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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중산층은 럭셔리 웰빙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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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03-09

 

싱가포르 중산층은 럭셔리 웰빙족?

- 환경 보호와 편리함을 모두 생각하는 소비 -

- 본인과 자녀를 위한 투자에도 적극적 -

 

 

 

□ 생활 편의와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 바쁜 생활패턴으로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우면서 편리한 기능을 가진 제품 선호

  - 특히 식사 준비시간을 줄일 수 있는 조리도구,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전자레인지는 다양한 요리기능이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며 핸드블렌더 시장은 작년 한해에만 3%가 성장함.

  - 기름없이 타이머만으로 요리가 가능한 필립스의 에어프라이어 같은 제품도 큰 인기를 끔.

  - 편안함을 위해 추가비용 지불도 마다하지 않음.

 

 ○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 관심

  - 정부의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한 시민 의식이 높아져 저전력 고효율 제품이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것임.

  - 싱가포르 국립환경청(National Environment Agency)에서는 제조업체들이 의무적으로 에너지 효율 정보를 부착하도록 제도화했으며 작년 9월부터는 에어컨과 냉장고에 최소 에너지 효율기준(Minimum Energy Performance Standard)이 적용돼 기준을 넘지 못하는 제품은 판매가 금지됨.

  - 싱가포르 공공시설청(Public Utility Board)에서도 소비자들이 물소비 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매할 경우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소매업체 측에서 고객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홍보할 것을 지시함.

 

 

□ 스스로에 대한 투자

 

 ○ 고급 제품 구매에도 비교적 큰 망설임이 없음.

  - 국제적인 행사와 비즈니스 미팅이 많은 싱가포르에서는 고급 브랜드 제품과 액세서리를 착용한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이런 부분이 고급 제품 구매에 대한 소비심리 자극

  - 잡지, 신문, 방송 등에서도 고급제품 착용을 성공한 비즈니스 맨의 이미지와 연결

  - 유명 브랜드 매장이 시내 곳곳에 널려 있다는 것도 원인

 

 ○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고 투자에 적극적

  - 저녁시간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배드민턴 등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음.

  - 민간기업(Nike, New Balance, JP Morgan Chase 등)이 주도하는 달리기 대회가 자주 열리며 달리기에 열성적인 팬들뿐 아니라 가족단위 참가자들, 노인층도 많이 참여함.

  - 요가, 필라테스는 전문직 종사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더해가며 쇼핑몰에 입점한 피트니스 관련 시설들도 빠른 속도로 수가 늘어남.

 

□ 자녀 교육에도 적극적인 투자

 

 ○ 싱가포르는 상당히 경쟁적인 교육 시스템을 가졌기 때문에 부모들이 자녀의 학습, 성적·과외활동에 관심이 많음.

  - 시험기간 자녀들의 체력보강을 위해 영양제를 준비하고 유기농 채소, 과일은 물론 DHA, 비타민이 강화된 식품을 구매하기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함.

  - 어린 시절부터 자녀들의 두뇌발달을 위해 교육용 장난감, 게임 등을 구매하며 아이들이 IT환경에 뒤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자녀용으로 기기를 따로 구매하기도 함.

  - 학교 입학 전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여러가지 선행 교육 실시

 

 ○ 성공사례: 어린이 교육원, 캐릭터 몬테소리(Character Montessori)

  - 일반 유치원에 비해 2배 이상의 수업료에도 학부모들의 인기에 힘입어 매년 20~30%씩 성장함.

  - 아이들 성격과 특징 개발에 초점을 맞춘 특별 교육 프로그램 제공

  - 학급당 아이들 수도 교육품질을 위해 일반 유치원의 절반 수준으로 유지

  - 현재 싱가포르 4개 지역에서 운영 중이며 중국, 베트남등 해외시장 진출까지 계획 중

 

□ 시사점과 전망

 

 ○ 환경을 생각하며 본인과 가족의 건강·관리·개발을 중시한다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공략

  -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

  - 스포츠 활동을 하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스포츠 용품·음료, 액세서리 등의 판매도 늘어날 것임.

  - 어린이 대상 교육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수출도 고려할 수 있음.

  - 유기농 식품, 건강음료, 건강보조식품 등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Today,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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