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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안경용 렌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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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안무역관 황의석
  • 2015-02-03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중국의 안경용 렌즈 시장은 2013년 기준 34억6581만 달러 기록, 이는 전년에 비해 15% 증가한 수치임. 중국의 안경용 렌즈 시장은 세계 최대이며 매년 15%가 넘는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음.

 

최근 3년간 중국 안경용 렌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2,568,700

19

3,000,650

16

3,465,810

15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중국의 안경 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이며 다른 상품과는 달리 지속적인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 시장성은 매우 큼.

  - 중국의 근시 발병률은 33%. 특히 12~18세의 근시 발병률은 80%에 이를 정도로 시력 교정을 요하는 인구가 많음. 이에 따라 시력 교정을 위한 안경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음.

  - 특히 스마트기기의 보급에 따라 젊은층의 시력 교정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여겨짐.

 

 ○ 안경은 시력고정의 수단을 넘어 패션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멋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역시 안경을 패션의 일부분으로 착용하는 경우가 증가함. 이에 따라 안경용 렌즈의 수요 역시 더불어 증가 중

  - 최근 미관을 위해 안경 대신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나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패션 안경에 대한 수요 역시 늘고 있음.

  - 콘택트렌즈의 경우 부수적인 소모품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안경의 경우,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기에 이 둘은 대체재라 보기 힘듦.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안경용 렌즈의 수요의 폭은 매우 광대하며 시력교정이 필요한 사람의 경우 모두 잠재적 수요자임.

  - 안경테나 선글라스용 렌즈와는 달리 안경용 렌즈의 경우 외관보다는 시력교정 효과와 같은 성능적인 부분이 가장 큰 구매 요인

  

 ○ 중국의 경우 2014년 안경용 렌즈의 성장률이 안경테보다 높았음.

  - 중국의 경우, 안경용 렌즈의 교체 주기가 안경테의 교체주기보다 짧음. 이는 근시나 원시의 변화에 따라 안경용 렌즈의 교체가 잦기 때문임.

 

 ○ 안경용 렌즈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낮음.

  - 대다수의 경우, 안경사의 추천에 의해 안경용 렌즈를 선택하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브랜드가 안경용 렌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

  - 하지만 자외선 차단과 같은 기능성 렌즈나 압축률이 높은 렌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수입동향

 

중국의 안경용 렌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140, 90015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136,561

172,043

189,714

100

100

100

10.2

1

태국

21,581

28,583

26,977

15.8

16.6

14.2

-5.6

2

필리핀

12,173

15,831

21,240

8.9

9.2

11.1

34.1

3

미국

9,598

17,586

18,676

7

10.2

9.8

6.1

4

이탈리아

18,578

14,945

10,358

13.6

8.6

5.4

-30.6

5

한국

8,543

13,205

12,098

6.2

7.6

6.3

-8.3

6

일본

10,612

12,252

10,386

7.7

7.1

5.4

-15.2

7

멕시코

7,326

9,129

8,866

5.3

5.3

4.6

-2.8

8

독일

3,860

2,852

4,429

2.8

1.6

2.3

55.2

9

말레이시아

3,116

3,564

3,758

2.2

2

1.9

5.4

10

홍콩

1,215

1,792

6,815

0.8

1

3.5

280.3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안경용 렌즈 시장은 유리렌즈(HS Code 900140)와 플라스틱 소재가 주로 이용되는 기타 재료로 구성된 렌즈(HS Code 900150)로 구성돼 있음.

  - 현재 중국의 기타 재료로 구성된 렌즈 수입액의 경우 유리렌즈 수입액의 10배에 이르고 있음.

  - 기타 재료로 구성된 렌즈는 주로 태국, 필리핀 등의 국가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유리렌즈의 경우 이탈리아에서 대다수 수입되고 있음. 이탈리아는 유리렌즈 수입액의 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안경용 렌즈의 주요 수입국으로 자리 잡음.

  - 특히 세계적으로 광학 공장의 동남아시아로의 이전이 늘어나면서 필리핀과 태국과 같은 동남아권 국가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 한국은 안경용 렌즈의 주요 수입국 중의 하나로 기타 재료로 구성된 렌즈에서 다소 높은 순위를 보여주고 있 음.

  - 중국 내 한국산 안경용 렌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역시 하나의 요인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율

 

 ○ 안경용 렌즈의 중국 HS Code는 900140(유리렌즈), 900150(기타 재료로 구성된 렌즈)이며, 15%의  수입관세부과

  - 수입 상품검역 이외 인증이 필요 없음.

  - 한중 FTA 체결로 인해 15년 내 관세 폐지 예정

 

□ 주요 유통채널

 

 ○ 안경용 렌즈의 경우 상품의 특성상, 안경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안경시장 전반적으로 유통 과정에서 안경 전문점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음. 2014년 기준, 소매상의 비중이 95%를 넘었으며, 이 중 안경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85%에 육박

  - 안경용 렌즈는 안경사의 처방이 절대적이므로 이보다 높은 비율을 보일 것으로 추정

  - 안경 도매상으로의 유통은 제조업체에서 직접 이뤄지거나 도매상 및 기타 중간유통업체를 통해 이루어짐.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Essilor China

Essilor

-

2.2%

프랑스 등

Hoya Vision Co., Ltd

Hoya

-

2.0%

일본 등

Carl Zeiss China

Carl Zeiss

-

1.6%

독일 등

자료원: Euromonitor

 

 ○ 안경시장의 경우 진입이 자유롭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의 우세가 두드러지지 않음.

  - 외국 기업이 주로 고가 정책을 펼치는 반면, 중국 현지 기업의 경우 저가 정책을 통해 박리다매 전략 추구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国国镜业

전시회명(한국어)

중국국제안경산업전시회

전시품목

안경 관련 제품, 광학기기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베이징/1년 주기

규모(참가업체수)

700여 개 기업

개최기간(2014년)

2014.9.3.~2014.9.5.

웹사이트

-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중국의 안경용 렌즈는 안경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주로 이루어짐.

  - 그렇기에 마케팅의 타깃은 소비자보다는 안경전문점 및 도매업체를 대상으로 해야 할 것

  - 광주안경성(广州眼城)의 경우, 수입 안경을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도매시장으로 유명함. 또한 중국 내에는 대광명(大光明), 동방(東方), 홍성(紅星) 등과 같은 안경 여러 전문점 체인을 통한 안경 유통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 짐.
 

 ○ 중국의 소득수준이 향상하고 스마트기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눈 건강을 위한 안경에 대한 수요는 계속될 것

  - 특히 근시 인구가 매년 8% 상승할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잠재력 시장 가치는 지대함.

  - 안경용 렌즈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낮지만, 안경렌즈의 기능성(자외선 차단, 압축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고기능성 렌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

 

 ○ 한국산 렌즈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이 상당수 존재하기에 고기능성 렌즈를 중심으로 한 고가 마케팅 정책이 효과적임.

  - 중국의 저가 렌즈와의 가격 경쟁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품질을 내세운 중국시장 공략이 필수적

  - 안경용 렌즈의 관세가 한중 FTA로 인해 15년 내 폐지될 전망이므로 이 역시 중국 진출 시 고려할 만한 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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