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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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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Rosalia Lee
  • 2015-02-03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그리스의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약 1억1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 정도 성장함.

 

            (단위: US$ 천, %)

구분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88,400

-1.4

109,200

23

117,900

8

자료원: 바이어 자료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 시장전망

  - 금융위기에 따라 그리스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수요가 현저하게 감소함에 따라 대형 타이어시장도 영향을 받음.

  - 주요 시장관계자는 트럭·버스용 타이어 부문의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최근 수입 증대로 상품의 육상 수송이 늘어나고 있기에 앞으로 트럭·버스용 타이어에 대한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임.

 

□ 제품 트렌드

 

 ○ 대체로 한국 브랜드를 선호하나, 다수의 브랜드와 경쟁이 치열함. 최근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중국 브랜드가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추세

 

 ○ 트럭·버스용 타이어 제품은 그리스 현지 생산이 없어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함. 단, 재생타이어 부분에서 현지 도매업체가 시장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 트럭·버스용 타이어 수입 규모는 약 5000만 달러로 최저치를 기록했던 2012년 이후 회복세임. 2013년 한 해 36%의 증감률을 보이며 6800만 달러를 기록함.

 

 ○ 2014년 상반기 동안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2%의 수입 증가가 나타남.

 

            (단위: US$ 천, %)

구분

2012

2013

2014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및 성장률

49,955

-9.5

67,809

36

33,335

12

자료원: EUROSTAT 자료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 2013년 기준 한국산 트럭·버스용 타이어 수입액은 전년대비 소폭 상승해 400만 달러로 6% 점유율을 나타냄.

 

 ○ 그리스 재정위기를 틈타 중국 기업이 저가 브랜드를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함.

  

그리스 트럭·버스용 타이어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401120)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총계

49,955

67,809

33,335

100

100

100

12.2

1

중국

6,982

13,063

7,851

14.0

19.3

23.6

51.3

2

영국

9,791

12,451

5,035

19.6

18.4

15.1

14

3

폴란드

4,456

7,588

3,501

8.9

11.2

10.5

-5.0

4

스페인

4,547

6,516

3,654

9.1

9.6

11.0

-2.9

5

루마니아

3,292

4,558

1,369

6.6

6.7

4.1

-26.5

6

독일

2,405

4,122

1,910

4.8

6.1

5.7

-3.9

7

한국

3,203

4,054

1,457

6.4

6.0

4.4

-38.1

8

벨기에

2,868

3,641

1,360

5.7

5.4

4.1

-30.1

9

터키

2,673

3,076

1,521

5.4

4.5

4.6

52.5

10

헝가리

1,964

2,815

1,533

3.9

4.2

4.6

70.7

자료원: EUROSTAT 자료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그리스는 EU 회원국으로 2011년 7월 발효된 ’한-EU FTA'에 따라 양국간 교역 시 EU 관세규정 D0265/11에 따라 무관세를 적용함.

  - 그리스 부가가치세는 23%임.

  

 ○ 동 제품은 타이어 안전 및 환경 라벨링 요구 사항을 반드시 부착해야 하며, 수출 시 EU에서 적용되는 통관 양식을 따라야 함.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그리스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는 대부분 글로벌 기업을 통해 현지에 수입돼 유통됨.

  - 주요 유통 기업은 Michelin, Prelli, Goodyear 등이며 이후 각 지역 대리점을 통해 유통됨.

  - 트럭·버스용 타이어를 포함한 타이어 독점유통계약을 맺은 수입업체인 Elastrak, EMA 등이 있으며 타이어 도매상으로는 Zacharioudakis, Pelma, Panelastiki 등이 있음.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

ELASTRAK

BRIDGESTONE

430유로

20%

일본

EMA

CONTINENTAL

470유로

12%

독일

PELMA

DOUBLE COIN

310유로

8%

중국

주: 가격은 브랜드와 크기에 따라 변동

 

Bridgestone

Continental

Double Coin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타이어 수입유통업체 MEIDANIS-SOFOS ELASTIKA S.A.사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은 금호타이어, 한국 타이어 등 강력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트럭·버스용 타이어시장에서 중간 정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그리스시장에서 타이어 브랜드를 수입하는 도매업체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임.

 

 ○ 또한 이 업체는 대형차량용 타이어 수입에도 관심을 두고 있음.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트럭·버스용 타이어시장에 특화돼 가장 영향력이 있는 인쇄매체로는 ‘Troxoi kai Tir'가 있음.

 

 ○ 트럭·버스용 타이어와 관련한 현지 주요 전시회로 ‘Transport Show'가 있음. 동 전시회에는 버스와 트럭 수입업체를 비롯해 부품 분야에 다수의 타이어 회사도 참가함.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그리스의 트럭·버스용 타이어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은 그리스에서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와 좋은 품질을 기반으로 가격경쟁력을 제고해야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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