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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침구류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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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5-01-15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침구류(HS Code 940490) 수입 시장규모는 3억3000만 달러임.

  - 참고로 캐나다의 섬유산업(Textile) 시장규모는 40억 달러로 의류산업을 포함한 전체 시장규모는 약 100억 달러 규모임.

 

캐나다 침구류 수입시장규모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308,148

1.75

321,121

4.20

330,505

2.92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현지 내 침구류 등 섬유제품의 생산비율은 20% 미만으로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

  - 최근 오가닉 코튼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 침구류가 인기를 끌며 교체수요를 보이고 있음.

  - 한-캐 FTA발효 시 현 14%의 높은 관세율이 3년에 걸쳐 폐지될 예정으로 가격 면에서 주요 경쟁국 대비 우위를 보일 전망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아시아 국가에서 주로 판매되는 침구류 재질 및 디자인은 북미에서 선호하는 디자인과 상이함.

  -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침구류 시장이 전반적으로 판매하락을 겪음.

 

 ○ 무역관 전망

  - 캐나다의 침구류 수입은 매년 증가추세로, 높은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제품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

  - 전반적인 한국산 섬유제품에 대한 인식은 좋은 편이나 그간 높은 관세와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에 뒤쳐졌었음. 한-캐 FTA 발효 시 14%의 관세가 점진적으로 철폐 예정임에 따라 성장 잠재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캐나다 소비자는 이불속과 커버를 따로 구매하며 계절별로 또는 인테리어 교체 시마다 새로운 디자인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봄, 여름에는 얇은 속감에 화사한 컬러의 커버를 구매, 가을에는 어두운 색 커버를 사용함. 겨울에는 두꺼운 이불에 무채색의 컬러를 구매하는 편

  - 커버만 교체 시 최소 싱글(10~20달러)~더블(20~30달러) 선에서도 구매가 가능해 잦은 교체가 가능

 

 ○ 캐나다 소비자는 부드러운 재질을 선호하며 무늬는 너무 화려하지 않은 것으로 세탁이 어려운 많은 장식이 있는 침구류는 잘 구매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 겨울이 긴 캐나다는 여름철보다 겨울철용 침구류가 더 많이 판매됨.

 

□ 수입동향

 

 ○ 개관

  - 침구류를 포함하는 HS 9404.90군의 수입 실적은 2013년도 기준 2억5000만으로 중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59.57%, 미국산이 28.73%를 점유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산은 아직까지 미미한 시장 점유율을 보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 침구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404.9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238.037

249.251

258.137

100

100

100

3.57

1

중국

136.962

146.450

153.768

57.54

58.76

59.57

5.00

2

미국

71.369

71.195

74.166

29.98

28.80

28.73

3.30

3

멕시코

9.885

8.333

7.088

4.15

3.34

2.75

-14.94

4

인도

3.940

6.408

6.980

1.66

2.57

2.70

8.93

5

파키스탄

4.869

5.180

4.609

2.05

2.08

1.79

-11.02

6

에스토니아

1.680

2.118

2.810

0.71

0.85

1.09

32.65

7

대만

1.213

1.800

2.277

0.51

0.72

0.88

26.48

8

이탈리아

0.662

0.613

0.658

0.28

0.25

0.26

7.33

9

폴란드

0.737

0.488

0.645

0.31

0.20

0.25

32.24

10

불가리아

0.197

0.441

0.557

0.08

0.18

0.22

26.41

23

한국

0.220

0.105

0.059

0.09

0.04

0.02

-43.23

자료원: W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침구류 관련, 별다른 인증이 요구되지 않음.

  - 필수는 아니나 이불솜 관련, 캐나다협회 인증인 DownMark를 소유하는지 여부를 문의하는 경우가 있음.

 

 ○ 관세율

  - 현 관세율은 14%임.

  - 침구류(HS Code 940490기준)는 카테고리 B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FTA 발효후 3년차에 관세가 철폐될 예정

 

□ 주요 유통채널

 

 ○ 캐나다 내 침구류는 Home Sense, Linens & Things, Daniadown, IKEA, Quilts Etc 등 체인점 형태의 대형 인테리어 전문판매점, Bay, Sears, Zellers 등의 중저가 백화점과 Holt Renfrew와 같은 고가품 전문 백화점에서 주로 취급됨.

  - 제조사→유통전문업체/대형 인테리어 체인점→중소규모 판매업체/일반 소매판매업체→소비자

  - 인테리어 전문매장에서는 매장 내 침실을 꾸며 제품을 전시해 놓음. 다양한 생활용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어 인테리어 전문매장 이용은 지속 증가추세임.

  - 현재 판매 중인 중저가 제품으로 랄프로렌, Tommy Hilfiger, Roots 등의 브랜드와 현지 디자이너와 공동으로 개발하는 자체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단위: 캐나다 달러)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사진

시장점유율

원산지

Maholi Fine Home Bedding

Bamboo Stripe

싱글사이즈 기준 129.00

10~15%

밴쿠버

IKEA

SÖTBLOMSTER

싱글사이즈 기준 29.99

15~20%

스웨덴

Ambassador

300TC Damask Stripe Duvet Cover Set,

싱글사이즈 기준 119.00

10~15%

중국

Lifestyle Linens

Brooke Collection

더블사이즈 기준 69.99

10~15%

중국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침대보 전문 수입업체인 B사에 의하면 현지 바이어는 한국산 원단의 높은 품질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으나 한국산 침구제품과 같은 섬유 완제품에 대해서는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함. 또한 지난 10년간 중국산 제품의 품질력 향상으로 현재 가격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함.

  - 한편 한-캐 FTA 발효 시 관세하락으로 주요 경쟁국인 중국(관세율 14%)등과 비교해 수요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The Vancouver Home &Interior Design Show

전시회명(한국어)

홈 앤 인테리어 디자인쇼

전시품목

인테리어 용품 관련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밴쿠버/매년

규모(참가업체수)

352개사

개최기간(2014년)

2014년 10월 16~19일/ 2015년 미정

웹사이트

www.vancouverhomeanddesignshow.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다수의 바이어가 캐나다에서는 이불과 커버가 침대 양 옆을 완전히 덮는 경우가 많아 한국과 달리 침구류 너비가 긴 편이라고 지적

  - 캐나다 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사이즈는 더블 사이즈와 퀸사이즈임.

  - 싱글: 길이 218㎝ x 너비 162㎝ 베개커버 길이 51㎝(베개 커버 1개 포함)

   · 캐나다에서는 슈퍼 싱글 사이즈를 따로 판매하고 있지 않음.

  - 더블사이즈: 길이 218㎝ x 너비 218㎝ 베개커버 길이 51㎝(베개 커버 2개 포함)

  - 퀸사이즈: 길이 218㎝ x 너비 218㎝ 베개커버 길이 51㎝(베개 커버 2개 포함)

  - 킹사이즈: 길이 218㎝ x 너비 259㎝ 베개커버 길이 51㎝(베개 커버 2개 포함)

 

 ○ 차렵이불(커버와 내부 패딩을 한꺼번에 마감 작업한 이불)과 극세사 재질은 비선호됨.

 

 ○ 바이어는 제품 구매 시 단품이 아닌 세트(매트리스 덮개, 깔개(요), 이불커버, 베개커버)로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

  - 수는 200~300이 가장 보편적

  - 참고로 현지 판매되는 주요 디자인은 아래와 같음.

 

단색

꽃무늬

스트라이프

모던 디자인

전통 디자인

 

 ○ 바이어 접촉 시 제품 사이즈, 색상, 원단재질, 가격 정보를 모두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 침구시장은 저가 침구류와 고품질 침구류로 나뉘고 있음. 유럽산 침구의 품질과 스타일을 선호하며 이 제품은 고급 제품으로 인식돼 있음. 한국산 저가의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기보다는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마케팅을 해야 할 것임.

 

 ○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유럽 및 미국산 제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신제품 개발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 분기마다 신상품을 소개한다면 트렌드 변화에 따라 이불커버를 자주 교체하는 캐나다인의 특성상 효과적일 것

  - 캐나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특별한 브랜드는 존재하지 않으며 통상적으로 가격과 디자인에 따라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지 유통업체와 협업해 브랜드를 알리려는 노력도 필요

  - 초기에는 현지 유통바이어 판로를 활용해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장기적으로 현지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진출하는 방법임.

  - 전시회 등에 참가해 바이어를 확보하고 제품을 알리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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