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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브라질 피트니스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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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7-08-10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피트니스 기기(HS Code 9506.91)

 

□ 선정 사유


  ㅇ 과거에는 주로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해 헬스클럽을 찾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수년간 브라질 중산층이 증가하고 소득 수준이 늘어나면서 건강 유지와 웰빙 생활을 위해 운동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음.

    - 2010년 브라질의 피트니스 클럽 수는 약 1만5000개였으나, 2016년에는 3만5000개로 2배 이상 증가함.

    - 브라질 피트니스협회 Fitness Brasil에 따르면 최근 브라질 피트니스 센터는 헬스시설뿐 아니라 쇼핑센터, 건강식품매장, 스파, 다이어트 프로그램 등이 함께 운영돼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음.

    - 헬스클럽이나 여타 체육시설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소비자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헬스클럽 이용 비용을 가계 고정지출 항목 중 하나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ㅇ 브라질 헬스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에도 피트니스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이 같은 피트니스시장 성장에 따라 각종 피트니스 기구뿐 아니라 의류 및 신발류, 근육 발달을 위한 각종 보조제 등 피트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IHRSA(국제 건강 및 스포츠 연맹)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브라질 피트니스 시장 규모는 약 21억 달러로 세계 10위에 위치함.

    - 브라질은 헬스클럽 수 기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임. 약 3만5000개의 헬스클럽이 브라질 전역에서 운영되고, 약 8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됨.

 

  ㅇ 헬스클럽 증가에 따라 러닝머신, 헬스용 자전거, 엘립티컬 등 유산소 운동기기 수요도 늘고 있음. 특히 운동량 조절, 심장 박동수 체크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첨단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시장에서 유통되는 헬스기기 주요 브랜드로는 Techno Gym, Life Fitness 등이 있으며 미국이나 이탈리아, 중국 등지로부터 완제품이 수입되고 있음. 해당 업체들은 연간 제품 수입량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 않아 구체적인 수입량을 알 수 없음.

    - 그밖에도 OEM 방식으로 브라질 시장에 수출되는 중국산 헬스 기기도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일례로 Kikos 사 헬스기기 제품의 경우 대만에서 생산되지만 대만 상표를 부착하지 않고 브라질로 OEM 수출됨.

 

  ㅇ ABIE(브라질 스포츠산업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브라질 스포츠 패션(의류 및 신발류) 시장 규모는 47억 헤알임. 최근 수년간 브라질 소비자들의 건강 및 웰빙 생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포츠 패션시장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현재 브라질에는 약 7000개의 스포츠 패션제품 전문 매장이 있으며, 1만4000개의 일반 매장에서도 스포츠 관련 제품을 일부 취급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들어 온라인 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헬스용 의류 등 스포츠 패션제품은 Netshoes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채널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대폭 증가하고 있음.    

 

  ㅇ 경제 불황으로 소비력이 감소한 브라질 소비자들은 Bodytech, Companhia Athletica, Bio Ritmo, Competition 등 비싼 대형 헬스클럽을 찾는 대신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는 '절약형 헬스클럽'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짐.

    - 2009년 처음 등장한 Smart Fit*는 '절약형 헬스클럽'의 선구자로, 적은 비용으로 첨단 헬스기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나날이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 Smart Fit 헬스클럽은 Bio Ritmo 그룹에서 설립한 '절약형 헬스클럽'임. 현재 브라질 국내에 약 250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라틴 아메리카 5개국에도 체인점이 운영 중. 해당 헬스클럽의 가장 큰 매력 요인은 저렴한 비용(월 60~90헤알)이며 그 밖에도 각종 최신 피트니스 기구를 비롯한 첨단 인프라, 다채로운 이벤트 등도 Smart Fit의 인기 비결임.


구분

상세 내용

Bodytech

 1997년 설립, 68개 체인점(Bodytech 51, +Formulas 17)

Companhia Atletica


 1985년 설립, 18개 체인점

Bio Ritmo

 1996년 설립, 30개 체인점(Smart Fit 제외)

Smart Fit

 2009년 설립, 250여 개 체인점

  

  ㅇ 직원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사내에 피트니스 교실을 설치하거나, 피트니스 비용을 지원해 주는 브라질 기업들이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남.     

    - 브라질 기업들은 피트니스 클럽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사내에 피트니스 교실을 열거나, 헬스클럽에 등록한 직원에게 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해 주고 있음.

    - Great Place to Work 연구소가 발표한 '가장 일하고 싶은 100대 브라질 기업'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의 31%가 사내에 헬스 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37%는 헬스 등 운동수업 비용을 지원하며, 92%는 스포츠 행사에 단체 참가 등 직원들의 헬스 운동 및 스포츠 활동을 장려하는 것으로 밝혀짐.


□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2016년 브라질 피트니스 기기 수입시장 규모는 4300만 달러로경기침체로 인해 전년대비 42% 감소


  ㅇ 최대 수입 대상국은 중국으로 2016 2126만 달러 상당의 피트니스기기를 수입했고이는 전체 수입시장의  50%를 차지하는 금액임. 2위는 대만(683만 달러), 3위 미국(439만 달러), 4위 이탈리아(286만 달러).


  ㅇ 2016년 기준 한국은 브라질의 제33위 수입국으로, 3000달러 상당의 제품이 한국으로부터 수입됨.

 

브라질 피트니스 기기 수입현황(HS Code 9506.9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

전체

100.791

75.023

43.011

1

중국

52.907

43.480

21.261

2

대만

15.391

11.501

6.835

3

미국

16.078

10.474

4.389

4

이탈리아

4.826

1.34

2.863

5

헝가리

0.959

1.925

2.505

6

슬로바키아

2.505

3.367

2.257

7

스웨덴

0.122

0.004

0.755

8

폴란드

0.089

0.048

0.336

9

홍콩

1.603

0.486

0.275

10

네덜란드

0.003

0.136

0.201

11

인도

0.670

0.376

0.191

12

스페인

0.504

0.167

0.191

13

멕시코

0.559

0.549

0.154

14

독일

3.741

0.480

0.137

15

프랑스

0.0556

0.021

0.111

33

한국

0.005

0.002

0.00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기준 한국산 피트니스 기기의 대브라질 수출은 3000달러를 기록전체 수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남.

    -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 조사 결과, 최근 수년간 한국의 피트니스 기기 생산업체가 수차례 브라질 시장 진출을 시도했으나 중국 대비 낮은 가격 경쟁력과 미국 대비 낮은 인지도로 인해 진출이 무산된 것으로 나타남.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Life Fitness

    - 남미 최대 규모 헬스기기 업체로 인정받고 있는 Life Fitness의 경우, 브라질 소비자 생활여건이 전반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LCD 터치 스크린을 비롯한 각종 첨단기능을 탑재한 러닝머신 등  헬스기기 고급화에 주력하고 있음.

    - 최근 해당 회사는 Apple과의 협약을 체결, Life Fitness 기기를 통한 운동 결과를 Apple Watch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ㅇ Technogym

    - Technogym 역시 브라질의 경제 성장으로 고소득층이 늘어나고,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상승으로 건강유지 관련 지출을 아끼지 않는 프리미엄 고객을 대상으로 한 고급 피트니스 기기 판매에 투자를 많이 하는 것으로 드러남.

    - 브라질 주요 헬스클럽 업체인 Bodytech사는 Curtiba 시 고소득층 인구를 타깃으로 1200㎡ 규모의 헬스클럽을 개관했으며, 고소득층 고객 유치를 위해 Technogym사의 고급 기종들을 대량 구매함.

 

  ㅇ Kiko’s

    - 브라질 현지 브랜드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넓은 인지도를 보유한 Kiko’s는 대만에서 헬스기기를 OEM 방식으로 수입해 유통함.

    - 해당 회사는 Life Fitness Techogym에 비해 저렴한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가정용으로 주로 판매되고 있음.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Life Fitness


Integrity Series Treadmil(97T)

- 전문가용 러닝머신

R$ 25,000 이상 

- 가정용 러닝머신

R$ 15,000 이상

 브라질 피트니스 시장에서 러닝머신, 헬스용 자전거, 일립티컬 공급 1위 업체임

미국

Techno Gym

 

Run Personal 

- 전문가용 러닝머신

RS$ 25,000 이상

가정용 러닝머신

R$ 15,000 이상

 브라질 시장에서 해당 회사의 제품을 이용하는 헬스클럽 수는 약 2000개 이상으로 파악됨

이탈리아

Kiko’s

 

Esteira Elétrica Kikos 2202i

- 전문가용 러닝머신

RS$ 20,000 이상 

- 가정용 러닝머신

R$ 2,000~20,000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 많아 가정용으로 적합

대만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 조사(환율 1달러 = 3.13헤알)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제도 

  

  ㅇ 관세율  

 

헬스 기기수입관세 내국세 부과현황                

HS Code

II(수입세)

IPI(공업세)

PIS·PASEP(사회기여세)

COFINS(사회보장세)

ICMS(유통세)

9506.91

20%

20%

2.1%

9.65%

18%

  주유통세(ICMS)의 경우는 São Paulo주 기준, 주마다 상이함.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조사

 

   관련 인증

    - 브라질 시장에서 헬스기구를 유통 판매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요구되는 인증은 없는 것으로 조사됨. 하지만 병원용이나 재활 치료용으로 사용되는 헬스기구일 경우 브라질 위생감시국(ANVISA) 등록을 의무적으로 취득해야 함.

    - 미국이나 유럽에서 취득한 품질 인증을 보유할 경우 품질을 입증하는 데는 다소 유리하지만, 브라질은 가격이 우선인 시장이라 인증 보유 여부가 구매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과거 브라질 시장에 유통되는 모든 전기 헬스기기는 브라질 위생감시국(ANVISA)의 허가를 의무적으로 취득해야 했으나, 20095월 부로 ANVISA 등록의무가 폐지됨. ANVISA 등록은 절차가 까다로운데다가 6개월에서 2년 이상까지의 기간을 소요하는 경우가 많아 일부 업체들은 HS Code를 변경하거나 불법으로 수입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했음.

 

 시사점


  ㅇ 최근 수년간 브라질 경제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여건이 전반적으로 높아졌으며 피트니스 제품 분야에서도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됨
. 이 같은 브라질 시장여건과 소비 행태의 변화는 기술 및 디자인 우위의 외국 제품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현재까지 브라질 시장에 진출한 한국산 헬스기기 제품이 없어 브라질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 그러나 스마트폰이나 아이폰으로 음악이나 비디오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많아 이같은 IT 제품 접속이 가능한 첨단 헬스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있음. 따라서 첨단 IT 기능을 탑재한 한국 제품이 시장 진출 시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 수입산 제품은 부속 교체, 고장 수리 등 사후 서비스가 느리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구매를 기피하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A/S  시스템을 갖춰야 함.

 

  ㅇ 브라질 헬스클럽들은 피트니스 기기 공급업체 단 한 개사에 의존하기보다는 다양한 업체와 접촉, 가격과 품질을 겸비한 기기를 유리한 조건으로 구입하기 윈하는 경우가 많아 신규 업체의 접촉을 대부분 환영하는 입장임.

    - 이미 다수의 피트니스 기기 업체가 브라질 시장에 진출해 있어 경쟁이 심한 시장이나, 건강과 웰빙을 챙기는 소비자 증가에 따른  피트니스 기기 수요 증가로 가격과 품질을 겸비한 한국 업체들도 진출 가능성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환율: 1달러 = 3.13헤알


자료원 : Fitness Brasil(브라질 피트니스협회), IHRSA(국제 건강 및 스포츠 연맹),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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