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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백신 맞은 시니어 중심으로 보복소비 시작되나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김대수
- 2021-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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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신 접종률 높은 일본 65세 이상 소비자, 6월 한 달 동안 보복소비성 지출 급증 -
- 관광업계는 백신 마케팅에 집중... 접종률 10% 증가할 때마다 소비 0.46% 증가 전망도 -
- 델타 바이러스 확산, 올림픽, 백신 부족 등 소비 회복 둔화 변수도 존재해 -
6월 한 달간 일본의 65세 이상 시니어 세대의 소비가 크게 증가
시니어 세대의 분야별 6월 지출액 변화
(파란선이 65세 이상, 회색선이 65세 미만)
교제비
교통
미용, 의복
식비
취미생활
일용잡화
세부 지출액 변화
(붉은선이 65세 이상, 회색선이 65세 미만)
식료품
점심식사
회식
여행
가전제품
고속도로 요금
자료: 닛케이신문
시니어 보복소비의 배경은 높은 고령자 백신접종률 지목돼 日 65세 이상 고령자의 75%가 1차 접종, 44%가 2차 접종 완료
일본 국민의 백신 접종률 현황
(파란선이 1차 접종, 주황색이 2차 접종)
일본 국민 전체의 접종률
일본 65세 이상의 접종률
자료: 일본 국가 백신접종기록 시스템(VRS: Vaccination Record System)
골프·여행·외식·스포츠클럽·의복·미용 등 시니어 세대의 소비성향에 따라 경기회복 개시 예측일본 백신접종률과 소비증가에 대한 전망
(단위: %)
자료: 다이이치경제연구소(https://www.dlri.co.jp/files/macro/155980.pdf)
코로나19 이전 전 세대 대비 65세 이상 인구의 소비지출 비율(항목별)
(단위: %)
자료: 다이이치경제연구소(https://www.dlri.co.jp/files/macro/155980.pdf)
백신 접종자를 잡아라... 관광업계선 '백신 마케팅' 인기일본 운수, 숙박, 여행업계, 올해 여름 예약이 증가
자료: Abema TV
일본의 중장년층 전문 여행사 ‘클럽 투어리즘’은 2021년 8월 1일~12월 20일 출발하는 당사 여행상품 구매한 65세 이상 여행자 중 추첨을 통해 5만 엔 상당 여행상품, 일본 47개 도도부현 지자체의 특산품을 증정하는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클럽 투어리즘은 닛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1개월 여행 예약자 중 65세 이상의 비율이 2019년도 동기 대비 10%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백신접종을 완료한 시니어 세대끼리의 단체여행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후쿠오카 현 내 여행업계 관련업자는 KOTRA 후쿠오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백신접종을 끝낸 고령층을 중심으로 그동안 쌓였던 심리적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단체 관광 예약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백신 보급 전 힘들었던 상황을 생각하면 세상이 조금씩 바뀌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65세 이상 시니어 한정 여행 캠페인을 선보인 日여행 대기업 ‘클럽 투어리즘’
자료: 클럽 투어리즘
한편으로는 4차 긴급사태선언, 올림픽, 백신부족, 변이 바이러스 등으로 소비 회복이 원활하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존재한다. 7월 9일, 일본 정부는 도쿄도를 대상으로 올림픽 개최기간을 포함해 7월 12일부터 8월 22일까지 4번째 긴급사태선언을 발령하기로 결정했다. 감염상황이 심각한 오키나와현도 5월 23일부터 계속되어온 긴급사태선언을 8월 22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 나가하마 토시히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닛케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8월 22일까지 도쿄 내 긴급사태선언발령과 오키나와현의 선언 연장이 경제에 끼치는 영향을 시산한 결과, 개인소비는 1조2000억 원 감소, 3개월 후의 실업자 수는 5만 명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일본 내 확산되기 시작한 점도 소비회복 둔화의 변수다. 델타 바이러스는 알파 바이러스보다 1.4배 감염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7월 초 현재 일본 관동지역의 일일 신규 감염자 중 30%가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본 의료계에서는 델타 바이러스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백신 2차접종 완료이 필수 불가결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나 일본 정부의 백신 공급량이 지자체의 백신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 상황을 감안하면, 앞으로 백신접종률 증가와 소비회복이 당초보다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최근 백신부족현상을 공급량과 지자체 접종률의 그래프로 설명하는 고노 다로 백신담당상
(주황선이 백신 공급량, 파란선이 지자체 실제 일일 접종 회수, 빨간선이 일본 정부가 예상했던 일일 접종 회수)
자료: ANN News 유튜브 채널
시사점일본에서는 4월부터 백신접종을 시작한 시니어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 심리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앞서 언급한 4차 긴급사태선언, 올림픽, 백신부족,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소비회복 둔화 변수는 있지만 이는 코로나19 속 보복소비 본격화의 시기가 언제로 미루어지는지의 문제이지, 종국적으로는 보복소비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백신접종률이 더욱 올라가면, 전 세대에 걸쳐 코로나가 시작된 이래 줄곧 억눌렸던 외부활동 수요로 인해 관광, 의류업계를 중심으로 보복 소비의 혜택을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보복소비 주체의 첫 타자인 시니어 세대의 코로나 이전 소비특성을 고려하면, 단체 패키지여행, 골프, 스포츠 클럽, 의류, 미용 등의 분야가 먼저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코로나19 속 건강식품, 항균대책 제품, KF94 마스크 등 위생용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고령자에게 효익을 가져다 주는 기능성, 아이디어성 제품을 가진 우리 기업이라면 적극적으로 일본 시장 진출 시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일본 내각부, 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 닛케이신문, 우메다 경제신문, ANN News, Abema TV, 클럽 투어리즘,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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