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에서 성공하려면 중산층을 노려라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백승호
  • 2014-04-09

 

인도에서 성공하려면 중산층을 노려라

- 인도 소비자의 과반수 차지하는 거대 소비자층으로 성장 –

- 다국적기업들, 앞다투어 인도 중산층 공략에 나서 -

 

 

 

□ 매력적인 시장으로 주목받는 인도 중산층(Middle India) 시장

 

 ○ 인도 중산층 현황

  - 인도 중산층 규모는 현재 1억3500만 가구로 추정되며, 인도 가계의 54%를 차지하고 있음.

  - 중산층은 중상층(Upper Middle) 4100만 가구과 상승 열망층(Aspirers) 9400만 가구로 구성돼 있음.

  - 중산층의 소득은 중상층이 연간 가계소득 3290~1만6450달러(약 350만~1761만 원), 상승 열망층이 1480~3290달러(약 157만~350만 원)를 기록하고 있음.

 

인도 중산층의 주요 특징

자료원: McKinsey &Company, The Great Indian Bazaar

 

□ 인도 중산층을 공략해야 하는 이유

 

 ○ 대규모 소비자층으로 성장할 중산층

  - 중산층은 2002년 5200만 가구에서 2014년 3월 현재 1억 3500만 가구로 크게 늘어남.

  - 중산층 인구는 연평균 성장률 8.5%를 기록하며 향후 2025년에는 약 3억4000만 가구(약 13억5000만 명)로 늘어날 것으로 국가응용경제위원회(NCAER)는 예상함.

  - 중산층 시장은 인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소비자층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도에 진출할 때 중산층을 공략하는 것이 기업에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으로 보임.

 

인도 중산층 인구 증가 추세

자료원: 국가응용경제위원회(NCAER)

 

 ○ 소득의 증가로 인한 구매력 상승

  - 2014년 3월 현재 인도 중산층 시장의 규모는 3000억 달러(약 319조7000억 원)에 달함.

  - 지난 1월 비슈누 프라카시 주한 인도 대사는 젊은 중산층이 많은 인도는 전자제품·통신장비·인프라·조선 등의 분야에서 엄청난 수요가 생겨나고 있다고 밝힘.

 

□ 중산층을 성공적으로 공략한 기업의 전략

 

 ○ 중산층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한 제품

  - Hector 음료는 29~32세의 젊은 회사원을 주요 고객층으로 선정하고, 에너지음료 Tzinga를 출시해 한 달 150만 개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음.

  - 에너지음료 Tzinga의 성공 원인은 고급 에너지 드링크를 통해 업무에 지친 몸을 회복하고 싶다는 젊은 중산층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했다는 것

  - 최상의 천연재료 사용, 혁신적인 포장, 합리적인 가격은 다른 에너지 음료와 차별화되는 부분

 

 ○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

  - 식사를 생존의 문제가 아닌 하나의 즐기는 시간으로 인식하면서 도미노피자, 맥도날드, KFC와 같은 다국적 프랜차이즈 음식점이 인도에서 성장하고 있음.

  -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가정 배달 등의 새로운 형태의 음식점이 생겨남.

  - 지난 3년간 새로운 형태의 요식업계에 대한 투자액은 3억5000만 달러(약 3730억 원)에 달함.

 

 ○ 소비자의 감성을 공략한 제품

  - 인도 젊은층을 대상으로 데오드란트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음.

  - 데오드란트를 판매하는 Vini Cosmetic는 매년 20~30%의 시장 성장률을 기록하고 전국 5만 개의 판매점을 보유함.

  - Vini Cosmetic의 회장 Darshan Patel은 자사의 성공원인을 좋은 향기를 풍기고 싶어하는 인도 젊은층의 욕구를 공략한 것과 젊은이들 사이에서 데오드란트의 향기가 개성을 표현한다는 풍토가 자리잡았기 때문이라고 밝힘.

 

인도 중산층을 효과적으로 공략한 성공 사례

자료원: Google 검색 및 공식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전망

 

 ○ 한국 기업에 주는 시사점

  - 인도 중산층은 충분한 구매력이 있고 규모도 커지고 있기 때문에 중산층을 공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함.

  - 도시의 규모에 따라 중산층에 속해 있는 인구 숫자와 소비 행태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연간 소득이 비슷함에도 농촌 중산층들의 내구소비재 보급률은 도시의 중산층보다 훨씬 낮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인도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매력적인 소비자층이 될 수 있음.

 

 

자료원: Entrepreneur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에서 성공하려면 중산층을 노려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