3

6.3

35.8

-Women’s Suits

4.1

3.4

18.1

-Women’s Tops

4.5

4.9

27.1

-Other Women’s Outerwear

3.3

5.4

30.3

Women’s Swimwear

5.9

7.8

45.3

Women’s Underwear

6.1

7.9

46.2

Womenswear

4.4

5.9

33.1

자료 : 유로모니터

 

경쟁동향

  

  ㅇ 중국 여성복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현황

    - 2019년 매출액 기준 중국 여성복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는 유니클로로 2017년부터 줄곧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다음으로는 스포츠 브랜드인 아디다스가 매출액 시장 기준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 등산, 하이킹, 헬스 등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기는 스포츠 인구 증가에 따라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매출 기준 시장점유율 2%넘는 기업은 전무하며, 업계 상위 3개 브랜드 매출액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약 3.5% 차지

 

유통구조

 

  ㅇ 대부분 패션 기업들 온-오프라인 유통 동시 진행, 신유통(新零售) 강세

    - 다수 패션 기업들은 소위 말하는 신유통 전략을 추진. 주요 키워드는 옴니채널로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 및 수령 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를 제공하려 함.

    - 유니클로는 중국 내 750개가 넘는 매장에서 티몰(T-MALL)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고 빠른 시간 내 배송준비 시스템을 구축함.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제품을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하거나,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융합형 유통 모델 적용한 것임. 실제로 유니클로 선전 매장의 담당자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구입형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언급함.  


온라인 주문 후 오프라인 수령 예정인 제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