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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자 현미경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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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리콘밸리무역관 PETER HAN
  • 2015-01-15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12억8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1% 증가

 

미국 전자 현미경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1,196,370

2.93

1,256,189

5.02

1,279,899

1.91

자료원: 미국 광학협회

 

  시장전망

  - 미국 내 제어계측 제품 개발 및 신제품 출시 증가로 현미경 및 실험기기의 디지털 및 추가기능 확대로 기존 현미경 시장 판도 변화가 빠르게 진행 중임.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rand View Research 발간 자료에 따르면 최근 전자 현미경 시장 내 나노기술, 생명과학, 반도체 및 재료과학 분야의 빠른 성장 및 응용범위 확대로 2020년까지 전 세계 95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 예상, 그 중 북미지역은 23억 달러 규모까지 증가 예상

  - 2013년 집계 전자 현미경 응용분야는 생명과학분야로 전체 수요 중30% 이상 차지

  - 전자 현미경 수요 증가 분야는 의약품 연구 및 개발 분야로 최근 수요 대비 제품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연구 및 개발 전문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중임.

  - 나노기술 및 재료과학 분야 내 전자 현미경 제품 수요 급증으로 가격 대비 기능 추가 및 개선 전자 현미경 구매를 원하는 바이어가 미국 현지에서 전반적으로 증가함.

  - 최근 반도체 및 칩 개발 속도의 빠른 증가와 기존 사용 전자 현미경 제품의 기능 저하로 신제품 물색 및 관심도가 높아짐.

 

의약품 개발 실험실 내 전자 현미경 모습

 

□ 소비자 구매 패턴

 

  주요 소비자 계층

  - 미국 내 제약 및 의약품 개발 업체

  - 미국 내 대학 산하 병원기관 및 연구소

  - 나노기술, 반도체 및 재료과학 연구 개발 업체

  - 생명과학 및 바이오테크 연구개발 업체

  - 생물/화학 실험실 보유 종합대학교 및 대학원 등

 

  소비자 구매동기

  - 최근 개발 진행 중인 의약품 및 나노기술 개발 관련 기존의 전자 현미경 기능 한계에 도달

  - 고화소 구현 및 컴퓨터 활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능 강화로 보다 편리한 제품 물색

  - 미국 내 경기회복으로 기업의 연구 및 개발 활동 강화

  - 에볼라 백신개발 등 난치병 극복용 신규 의약품 연구활도의 대폭 증가

  - 신소재 개발 및 반도체 분야 내 빠른 제품 개발 및 신기술 제품 출시로 전자 현미경 수요 상승

 

□ 제품 트렌드

 

  미국 내 주요 제품군 개발 및 유통 업체

 

 

기업명

본사 소재지

1

Leica Microsystems

독일

2

Hitachi High Technologies Corp

일본

3

FEI Company

미국

4

Carl Zeiss

독일

5

Olympus Corporation

일본

6

CAMECA SAS

프랑스

7

Danish Micro Engineering

덴마크

8

Bruker Corporation

미국

9

NT-MDT Company

미국

 

 ○ 주요 제품군은 전자 현미경 기술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됨

 

 ① 투과형 전자 현미경(TEM: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

  - 고전압 전자 빔 투과 기술 기반으로 정밀촬영 가능

 ② 주사형 전자 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 TEM기반 전자 현미경 대비 정밀도가 다소 부족하나 표면촬영 및 샘플개발용 촬용에 적합

 ③ 반사형 전자 현미경(REM: Reflection Electron Microscope)

  - 전자 빔 방출기술 기반으로 주로 반도체 및 재료개발에 사용

 

  정밀 생명공학 및 바이오테크용 전자 현미경의 경우 고해상도 제품 선호도 현상은 지속됨.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3D 프린터 기술과의 접목 분야는 산업용 샘플제조 설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향후 접목기술 분야 개발 속도에 따라 전자 현미경 기술의 확장 기대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신규 의약품 개발 및 신소재 개발 분야에 대한 미국 연방정부의 연구지원 강화로 전자 현미경 기술개발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최근 급증한 에볼라 및 바이러스 신약 개발 수요 급증으로 관련 연구기관 및 업체 내 전자 현미경 수요 증가에 맞추어 미국 정부의 전자 현미경 도입 및 기술개발 관련 규제 완화 등이 고려 중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미국의 전자 현미경 수입 상위 10개국 통계 현황

 

미국 전자 현미경 품목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11.8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78,528

82,469

85,149

100.00

100.00

100.00

+3.25

1

중국

24,129

26,255

29,048

30.83

31.84

34.11

+10.64

2

독일

28,138

25,501

26,015

35.96

30.92

30.55

+2.02

3

일본

19,374

22,203

23,280

24.76

26.92

27.34

+4.85

4

이스라엘

387

724

2,609

0.49

0.88

3.06

+260.36

5

스웨덴

155

42

623

0.20

0.05

0.73

+1,383.33

6

싱가포르

503

575

488

0.64

0.70

0.57

-15.13

7

영국

644

723

480

0.82

0.88

0.56

-33.61

8

대만

543

785

475

0.69

0.95

0.56

-39.49

9

캐나다

62

355

390

0.08

0.43

0.46

+9.86

10

네덜란드

2

50

388

0.00

0.06

0.46

+676.00

17

한국

76

302

83

0.10

0.37

0.10

-72.52

자료원: 미 상무부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관세율

 

  - 전자 현미경의 미국 관세율은 6.4%이며, 부가세 및 소비세는 적용되지 않음.

 

 ○ 통관 시 유의사항

 

  - 전자 현미경 및 관련 부분품의 경우 통상적인 미국 수입통관절차를 따름.

  - 미국 수입통관절차의 상세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람.

   · (http://www.cbp.gov/sites/default/files/documents/Importing%20into%20the%20U.S.pdf)

 

 ○ 필수 인증 현황

 

  - 전자 현미경은 대체로 미국 현미경협회(Microscopy Society of America)의 CEMT 인증을 요구

  - 또한 민간 안전인증업체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인증 확보 권고

  - 현지 바이어는 CEMT 과 UL 인증을 동시에 요구하는 경향이 대부분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별 점유율

  - 전자 현미경은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중 하나로 높은 개발 및 생산비용구조로 인해 대기업 중심으로 유통채널 형성

  - 제품 사용 용도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용도에 따라 구매가격대 형성이 뚜렷하지 않음.

  - 대기업 고해상도 기술응용 전자 현미경은 제조업체에서 직접 유통채널 형성 및 관리(임대포함)

  - 중소유통업체는 보급형 전자 현미경 제품군 위주로 유통채널이 형성돼있으며 온라인 직매 등의 형식으로 사업 진행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뚜렷하게 형성되지 않은 유통채널 현황을 이용해 공격적이고 활발한 제품 소개를 중·소·대형 유통채널을 한꺼번에 공략하는 것도 권장함.

  - 중소 유통채널을 통해 기능성 제품의 소량공급 및 샘플판매로 제품의 수요와 리뷰를 검토할 수 있음.

 

□ 공공조달시장

 

  규모

  - 재향군인청(U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신청을 통한 공공조달시장과 미 육군 내 병원기관 조달사업분야가 가장 큰 규모임.

  -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연구기관 및 산림청과 같은 공무기관에서도 전자 현미경 필요

  - 바이러스 백신 연구 기관 및 신소재 개발 연구기관(페르미 연구소, 로렌스 버클리 연구소 등)의 전자 현미경 수요 높음.

   

  주요 발주처

  - 미 육군 및 재향군인청(U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 미 연방 총무처(GSA: 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 미 보건복지부(US 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 등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업체명

부품명

부품 종류

가격

원산지

Hitachi

S-3000H SEM

주사형 전자 현미경

$70,000 이상

일본

PhenomWorld

800-03103-02

주사형 전자 현미경

$40,000 이상

미국

JEOL USA

JSM 7001

Field Emission 전자 현미경

$225,000

미국

AmScope

ZM-4TW3-FOR-9M

보급형 전자 현미경

$1,800

미국

 

JEOL USA 전자 현미경

 

Hitachi 전자 현미경

 

AmScope 보급형 전자 현미경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 현지 국산 전자 현미경 수의 부족으로 뚜렷한 평가 및 인식 부족

  - 전자 현미경의 다양한 기능성 및 용도별 요구기능 차별로 한국 제품의 높은 기술력과 기능적 다양화를 통해 넓은 제품군 형성 가능성 높음.

  - 현지 바이어는 보급형 및 저가 전자 현미경의 경우 기타 경쟁국가 제품 대비 계측 우수한 기술력 보유 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인지도 상승 가능성 높음.

  - 또한 국내 전자 및 의료기기 제품의 강한 기술력으로 국산 디지털 청진기 품목 공급 시 품질에 대한 인식은 좋을 것으로 예상

 

 ○ 선호 브랜드

  - 현재 특정 선호 브랜드는 뚜렷하지 않으나 한국 품목이 미국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고품질의 특정 브랜드 및 선호 제품군은 증가 예상

  - 국산 브랜드의 진출 부족으로 현지 소개활동과 더불어 한국 기업의 참여도 증가를 통한 시장력 강화 가능

 

 

5.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대형 의료연구기관 내 전자 현미경 구매 담당자 혹은 납품하는 유통업체(B2B 판매)

  - 미국 GSA, 보건복지부 및 국방부 산하 연구기관 내 정부조달업체 등록 기업 혹은 국내기업의 현지진출 후 정부조달업체 등록을 통한 정부기관 계약업체 형태 사업 가능

  - 미국 현지 의약품 및 제약 기술 개발업체

  - 나노기술, 반도체 및 신소재 개발 유통 전문업체 등

 

 ○ 타깃 사유

  - 정부기관 산하 의료연구기관의 경우 최근 사회적 문제로 발생한 에볼라 및 기타 바이러스 전염 예방을 위한 백신 개발활동 강화로 전자 현미경 포함 의료연구기기 수요 급증

  - 바이오테크 및 생명공학 연구활동의 증가로 고해상도 전자 현미경 및 보급형 전자 현미경 응용범주 확대

  - 나노기술 및 신소재 개발을 통한 디스플레이 및 각종 산업제품 개발의 활성화로 계측 및 샘플제작에 필요한 전자 현미경 수요 상승

  - 현지 인터뷰 바이어는 미국 경기회복과 더불어 연구 및 개발(R&D)사업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기존의 낙후된 고비용 전자 현미경 대체품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Microscopy & Microanalysis 2015 Meeting

전시회명(한국어)

미국 현미경 협회 전시 컨퍼런스

전시품목

전자 현미경 및 현미경 분석기기 관련 부품 전반

개최국가/도시

미국/Portland, OR

개최주기

연간

개최기간(2014년)

8월 2~6일

웹사이트

www.microscopy.org

 

 ○ 전시회 이외의 주요 마케팅 방안

  - 미국 현지 상황 및 상관례를 고려해 전시회 참석을 통한 바이어 접촉이 가장 효율적임.

  - 관련 전시회 참가기업의 연락처를 정리해 전시회 기간 후 개별접촉을 진행함으로써 제품 및 회사 소개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권고할만한 방법임.

  - 미국 현지 바이어에게 한국 내 개최되는 전시회 및 컨퍼런스를 소개해 초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유력 홍보 방안

  - 미국 현미경 협회(Microscopy Society of America) 발간 자료 및 웹사이트

  - 미국 내 각종 전자 현미경 소개 잡지 및 웹사이트를 통한 제품의 홍보 효과가 높음.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예:Amazon, eBay 등)를 통해 소량 직접판매 통한 홍보 효과 높음.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전자 현미경 품목의 대미 수출은 여타 경쟁국에 비해 아주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다른 광학 품목 대비 미진한 수출 실적 보임.

 

 ○ 국산 전자 현미경 수출 증대를 위해 미국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통해 시장력 강화 재고 필요. 특히 고해상도 대형 전자 현미경보다 보급형 전자 현미경 위주 제품 개발 및 진출 전략 설립 권장

  

 ○ 미국시장 진출 시 미국 현지 시장 동향을 보다 상세하게 파악하고 전 세계적인 기술개발 및 전자 현미경를 포함한 정밀계측기기 산업 내의 품목 다양화 추세에 맞는 전자 현미경 개발에 집중 요구

 

 ○ 보급형 전자 현미경은 뚜렷한 제품라인 및 기능적 추세가 없어 기능성과 정교한 데이터 제공 기술이 있으면 충분히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음.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초기 소매 판매 등의 제품 소개활동이 반드시 필요. 미국 현지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제품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에 인력 및 연락처를 두는 것이 유리

 

 ○ 제품의 미국 현지화가 단순 번역을 넘어선 완전한 현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을 참고해 기술적인 우수함과 동시에 가격, 시장 상황, 소비자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함.

 

 ○ 한국시장에서의 성공 모델이 미국에 바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초기 미국 진출 방법으로 전자 현미경 관련 미국 내 컨퍼런스 및 전시회 참관 권장. 자사 제품을 비교분석하고 비교우위를 갖출 수 있는지에 대한 사전 점검이 반드시 필요

 

 ○ 또한 제품의 우수성을 소개하기 위한 현지 중대형 전시회 전시참여를 통해 더 활발한 시장개척활동을 진행한다면 성공적인 미국시장 진출이 가능

 

 ○ 최근 각광을 받는 온라인 도소매 유통채널 진출을 통해 제품의 소개와 더불어 판매 활동 확장도 시장개척에 소요되는 기간 단축 및 직거래방식으로 보다 빠르게 거래노선을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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