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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은 명품 쇼핑, 홍콩인은 소셜 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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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09

 

중국인은 명품 쇼핑, 홍콩인은 소셜 쇼핑

- 할인에 민감한 홍콩인들, 소셜 쇼핑 구매 급증 -

- 온라인 판매로서는 이례적으로 큰 성공 거두고 있어 -

 

 

 

□ 소셜 쇼핑에 모여드는 홍콩 소비자들

 

 ○ 홍콩 명품관의 VIP, 중국 관광객

  - 연간 2810만 명(전체 관광객의 68%)에 달하는 중국 여행객, 특히 부유한 중국 관광객의 입맛에 맞춘 럭셔리 매장과 보석상이 홍콩 시내에 급증함.

    

 ○ 알뜰한 홍콩인들은 소셜 쇼핑 중

  - 2011년 닐슨 리서치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는 소비에 있어 가격을 매우 중시하는 특성을 지녀 전체 소비자의 65%가 할인쿠폰을 애용한다고 함. 또한 그 중에서도 과반수가 넘는 56%의 소비자가 쇼핑 장소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상품의 할인 여부를 꼽았다고 밝힘.

  - 소셜 쇼핑에서 제공하는 높은 할인율은 할인을 좋아하는 홍콩인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와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지 않는 홍콩인들도 결국 소셜 쇼핑에 마음을 열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판단됨.

 

 ○ 소셜 쇼핑이란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전자상거래로 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구입자가 일정 수 이상 모였을 경우 대개 50~90%의 높은 할인율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방식

  - 주로 미용, 식품, 공연, 생활용품 등의 소규모 사업자 상품이 대량 판매됨.

  - Grupon은 설립 3년 만에 전 세계 35개국에 50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한 대표적인 소셜 쇼핑 업체임.

  

□ 홍콩 소셜 쇼핑의 인기 원인

     

 ○ 소비자 가격보다 50~90% 저렴한 높은 할인율

  - 홍콩 주재 소셜 쇼핑기업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홍콩 현지 급여를 고려했을 때 홍콩인들의 월평균 소비예산은 약 3000~6000홍콩달러인데, 소셜 쇼핑 활용 시 소비 가능 금액이 두 배가 되는 효과가 있다고 여겨 소셜 쇼핑을 애용하는 것으로 보이다고 전함.

 

 ○ 스마트 폰으로 소셜 쇼핑하는 홍콩인

  - 최근 발표된 조사에 따르면 홍콩의 이동통신 이용자 중 48%가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전 세계 평균인 23%와 아시아 주요국(일본, 한국, 중국 등) 평균인 27%의 2배 가까이 되는 높은 수준임.

  - 이렇게 스마트 폰의 높은 이용률은 홍콩 내 온라인 쇼핑 소비자를 증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함.

     

스마트 폰 앱을 통한 소셜 쇼핑 - Groupon

 

 ○ 합리적 소비에 대한 우월감

  - 홍콩 주재 소셜 쇼핑기업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의 대폭 할인을 ‘인기 없는 제품 판매’라고 생각하는 반면, 소셜 쇼핑의 대폭 할인은 ‘돈을 절약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함.

 

□ 인기 있는 소셜 쇼핑몰이 말하는 판매 전략

 

소셜 쇼핑몰 예시 - Beecrazy(좌), Groupon(중앙), Lashou(우)  

 

www.beecrazy.hk               www.groupon.hk             www.hk.lashou.com

     

 ○ 인기제품을 저가에 판매 - Groupon의 사례

  - Groupon은 홍콩의 유명 헤어살롱 ‘토니 앤 가이’에서 400홍콩달러에 판매되는 헤어 트리트먼트를 99홍콩달러에 판매하는 등 높은 할인율을 적용한 인기제품으로 구매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음.

  - 또한 홍콩과 마카오를 오가는 페리 티켓은 하루만에 1만6000장이 판매됐으며, 홍콩인들이 좋아하는 털게요리 쿠폰(55홍콩달러)의 경우 시즌에 2만 건 이상 판매됨.

  - 이 밖에도 Groupon은 Beecrazy(홍콩의 첫 번째 소셜 쇼핑기업)보다 후발주자이지만 서브웨이(샌드위치), 봉주르(화장품체인), 펜택스(카메라), 버츠비(스킨케어), 카시오(시계), 마카오 시티오브드림스(호텔카지노) 등의 인기 브랜드 제품 영입으로 빠른 속도로 시장을 확보했으며 런칭 8개월 만에 50만 건 이상의 쿠폰을 판매함.

 

 ○ 현지화 전략 - Lashou, Groupon의 사례

  - 대부분의 구매자가 현지인이기 때문에 현지인의 기존 입맛이나 생활방식에 그대로 맞추는 현지화 전략이 매우 중요함.

  - 최근 음력설에는 Lashou에서 판매한 푼초이(설에 먹는 전통 잔치음식) 식사권이 큰 인기를 끌었음. 이 식사권은 10인용 요리를 4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쿠폰인데, 한국 돈으로 일인당 63 홍콩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외식을 자주하는 홍콩인들의 주목을 받음.

  - 해외에서 홍콩에 진출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 Groupon역시 자신들의 성공 비결을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Hyper Localization), 즉 초특급 현지화 전략 때문이라고 함.

 

 ○ 타이타이(太太. 부녀자를 의미)의 니즈를 파악하라 - Groupon의 사례

  - Groupon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Groupon의 경우 사용자의 70%가 18~40세 여성(주로 사무직 혹은 가정주부)으로 구성된다고 함.

  - 또한 결제 면에서는 남녀 비율이 비슷하나, 남성 고객은 여자친구나 부인을 위한 선물용 구매가 많아 대부분의 최종 소비자는 여성이라고 볼 수 있다고 전함.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임차료 걱정 없는 효율적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소셜쇼핑

  - 홍콩의 높은 임차료로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소셜쇼핑을 통한 온라인 판매는 이러한 걱정 없이 한국 기업이 브랜드 홍보 및 시장 테스트를 할 수 있음.

     

 ○ 소셜 쇼핑몰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인 한국 제품

  - 현재 소셜 쇼핑을 통한 온라인 판매에 참가한 한국 제품으로는 비비크림, 아이크림 등의 여성용 스킨케어 제품, 한국 가정식 백반 등의 식품, 중저가 의류 등의 패션제품, 한국어 학습 티켓과 같은 교육상품 등으로 소셜 쇼핑에도 한류 바람이 불어 한국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됨.

  

 Beecrazy(좌), Groupon(우)에서 판매한 한국 스킨케어 제품

 

Lashou에서 판매한 한국 식품

 

 ○ 판매과정은 어떻게 이뤄지나

  - Groupon 파트너십 담당자에 따르면, 판매에 앞서 희망 판매제품 정보가 담긴 카달로그와 기업의 기본적인 정보(기업이름, 기업 주소, 기업 전화번호 등)를 담당자의 이메일로 보내면 Gruopon 측에서 확인하고 3~4일 후 직접 연락해 자세한 판매과정을 알려준다고 함.

  - 이러한 과정을 모두 거쳐 제품이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시간은 약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가 걸린다고 함.

  - 수수료는 소셜 쇼핑몰마다 다르고 또 매 품목 다르나 대략 20~30% 내외로 알려졌음. 일부 쇼핑몰에서는 목표 구매자 수에 도달하지 못한 제품은 수수료를 받지 않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함.

 

 ○ 중국에서의 소셜 쇼핑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중국의 5000여 개 전체 소셜 쇼핑기업의 매출액은 2억5000만 US$로 같은 해 2억7000만 달러 매출을 기록한 미국을 바짝 쫓고있다고 함.

  - Groupon은 2011년 Tuanbao라는 이름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고, Lashou의 경우에는 2010년 중국에서 처음 문을 열어 현재 베이징, 선전, 상하이, 광저우, 난징, 그리고 홍콩 등 중국 주요 도시에 네트워크를 형성해 현재 1000만여 가입자를 보유함. Beecrazy는 2010년에 사업을 진행해 홍콩, 마카오, 선전, 광저우에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소셜 쇼핑상품 중에서는 건강상품과 뷰티상품이 가장 인기가 좋다고 함.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KOTRA 홍콩 무역관,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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