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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아웃도어 신발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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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뮌헨무역관 안다영
  • 2015-01-21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3년 유럽 아웃도어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3.1% 성장한 100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이 중에서 신발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5.2%인 520만 유로.아웃도어 의류는 250만 유로, 가방류는 270만 유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됨. 또한 독일이 유럽 아웃도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5.7% 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영국 13.4%, 프랑스 12.2% 순임.

 

 ○ 2013년 독일 아웃도어시장 매출은 약 28억 유로며 이 중 신발 관련 시장의 매출 규모는 약 6억8000만 유로 선으로 나타남.

 

 ○ 독일 아웃도어시장 관련 세부 통계는 입수하기가 어려워 동 자료에서는 수입시장 관련 수치로 대신함.

 

최근 3년간 독일 아웃도어 신발 (HS Code 640220) 관련 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독일 아웃도어 제경품에 대한 수요는 체육인 외 일반 시민 사이에서도 증가하고 있으며, 기능적인 면은 물론 디자인과 패션도 중시하는 향이 두드러짐.

  - 아웃도어 관련 제품은 크게 의류, 신발, 가방, 침낭, 천막 및 관련 부품 등 여섯 분야로 구분되는데 이에 따른 매출통계는 다음과 같음.

  - 전체 매출액 중 아웃도어 의류(38.6%)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가방(18.7%), 관련부품(16.2%), 신발(10.3%), 천막(9.51%) 및 침낭(6.7%)이 뒤를 이음.

  - 독일에는 약 80여개의 신발제조업체가 있는 것으로 알려짐.

 

 ○ European Outdoor Group(www.europeanoutdoorgroup.com 스위스 소재) 유럽 아웃도어 협회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의 아웃도어시장은 계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전 유럽 내 약 100개 사의 유명 제조사가 연구 조사에 참여하는 특수 프로그램을 형성, 아웃도어시장의 중요성을 재 강조했다고 전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비교적 폭넓은 층(4~60세)의 소비자가 아웃도어 관련 레져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체 인구의 절반인 약 4,000만 명이 이에 해당

  - 일반 소비자는 대부분 스포츠 전문매장(약 47,8 %)을 통해 구매하고 있으며 아웃도어 전문 매장에서의 구매는 18,2%, 온라인 구매는 9,9%, 기타 백화점 구매는 9,8%로 나타남.

 

□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독일/아웃도어 신발 수입 동향 및 주요 수입국(HS Code 640220)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 및 관련 규제

 

 2011년 7월 이후 한-EU FTA 협정발효에 따라 0% 세율이 적용되나 독일 바이어는 친환경 소재 사용이나 환경 보호관련 인증을 획득한 공급업체를 선호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구조는 신발 제조업체가 스포츠 전문 매장 47.8%, 아웃도어 전문매장 18,2%, 온라인 9,9%, 백화점 9.9%, 그외 일반 상인 및 신발 판매점 7,3% 의 점유율로 유통

  - 제조업체-무역업자, 수입자-스포츠 전문 상가-백화점 및 스포츠 일반 매점 등의 전형적인 구조의 유통채널을 이루고 있음.

 

3. 경쟁동향

 

 경쟁제품

 

 ○ Brandenburg &Heinick 의 연구 보고에 따르면 독일 시민의 78%가 아웃도어 제품 관련 업체 Jack Wolfskin을 잘 알고 있다고 함. 그 이유는 324개에 해당하는 많은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일 분데스리가 축구팀의 스폰서, 일반 소비자 고객을 위한 제품 카탈로그 송부 등 끊임없는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

 

 ○ The North Face 브랜드는 고품질에 고가격으로 17%의 소비자가 알고 잇는 것으로 조사됨.

 

 ○ 소비자의 15%가 알고 있는 Vaude Sport GmbH 사는 독일에 약 41개의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Lucky, Markill, Edelrid 등의 브랜드를 보유

 

 ○ 독일 신발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은 Lowa Sportschuhe GmbH로 유명제조업체 Schoeffel와 공동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바이에른주 뮌헨 근교에 자리잡고 있는 Meindl의 신발도 고가격 고품질로 큰 관심과 인기를 모으고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유로)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산 레저용 완성제 신발 수입은 거의 없는 상황이며 한국 제품 인지도도 상당히 낮은 편이나, 레져용 신발 제조에 필요한 원단 및 부품은 상당량 수입이 되고 있음.

 

  - 독일 아디다스에도 한국 중소기업의 원단 및 신발 부품이 많이 공급되고 있으며 중국 저가산 공세에도 불구하고 고품질 한국산의 재료 공급량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 인터뷰를 했던 프리드리히스 하펜 전시장의 보도 담당자는 한국의 '트랙스타' 신발을 알고 있다고 전함.

 

○ 독일에 잘 알려진 레져용 신발 브랜드는 Adidas, Columbia, Hanwag, Jack Wolfskin, Lowa, Meindl, Mckinley, Salomon, Teva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International Sports Trade Fair (ISPO)

전시회명(한국어)

이스포 2015

전시품목

스포츠 관련, 아웃도어, 여가 관련 의복, 신발, 스포츠 악세서리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독일/뮌헨/매년 개최

규모(참가업체수)

104.720㎡(2565 개사, 2014년 기준)

개최기간(2015년)

2015. 2. 5.~8.

웹사이트

http://munich.ispo.com/de/

 

전시회명(현지)

Friedrichshafen Outdoor Trade Fair

전시회명(한국어)

프리드리히스하펜 아웃도어 쇼

전시품목

섬유, 원단 및 스포츠 신발, 아웃도어 의복 및 신발, 악세서리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독일/뮌헨/매년 개최

규모(참가업체수)

578,000㎡(1322개 사, 2013년 기준)

개최기간(2015년)

2015. 7. 14.~17.

웹사이트

http://www.outdoor-show.de/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저가 중국산을 선호하고 중국, 베트남 등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기는 하나, 점차 한국 제품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이미 중국 공급업체와 거래 중 부정적인 경험을 한 독일 업체가 가격은 조금 높지만 고품질의 한국산 제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을 잘 파악해야함.

  - 친환경 소재 제품으로 블루사인 등 친환경 관련 인증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인일 것으로 판단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독일 아웃도어 제조 업체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기능성과 내구성을 갖춘 제품 외에 다양하고 화려한 디자인, 색상 등을 결합해 스포츠나 레저 활동 외에도 일반 의류처럼 입을 수 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 매년 개최되는 ISPO 인터내셔널 전시회와 매년 7월에 개최되는 Friedrichshafen 전시회를 통해 이미 많은 한국 업체가 독일시장에 진출, 한국제품의 우수성을 잘 보여주고 있음.

 

 ○ 혁신적이고 참신한 디자인, 특별한 모델, 경쟁력있는 가격 등을 충분히 고려해 타 경쟁 업체와 차별화 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제품을 만들어내야 하는 노력을 계속 해야할 것임.

 

 ○ 2014년 7월 프리드리히 하펜에서 아웃도어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마친 주최자 Messe Friedrichshafen GmbH 사(www.messe-friedrichshafen.de)의 보도 자료 담당자 인터뷰에서 Mr. Frank Gauss 씨는 다음과 같이 의견을 전함. :

  - 앞으로 아웃도어 신발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할 것이며, 그 이유는 많은 독일인이 아웃도어 신발을 레저용으로 신을 뿐 아니라 일반 사무실에도 신고 가는 등, 일상적인 신발과 차이를 두지 않는 점.

  - 일반인의 자연에 대한 인식, 자연속에서 일과 레저를 함께 즐기려는 현대인의 인식이 많이 달라졌음.

  - 그렇기 때문에 신발 제조사는 구매자의 편안함과 건강을 최고 우선으로 목표로 두고 제조할 것을 강조하며 이는 자연친환경적인 소재 선택, 환경 인증 취득 등의 이상적인 제조 환경과 조건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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